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12월 26일 08:45

코스 : 예주교-청암서원--이안철교-쾌재정-주암정자-성황데이고개-예주교(약 8.7Km)

소요시간 : 약 2시간 35분

난이도 : 초중급(트래킹 기준, 길이 정상적일때)

기타사항 : 드디어 8코스를 돌았습니다~

상주군에도 문의 하였으나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네요~

다만, 성황데이 고개는 능선으로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는 것만 확인이 되었습니다~

저번에는 능선 가기전에 있던 임도로 빠졌는데 임도 끝까지 직진을 하고 나면 능선이 두개 있습니다~

첫번째 능선을 타려고 별짓을 했지만 안되어서 보니 두번째 능선으로 가야 하더군요~

그리고 능선 끝쪽에 밧줄구간이 있는데 보이지도 않고 끝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와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니

밧줄이 보여서 무사히 완주 하게 되었습니다~ㅋ

트래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3번 산길이 있습니다~
처음 산길은 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두번째 산길은 시작할때 물구멍에서 산길 초입 잡기가 쉽지 않지만 초입만 잡으면 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세번째 산길고 임도에서 초입잡기가 너무 어려웠으나 트랙만 따라가면 별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산길이 길지만 오르내림이 별로 없이 편하게 진행하다가 마지막 내려갈째 밧줄구간인데 밧줄이 없는 곳이 상당히

미끄러워서 더 어려울수도 있습니다~ㅎ

예주교 끝에 보면 예주2리 쉼터가 있는데 주차공간 조금 있습니다~

아니면 청암서원 앞에 주차공간 많으니 그쪽에 주차한뒤 한바퀴 돌아도 됩니다~

쉼터에서 도로로 올라가면 예주교가 있습니다~
예주교 전에 좌측으로 청암서원으로 들어 갑니다~

조금가면 청암서원이 보입니다~

청암서원으로 들어가면 입구우측에 희미하게 등로가 보입니다~

일단 잠시 청암서원 안에 들렸다가 갑니다~

등로로 가기전에 가야할 능선을 보면 아래에 데크길이 있습니다~
솔직히 저리로 가도 될거 같은데 하면서 산으로 올라갑니다~

들어가자마자 쓰러진 나무가 반겨 주네요~ㅋ

바로 고개 능선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진행하는데 반대쪽 오르는 길은 잘되어 있습니다~

능선에 오르고 나면 길은 완전 좋습니다~

능선이 끝날쯤 우측에 낙엽속에 희미하게 나무 데크가 보입니다~
그리로 내려갑니다~

다내려가면 임도가 나오는데 여기서 솔직히 직진하여 농로로 가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가야할길은 좌측으로 갑니다~

조금가면 수로가 보이는데 수로 옆길로 가야하는데 벼 농사철에는 가기가 조금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수로끝에 가면 물구멍입구라는 표지판이 있습니다~

물구멍입구를 지나면 강변길로 끝까지 갑니다~

끝에서 바라본 이안천 모습이 좋습니다~^^

암벽 5여M 전에 좌측에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면 우측에 커다란 물구멍이 있습니다~
물구멍 위로 지나 갑니다~

그러면 수로길로 가게 되는데 수로길과 산이 만나는 지점에서 산으로 올라 가야 합니다~

끝나는 지점에 도착하여 보니 쓰러진 나무가 있고 저번에 보지 못했던 조그만 이정표가 보입니다~

아마도 그때는 수풍에 가려져 있었던 모양입니다~ㅋ

원래는 쓰러진 나무로 해서 올라가야 하는데 나무 때문에 올라가기 힘이 드네요~
일단 올라가면 골 좌측에 길이 있습니다~

다 올라가면 나무에 화살표 표시가 있는데 이게 산에 있는 MRF 이정표 입니다~
근데 직진이 아니고 우측으로 휘어지게 그려야 하는데~ㅋ

우측 능선으로 가면 바로 무덤 한기가 나오는데 그물망을 쳐두었습니다~
그물망 끝으로 가면 됩니다~

그러면 잠시 조망이 보입니다~

잠시 내려가면 도로가 나오는데 이때부터 하염없이 도로로 가야 합니다~

옛집 같은 펜션을 지나고 유원지를 지나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우측으로 가면 제방길입니다~

