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3년 05월 06일 07:15

코스 : 원동버스터미널-남창사거리-미황사 천왕문-물고리재-땅끝전망대-땅끝탑(약 27.7Km)

트래킹시간 : 약 7시간 10분(간식, 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상급(89코스 중급, 90코스 중상급)

버스정보 : 이번구간도 버스타기가 조금 수월 합니다~

갈두(땅끝마을)에서 해남으로 가는 첫차는 07:20분 사구미를 출발하는 버스가 첫차입니다만, 조금 걸어 나오면 광명사가

있는데 그곳은 첫차가 사구미에서 06:00 출발합니다~

사구미에서 5~8분 정도 소요 되는데 버스를 타고 고담이라는 곳에 가면 해남에서 남창으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남창에서 원동으로 가는 버스는 수시로 있으니 수월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땅끝마을에 주차를 하고 광명사로 약 10여분 걸어간뒤 첫버스를 타고 고담으로 이동하였습니다~

그런데 고담 도착 예정시간이 06:35분 인데 남창으로 가는 버스가 06:35분에 고담에 도착합니다~

그래서 기사님 한테 환승이 되냐고 물으니 충분 하다나요~ㅎ

버스가 고담에 약 3분 늦게 도착하려 하고 있었는데 바로 앞에서 고담에서 방금 출발한 차가 보여 "저버스 아닌가요?"

했더니 그럴리가 있다나 없다나~ㅋ

저보고 잘보세요 하더니 갑자기 그버스가 맞다면서 그제서야 부랴부랴 맞은편 버스를 정차 시킨뒤 내려 줍니다~

그 버스를 놓치면 40분을 기다려야 할뻔 했습니다~^^

06:08-06:38 광명사-고담(요금은 카드 현금 동일 현금 1,000원, 기사분이 아주 느긋 하더군요, 보통 버스 갈아타는게

빠듯 하다고 하면 조금 서둘러 주시는데 이후에도 느긋하였습니다~ㅋ)

06:38-06:49 고담-남창버스터미널(해남은 환승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06:51-06:58 남창버스터미널-원동버스터미널(요금은 카드 현금 동일 현금 1,000원)

89코스 예상 이동정보

09:45-10:30 미황사-해남(미황사 첫차이고 미황사에는 하루 6번 들어가는데 첫차이고 이후는 11:50분입니다~)
  10:50-11:25 해남-남창
  12:00-12:05 남창-원동

90코스 예상 이동정보(버스 이동 시간이 아주 기네요, 미황사 버스가 별로 없어서 그렇습니다~)

07:25-08:00 갈두(땅끝마을)-고담
  08:25-08:30 고담-산정
  09:35-09:45 산정-미황사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약 8Km 지점부터 오르내림이 아주 심합니다~

특히 90코스는 최고 고도는 낮지만, 약 1,500M 를 오르고 내려야 하는데 일반 당일 산행보다 힘들 수 있습니다~

특히 거의 90%이상이 산길이고 능선 옆을 지나갈때는 거의 숲속이어서 어두침침합니다~

또한 일부 구간 암릉이 있어서 위험한 곳도 있으니 초보분들 끼리는 되도록 가지 말기를 바랍니다~

산행 중급 이상인 분과 함께 진행 하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오르내림이 많아 소요 시간 잡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코스가 대부분 땅끝기맥 길이어서 트래커가 걷기에는 무리 일수도 있는데 약간 무리해서 길을 잡은거 같습니다~

땅끝마을에서 조금 나오면 광명사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원래는 고담버스정류장도 찍으려 했지만 부득이 패스~

원동버스터미널에 도착합니다~

터미널에서 완도대교 올라가는 쪽으로 걸어가면 안내판이 있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86코중 일부구간과 겹치는데 반대로 가게 됩니다~

완도대교를 지나 갑니다~

대교가 끝나면 좌측 계단으로 내려갑니다~

달도테마공원을 지나가면서 바라본 풍경인데 이정도면 오늘 조망이 좋을 수도 있겠다 싶었지만 오늘도 꽝입니다~ㅋ

구남창교에 도착하면 86코스 안내판이 있습니다~

그리고 북평면사무소 교차로에 도착하면 길을 건너 좌측으로 가는데 여기서 부터 86코스와 다르게 갑니다~

조금 가다가 횡단보도를 건너 인도로 갑니다~

얼마간 인도로 가다가 남창교차로를 지나 조금 가면 우측 농로로 들어 갑니다~

얼마간 가니 저멀리 넘어가야 할 첫 고개가 보입니다~

마을 따라 조금 올라가니 비포장 임도(?)로 들어가라고 합니다~

조금 가면 임도가 아니고 산길로 고개를 올라갑니다~

고개에서 다시 마을길로 조금 내려가면 갈림길인데 조금 애매합니다~

두번째 우측길로 가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풍경이 볼만 합니다~ㅎ

농오 가다보면 이진지라는 저수지가 나오는데 저수지 우측길로 올라서면 본격적인 임도길 오르막이 시작 됩니다~

초반 경사는 조금 급한데 이후는 완경사로 진행 합니다~

얼마간 가니 갈림길인데 좌측으로 갑니다~

여기가 달마고도 둘레길 지선 시작지범이네요~

역시 완경사는 비포장이어서 아주 좋았습니다~

비포장으로 얼마간 가면 약간 경사가 있는 포장 오르막을 오르고 바로 갈림길인데 좌측으로 갑니다~

여기가 달마고도 길과 중첩되는 곳입니다~

한참을 올라가다보니 그래도 조망이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고개를 오르고 나니 멋진 나무 한그루가 나오는데 이후 오르내리는 임도로 진행을 합니다~

