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9년 03월 10일 10:25

코스 : 이교마을-부암사-부암산-수리봉-느리재-암수바위-감안산-칠성바위-누룩덤-대기마을(약 8.7km)

산행시간 : 약 4시간 50분(식사 및 휴식 시간 1시간 포함)

난이도 : 중급(상황에 따라 초급도 가능)

기타사항 : 이번에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포항 산벗 산악회와 함께 하였습니다~

지인들이 많아서 간다간다 하다가 이제 보딩시즌도 끝나고 해서 한번 한께 하였습니다~

부암산까지는 중간에서 올라가다가 부암산에서 식사후 비바람이 하도 거세서 추위를 떨쳐버리려고 달리다 보니 선두로

하산하게 되었습니다~ㅋ

일단 등산 시작은 이교마을 회관에서 시작하였는데 깜빡하고 트랙을 실행하지 않았습니다~

이교마을에서 약 600여 미터 간뒤 저장한 트랙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ㅎ

한동안은 임도로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갈림길에서 임도가 아닌 능선으로 가는데 경사가 애법있습니다~ㅎ

조망이 보이기 시작하는 지점까지는 지속덕으로 올라가게 되고 조망이 보이기 시작하면 완경사가 나옵니다~

부암산에 오른뒤 수리봉까지 급내리막 오르막을 조금 올라가야 합니다~(고도표에는 나오지 않습니다~ㅎ)

이후로 감암산까지 오르내리면서 가는데 가끔 밧줄 구간도 있고 급경사 계단도 있습니다~

감암산에서 칠성바위까지는 완경사(중간에 경사 있는곳이 있으나 짧음)로 가게되는데 이후 누룩덤까지는 암릉을 타고 갑니다~

누룩덤에서 급경사로 조금 내려가면 이후는 완만히 진행 합니다~^^

부암산에서 감암산 방향을 잘못잡아서 대기마을로 하산하는 급경사를 조금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게 되었네요~ㅎ

이교마을 마을 회관입니다~

회관 오른쪽으로 올라갑니다~

포장된 임도로 조금 올라갑니다~

올라가면서 옆을 보니 조용한 마을이 보기 좋습니다~^^

잠시뒤 부암사 길림길을 지나갑니다~

그리고 커다란 바위가 나오면 산길로 들어가는데 조금 진행후 다시 임도로 나오게 됩니다~

이번 같이 비오는 날이라면 굳이 산길로 가지 않아도 될거 같습니다~^^

얼마 못가서 다시 임도로 나옵니다~

잠시뒤 부암사가 왼쪽 아래에 있습니다~

그냥 계속 직진하면 임도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진행 합니다~

소나무 임도길이 아주 좋습니다~^^

잠시뒤 갈림길인데 좌측은 능선길이고 직진은 임도길입니다~

거리는 직진이 짧습니다~ㅎ

능선길로 가는데 경사는 있지만 여기도 소나무 숲길이 아주 좋습니다~^^

얼마간 오르니 바위가 좌측에 있는데 등로에서 조금 벋어나 있습니다~

잠시 바위로 올라가니 첫번째 조망이 보입니다~

이후에도 바위가 있는데 바위에 올라갈때 마다 조망이 멋집니다~

세번째 바위에 올라사니 저멀리 작은 바위봉이 보이는데 저길 올라가는게 우천시는 조금 위험하네요~ㅎ

그래도 일단 올라가니 아래에서 운무가 위로 솟구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부암산이 보이는데 암릉에 구름인지 안개인지 살짝 걸쳐 있네요~^^

계속 조망이 보이는데 아무래도 우천이다 보니 선명하지는 않습니다만, 나름 운치는 있습니다~^^

손항저수지와 함께 멋진 조망입니다~^^

부암산 정상전 잠시 내려가는데 그곳에서 보니 좌측에 꼭 원숭이 얼굴을 닯은 바위가 아슬하게 걸쳐 있네요~

그리곤 부암산 정상입니다~

감암산은 정상에 부암산 정상 도착 바로 직전 왼쪽에 하산길이 있습니다~

우측은 이교마을에서 임도로 올라가 가던 길이 나옵니다~

그런데 일부 회원이 그쪽으로 내려가길래 그쪽도 길이 있나 하고 따라 갔는데 아니네요~ㅠ

정상석 좌측에 멋진 바위와 함께 조망이 있는데 이바위 좌측으로 감암산을 가는 길이 있습니다~

부암산에서 내려가는데 수리봉 올라가는 길이 만만하지 않아 보입니다~

앞에 보이는 철계단 경사가 장난이 아니네요~ㅋ

게다가 밧줄구간도 있습니다~

암릉을 다올라오니 반대쪽 부안산에서 하산 하는 분들이 위태위태해 보입니다~

그리도 잠시뒤 바위 하나가 놓여 있는데 여기가 수리봉입니다~

그리고 잠시뒤 조망이 좋은 곳이 나옵니다~

조금 진행뒤 엄청 너른 바위가 나오는데 그 꼭대기 입니다~ㅎ

그곳에서 바라본 바위산이 보기 아주 좋습니다~^^

중간중간 멋진 바위들이 계속 나옵니다~

감암산 가기전 계단이 나오는데 계단에서 본 바위입니다~^^

경치도 아주 좋습니다~^^

감암산에 도착합니다~

여기는 암봉위라서 우천시는 오르는게 위험하네요~ㅋ

감암산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조금 내려가면 칠성바위가 나오는데 그곳에서 보니 아래에 멋진 암봉이 하나 있네요~

그곳에서 부터 암릉이 이어집니다~

지나가는 동안 멋진 바위들이 여기저기 있습니다~^^

바위 사이로 풍경도 아주 좋습니다~^^

멋진 암봉들도 여기저기 있습니다~

이제 누룩덤에 도착합니다~

누룩덤 윗쪽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는데 그쪽으로 들어가면 내려오는게 힘이 듭니다~

지금은 반드시 들어 갔다가 다시 아래로 내려와서 누룩덤 왼쪽으로 진행 해야 합니다~

누룩덤 아래에 있는 안장같은 바위 입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돌아 올라갈 수 있는데 바로 내려가야 합니다~(올라가면 다시 내려와서 진행하는게 안전 합니다~)

올라가니 멋진 바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바위굴을 지나갑니다~

그러면 바위사이로 멋진 풍경이 펼쳐집니다~

원래는 여길 먼저 지나야 합니다~ㅋ

그리고 지나오면 알옥달록한 바위도 있습니다~^^

넓은 바위위에 소나무 한그루가 멋들어지게 자라고 있습니다~^^

또한 멋진 바위도 있는데 여길 보고 난뒤 다시 내려가야 합니다~

좌측 바위 사이로 해서 내려가는 길이 있긴 한데 위험하네요~

조금 가니 강아지가 앉아 있는 듯한 바위도 있네요~

그리고 거북바위가 있습니다~

얼마간 조금 경사가 있는 곳을 내려가면 계곡이 나오고 그때 부터는 경사가 완만해 집니다~

잠시뒤 다리가 나오고 바로 임도가 나옵니다~

다리를 지나고 우측으로 내려가는데 처음에 약간의 너덜길이 있습니다~

잠시뒤 민가가 나오면서 포장길이 나옵니다~

그리곤 금방 대기마을이 보입니다~

대기마을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면 산행을 마칩니다~^^

비가 계속 내리는 중에 약간의 걱정과 함께 암릉 산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우천시 암릉 산행은 위험하니까요~

다행히 아무도 다친데 없이 산행을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GPS 트랙정보 : 부암산_감암산_201903101034.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