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1년 11월 13일 08:50

코스 : 만지선착장-출렁다리-북바위전망대-연대봉-연대선착장-출렁다리-만지봉-욕지도전망대-만지선착장(약 7.2Km)

산행시간 : 약 2시간

난이도 : 초급(단 연대봉 길은 제외)

기타정보 : 이번에도 남파랑길 가는 김에 후다닥 섬트래킹을 다녀왔습니다~ㅎ

통영 연명항에서 8시30분 부터 주말에는 30분 간격으로 배를 운항 하기 때문에 시간 맞추기가 아주 좋습니다~

또한 예약시 출발시간만 확정이고 돌아오는 시간은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트래킹 2시간 30분 예상에 전복해물라면 먹고 11시45분 배로 나오려 했는데 30분 일찍 나올 수 있었습니다~

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

일단 여기는 고도표는 거의 무시하여도 됩니다~

다만 약 2Km 지점에서 연대봉으로 올라가는데 길도 좁고 중간중간 가시나무도 있고 특히 연대봉에서 하산하는 길을 못

찾아서 조금 해매기도하여 연대봉은 올라가지 않는게 좋을거 같습니다~ㅎ

연명항입니다~

방파제옆에 매표소가 있는데 인터넷 예약해도 들려야 합니다~

흥해랑 3호와 5호가 번갈아가면서 운항을 하고 운항시간은 약 15분입니다~

만지도 항구에 도착합니다~

항구에서 내려서면 좌측으로 요런 해안 데크길이 보입니다~

데크길을 돌아서면 출렁다리가 보입니다~

출렁다리에서 바라본 작은섬 내부지도 인데 앞으로 거의 조망이 저 섬을 기준으로 나옵니다~ㅎ

아침 일찍 출발한지라 데크길에서 올라와서는 역광이라 사진이 안나와서 다 건넌뒤 찍어 보았습니다~^^

뒤에 보이는 섬이 만지도 입니다~

출렁다리를 건너면 갈림길인데 왼쪽으로 올라가서 직진길로 돌아 옵니다~

왼쪽 길로 올라가자마자 넓은터가 있는데 여기서도 만지도와 출렁다리가 잘 보이네요~^^

섬은 어딜가나 동백나무가 많지요~

조금 가니 요상하게 뻗어 있는 소나무 뿌리가 보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욕지도 인거 같습니다~

연대마을이 한눈에 들어오는데 알록달록 지붕이 이쁘네요~^^

잠시후 데크가 나오는데 오른쪽 아래로 내려갈 수 잇게 계단이 있습니다~

아마도 몽돌해변인거 같은데 시간 관계상 패스하고 갑니다~ㅎ

마을 윗쪽길로 조금 가다가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갑니다~

그러면 연대도 지겟길 시작 지점이 나옵니다~

잠시 힘겹게 올라가야 합니다~

그러면 대나무 숲길이 나오네요~

대나무 숲길을 지나면 갈림길인데 왼쪽은 연대봉 올라가는 길입니다~

혹 연대봉 가려면 이길로 가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잠시잠시 해변이 보이는데 역시나 내부지도가 잘보입니다~

북바위 전망대에 올라서도 욕지도 밖에는 안보이네요~

조금 경사가 있는 곳도 있고 한동안 오르내리면서 서서히 고도를 올립니다~

거의 올라갈쯤 좌측으로 연대봉 올라가는 길이 나옵니다~

되도록이면 연대봉은 가도 볼게 별로 없으니 직진하여 둘레길로 가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초반에 경사가 조금 급합니다~

또한 길이 상당히 좁고 미끄럽고 중간중간 가시나무도 있습니다~ㅎ

연대봉 오르기 직전 갈림길인데 여기서 하산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정표가 날아가고 아무것도 없네요~ㅠ

연대봉입니다~

온통 나무로 둘러 쌓여 있어서 조망이 전혀 없습니다~

직진하여 넘어가는 길이 있는가 하여 보아도 없어서 이리저리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가만히 생각 해보니 직전

있던 이정목이 생각나서 그리로가서 보니 길이 희미하게나마 보이네요~ㅎ

여기도 길이 희미하고 길인듯 아닌듯 한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겨우 둘레길로 내려와서 안도의 한숨을 쉬고 계속 진행합니다~ㅎ

조금가면 조망점이 나오고 건너섬인 저도와 학림도가 보입니다~

요거는 학림도 반대편입니다~

구름도 멋지고 섬도 좋아 보입니다~^^

얼마뒤 조금 긴 계단을 내려갑니다~

그리고 연대항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도로로 내려서면 좌측으로 가면 연대항으로 바로 가고 우측으로 가면 해안 데크길로 갈 수 있습니다~

데크길로 진행하였습니다~

바다에 바위 하나가 있어보이는데 다른데는 이런 바위를 행운바위해서 돌을 던져 올리던데~ㅋ

요리로 와야 지겟길 종점을 통과 합니다~

연대항을 지나 출렁다리가 보이면 좌측으로 올라갑니다~

출렁다리를 지나면 가이드 라인이 보이고 좌측으로 뚤려 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로해서 바윗길로 올라갑니다~

바윗길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연대도와 출렁다리 입니다~

만지봉도 봅니다~

다만 만지도는 봉우리가 두개인데 앞에 있는 봉우리는 사유지라서 갈수 없네요~

학림도 쪽도 보고 갑니다~

대나무 숲길을 지나면 만지항이 나오는데 여기서 트래킹 종료하려면 우측으로 내려가면 되고 아니면 직진을 합니다~

조금 가면 넓은 곳이 나오고 바람길 전망대가 있습니다~

여기서 해안 풍경을 보고 갑니다~

전망대 바로 뒷편으로 견우길이 있네요~

반대편은 직녀길입니다~ㅎ

경우직녀길을 지나 조금 가면 다시 산길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다시 넓은터가 나오고 조망이 나옵니다~

우측으로 조금 올라갑니다~

그러면 200년 해송 기 받는 전망대가 나옵니다~

다시 조금 올라가면 만지봉입니다~

만지봉 지나면 터가 있는데 눤가 있었는거 같은 느낌이네요~ㅎ

다시 내려가는데 내부지도 모습이 바뀌어 있습니다~

그리고 갈림길인데 직진은 욕지도 전망대고 우측은 만지항으로 가는 길입니다~

욕지도 전망대 들렸다가 다시 이리로 와서 만지항으로 갑니다~

그곳에서 좌측 해안을 보면 멋진 바위가 있는데 역광이어서 잘 안나오네요~ㅎ

조금 가면 우측으로 바위 하나가 있고 조망이 보입니다~

여기 바위위에 사람 세워 두고 아래에서 위로 찍으면 사진 잘나올거 같습니다~ㅎ

욕지 전망대에서 바라본 연대도입니다~

욕지도가 멀어서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내부지도를 보고 갑니다~

다시 갈림길로 돌아가서 만지항으로 가는 길입니다~

여기가 동백숲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오르막도 조금 있습니다~

얼마간 가니 학림도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해안에 도착하고 해안길로 잠시 갑니다~

해안길 끝에 좌측은 데크길 우측은 이전 견우직녀길로 가는데 데크길로 가면 편안히 갈 수 있습니다~

뎈길 중간에 조망데크가 있습니다~

만지항에 도착하여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그리고 해물전복 라면 하나 먹습니다~^^

다른섬에 비해 조망이 썩 좋은편은 아닌것 같습니다만, 가볍게 산책하듯이 오기에는 아주 좋은 섬인거 같습니다~

연인이나 친구들 끼리 가볍게 와서 갈 수 있는 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