멋진 전나무 길도 지나 갑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임도로 가지 않고 좌측 산길로 들어가라고 하는데 까딱 잘못했으면 알바 할뻔~ㅎ

잘 정비된 산길로 가게 되는데 중간에 갈림길이 몇군데 있으니 잘보고 진행 해야 합니다~

바위 지대에 넝쿨식물이 바위위를 보두 차지 하고 있네요~

그리고 대나무 숲이 나오면 미황사에 거의 도착하게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드디어 미황사가 보이고 내려서자마자 좌측에 안내판이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 코스 안내판을 마주 합니다~

내려오던길로 그대로 가면 도로가 나오는데 여기 방향표시가 이상 합니다~

까딱 잘못했으면 직진하여 산길로 갈뻔~(좌측 도로를 따라 올라갑니다~)

조금가면 좌측은 미황사로 우측으로 가야 하는데 저는 잠시 미황사에 들렸다가 갑니다~

조금 경사 그한 오르막 올라가면 산길이 나오고 이때부터 산길로 들어갑니다~

다시 안개인지 구름인지 몰려 들고 편백 나무 숲길도 나오네요~

바위 낙석지대도 몇군데 지나 갑니다~

멋진길도 가끔 나오네요~

갈림길도 여럿 있으니 잘보고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다가 넓은 길이 나오고 도로가 보입니다~

도로가 나오면 바로 가로 질러 다시 산길로 들어 갑니다~

보이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소나무 하나가 있길래 찍고 갑니다~

이제는 완전한 살길로 진행합니다~

넝선길은 넓은 곳이 많이 있습니마만, 전말 비바람으로 쓰러진 나무들이 꽤 있네요~

경사가 있는 곳은 돌계단도 있습니다~

Y자로 자라고 있는 나무도 보고 갑니다~

조망바위가 몇군데 있지만 조망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ㅎ

가끔 전날본 큰총으아리 꽃이 있었습니다~

약간 바다가 보이는 곳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헬기장이 나오면 잠시 포장임도로 올라갑니다~

그럼 엄청 넓은터가 나오는데 우측이 묘지입니다~

약간 우측으로 직진을 하면 다시 산길이 나옵니다~

여기도 조망바위가 몇곳있으나 역시 입니다~ㅎ

능선 옆길은 소로가 많습니다~

또한 이날도 뱀 한마리 봤으니 잘보고 가시기 바랍니다~ㅎ

갈림길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땅끝마을이 보이기 시작하였으나 바로 가질 않고 빙빙 돌아서 가네요~ㅎ

잠시 임도로 내려서는데 내려서자마자 다시 길건너 산길로 들어갑니다~

조금 가면 갈림길인데 우측길로 가야 합니다~

아무런 표시가 없는데 우측길은 봉우리를 넘어가는 길이라서 혹시나 하고 좌측길로 가니 길이 없네요~ㅎ

얼마뒤 다시 임도로 내려서고 잠시 임도로 진행합니다~

그러면 요런다리가 나오고 다리를 건너 갑니다~

이제 넓은 길로 진행을 합니다~

땅끝마을이 한층 가까이 보이네요~

그러나 이때 부터 오르내림이 더 심한거 같습니다~ㅎ

그러다가 갑자기 이게 왠일 길이 막혀 있습니다~

우측으로 보면 임시길이 있는데 우회한뒤 다시 길을 올라가면 다시 공사현장이 있고 그곳에서는 크게

우회해서 가야 합니다~

그러면 망추쉼터라는 곳이 나오고 쉼터지나 좌측으로 돌아서 가면 본길과 만나게 됩니다~

원래는 정자를 지나 와야 하는데 얼마간 돌아오게 되었네요~

이번엔 데크길로 들어가서 내려가는데 여기도 안내판에 데크길이 노후되었으니 조심히 진행하라고 하네요~ㅎ

잠시뒤 갈림길인데 직진으로 다시 올라가야 하네요~ㅎ

그러면 땅끝전망대 주차장이 나오고 직진으로 가면 다시 전망대로 얼마간 올라가야 합니다~

더디어 땅끝 전망대가 나와서 이제 조금만 가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역시나 조망은 안보이고 내리막 계단으로 갑니다~

그런데 이 내리막 계단이 정말 끝이 없습니다~

한참을 내려가니 갈림길인데 땅끝까지 간뒤 여기로 와서 옆길로 가면 땅끝마을로 갈 수 있습니다~

잠시뒤 드디어 땅끝에 도착합니다~

여기는 서해랑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남파랑길 QR코드는 좌측에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앞쪽에 강화유리 전망대가 있고 그곳에서 좌우측 해안 풍경을 찍었습니다~

한반도를 꺼꾸로 세워둔 표지석이 있네요~^^

이전 갈림길에서 땅끝마을로 가는데 여기도 뭔가를 한참 만들고 있네요~

드디어 길고도 긴 남파랑길을 모두 마무리 하였습니다~^^

당분간 코리아 둘레길(서해랑길)은 잠시 접고 산행에 집중 할거 같습니다~

아마도 연휴때는 한두번 갈 수도 있을 듯 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