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2년 06월 04일 08:50

코스 : 여수율촌파출소-여수공항-여천역-여수종합버스터미널-여수엑스포-여수해양공원(약 33.5Km)

트래킹시간 : 약 7시간 40분(중식, 간단한 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중급(52코스 중급, 53코스 초급, 54코스 초급)

버스정보 : 여수해양공원에서 약 1Km 정도 걸으면 여수경찰서가 나옵니다~

여수경찰서에서 31,32,33,34번 버스를 타면 율촌으로 가게 됩니다~

이버스들은 일부 순천까지 운행을 하고 약 1시간 간격으로 있는거 같습니다~

07:51-08:42 여수경찰서-율촌수생당약국(32번, 1,400원~)

52코스 예상 이동정보

09:20-09:35 소라초등학교건너-율촌수생당약국(31 32 33 34 330번 약 시간당 1대씩)

53코스 예상 이동정보

08:50-09:20 여수버스터미널-소라초등학교건너(31 32 33 34 330번 약 시간당 1대씩)

54코스 예상 이동정보

오성회관-여수버스터미널(555 약 20분간격)
경찰서-여수버스터미널(81번외 약 10분 간격)

기타사항 : 52코스는 코스가 상당히 아기자기 해서 크게 지루하지 않네요~

53코스는 혼자 걷기에는 상당히 지루 하니, 베프나 연인들이 담소를 나누면서 걷기 아주 좋은 길인거 같습니다~^^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면 초반 조금 오르내린뒤 53코스 시작부터 지속적인 오르막이 이어집니다~

문제는 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오르막이라는 겁니다~ㅋ

또한 54코스는 도로로 언덕을 하나 넘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자산공원 급 오르막 계단을 한참 올라가야 하네요~ㅎ

여수해양공원 주차장입니다~

아침부터 차가 엄청 많은데, 트래킹을 끝나고 보이 자리가 없습니다~ㅎ

이전에는 주차비가 있었는데 지금은 무료인거 같습니다~^^

여수 경찰서 앞에 있는 버스 정류장입니다~

율촌수생당약국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파출소로 조금 가야 하는데 갔다가 다시 여기로 와야 합니다~ㅎ

파출소 앞에 있는 안내판입니다~

율촌 마을을 벋어나면 다리가 하나 나오고 다리를 건너 좌측으로 들어 갑니다~

그러면 수변길로 한동안 갑니다~

잠시뒤 도로로 나오면 우측으로 지하도로 갑니다~

지하도 건너 조금가면 약간 오르막을 올라간뒤 내려가는데 득실마을입니다~

앞에 두갈래 길중 우측길로 다시 올라갑니다~

그러면 바다 조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마을을 벋어나면 다시 지하도가 나오는데 이번엔 지하도로 가지 않고 좌측 비포장 길로 갑니다~

와 길 좋다하는데 갑자기 조그만 방향표시가~ㅎ

우측으로 가야 합니다~

그러면 농로길로 한바퀴 돌아서 갑니다~

한바퀴 돈뒤 지하도를 지나 갑니다~

잠시뒤 도로가 나오면 우측에 있는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데 신호등이 있습니다~

반드시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다시 소로로 가다가 도로로 나옵니다~

여기서 도로 옆길로 한참을 갑니다~

그러면 다시 지하도가 나오는데 정면이 아니라 좌측으로 지하도가 하나더 있습니다~

잠시뒤 다시 바다(?)가 나옵니다~

그리고 저멀리 여수 공항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오늘은 지하도를 많이 자나 가네요~ㅎ

지히도를 빠져 나오면 다시 도로로 올라섭니다~

잠시뒤 여수공항이 나옵니다~

여수공항 옆길로 얼마간 가니 철길과 함께 조망이 좋은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농로길로 가는데 여기가 일종의 여름엔 죽음의 길입니다~ㅋ

그때 철길로 통일호 열차가 지나 갑니다~

바로 KTX 열차도 지나 가네요~ㅎ

한참을 가니 갈림길인데 좌측길로 다시 하염없이 갑니다~

엄라뒤 우측길로 가는데 넓은 평원이 보기 좋습니다~^^

이때 이번에는 비행기가 떠오르네요~ㅎ

그렇게 가다가 모이는 조그만 산(?) 저 안으로 들어가고 잡았으나~ㅎ

덕양역이 보일줄 알았는데 밑으로 가니 전혀 안보이네요~

덕양역 지나 다시 지하도 입니다~

지하도 지나 조금 가니 다시 좌측 비포장 길로 잠시 갑니다~

그러면 다리밑으로 가는데 이때 부터 덕양시장까지 수변길로 가게 됩니다~

조금 가니 갈림길인데 우측길로 가고 잡았으나 좌측 길이네요~

우측 길은 가다가 폐 덕양역 가기전에 길이 끊어 집니다~ㅎ

조금 가니 자전거아 보행로가 나옵니다~

여기 보행로는 우레탄으로 되어 있어서 걷기 아주 좋습니다~^^

조금 가니 우측으로 나가라고 합니다~

그러면 덕양 폐역이 나옵니다~

폐역사 좌측뒤로 돌아갑니다~

그러면 덕양시장으로 들어가는 샛길이 있습니다~

원래는 덕양시장에서 점심을 해결하려 했으나 여기는 곱창이 유명한데 1인분 파는데가 없어서~ㅠ

덕양시장 정문으로 나옵니다~

조금 가면 하나로 마트가 보이고 52코스가 종료됩니다~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고 안내판 지나자 마자 좌측 골목으로 갑니다~

