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 2017년 03월 11일 ~ 12일 2일간(12시간)

1 일차 : 10:00 ~ 18:00 - 이론교육 및 암벽등반 체험

2 일차 : 10:00 ~ 15:00 - 산행 및 미션 수행

장소 :

1 일차 : 대한적십자사 긴급구호종합센터

2 일차 : 도봉산 일대(도봉산 119 산악구조대 - 은석암 - 다락능선 - 사과바위 - 녹야선원 - 산악박물관 : 약 4.8Km, 4시간 15분)

1일차는 기본적인 등산입문(장비, 기술), 응급처치 등을 배운뒤 바닦에서 암벽 하강 체험을 수행 합니다~

대한적십자사 긴급구호종합센터입니다~

원래는 2층에 전용 강의실이 있는데, 이날 다름 강의와 행사관계로 오전 3층 강의후 오후 2층으로 다시 이동하여 강의 하였습니다~

오후 2층 강의실 모습입니다~

잠시 쉬는 시간에~ㅋ

1일차 마지막 수업으로 압벽 하강 체험입니다~

원래는 두줄로 해야 하나 시간 관계상 한줄로 그리고 자동으로 내려가는 대신에 발로~ㅋ

2일차는 도봉산 119 산악구조대 맞은편 위쪽으로 공터가 있는데 그곳에 집결합니다~

이번엔 10시에 시작하였으나, 아마도 다음 부턴 9시에 시작 할거 같습니다~ㅋ

산행코스도 및 고도표

초보가 이코스를 조금 오래가면 쉽지는 않는 코스이나 거리가 워낰 짧아서 별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특히 이번엔 강사분들이 1시간 늦게 시작하는 바람에 휴식시간을 별로 안주었다고 하네요~ㅋ

약 1.8Km 지점 다락 능선 지점에 약간 오르기 그런 바위들이 조금 있습니다~ㅎ

도봉산 지하철 1번 출구로 나오면 도봉산 입구가 나옵니다~

여기서 1~20분을 걸어 가야 합니다~

중간에 도봉산 매표소라고 하네요~

매표는 하지 않습니다~ㅋ

매표소를 지나 조금가면 광륜사가 나옵니다~

광륜사를 지나자마차 우측으로 갑니다~

북한산 도립공원 도봉분소를 지나면 119 산악구조대가 나오고 조금 더간뒤 우측으로 넓은 공터가 있습니다~

간단한 스틱사용법도 배우고 연습합니다~

산행전에 스트레칭도 중요하죠~ㅋ

산행을 시작합니다~

처음엔 완경사인데, 조금 올라가다가 Tiger Step으로 걷는 연습을 합니다~

조금 더가면 계단도 나오네요~ㅎ

능선도 잠시 나타납니다~

올라가면서 조별로 위치를 바꿔 갑니다~

암벽(?)도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여기도 조금 위험한 곳이긴 합니다~

은석암에 도착합니다~

안쪽으로 가면 시원한 샘물이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많이 쉬네요~ㅋ

다시 뒤돌아서 조금 내려간뒤 다시 올라갑니다~

점점 바위길이 많아지네요~

이제 다락능선으로 올라갑니다~

능선에서 이지점이 제일 위험한 지역 같습니다~

받줄이 있으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잠시뒤 나무계단을 올라갑니다~

그럼 확트인 전망이 나옵니다~

멀리보이는 봉우리가 선인봉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앞에 보이는 요상한 바위가 사과처럼 생겼다하여 사과 바위라고 합니다~

그 아래 사람이 있더군요~ㅋ

그래서 저도 잠시 사과 바위로 가긴했는데 시간 관계상 위에는 올라 가보지 못했습니다~ㅎ

사과바위를 지나면 바위 틈사이로 지나갑니다~

꼭 거북이 머리처럼 생긴 바위도 있습니다~

방공호도 나오네요~

방공호지나 조금 가면 좌측으로 하산을 합니다~

쩜더 가도 될거 같은데~ㅋ

조금 내려가니 석탑이 있습니다~

석탑 바로 아래에 넓은 공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히 점심 식사를 합니다~

식사가 끝나면 다시 강습을 잠시합니다~

응급처치, 스틱사용법등~

간단한 교육이 끝나고 나면 다시 하산을 하다가 커다란 바위로 갑니다~

여기가 전문과정에 하게될 암벽장입니다~

아마도 이전에는 여기서 일반과정도 암벽하강을 했던거 같습니다~

여기서 미션이 주어집니다~

조별로 염좌, 어깨 탈골, 저제온증, 찰과상등의 미션이 조별로 주어지고, 각 조는 미션을 수행후 처치방법을 발표합니다~

발표가 끝나면 촌평도 해주시네요~^^

미션이 끝나면 마지막 까지 쭈욱 하산을 합니다~

하산길은 너덜지대와 바위 지대가 많이 있습니다~

그것도 잠시 이제 편안한길로 접어 듭니다~

근데 이동네는 아직도 얼음이 여기저기 있네요~ㅋ

이제 녹야정사를 지나갑니다~

그러면 잠시뒤 시멘트 포장로가 나오고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갑니다~

조금 가면 다시 도봉분소에 도착합니다~

처음 출발했던 장소로 돌아옵니다~

간단한 스트레칭과 단체사진을 찍은뒤 수료증을 나눠 주고 있습니다~^^

2일 동안 솔직히 산을 자주 가시는 분이라면 대부분 아는 걸 가르켜 줍니다~

물론 몰랏던 부분이 조금 있긴 합니다~

어쨋거나 아는부분은 좀더 확실히 몰랐던 부분은 감사히 강습 받았습니다~

여긴 강사분들이 인도하는 코스이기 때문에 특별히 트랙은 올리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