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4년 03월 16일 10:00

코스 : 쌍전리 - 광회리 - 남회룡(약 16.5Km)

난이도 : 초중급

트레킹시간 : 약 5시간 15분

이동정보 : 이번엔 봉화 숲길안내센터 계신분들과 함께 하다보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승용차 2대를 이용하였읍니다~

   다만, 혹 차량 한대로 가실분들을 위해 버스시간을 알려드리겠읍니다~

   먼저 차량은 옥방정류소 근처 광회 보건지료소에 주차를 하신뒤 광비(08:00)에서 울진으로 가는 시내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광비에서 옥방까지는 10분이 안걸리니 08:00에는 옥방에 도착하여야 합니다~

   옥방에서 쌍전리까지 약 10여분 버스를 타고 가시면 되는데, 여기 버스 정류소 지명은 덕거리라고 되어 있네요~

   통고산 자연휴양림 도착 직전입니다~

   트래깅을 완료후 14:30분에 남회룡에서 춘양으로 가는 봉화 버스를 타서 옥방 정류소까지 가시면 됩니다~

   여기도 약 10여분 소요됩니다~

   다만 버스가 남회룡삼거리에서 출발 하는지 소천초교 남회룡 분교에서 출발하는지는 확인 못했읍니다~

   숲길 안내센터 계신분들이 남회룡 분교에서 출발 한다고 하네요~ㅎ

 

   원래는 마당목이에 모여서 쌍전리로 간뒤 트래킹하여 마당목이까지 하려 했으나, 남회룡 삼거리 까지만 하기로 하였읍니다~

   그리고 정확히 울진 구간은 광회리까지 이며, 광회에서 남회룡까지는 봉화지선입니다~

 

   09:40 남회룡도착

   09:40 - 09:50 쌍전리 도착(자가용이용)

   10:00 - 15:20 남회룡도착(트래킹)

 

트레일코스도 및 고도표(원코스)

 

 

고도표를 보시면 완경사의 임도로 올라가서 다시 내려오는 코스입니다~

길도 널직하고 좋으니 초보분들도 가기 쉽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이정도면 4시간이내로 통과해야 하는데, 나중에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엄청난 눈으로 인해 시간이 훨씬 많이 소요되었읍니다~

그로인해 원래는 마당목이까지 가려 하였으나, 남회룡 삼거리까지만 트래킹을 하였읍니다~ㅎ

나중에 산악스키 또는 보드를 타도 좋다는 갠적인 생각이~ㅎㅎ(실제로 갈지도 모릅니다~)

 

여기가 저번 종점이자 이번 트래킹 시작지점입니다~ 

 

약 1Km를 걸으시면 통고산 자연휴양림 입구가 나옵니다~

 

헐, 근데 입장료가 있네요~ㅠ

다행히도 같이 가신분들이 잘 아시는지라 그냥 패스 하였읍니다만, 이 이유로 해서 아마도 코스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십니다~

즉, 휴양림을 우회한 코스를 다시 개발한다고 하네요~ㅠ

그럼 다음에 코스 확정되면 또 가야 하나~ㅎ

 

휴양림 내부를 아기자기 하게 꾸며 놓았네요~

 

아직 눈과 고여 있는 불엔 얼음이 그대로 있네요~

 

출렁다리도 있으니 건너 보시길, 저희는 패스 하였읍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고객안내센터가 있는데, 여기 계신분도 같이 가신분들이 잘아는 분이여서 잠시 커피한잔 얻어 마시고 간다는게,

그분 아코디언 연주하는거 듣는다고 약 25분을 앉았다가 출발 하였읍니다~

연주 잘 들었읍니다~^^

 

 안내센터를 지나자 마자 눈길이 시작되네요~

 

처음엔 그래도 걸을만 하였답니다~ㅎ

 

산짐승이 남긴 흔적도 보이구요~

 

점점 깊어지는 눈길입니다~

 

저는 미처 눈길에 사용하는 설피를 준비 못해서 처음엔 앞서가시는분 뒤만~ㅋ

 

드디어 갈림길인데, 좌측이 통고산으로 올라가는 길이고 우측이 남회룡으로 가는 길입니다~

 

 근데 이제부턴 지나간 사람이 어의 없네요~

 

보시다 시피 아무도 간 흔적이 없는 눈길이 시작됩니다~

 

여기가 거의 정상부인데, 다행히도 햇볕이 잘들어 눈도 별로 없고 쉬어 갈 수 있도록 벤치도 있네요~

또한 여기가 낙동정맥과 트레일이 교차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즉, 답운제에서 통고산 방향으로 가는 낙동정맥 등산로입니다~

 

멋진 소나무가 있고 그 옆으로 올라가면 통고산으로 가게 됩니다~

 

멋진 설경도 보실 수가 있어요~

 

소나무 숲 사이로 난길 도 있구요~

 

 올라갈땐 잘 못봤는데, 내려 오면서 멋진 풍경이 자꾸 눈에 들어오네요~

그리고 이쪽은 사방사업으로 나무들을 군락 형태로 잘 가꾸어 놓은거 같습니다~

 

발이 땅으로 약 30Cm이상 푹푹 들어가네요~

이때는 이미 양발이고 머고 다 젖은 상태였읍니다~ㅎ

 

거의 내려설쯤에 역시나 봄은 오는가 봅니다~

골짜기로 얼음 놓은 물이 좔좔~

한바가지 먹고는 싶었으나 접근이 어려워서~ㅠ

 

이제 눈길도 거의 끝나가고 있읍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왕피천 계곡으로 가게 되는 모양입니다~

담에 우측도 한번 가볼까 생각중입니다~

우리는 우측으로~ 

 

 임도에는 이제 눈이 없네요~

 

조금 내려서니 잘지어진 집이 한채 있읍니다~

여기 너무 마음씨 좋은분이 사셔서 금방 채취한 고로쇠 물 한잔 모두 잘 마셨읍니다~

 

그집입구에 울진 남회룡 관리초소가 있는데, 두분이 근무중이 시내요~

환담 잘했고, 기념 스카프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로와 만나게 되니 드디어 낙동정맥 트레일 안내 표지판이 보이네요~

여기까지가 울진구간입니다~

여기서 부터 마당목이까지는 봉화 구간 지선입니다~

사실 봉화구간은 전구간이미 잘 조성이 되어 있읍니다만, 울진구간은 거의 조성이 안되어 있네요~

빠른시일내로 조성이 되었으면 합니다~

 

남회룡 1교가 마당목이 입니다~

이제 남회룡삼거리까지는 약 1.5Km 정도 남겨 두었네요~

 

거의 도착할 때쯤 아직도 제가 태어나기전 부터 돌아다니던 트럭이 아직도 돌아다니네요~ㅎ

 

이번코스는 눈과의 사투로 인해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반팔티만 입고 오르신 분들이 있을 만큼 엄청난 에너지 소비가 많았네요~

원래는 마당목이까지가 목표였으나 남회룡삼거리까지만 트레킹을 하게되어 조금 아쉽지만, 나름 재밌었던 트레킹이었읍니다~

만약 마당목이 가실분들은 예정정보에 있는 트랙 참고 하시면 쉽게 가실 수 있을거로 보입니다~

일단 이번주는 잠시 휴식을 하고, 담주부턴 영양 코스를 떠날 계획입니다~^^

 

GPS 트랙정보 : 낙동정맥트레일(울진3)_201403161002.gpx

낙동정맥트레일(울진3)_201403161002.gpx
0.25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