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7년 04월 08일 10:00(드디어 지리산 둘레길 시작합니다~^^)

코스 : 주천-운봉-인월(약 24.1Km, 지리산둘레길 인월(남원) 센터까지 약 24.6Km)

트래킹시간 : 약 5시간 30분

난이도 : 중급

이동정보 : 이번 코스는 버스를 한번 갈아타야 합니다~

제가 미처 파악 못한 노선이 있더군요~ㅋ

일단 저는 인월에서 남원시외버스 터미널로 간뒤 다시 주천으로 가는 버스를 이용했습니다~

이경우 버스비가 거의 5,000원 나옵니다~ㅠ

다른 방법은 인월에서 운봉으로 이동한뒤 운봉에서 바로 주천으로 가는 방법인데, 아마도 3,000원정도 나올거 같습니다~ㅎ

일단 두 방법 모두 기록하여 두겠으며, 마찬가지로 각 코스별 시간도 기록해 두겠습니다~^^

재미있는것은 남원 버스는 다른곳 하곤 달리 거리병산제입니다~

일정 거리까진 기본요금이지만 이후는 거리에 따라 증액 되는 방법이네요~ㅋ

예로 인월에서 남원까지는 자그만치 카드로 3,150원입니다~ㅎ

반드시 가고자하는 곳을 알려드리고 타시기 바랍니다~ㅋ(아니면 내릴때 앞문으로 내리면서 지불해도 됩니다~)

일단 추천코스는 제가간 코스가 아닌 운봉에서 갈아타는 방법입니다~^^

또한 코스를 정상적으로 1,2코스 각각 가시게 되면 초보도 충분히 가실 수 있습니다~ㅎ

<지리산둘레길 1,2 코스(주천-인월) 이동정보>

08:00 인월 도착(지리산둘레길 인월센터 주차장)

08:28 - 09:10 인월파출소앞 - 남원시외버스 터미널(130번, 카드요금 3,150원, 예정시간은 08:27)

09:13 - 09:25 남원시외버스 터미널 - 지리산 둘레길 주천센터(102번, 카드요금 1,300원, 예정시간 09:15)

10:00 - 15:30 트래킹

<지리산둘레길 1,2 코스(주천-인월) 추천이동정보>

08:27 - 08:37 인월파출소앞 - 운봉초교(130번)

09:06 - 09:31 운봉초교- 지리산 둘레길 주천센터(102번)

<지리산둘레길 1 코스(주천-운봉) 추천이동정보>

09:06 - 09:31 운봉초교- 지리산 둘레길 주천센터(102번, 실제로 102번 밖에 바로 가는게 없으며, 하루에 6회운행 합니다~)

<지리산둘레길 2 코스(운봉-인월) 추천이동정보> 약 2~30분 간격으로 차가 있습니다~

09:07 - 09:17 인월파출소앞 - 운봉초교(133번)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약 1.5Km 부터 오르막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이후 약 3.6Km 까지는 그냥 계속 올라간다고 보시면 되는데 초보는 약간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후는 완경사로 으르내리면서 진행을 하는데, 약 20Km 지점(옥계저수지 밑)에서 22Km 까지 임도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그외에는 별 무리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여기가 지리산둘레길 인월센터(남원 센터라고도 합니다~) 입니다~

맞은편에 주차장 넓은곳이 있습니다~

인월 파출소 정류장으로 가려면 좌측길로 가서 다리를 만나면 우측으로 간뒤 도로에서 좌측으로 조금 가면 있습니다~

여기가 인월파출소 버스 정류장입니다~

재밌는것은 각 정류장에 버스 시간표가 자세히 적혀 있다는 겁니다~

좌측에 보이는 버스 마크 아래에 적혀져 있습니다~

여기는 남원 공용버스 터미널측 버스정류장입니다~

주천으로 가려면 길을 건넌뒤 현 사진상 우측으로 조금 가야 있습니다~

처음엔 건너면 있겠지했는데 길건너에서 보면 잘 보이질 않습니다~ㅋ

원래 버스는 지리산둘레길 주천센터에 서지 않는것으로 되어 있는데, 아마도 새로 생긴거 같습니다~

버스 기사분한테 주천센터에 내리겠다고 하면 됩니다~

처음엔 저도 여기직전 면사무소에 내리려고 하였는데, 어떤 아주머니께서 기다리라고 하시더군요~

알고 보니 여기 센터 근무하시는 분이었습니다~

원래는 여기 9시 25분경 도착하였는데 센터분이랑 그리고 몇몇 등산객이랑 수다를 떨다보니 10시가 되어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ㅎ