조금 가면 요런데가 나오는데 방향표시가 떨어져서 누군가 다리틈 사이에 끼워 두었는데 보지 못하고 직진~ㅠ

다시 돌아와서 방향표시가 그래도 조금이라도 보일 수 있도록 수정하도 좌측으로 갑니다~

그러면 지전에 있던 걷기 좋은길이 나오고 여기서 부터 53코스 거의 끝까지 이길이 계속 이어 집니다~

다만 중간에 갑자기 길이 중지 됩니다~

공사로 길이 없어 졌는데 가보려니 완전히 막혀 있습니다~

우측으로 위로 올라갑니다~

다리 하난를 건너면 좌측으로 소로가 있습니다~

그리로 다시 내려갑니다~

다시 이전길로 돌아와서 한참을 가는데 은근한 오르막입니다~ㅎ

그래서 가다가 여수시내 전경이 보이길래 잠시 쉬었다가 갑니다~ㅋ

요런 다리고 건너 갑니다~

요런 지하도도 지나 가네요~

그러다가 갑자기 옆으로 가라고 합니다~

그러면 미평 폐역이 나오고 폐역 공원길로 잠시 갑니다~

그리고 요런 곳도 있습니다~

드디어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내려가서 다시 우측으로 돌아가니 여수종합터미널이 나옵니다~

터미널 앞에 안내판은 없고 요런 시작 표시가 있습니다~

계속 진행을 하니 횡단보도를 건너 건너편 길로 가게 되네요~

여기는 확연히 오르막이 느껴지는 곳으로 한참을 올라갑니다~ㅋ

역시 힘들때는 조망을 보고 가는게 좋지요~^^

언덕을 올라내려가는데 여기 담쟁이 넝쿨이 있네요~

가을에 오면 멋질거 같습니다~^^

그리고 중간쯤 내려오면 좌측으로 가라고 합니다~

내리막을 거의 내려오면 다시 우측으로 길을 건너 산책로로 가게 됩니다~

조금 가면 갈림길인데 우측 다리 밑으로 지나 갑니다~

잠시뒤 좌측으로 가라고 합니다~

그러면 엑스포 공원이 나옵니다~

먹거리 장터에는 사람들이 바글바글 합니다~

잠시뒤 횡단보도 건너 다리를 건너 인공섬으로 들어 갑니다~

바다에 있는 조형물인데 녹이 슬어서 난리네요~ㅠ

그리고 바로 해상 데크길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이때 짚라인 타고 있는 분들이 있네요~

해상데크에서 바라본 바다 풍경입니다~

해양경찰배도 정박해 있네요~

그리고 보이는 것이 해상케이블카인데 저위로 올라가야 합니다~ㅎ

아까 봤던 해양경찰 배에 도착하니 고속 보트가 보입니다~

그리고 잠시뒤 다시 우측으로 가게 됩니다~

그러면 오동항이 나오는데 여기 사람이 인산인해입니다~

겨우 길을 건너 매표소를 보니 자산공원 가는길에 방향표시가 있네요~

안으로 들어가자마자 급경사 계단이 떡하니 있습니다~ㅎ

물론 올라가다 힘들면 바다를 봅니다~ㅋ

그런데 오동동으로 들어가고 나오는 사람이 바글바글합니다~

거의 정상인가 하는 전망대에 도착하니 여기저기 이름 걸어둔게 엄청 많이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잠시 숨돌리면 조망을 봅니다~^^

전망대 우측으로 돌면 두번째 우측길로 가야 합니다~

그러면 해상케이블카 좌측 아래를 지나갑니다~

조금더 올라가니 공원정상이 나오고 그곳에 이순신장군 동상이 있네요~

이제 도로로 내려갑니다~

중간쯤 가다가 게이트가 나오면 좌측으로 가야 합니다~

비포장길로 조금 가면 전망데크가 나오고 그곳에서 바라본 거북선대교 입니다~

그리고 바로 데크 계단을 한참 내려갑니다~

거북선대교 아래로 바로 내려가네요~

그러면 포차거리를 지나가는데 마지막 우측에 보면 하멜등대로 가는 길이 보입니다~

하멜등대에 도착하였습니다~

하멜전시관도 있네요~

그러면 바로 주차장인데 주차장 끝에 다다르면 54코스가 종료됩니다~

여기도 안내판은 없고 55코스 시작표시판만 있습니다~

날이 더워지기 시작하니 걷기가 점점 힘이드는거 같습니다~ㅎ

특히 도심을 걸을때는 한번씩 차량 매연으로 숨쉬기가 힘들때가 있어서 그렇게 좋지는 않은거 같습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