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3년 12월 23일 13:00

코스 : 땅끝탑-송호해변-황토나라테마촌-송지저수지-송지면사무소(약 14.9Km)

트래킹시간 : 약 2시간 50분(잠깐씩 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초중급

기타사항 : 드디어 마지막(물론 DMZ평화길은 아직 완성이 안되어서 제외) 코리아 둘레길을 시작합니다~

다만 내년에도 네팔트레킹이 예정되어 있어서 별도 휴가내고 서해랑길 하기가 힘이듭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연휴때만 그리고 휴가 한,두번헤서 트래킹을 할 예정이라 자주 오지는 못할거 같습니다~ㅋ

버스정보 : 이번구간도 버스타기가 조금 수월 합니다~

산정에서 갈두(땅끝마을)로 가는 버스가 농어촌 버스치고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ㅎ

사구미로 가는 버스가 오전 3대, 오후 6대 있습니다~

오늘 버스는 원래 12:10에 산정에 도착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어제온 눈으로 인해 조금 늦게 도착한거 같습니다~ㅎ

12:20-12:35 산정정류소-땅끝마을(윗) : 산정에서 땅끝으로 가는 직행버스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오전에 가는 버스 08:40, 10:10, 11:00에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이코스 아무래도 오르내림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빼고 나면 전체코스중 도로 약 60%정도 되니 걷기에는 크게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비가 올 경우 일부길은 걷기 힘들정도의 진흙 길이 몇군데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송지면사무소에 있는 주차장입니다~

여기가 1코스 종점이어서 주차하기 아주 좋습니다~^^

면사무소에서 위로 조금 가면 산정정류소가 있고, 농어촌버스놔 직행버스가 모두 정차합니다~

이번에 여기서 새롭게 본 것은 버스정보시스템이 있더라는건데, 아직 전 노선에 적용 된건아니고 연습중인거 같습니다만,

버스기사님이 될려면 한참 멀었다고 합니다~ㅎ(잘 맞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땅끝마을(윗)버스 정류장입니다~

기사님 한테 아무말 하지 않으면 땅끝항까지 가버립니다~(땅끝항에서는 위로 오르막을 올라가야 함~)

반드시 주차장에서 세워 달라고 해야 합니다~ㅎ

땅끝 모노레일타는 곳으로 쭉가시면 됩니다~(트랙을 따로 올려 두도록 하겠습니다~)

땅끝모노레일 타는곳 앞쪽 전망대를 가로질러 숲길로 들어갑니다~

얼마간 가면 데크길이 나오는데 우측 오르막길로 올라갑니다~

얼마간 가면 남파랑길과 만나게 되는데(땅끝전망대에서 내려오는 길) 직진을 합니다~

그러면 땅끝에 도착합니다~

잠시 땅끝 조형물을 봅니다~

그리고 바다도 구경합니다~

깜빡하고 안내판을 찍지 않았네요~ㅎ

땅끝에서 다시 오던길로 조금 올라가면 갈림길인데 여기서 좌측으로 갑니다~

가다보면 쉼터가 많이 있는데 그중 당할머니쉼터에서 바라본 바다입니다~

그러면 데크계단을 얼마간 올라가네요~ㅎ

조금 더가면 연리지가 있다는 곳이 나오는데 여기에 리본함이 두개 있습니다~

우측은 글이 있는 리본이고 좌측은 글이 없고 아래에 있는 매직팬으로 글을 직접 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리본을 걸어 두었네요~

조금 더가니 땅끝전망대가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마지막 쉼터인 불무청 쉼터에 도착하니 아무도 눈밭을 밟지 않아서 제 발자국 하나 남기고 갑니다~ㅎ

그리고 바로 도로길이 나옵니다~

일부는 포장 일부는 비포장인데 비포장길이 좋습니다~^^

마을이 나오면 바로 우측으로 진행 합니다~(직진은 해안으로 가는 길~)

잠시후 도로가 나오는데 갓길이 별로 없습니다~

도로로 얼마간 가면 송호해변으로 들어가는 길이 있고 그리로 갑니다~

송호해변을 바라보면서 갑니다~

송호해변을 지나 송호보건진료소에서 우측으로 가면 바로 좌측으로 갑니다~

그러면 걷기 좋은 길로 들어갑니다~(입구는 진흙 길로 상당히 미끄럽네요~)

잠시후 아주 걷기 좋은 길도 지나갑니다~

얼마간 가니 길이 상당히 좁아지네요~

도로가 나오면 가로질러 갑니다~

그러면 황토나라테마촌에 있는 캠핑장이 나옵니다~

캠핑장 지나 조금 가면 서해랑길 쉼터가 있습니다~

안에 들어가니 잠시 쉬어 갈 수 있도록 해두었는데 핸드폰 충전기도 있고, PC도 있습니다~

테마촌을 빠져나오념 도로로 다시 진행합니다~

잠시뒤 국도가 나오는데 여기서 부터 길이 위험 합니다~

양쪽 모두 갓길이 거의 없습니다~

심지어 우측 길은 아예 노란색 차선이 바로 끝인 곳도 있으니 좌측이 차라리 나은거 같습니다~ㅎ

(두루누비에서 위험 구간이라고 나옵니다~ㅎ)

조금 국도로 가면 다시 바다로 들어 갑니다~

잠시두 ㅣ도로가 나오는데 여긴 잠시만 걸어간뒤 길을 건너 송지저수지로 들어 가면 됩니다~

저수지는 철망에 가려 전혀 보이질않으나 길은 산책하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얼마간 가다보니 여기도 은근히 오르막 길이었습니다~

고개마루에 도착하니 경사가 조금 심해지네요~ㅎ

고개를 넘어가는데 우측으로 엄청 멋진 암릉이 보입니다~

바로 달마산 암릉인데 아직 녹지 않은 눈으로 인해 더 멋있어 보입니다~

다시도로로 나오면 저수지가 있는데 달마산 암릉과 함께 저수지에서 오리때가 날아 오르고 있었습니다~

잠쉬 도로로 가다가 다시 소로로 들어 갑니다~

여기도 비포장이 잠시 나오는데 여름엔 잡풀이 많을거 같고, 비오면 질척 거릴거 같습니다~

포장로가나 오고 얼마간 올라가면 갈림길인데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얼마간 가면 마을을 지나가고 바로 오르막이 시작 되는데 달마산 암릉 전체가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다시 도로가 나오면 우측으로 간뒤 바로 다시 마을길로 들어갑니다~

이제 고개마루를 넘어가기전에 마지막으로 달마산 암릉을 봅니다~

고개를 넘으려는데 멋진 풍경이 보여 집니다~

그리고 소죽마을이 나오는데 여기에 이런걸 걸어 두었는데 힘내서 걸어 보기로 합니다~^^

마을 끝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올라가도 됩니다~(반대로 내려가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 고개를 넘어 가는데 여기도 나름 좋네요~^^

고개를 넘으니 드디어 송지면이 한눈에 들어 옵니다~

그리고 송지면사무소에 도착하여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주차장 끝에 있는 서해랑길 안내판입니다~^^

간만에 도로를 많이 걸었더니 왠지 힘이드네요~ㅎ

내일은 2,3 코스를 걸어야 하는데 조금 걱정입니다~ㅋ

서해랑길은 앞으로 한번에 3코스 약 50Km 정도씩 걸어 보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