센터 맞은편에 버스 정류장이 새로 생긴거 같습니다~

소나무도 멋지게 서 있네요~

그리고 우측으로 첫 코스가 시작됩니다~^^

버스정류장 우측길로 조금 가면 돌다리를 건너갑니다~

돌다리 건너면 약간 좌측으로 직진하는 길이 있는데 그리로가면됩니다~

조금 가니 홍보관이 있는데 아직 정식 운영은 하지 않는거 같습니다~ㅎ

조금 더가면 잘만들어진 돌다리를 다시 건너게 됩니다~

돌다리를 건너 조금 더가면 도로가 나옵니다~

소나무 가로수를 잘 심어 두었네요~^^

운무인지 미세먼지인지는 모르겠으나 하늘은 맑은데 시야는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ㅠ

도로로 조금 가니 우측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 둘레길쉼터라곤 하는데 간단한 음식 같은걸 파는 일종의 휴계실 같은곳이 있니다~ㅎ

꽤 진행을 하니 이제 도로가 끝나고 임도같은길이 나옵니다~

돌아보니 주천면이 한눈에 들어오네요~^^

이제 임도길도 끝나고 산길이 시작됩니다~

여기저기 진달래가 이쁘게 피고 있었습니다~^^

처음에 길은 완경사에 아늑하고 멋진길이 이어집니다~^^

그러다가 조금 급해지기 시작하는데 앞에 둘레길 걸으러온 분들이 눈에 보이네요~

아무래도 해파랑길 보단 많은 분들을 만날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가니 경사가 애법 급해지면서 여기도 여러분들이 가고 있었습니다~

기리고 더디어 정상인가하고 올라갔습니다~ㅋ

많은 분들이 힘들게 올라와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조금 내려간뒤 다시 올라갑니다~

우측 임도로 내려가면 육묘정으로 하산하게 됩니다~ㅋ

이때 부턴 계속 올라가는건 아니고 약간 오르내리면서 올라갑니다~

조금 급한길로 접어드니 두분이 또 올라가고 계시네요~

돌계단도 있습니다~ㅠ

드디어 이백쪽으로 전망이 보이는데 역시나 선명하질 못합니다~ㅠ

진짜 제일 높은곳에 도착을 합니다~

정상부턴 서서히 하산을 하기시작하는데 멋진 소나무 숲길이 이어집니다~^^

애법 올라왔다고 진달래가 여긴 아직 꽃망울로 있는 곳도 있습니다~

멋진 소나무 숲길이 이어지면서 간헐적으로 계곡(?)물이 흘러 내리는 곳도 있어서 잠시 세수하고 지나갑니다~^^

어느정도 진행을 하면 돌탑이 나오고 이제 본격적으로 하산을 시작합니다~

하산하는길도 멋진곳이 있습니다~

사실 주천하고 운봉하고 고도차가 많이 나서 하산은 잠시 입니다~

금방 마을이 나타납니다~

여기도 돌다리를 건넙니다~

건넌뒤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진행을 하다가 다시 좌측으로 덕산저수지 방향으로 갑니다~

도로로 가는데 완전 초가집이 눈에 들어옵니다~

사람이 사는지는 근처로 바로 갈 수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ㅋ

저멀리 지리산 산들이 보이는데 희미하게 보입니다~

노치마을을 돌아가니 논두렁길로 가라고 합니다~

눈두렁길을 지나니 덕산 저수지 옆길로 가게 됩니다~

잠시뒤 덕산저수지가 한눈에 펼쳐집니다~^^

그리고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앞에 보이는 언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좌측에 보면 계단이 있습니다~ㅋ

언덕을 잠시 넘어가면 다시 쉼터가 나오고 여기도 매점이 있습니다~^^

마을을 지나 도로로 나오면 버스정류장이 보이는데 좌측으로 해서 주천천 옆길로 가면 됩니다~

한동안 흙길로 가다가 다리가 보이면 포장이 되어 있네요~

다리를 지나자 마자 다시 주천천 옆길로 가면 됩니다~

잠시 주천천으로 가다가 마을로 간뒤 다시 람천 옆길로 가게됩니다~

여기로 접어들면 아마도 벛꽃나무 같은데 아직 몽우리만 져 있는 길을 가게 됩니다~

다음주면 만개할거 같은데 만개하면 엄청 멋있는 코스로 보여 집니다~

다만 여기서 벌떼 공격을 받았습니다~

눈섭에 한방 맞았는데 아직 조금 부어 있네요~ㅠ

별다른 행동도 안했는데 셀카 찍는다고 하다가 아마도 벌집을 건들었는가 봅니다~ㅋ

한참을 가다가 남원 양모사업소 전에 운봉읍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도로 공사중입니다~

원래는 조금 더가서 좌측으로 가야하는데 도로공사 관계로 길이 조금 변경되었는거 같습니다~

공사중인 도로를 건너 직진하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가야 합니다~

근데 여긴 이정표가 없습니다~

자세히 보니 리본이 달려 있네요~ㅋ

그리고 도로가 나오는데 바로 운봉읍입니다~^^

운봉을을 가로질러 가면 운봉초교 버스정류장이 나옵니다~

1코스 가실분은 여기서 주천으로 가는 102번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학교가 멋있게 생겼습니다~^^

