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4년 03월 02일 08:30

코스 : 녹진관광단지-진도타워-벽파진 전첩비-용장성-도평저수지-진도기상대 입구-운림산방 주차장(약 28Km)

트래킹시간 : 약 6시간 35분 (중식, 휴식 포함, 점철산 왕복 포함 약 28.3Km)

난이도(트레킹기준) : 중상급(6코스 초중급, 7코스 중급)

버스정보 : 이번구간 버스는 아주 심플 합니다~

쌍계사에서 진도공용터미널로 이동뒤 시외버스를 이용하면 되는데 여기 시외버스가 자주 있습니다~

진도에서 쌍계사까진 하루5번 왕복하는데 가는데 10분 오는데 10분 소요됩니다~

다만 진도각휴게소에 시외버스가 정차 하지 않아서 녹진에서 하차한뒤 약 600M를 이동 하여야 합니다~

조금 여유있게 하시려면 09:00 우수영으로 가는 농어촌버스를 이용하면 진도각휴게소에 내려달라면 됩니다~^^

진도각휴게소는 버스정류장이 아니어서 미리 말씀하셔야 합니다~ㅎ

07:50-07:59 사천리-진도공용버스정류장(여기 농어촌 버스는 무조건 현금 1,000원 이니 현금 꼭 챙기시길~)

08:05-08:19 진도공용버스정류장-녹진버스정류장(시외 2,600원, 원래 10분 소요라고 되어 있는데 15분 생각해야 함~)

<농어촌버스예상정보>

07:50-07:59 사천리-진도공용버스정류장
  09:00-09:25 진도공용버스정류장 -진도각휴게소
  11:15-11:25 남리-한자(한자에서 약 900M 이동, 오전에 산소리로 들어가는 버스는 08:00 1대 밖에 없슴)

6코스 예상 이동정보

07:30-07:50 용장-진도(벽파, 연동 행)
  08:05-08:15 진도-녹진(직행) 또는 09:00-09:25(진도-우수영 농어촌버스, 진도각휴게소 하차요청)

7코스 예상 이동정보

10:40-10:50 사천-진도(사천, 쌍계사 행)
  11:10-11:30 진도-용장(벽파, 연동 행)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6코스는 평이하게 진행 하다가 벽파마을에서 용장성으로 넘어가는 임도길 오르내림이 있습니다~

7코스는 용장성에서 고군면 갈때 조그만 언덕이 있으며, 고군면에서 완만히 오르다 임도길부터 약 4Km를 오르면

진도기상대 갈림길이 나옵니다~

특히 마지막은 임도길이라고 보기엔 경사가 아주 급합니다~

이후는 산길로 내려가는데 경사도는 그리 급하지 않으나 대부분 너덜길입니다~

반드시 7코스는 운동화나 트래킹화는 안되고 등산화를 신고 가시기 바랍니다~^^

운림산방주차장입니다~

7코스 종점은 쌍계사 일주문 뒤에 있습니다~

주차장 입구로 오면 버스정보시스템이 보입니다~

여기서 타면 되는데 버스 정보가 나오네요~

시외버스를 타고 녹진버스정류장으로 왔습니다~

여기 매표소는 좌측 매점에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걸어서 진도각 휴게소로 가면 갈림길인데 좌측은 진도각휴게소, 우측은 진도타워 입니다~

어차피 6코스는 진도타워로 가기 때문에 여기서 바로 진도타워로 가도 딜거 같습니다~ㅎ

저는 일단 진도각휴게소로 왔습니다~

6코스 인증을 하고 다시 돌아갑니다~

다시 삼거리로 돌아와서 진도타워로 올라가려는데 밤새내린 눈이 안녹아서 상당히 미끄럽네요~

경사도 상당합니다~

진도타워에 거의 올라서니 멋진 풍경이 펼쳐집니다~

진도타워입니다~

끝으로가면 전망대가 있고 진도대교가 한눈에 들어 옵니다~

전망대를 지나면 데크계단을 내려갑니다~

다내려가면 야자매트길로 가는데 야자매트에만 눈이 눅지 않아서 색감이 아주 좋습니다~

우째가다보니 산성에 올라가질 못했습니다~

돌아서 올라갈 수 있겠지 했는데 바로 내려가버리네요~ㅋ

다내려가니 장미터널 같은게 있습니다~(물론 지금은 겨울이라 아무것도 없습니다~ㅋ)

조금더 가니 해변이 나옵니다~

이때부터 한동안 계속 해변길로 진행 합니다~

갯벌과 자그만 섬들이 어우러진 풍경을 보면서 갑니다~

그러다가 둔전방조제에 도착하였는데 여기도 없네요~ㅎ

방조제가 끝나면 도로가 나오고 이때부터 한동안 도로로 진행 합니다~

평지도로는 아니고 완만한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는 도로입니다~

아무래도 조금 올라왔다고 전망이 더 좋습니다~

자그만 터널도 지나 갑니다~

다시 해변으로 내려와서 가는 중에 바라본 풍경입니다~

얼마뒤 일주도로가 나오고 좌측으로 벽파마을로 갑니다~

오르막 올라가면 우측 산길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충무공벽파진전첩비가 나옵니다~