제방길을 따라가면서 이안천을 바라봅니다~
중간에 고라니 한마리가 후다닥하고 제방 안으로 들어가 버리네요~

거의 중간 지점에 잠수교가 있는데 짜증 나시는분은 이리로 가면 도로길 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ㅎ

드디어 이안철교에 도착합니다~
기타가 10시경에 지나간다고 하는데 너무 일찍 도착하여 기차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철교좌측에 보도가 있고 그리로 끝까지 가는데 끝나기 전에 좌측으로 월담해야 합니다~
자세한건 7코스 참조~ㅎ

철교에서 내려서면 직진하여 암벽으로 가면 7코스이고 우측 철교 아래로 통과하는게 8코스입니다~

다시 하염없이 제방길로 갑니다~

고속도로 다리 밑을 통과하면 좌측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가야할 임도길이 보입니다~

가다가 바닥에 흰색이 있어서 공사하나 했는데 알고 보니 눈이 아직 녹지 않고 있습니다~

잠시뒤 주암마을에 도착합니다~

마을 마지막 집을 지나면 다시 임도길로 들어갑니다~

임도길 초입에 대나무 숲길이 있습니다~

이전에 가버린 임도 갈림길입니다~
우측으로 해서 능선이 아니고 임도길로 가려고 했으나 무수한 가시덤불과 잡목으로 인해 탈출한 곳입니다~
상주시 홈피에 있는 지도를 참고 하여 트랙을 그렸을때는 여기가 딱 맛는 곳이었는데 상주시에 연락을 하여 받은
책자를 보니 능선으로 올라가야 하는 것으로 보이더군요~
그래서 직진을 합니다~

조금더가면 비포장길로 바뀝니다~

수풀로 길이 희미한 곳도 조금 있습니다~

조그더가면 고개가 나오는데 상주시 책자 그림으로 보았을때는 여기에서 능선으로 올라가야 할거 같아서 우측

묘지를 지나가니 임도 같은 곳이 나오길래 그쪽으로 가보았으나 여기도 가시덤불에 소나무에 잡목으로 수미터

해치고 가니 능선이 아니고 다른 곳으로 가고 있더군요~
그래서 다시 내려온뒤 고개를 넘어 갑니다~

그러면 묘가 몇기 있는데 우측 두번째 묘터에 올라서 보면 묘터 좌측 끝에 희미하게 길이 보입니다~
그리고 올라가면 됩니다~

잠시후 능선이 보입니다~

그리고 나타난 이정표입니다~ㅋ

능선길은 별무리 없이 진행합니다~

중간에 조망도 있습니다~

능선이 끝나는 지점에 가면 거의 절벽인데 좌측으로 경사가 애법있는 곳으로 내려갑니다~

그러면 조망바위가 하나 있는데 그곳에서 조망을 보고 갑니다~

급경사길로 내려가면 완만하게 다시 올라가는 지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측을 잘보아야 합니다~
우측에 희미하게 길이 있네요~
저는 보지 못하고 직진하여 한참을 더 갔다가 다시 돌아 왔습니다~ㅎ

우측 조금 아래를 보면 밧줄이 보입니다~
밧줄 두개가 있습니다~
두번째 밧줄 다음에도 제가 보기에는 밧줄이 있어야 할거 같은데 상당히 미끄럽습니다~

다내려오면 다시 임도길이 보입니다~

입도길에서 다시 이안천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잠시뒤 잠수교를 지나갑니다~

잠수교에서 바라본 이안천입니다~

그리고 저위에 첨암서원이 보이네요~

예주교가 나오고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이번 코스도 길이 잘 정비되고 새로 만드는 길과 서로 매칭도 하면 좋을거 같은데 상당히 아쉬움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길을 만들면서 왜 트랙을 만들지 않는지도 이해가 되지를 않네요~

GPS 트랙정보 :

MRF_8_이전길_202012260845.gpx
254.3 kB

'완료트래킹 > 상주 MRF' 카테고리의 다른 글

MRF 10코스 장서방길~  (0) 2021.01.17
MRF 9 코스 소곰길~  (0) 2020.12.27
MRF 7 코스 가야길~  (0) 2020.05.24
MRF 6 코스 물소리길~  (0) 2020.04.27
MRF 5 코스 칠백리길~  (0) 2020.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