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10월 11일 08:20
코스 : 광흥사-천주마을-마당바위-동학가산성-삼모봉-유선봉-국사봉-능인굴-상사바위-당재-복지봉-광흥사(약 7.9Km)
산행시간 : 약 04시간 50분(간식, 휴식포함, 초보기준)
난이도 : 초중급(정상코스는 초보~)

기타사항 : 안동쪽에는 산이 별로 없는데 상당히 좋은 산인거 같습니다~

다만 복지봉에서 광흥사 가는 길이 조금 애매 합니다~

길이 순식간에 사라져서 약간 길이 아닌곳으로 가게 되었습니다~ㅋ(자세한 것은 고도표와 설명에서~)

정상에 암봉이 여럿 있는데 각 봉마다 조망이 다 다릅니다~

여러 송신탑만 없으면 좋은 조망이 더 많을거 같다는 생각을 하여 봅니다~ㅎ

고도표를 보시면 초반은 거의 경사가 없습니다~
임도를 지나 다시 산길로 가면 잠시 오르막이 이어집니다~
그러면 송신탑이나오고 이후는 조금 오르내리면서 진행합니다~
하산 할때는 중간에 오르막이 두번 있습니다~
두번째 오르막이 복지봉 올라가는 길인데 패스하고 임도로 가면 됩니다~(경사가 조금 됩니다~ㅋ)

문제는 복지봉에서 내려온뒤 임도에서 다시 산길로 가는 길인데 여기 길이 잘 안보입니다~
그래서 복지봉에서 광흥사와 천주마을 사이 갈림길로 내려간뒤 광흥사로 가거나(노란색 선),
임도 바로 옆길로 돌아서 내려가는 길(파란색)로 가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광흥사 앞에 학가산 등산로 안내판이 있는 곳에 주차공간 많이 있습니다~

대웅전으로 올라가는데 눈에 확 띕니다~

절 전체가 모여 있지 않고 띄엄띄엄 있는데 경치가 좋습니다~

멋진 소나무 동산도 있습니다~

절 우측으로 올라가면 해우소가 있고 반대편으로 등로가 있습니다~

한동안은 완만하고 걷기 아주 좋은길이 이어 집니다~

조금 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길이 복지봉으로 가는 길입니다~
복지봉에서 이리로 오면 길이 편해집니다~

조금가면 묘지가 나오고 바로 임도가 있는데 우측으로 가야합니다~

임도로 조금 올라가는데 조망이 아주 좋네요~^^

그리고 산길이 나옵니다~

얼마간 가면 바위들이 여기저기 보입니다~^^

엄청 너른 마당바위가 있습니다~

마당바위를 지나면 경사가 조금 올라가기 시작합니다~ㅋ

이후에도 바위들이 여기저기 나옵니다~

나즈막한 바위문도 지나 갑니다~

그리고 성벽이 나옵니다~

성벽을 지나면 샘터가 나오는데(물은 안나옴~ㅋ) 여기서 우측은 옛길인듯 하고 새로난 길은 좌측인거 같습니다~

샘터 지나 좌측으로 가니 여기저기 단풍들이 곱게 물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갈림길인데 좌측은 아랫쪽 마당바위에서 바로 올라오는 길인데 바당바위쪽에 금줄이 있어서 갈 수 없는

길입니다~ㅋ

조금 더 가니 칼바위가 나옵니다~(위에 올라 갈 수 있어요~)

칼바위 위에 올라가니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

동학가산성도 지나 갑니다~

동학가산성을 지나자마자 밧줄구간이 있는데 밧줄 없이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ㅎ

그리고 다시 칼바위가 나오는데 여기는 밧줄이 조금 깁니다~
물론 여기도 밧줄없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ㅎ

올라와보니 바위 옆면이 칼로 벤듯하네요~

조금 더가니 다시 조방바위가 나옵니다~

조망은 역시나 좋습니다~^^

그리고 송신탑 철책이 나옵니다~

철책 따라 가면 좌측에 암봉 같은데가 있는데 올라가니 역시나 입니다~^^

철책이 끝나면 임도가 있는데 바로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약간의 경사가 있으나 그리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바로 데크길과 계단이 나옵니다~