그곳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아랫쪽에 벽파정이 있는데 좌측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다시 해변으로 가는데 갯벌에 난 물길이 좋습니다~

잠시후 앞에 방조제보단 짧지만 또 끝없는 해안길이 나옵니다~ㅎ

해안길이 끝나고 잠시뒤 연동마을로 가는 언덕길을 가기 위해 우측으로 갑니다~

멀리서 보기엔 완만해 보이는데 마지막 오르막이 조금 경사가 있네요~

연동마을을 지나면 한참 도로 공사중인곳을 가로 질러 갑니다~

이제 해병을 완전히 벗어나서 임도로 가기위해 우측으로 갑니다~

임도길로 올라가는데 고드름이 주렁주렁 열려 있어서 작은거 하나 따서 맛나게 먹고 갑니다~^^

어느정도 올라가니 조망이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구름이 아주 좋습니다~^^

정상에 오른뒤 조금 내려가면 다시 조망이 좋은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용장성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도로가 나오면 좌측 주차장이 6코스 종점입니다~

6코스 종점에서 다시 나와 우측으로 가는게 7코스입니다~

주차장 입구에 7코스 안내판이 있습니다~

다시 돌아서 용장마을로 들어갔는데 벽을 알록달록 이쁘게 색칠한 집이 나오고 좌측으로 갑니다~

조금 가면 임도 오르막으로 올라갑니다~

임도가 끝날쯤 이번엔 산길로 들어갑니다~

여기 편백나무숲이 좋습니다~^^

작은 고개를 넘으니 다시 임도길이 나옵니다~

여기서도 멋진 조망을 보고 갑니다~

잠시뒤 앞에 보이는 농로로 끝없는 길을 가야 하는데 다행인 것은 중간에 도로를 가로 질러 간다는 겁니다~ㅎ

요렇게 도로를 가로질러 다시 끝없는 길로 갑니다~ㅎ

여기도 길이 끝날쯤 좌측으로 고군면으로 들어 갑니다~

고군면에 들어 섭니다~

고군면을 지나 학교가 보이면 이제 서서히 고도를 높이는 농로길로 들어 갑니다~

한동안 서서히 고도를 높이면 사당 같은것이 보이고 본격적으로 임도길로 들어 섭니다~

우측으로 리본이 많이 있는데 아마도 첨찰산으로 가는 등로로 보입니다~

꽤 넓은 임도로 올라가면 체력단련장이 나오고 우측으로 본격적인 임도길을 올라갑니다~

얼마간 오르니 저멀리 진도기상대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가끔 조망이 좋은 곳도 있습니다~

진도기상대 갈리길 오르기전 좌측으로 개활지가 있는데 그곳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오르막인데 여긴 지그재그로 올라가는게 좋을 듯 합니다~ㅎ

중간에 힘들어서 잠시 조망을 보고 갑니다~

기상대 갈림길에 도착하여 우측으로 갑니다~

그러면 갈림길인데 7코스는 좌측으로 하산입니다~

저는 바로 앞에 첨찰산을 다녀오기로 합니다~(왕복 300M)

조금 가면 계단이 나오고 계단을 오르면 정상입니다~

첨찰산정상에 도착합니다~

먼저 멋진 풍경을 바라봅니다~

정상에 있는 봉화대입니다~(당연히 올라갑니다~ㅋ)

봉화대에 서면 360도 조망이 펼쳐집니다~

봉화대에서 내려서면 한쪽에 조망바위가 있어서 그곳도 다녀옵니다~

다시 돌아와서 내려가는데 얼마간 대나무 숲길로 내려갑니다~

초반 약간 경사가 있는 곳이 있는데 돌계단입니다~

이후 데크계단도 조금 있습니다~

여기 숯가마터가 몇군데 있는데 그곳마다 쉼터가 있으니 잠시 쉬면서 가도 될거 같습니다~

한동안 내려가니 길 옆에 작은 폭포가 몇군데 있습니다~(그래도 3M 정도는 됨~)

너덜길을 한참 내려가니 데크 계단이 나오고 여기 내려가면 도로 입니다~

도로옆에 데크길이 있습니다~

운림산방 주차장을 지나 쌍계사 일주문을 통과 합니다~

그러면 좌측에 8코스 안내판이 있고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전말 새벽에 눈 소식으로 걱정을 하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30분 일찍 일어났는데 기우였습니다~

운림삼방 주차장에서 약 40분이나 기다려 버스를 탈 수 있었습니다~ㅋ

<GPS 트랙정보>

6 코스 :

서해랑길_6_202403020829.gpx
0.27MB

7 코스 :(첨찰산 제외)

서해랑길_7_202403020829.gpx
0.21MB

6,7 코스 :(첨찰산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