일시 : 2013년 09월 07일 09:19

코스 : 운봉관~주왕산버스터미널(약 19.3Km)

트레킹시간 : 약 4시간 55분

난이도 : 중급

이동정보 : 이번 코스는 주왕산에서 청송으로 오는 버스가 30분마다 있는 관계로 역주행을 하여 버스로 회귀하는 방법을

택했으며, 이유는 사실 문화재 관람료를 내기 싫어서 였읍니다~ㅎ

돌아올때는 2시30분 버스를 타고 약 15분 소요하여 운봉관에 도착 하였읍니다~

요금은 1,900원 입니다~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처음부터 약 11Km까지는 완반한 오르막이고, 이후 12Km까지는 조금 올라간뒤 정상까지는 급경사 오르막입니다~

이때 경사만 급한게 아니고, 바닥이 자갈로 되어 있어서 괭장히 미끄럽읍니다~

반드시 스틱을 준비해서 가셔야 할 듯 합니다~

또한 내려가는 길도 약 14Km까지는 경사가 급하므로 천천히 조심하여서 내려가야 합니다~

이후는 일반적인 주왕산 산책로 이니 경치구경하면서 종점까지 가시면 될 듯 합니다~

여기는 원래 첫째길 종점이자 둘째길 시작지점인 운봉관입니다~

그런데 운봉관하면 잘안나오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땐 찬경루로 검색하여 보세요~^^

이곳에 청송객주가 있는데, 잘 못찾으시는거 같더군요~

입구에 보면 버스정류소 및 관광안내소가 있읍니다~

그안에 보면 사무실이 하나 있는데, 그곳이 청송 객주입니다~^^

운봉관 전경입니다~

청송 시내를 벗어나자마자 정자가 보이는데 망미정이라고 하네요~

그 옆에 있는 우송당인데 이곳도 정자입니다~

정자를 벗어나서 조금 더가면 그림과 같은 자전거도로가 보입니다~

폭이 2.5M정도 되는데, 보행자를 위해 1M만 모래길로 만들었으면 더 좋았을거 같읍니다~

사실 자전거 타는 사람 한명도 못봤네요~ㅎ

ㅈ자전거도로가 끝나고 달기약수탕 진입전에 공원을 만들어 놓았는데, 관리가 안되고 있어요~

조금만 관리해도 좋을거 같았는데~ㅠ

드디어 달기약수탕입니다~

여기는 그중 신탕약수~

여기는 상탕인가 하는곳인데, 중간에 중탕이 또 있어요~^^

계속 아스팔트길을 걷고 있는데, 저쪽에 좋은길이 있네요~ㅠ

들은 바로는 산림청과 협조가 안되어서 그렇다고 하는데, 좋은길을 내려고 해도 여기저기 걸리는게 많답니다~ㅠ

월외리마을 입구에 350년된(?) 느티나무 입니다~

그리고 마을 중간에 있는 낙동정맥트레일 이정표가 보이네요~^^

여기가 주왕산 월외매표소입니다~

이전에는 여기서도 입장료를 받았지만 지금은 받질 않아요~

그리고 여기서 부턴 어떤 인식표도 없읍니다~

그리고 이정표도 정해진 곳을 제외하곤 전혀 없읍니다~

이유는 국립공원이라서 그렇다네요~ㅠ

월외매표소 지나 쫌만 가면 시원한 약수(달기약수는 철분이 있어서 그냥 마시긴 힘들어요~)가 있어서 저컵으로 하나가득

한잔~캬

계속가다가 이른 점심(11시경)을 먹으려 장소 물색을 하다가 땅이 젖어 있는관계로 다리가 보이길래 다리 믿으로 내려 가서

자리를 잡는데, 헐 공원 관리인이 어캐보고 카메라 들고 오데요~

그러더니 취사 하는거 아니냐고 하더라구요~

저는 산에서 밥을 먹을땐 취소도구 절대 가져가질 않아서 다행이었읍니다~ㅋ

특히 국립공원 같은데서 하다 들키면 클나요~^^

식후 전방을 보니 배경이 멋지네요~^^

좀더 올라기니 달기폭포입니다~

수량이 쫌더 많으면 좋을거 같았읍니다~

마지막 마을을 지나니 길이 갈라지는데, 이정표가 없네~헐

물론 정방향인 경우는 문제 없으나 역방향인 경우는 반드시 아래 사진이 있는지역으로 가셔야 합니다~^^

드뎌 외씨버선길 안내판이~

외씨버선길측에서 그냥 붙인게 아니고, 국립공원측에 맞게 따로 제작하여 붙인거 같읍니다~

조금더 가면 넓은 도라지 밭이 나옵니다~

도라지 밭을 지나면 급경사의 오르막이 시작되면서 길이 완전 자갈길~

정방향으로 가시는 분은 여기서 더 조심 하셔야 할듯합니다~

엄청 미끄러워요~

드디어 급경사를 오르고 나니 또 외씨버선길 안내판이 있네요~ㅎ

여기서 금은광이 삼거리쪽 말고 바로 옆으로 길이 금은광이로 가는 길인데, 막아 놓았네요~

원래 등산로는 금은광이로 가야하는데, 나중에 금은광이 삼거리에 가니 마찬가지로 그쪽도 막아 놓았네요~

금은광이 삼거리에서 어떤분들 만나 담소하다보니 그곳 사진찍는걸 잊어 버렸어요~ㅋ

그곳에서 다시 내리막 급경사에, 길인지 계곡인지 구분이 안가는 길이 계속 이어지더군요~

드디어 험한길을 모두 빠져 나왔읍니다~

남은 거리는 약 4Km(18.5 - 14.6)

이곳아래가 3폭(용연)인데 이곳에서 금은광이쪽 말고, 우측으로 올라가면 폐교가 있는데, 이름이 가물하네요~ㅎ

보통 주왕산 오시면 거의 여기까지만 왔다가 돌아가는 지역입니다~

여기가 3폭입니다~

좌측은 상단, 우측은 하단 입니다~

기타 멋있는 주왕산의 풍경~

사실 대전사에서 3폭까지는 너무 많이 와서 대충 패스 하였읍니다~ㅋ

여기는 주왕산 입구에 있는 대전사입니다~

절 보다는 절뒷 풍경이 좋아요~^^

여기가 오늘의 종착지인 탐방안내소~

안으로 들어가면 왼쪽에 버스 터미널이 있어요~

제가 타고온 청송 시내버스입니다~

기사님과 담소 즐거웠읍니다~(기사님도 등산 좋아하시데요~ㅋㅋ)

이코스를 가실분은

첫째, 국립공원상 표식이 없으니 미리 트랙을 받아가시야 하구요~

둘째, 코스의 거의 반이 아스팔트 또는 준하는 도로입니다~

위의 두가지 유념하시고 가시면 될거 같구요, 천천히 경치구경 하면서 가시면 될거 같읍니다~

거리가 있는 관계로 거리를 짧게 하시려면, 월외리 마을까지 버스를 이용하시고 그곳에서 트래킹하심 14Km정도 되니 쉽게 다녀오실 수

있을겁니다~^^

GPS 트랙정보 : 외씨버선1(주왕산달기약수탕길)_201309070919.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