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1년 11월 13일 13:00

코스 : 신촌마을-통영오토캠핑장-통영생활체육공원-동암항-이순신공원-남망산조각공원(약 14.4Km, 남망산포함)

트래킹시간 : 약 3시간 10분(약간의 간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초급

기타정보 : 이번에는 만지도-연대도 섬트래킹과 연계해서 다녀왔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아주 좋은 길 중에 하나 인데 마지막 남망상에 도착하여 길을 잃고 해매게 되었네요~ㅎ

디피랑 198계단이 폐쇄되었는데 기본적으로 오후 4시부터 폐쇄 된다고 했지만, 4시도 안되었는데 폐쇄된거로 보아

아마도 휘험하여 폐쇄한것 같습니다~

설사 폐쇄된게 아니고 일찍 닫은 거라면 우회로 라도 안내해 주어야 하는데 그런것도 없습니다~

남망산에 올라보니 그때까지 사람이 많은걸 봐서는 길을 폐쇄한거 같습니다~

이동정보 : 디피랑 주차장은 여기저기 많이 있습니다~

원래는 항구쪽에 주차를 하려 하였지만 해상 공원 개발 관계로 폐쇄 되어서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주차장중 한곳에

주차한다고 조금 돌아 다녔네요~

오후에는 주차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ㅎ

주차후 근처 커피한잔 마신다고 조금 멀리 가서 버스를 탓습니다~

오후에 트래킹 하려면 613번을 남망산공원입구에서 12:58경 타면 신촌마을로 가게 되는데 시간도 많이 생겨서 100번

을 중앙시장에서 타면되었는데 그정 정류장인 문화마당에서 타게되었습니다~ㅎ

100번은 보통 1~20분 간격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일반적일때는 중앙시장에서 100번을 타면 됩니다~^^

12:35-12:58 문화마당-신촌마을(100)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신촌마을에서 마을길로 진행하다가 음촌마을에서 삼봉산쪽 임도로 오르막 올라갑니다~

삼봉산 갈림길에서 완만히 오르내리면서 1봉산 갈림길까지 간뒤 내려서면 이후는 도로와 마을길로 한동안 갑니다~

통영생활체육공원에서 해안 둘레길로 얼마간 간뒤 이순신공원에 다다르고 이후 다시 도로로 진행하다가

마지막 난망산을 잠시 오른뒤 하산하면 끝나게 됩니다~^^

문화마당 버스 정류장입니다~

신촌마을 버스정류장에 도착하여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도로를 따라 조금 가면 마을길로 들어가게 됩니다~(여기서 그냥 지나칠뻔~ㅋ)

조금 가니 해안이 나오고 저멀리 일봉산 부터 삼봉산까지 한눈에 들어 오네요~

잠시뒤 제방을 따라 걷는데 오른쪽은 갈대가 무성한 민물 저수지가 있습니다~

왼쪽은 바다가 보이네요~

얼마간 가다가 굴다리를 지나 가게 됩니다~

그러면 양촌마을 입구가 나오는데 여기가 남파랑길 15코스와 겹치기 시작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들어갑니다~

얼마간 가면 삼봉산가는 임도가 나오는데 초반 경사가 조금 있습니다~

중간에 잠시 조이는 조망을 보고 갑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완만해지고 길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삼봉산 등산로 입구가 나오는데 여기까지 15코스와 겹치는 곳입니다~

15코스는 삼봉산에서 여기로 내려오게 되고 28코스는 그대로 임도로 따라 가면 됩니다~

여기에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갈림길을 지나서도 임도 길은 계속 좋습니다~^^

중간에 갈림길이 나오는데 그냥 직진을 합니다~

이후에도 걷기 좋은 길이 계속 이어집니다~^^

그러다가 일봉산 등로 직전에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나오고 그리로 갑니다~

여기서도 그냥 지나갈뻔 했네요~ㅎ

조금 내려가니 바다 조망이 보이네요~

그리고 시멘트 포장로가 나옵니다~

얼마간 가면 굴다리가 나오는데 세개를 건너갑니다~

그러면 잠시뒤 다시 굴다리를 건너 갑니다~

얼마간 다시 가다가 다시 해변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해변에 도착하여 조망을 한번 보고 갑니다~^^

얼마뒤 횡단보도를 건너서 가게 되는데 그냥가도 무방합니다~

횡단보도를 건너가면 체육공원 입구에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안내판 지나면 공원 안으로 들어가게되고 단풍이 아주 멋지네요~

다만 여기서 부터 길이 여기저기 아주 많아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잠시뒤 갈림길에서 나무데크길로 진행합니다~

그러면 대나무 숲길과 동백 숲길을 지나갑니다~

이후 해변 산책길로 진행하는데 중간에 좌측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는데 전망대입니다~

전망대에서 조망을 보고 갑니다~^^

다시 올라와서 조금 가니 조망이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으로 내려가는 데크 계단이 두개 나오는데 그중 뒤에 계단으로 내려갑니다~

그러면 이순신공원에 도착합니다~

여기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

이순신동상에 도착을 합니다~

여기 오늘까지 무슨 행사를 하네요~

그래서 여기저기 사람이 엄청 많았는거 같습니다~ㅎ

공원에서 내려오면 다시 바닷가 길로 가는데 등대가 보이고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패스~ㅎ

이제 동호항을 지나갑니다~

얼마간 가니 저멀리 엄청난 계단이 눈에들어 옵니다~

저게 디피랑 198계단인데 경사가~ㅎ

디피랑 198계단에 도착하였습니다~

그런데 올라가는 길에 자물쇠로 체워 두었습니다~

자세히 보니 오후 4시부터 익일 2시(아마도 오후 2시 같음)까지 폐쇄한다는데 그럼 하루에 2시간만 개방한다는거

같습니다만, 누가 그 2시간에 맞추어서 트래킹을 한다고 코스를 이리로 올라가게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도착한 시간이 3시45분경인데 자물쇄는 굳게 잠겨져 있고 어디로 돌아갈지도 모르겠고~ㅠ

일단 지도를 보다가 좌측으로 조금 가면 돌아갈 수 있는 길이 있응거 같아서 그리로 갑니다~

조금 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길로 올라갑니다~

올라가자마자 다시 우측으로 보면 위로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니 이전 우측길에서 그대로 직진하면 이런 주차장이 있는데 그리로 가도 될거 같습니다~

다만 주차장 건너편에 데크가 보이는데 그리로 가도 될지는 모르겠습니다~ㅎ

계속 조금 더 올라가면 이런 곳이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그러면 다시 철문이 나오는데 여기는 개방되어 있네요~ㅎ

철문을 통과하면 다시 남파랑길과 만나게 되고 요런 곳이 나옵니다~

그곳에서 조금 진행하면 좌측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여기까지 와서 남망산 안가는것도 뭐해서 조금더 갑니다~

그러면 우측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면 남망산 정상이 나오고 여기도 이순신 동상이 있습니다~

혹시나 하여 트랙에서 이부분 지우지 않고 그대로 두었습니다~ㅎ

약간 돌아서 내려가면 카페가 있고 조형물이 있습니다~

여기는 밤에만 오픈 한다고 하네요~

다시 돌아와서 하산을 하는데 나무계단을 따라 내려간뒤 우측으로 갑니다~

이제 통영항이 한눈에 들어 오네요~

도로가 나오면 도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그 끝에 조각공원 입구가 있고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아주 걷기 좋은 코스였던거 같습니다~

다만 남망산 코스는 빠른 시일내로 수정을 하여야 할거 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