운봉 초등학교를 지나면 도로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가 1코스 종점입니다~

이제 2코스를 시작합니다~^^

조금 가면 남원서천리당산이 나오고 여기서좌측으로 다시 람천을 따라 갑니다~

여기도 벚나무가 길게 평쳐져 있습니다~

조금가면 신기교가 나오고 신기교를 건너서 반대편 람천을 따라 가면되는데 바로 가는게 아니고 조금 돌아서 가네요~

람천을 따라가는데 두루미(?) 두마리가 힘차게 날아 오르네요~^^

그리고 오전 보다는 시야가 조금 나아지는거 같았습니다~^^

다만 여기는 아직 나무도 어리고 땡볓에 한참을 거의 무의미 하게 걸어 가야 합니다~ㅠ

중간쯤에 다리를 하나 건너서 다시 람천을 따라가는데 다리에서 바라본 람천 모습입니다~ㅋ

다시 다리가 나오는데 여기에 쉼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다리를 건너갑니다~

여기간 비전마을이란 곳인데 앞에 사당 같은곳이 있는데 황산대첩비지란 곳입니다~

그 옆에는 가왕 송흥록과 국창 박초월님의 생가라는 곳이 있습니다~

다시 람천을 따라 가면 엄청큰 나무가 한그루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이정표가 나오는데 국악의 성지를 가르킵니다~

일단 그곳은 둘레길 코스가 아닙니다~ㅎ

아래에 조그만하게 직진하라고 되어 있네요~ㅋ

조금 더가면 도로로 가게되고 바리가 하나 나옵니다~

다리로 올라간뒤 다리를 건너 멀리 보이는 리조트로 가야 합니다~

리조트(아마도 영업이 중지된거 같습니다~) 옆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니 옥계저수지에서 내려오는 물이 엄청 시원해 보입니다~^^

그리고 아주 잘 정리된 임도를 따라 올라가게 됩니다~

옥계저수지를 지나갑니다~

한참을 가니 인월면이 한눈에 보이기 시작 합니다~

그리고 하산을 하면 흥부골 자연 휴양림이 나옵니다~

휴양림을 뒤로하고 조금 도로로가면 우측으로 숲길로 가게 되는데 우천시는 바로 내려가야 합니다~

조용한 숲길이 잠시 이어집니다~^^

짧은 숲길을 벋어나면 다시 도로가 나오는데 금방 이번엔 좌측 숲길로 가야 합니다~

여기는 멋진 숲길이 잠시 이어집니다~^^

그리고 인월 마을이 나옵니다~

마을을 따라 내려가는데 카페가 하나 있네요~

시간만 넉넉하면 한잔하고 가고 싶었는데~ㅎ

도로로나와서 인월면으로 들어가면 다리가 나오는데 여기가 2코스 종점입니다~

인원센타로 가려면 다리를 건너서 우측으로 가면 됩니다~^^

이제 다음엔 여기서 부터 길을 가게됩니다~^^

다리를 지나는데 좌측으로 계곡이 멋지네요~^^

여기가 인월센터 내부 모습입니다~

그리고 스템프가 았습니다~

물론 각코스별 팜플렛이 있는데 그곳에 스템프찍는 곳이 있고, 스템프를 찍으려면 1,000원을 기부하여야 한다고 하네요~ㅋ

저는 이번에 두코스를 걸은 관계로 두개 찍었습니다~^^

1코스는 구룡임도를 걸어갈때가 좋았던거 같습니다~^^

물론 산을 내려온뒤 뙤약볓에 걷는게 조금 힘들었구요~ㅠ

1코스 마지막과 2코스 중간부까지 주천천과 람천을 지날때는 엄청 지루했습니다~

물론 벚꽃이 피고 여름에 나무에 잎이라도 우거져 있으면 조금은 덜할텐데 시기상 별로 좋지 않았던거 같습니다~ㅎ

트랙은 이제부턴 각 코스별로 함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GPS 트랙정보>

1코스 : 지리산1_주천_운봉_201704080959.gpx

2코스 : 지리산2_운봉_인월_201704080959.gpx

1,2코스 : 지리산12_주천_인월_201704080959.gpx

지리산1_주천_운봉_201704080959.gpx
지리산2_운봉_인월_201704080959.gpx
지리산12_주천_인월_201704080959.gpx

'완료트래킹 > 지리산둘레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리산둘레길 7-2, 8 코스  (0) 2018.06.10
지리산둘레길 6-2, 7-1 코스  (0) 2018.05.09
지리산둘레길 5, 6-1 코스  (0) 2018.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