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3년 04월 23일 07:00

코스 : 완도항해조류센터-완도타워-숲길-화흥초등학교(약 18.1Km)

트래킹시간 : 약 4시간 15분(잠시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중급

버스정보 : 이번에도 버스가 자주 있어서 이동이 아주 편리한 구간입니다~

남창에서 완도로 가는 서부 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약 50분 간격으로 있는데 저는 첫차를 이용하였습니다~

빨리 걷고 빨리 집으로 가기 위해서 였습니다~ㅎ

다만 화흥초등학교 주변에 주차공간이 없어서 한정거장 전에 있는 대구미 라는 곳인데 바로 옆입니다~

주차는 조금더 멀리(화흥초등학교에서 500여 미터) 있는 상왕산 등로 주차장에 주차를 하였습니다~

07:24-07:38 대구-완도버스터미널(요금은 카드 현금 1,000원, 빨리 올때는 07:20분에도 오는거 같습니다~)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초반 완도타워로 올라가는 경사가 꽤 있는 오르막을 한참 올라갑니다~

이후에도 임도 오르막 및 산길 오르내림이 계속 됩니다~

다만 경사도는 그리 급하지 않으며, 길이 또한 그리 길지 않습니다~

아침에 완도 해조류센터에서 바라본 일출전 입니다~

차로 화흥에 있는 상왕산 등산로 주차장으로 이동 합니다~

화장실도 있고 야외 수돗가도 있습니다~

화흥초등학교로 조금 이동하면 대구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완도버스터미널에서 해조류센터로 이동하여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이번에도 안내판을 찍질 못했네요~

요즘 자꾸 안내판 찍는걸 잊어 버리는데 아마도 QR코드를 찍으면서 사진을 찍었다고 생각 하는가 봅니다~ㅎ

완도항으로 가다보면 주도란 섬이 아주 가깝게 있습니다~

완도항에 도착하면 건너편으로 길을 건너 갑니다~

그리고 완도타워로 올라가는데 경사가 꽤 있습니다~

모노레일이 가동 되면 타고 가련만~ㅎ(다리 상태가 말이 아니어서~ㅋ)

잠시후 장미 터널과 함께 계단이 나옵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전망대가 나오고 완도 시내를 바라봅니다~

아직 완도타워까지 올라가려면 더 올라가야 하네요~

좌측으로 가면 엘리베이터가 있다고는 합니다~ㅎ

완도타워 올라가기 직전 우측길로 내려갑니다~

조금 내려가면 굽어지는 길이 나오는데 문을 나가자 마자 좌측으로 꺽으면 등로가 보입니다~

좁은 소로를 따라 얼마간 진행합니다~

그러면 갈림길이 하나 나오고 직진을 보면 요런 문이 있습니다~

문을 지나 도로로 조금 가면 건너편 도로가 하나 보이고 그도로 좌측으로 나 있는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도로 다 올라가기전 좌측으로 다시 등로가 있습니다~

등로에 들어서니 돌탑도 있고 걷기 아주 좋습니다~

다리 상태가 안좋아서 도로를 걸을때는 힘없이 걸었는데 역시 숲길은 다리상태와 무관하게 다리가 움직입니다~ㅎ

한참을 가다보니 바다 조망이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확트인 곳이 나오고(우측에 묘 1기 있슴) 우측으로 나가라고 합니다~

나가자 마자 바로 포장 임도가 나오는데 역시 죽을 맛입니다~ㅎ

도로를 건너서 다시 임도로 올라가는데 이런 길이 막혀 있습니다~

뭔가 건물을 짓고 있는 듯한데 여기까지 올라온게 힘들어서 그냥 진행 하였습니다~

주말이라 포크레인이 멈춰 있어서 가능 했지만 작업중일때는 갈 수 없을 듯 합니다~

요기입니다~

노란색 원 부분이 전부 공사구간 입니다~

혹 공사중이면 파란색 라인으로 가시기 바랍니다~^^(또는 이전에 있는 임도도 괜찮습니다만, 그사이에 새로 생긴 도로가

하나 더있는데 그쪽으론 올라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기가 파란색전에 길로 올라오는 길인거 같습니다~

임도로 얼마간 진행하면 다시 도로가 나옵니다~

조금 가면 리조트가 나오고 리조트 입구까지 올라가면 우측으로 길이 보이는데 그길로 가면 됩니다~

그러면 잠시뒤 도로가 나옵니다~

도로로 조금 가면 석장리마을회관이 나오고 길을 건너서 갑니다~

언덕을 올라가는데 원래 트랙상은 앞으로 더가서 길을 건넌뒤 다시 이쪽으로 와서 좌측 임도로 가야하는데

왜 그렇까 했는데 여기가 굽어진 곳이라 위험 할 수도 있어서 입니다~

그런데 방향표시가 여기서 바로 좌측으로 가라고 해서 저는 바로 갔습니다~ㅋ

잠시 임도 언덕을 내려가니 갈대가 어우러진 방조제가 나옵니다~

방조제를 지나 마을로 들어가면 잠시뒤 다시 임도로 가게되는데, 여기임도는 사유지라고 하네요~

오르막을 한참을 올라갔다가 내려가는데 경사도 완만하고 길도 좋습니다~

이후 한동안 임도를 오르내리면서 진행 합니다~

그러면 갑자기 임도길이 끝나고 군부대가 나옵니다~

군부대 입구 우측으로 등로가 있고 잠시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좁은 소로로 잠시 올라가는데 조금 진행하면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으로 더 올라가야 합니다~

얼마뒤 길은 넓어지고 걷기 좋은 길이 나옵니다~

여기도 앙증 맞은 쉼터가 있네요~

3월에 오면 동백꽃이 가득한 숲길을 지나 갈 수 있을거 같습니다~

여기는 숲이 많이 우거져서 낮에도 약간 음침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어두워 지기 전에 지나 가실것을 추천하며, 중간에 갈림길이 나오면 좌측으로 갑니다~

얼마뒤 다시 소로가 나옵니다~

소로로 가다가 오르막을 얼마간 올라가는데 다 올라가기전에 조망 바위가 있네요~

조금 더가면 전망대가 나오는데 좌측 우측 해안만 찍고 갑니다~

전망대를 지나면 내리막 계단을 내려가게 됩니다~

두개의 계단이 있는데 첫번째 계단을 내려가면 전망대가 있는데 그곳에 있는 소나무 두그루가 멋지네요~

전망대 아래에 있는 바위도 보기 좋습니다~

그리고 구계등쪽 몽돌해수욕장이 보입니다~

얼마간 가니 멋진 소나무 두그루가 또 있습니다~

그리고 길이 넓어집니다~

잠시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사무소가 나오고 잠시 도로로 진행 합니다~

공원 사무소를 지나면 몽돌위에 만들어진 데크길로 끝까지 진행 합니다~

여기 데크길이 우측 숲으로 여러곳이 연결된 듯 합니다~

데크가 끝나면 생명자원센터가 나오고 도로로 진행을 합니다~

도로로 가는데 푸른 들판이 있네요~

마을을 지나 구도로로 한참을 가다가 다시 마을길로 들어서니 드디어 화흥초등학교가 보입니다~

화흥초등학교 우측 끝에 88코스 안내판이 있고 트래킹을 종료 합니다~

다리 근육은 별로 상관이 없는데 여기저기 쑤셔 오네요~

양쪽 발바닥에 물집이 생겨서(전날 오른쪽, 오늘은 왼쪽까지) 아직도 걷는게 상당히 불편합니다~

트래킹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해야 할 거 같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