계단을 올라 가는데 멋진바위들이 나오네요~

계단을 올라가면 삼모봉 갈림길이 나오는데 바로 우측에 작은 암봉이 있습니다~

올라가니 여기 단풍이 제일 좋네요~^^

그리고 조망도 아주 좋습니다~

맨위는 요렇게 생긴 암봉입니다~ㅎ

다시 내려온뒤 삼모봉으로 갑니다~

정상석은 없으나 조망은 아주 좋습니다~
지금까지 보던 방향 정반대여서 새롭네요~^^

그리고 학가산(국사봉) 암봉이 멋지게 보입니다~^^

다시 갈림길로 돌아오면 유선봉인데 계단 좌측에 밧줄이 있습니다~ 그리로 올라가야 유선봉입니다~ㅋ

유선봉 안내판 뒤를 보면 국사봉 이정표가 있는데 그리로 가면 유선봉을 지나치게 됩니다~ㅎ

요런 밧줄을 타고 올라가야 합니다~

역시나 정상석은 없으나 조망이 좋습니다~

국사봉이 한층 가깝게 보입니다~

국사봉에 도착하였는데 실제는 급경사 계단을 타고 암봉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암봉에 올라서면 멋진곳이 나옵니다~^^

국사봉(학가산) 정상석입니다~

조망도 아주 좋습니다~

여기 세개의 암봉은 조방이 모두 좋으나 보이는 조망이 서로 달라서 아주 좋은거 같습니다~^^

국사봉에서 내려온뒤 바로 좌측으로 조금내려가면 능인굴이 있는데 샘물도 있다지만 보이질 않고 굴은 아주 깊은데
들어가려니 조금 그래서 입구만 갔다가 갑니다~ㅎ

조금 가면 다시 암봉이 있는데 암봉으로 안가려면 우측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조망을 보고 내려가려니 밧줄이 나오네요~
여기도 밧줄 없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ㅋ

그런데 조금 더가니 다시 학가산 정상석이 나옵니다~ㅠ

아마도 원래는 여기 정상석이 있다가 국사봉에 계단이 생기면서 그곳에 새로 정상석을 만든거 같습니다~

얼마간 내려가면 갈림길인데 우측에 시그널과 가이드 밧줄이 있어서 가다보니 다른곳으로 가는 길이네요~

경사가 장난이 아닌데 알바~~~~~~~~~~ㅠ

좌측은 저멀리 시그널이 있는데 잘 보이질 않습니다~ㅋ

갈림길에서 조금 가니 상사바위가 나오지만 이곳은 암벽이라 보이진 않고 암봉 끝에서 조망사진만 찍습니다~
여기 암벽은 암벽 대회도 자주 하는 곳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다시 돌아오면서 보니 뾰족 바위가 있습니다~

바위 지대를 조금 내려가니 조망이 있는 곳이 있네요~

그리고 거대한 바위와 바위 사이에 커다란 굴이 있는데 옛날 같으면 호랑이가 살법했을 곳 같습니다~ㅋ

그리고 지도상에 커다란 바위 지대 밑으로 지나 갑니다~

이후는 좋은 길로 내려갑니다~

물론 중간중간 쓰러진 나무가 많아서 이리저리 돌거나 넘어서 갔습니다~ㅋ

멋진 소나무 숲도 지나갑니다~^^

이윽고 사과 과수원이 나옵니다~

과수원을 지나면 임도가 나옵니다~

임도로 조금 가면 좌측 비포장 길로 갑니다~

조금 가면 폐가가 나오는데 가기전에 좌측 산길로 들어갑니다~

여기도 소나무 숲이 아주 좋습니다~

다시 임도가 나오면 임도로 조금 갑니다~

그러면 복지봉 갈림길이 나오는데 복지봉은 경사가 있으니 패스해도 됩니다~
다만 노란색길로 가려면 올라가야 합니다~ㅎ

여기는 경사가 애법되네요~ㅎ

얼마간 헐떡대면서 올라가니 복지봉에 도착합니다~

따로 정상석은 없고 표지판만 있네요~
표지판 쪽으로 가면 다시 임도가 나오고 올라간데로 가면 이전 광흥사쪽 갈림길로 가게 됩니다~(노란색)

약간 경사가 있는 내리막을 얼마간 내려갑니다~

그러면 인도가 나오는데 이전에 복지봉 안올라가면 여기에서 만나게 됩니다~

임도로 내려가자마자 다시 산길로 가야 하는데 여기가 문제 구간입니다~
분명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내려가자마자 얼마 안되어서 길이 안보입니다~ㅠ

임도 좌측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는데 그리로 가는게 좋습니다~(파란색)

다행히 잡목이나 풀이 많지 않아서 빠르게 탈출 할수 있었습니다~

얼마간 가니 파란색으로 간길과 만나게 되네요~
이후는 제 트랙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광흥사 입구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

산세도 좋고 산행이 드리 힘들지도 않아서 초보한테는 딱인데 마지막 구간이 조금 실망스럽네요~
아마도 빨리 하산 하려고 간길 같은데, 파란색 또는 노란색으로 가면 초보자와 함께 하기 딱 좋은 코스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