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7년 04월 29일 09:20

코스 : 인월-금계(약 25Km, 지리산둘레길 인월(남원) 센터부터), 황매암코스(약 20km), 삼신암코스(약 20.5Km)

트래킹시간 : 약 6시간

난이도 : 중급(초급)

이동정보 : 이번 코스는 버스를 한번만 타든지 갈아타든지 합니다~

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함양 지리산 고속 버스가 함양에서 동강쪽을 거쳐서 금계로 온뒤 마천을 거쳐 인월까지 가는 버스가 있는데 하루에 몇대 없습니다~ㅠ

대신 추성에서 금계를 거쳐 인월로 가는 버스가 조금 있습니다~(이번에 이용한 버스입니다~ㅋ)

대신 마천까지 가는 버스는 시간당 2대정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천에서 인월로 가는 버스도 자주 있습니다~

즉, 직통을 타던지 추성발 인월행을 타든지, 아님 마천에서 갈아타야 합니다~

<지리산둘레길 3 코스(인월-금계) 이동정보>

08:10 금계 도착(지리산둘레길 함양센터 주차장)

08:50 - 09:10 금계(의평 정류장) - 인월(하우마을 정류장)(카드요금 1,600원)

09:20 - 15:20 트래킹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이번엔 코스가 복잡합니다~ㅎ

일단 3코스는 코스가 두개입니다~

첫번째가 붉은색으로된 곳으로 황매암을 거쳐가는 코스이고, 둘째가 파란색으로 삼신암을 거쳐가는 코스입니다~

두 코스의 차이점은 황매암쪽은 산길, 성심원쪽은 임도입니다~

즉, 초보는 성심원쪽으로 가시면되고, 중급은 황매암쪽으로 감심됩니다~

제가 시간이 6시간 걸린이유가 먼저 황매암으로 올라간뒤 다시 삼신암쪽으로 내려와서 다시 삼신암쪽에서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즉, 원래는 약 20Km만 걸으면 되는데 25Km를 걷게된 겁니다~ㅋ

황매암코스가 경사가 있는 산길입니다~

그리고 약 14Km 쪽에 있는 경사가 조금 힘듭니다~

또한 16Km 지점과 19Km 지점 내리막 길이 포장된 도로(임도?) 인데 경사가 장난아닙니다~

산길이면 좋겠는데 도로 경사가 급내리막이니 온몸에 충격이 그대로 올라 옵니다~(무릅 안좋은 분들은 뒤로 내려가길 추천합니다~ㅋ)

트랙은 황매암코스와, 삼신암코스로 해서 두가지로 올려 두도록 하겠습니다~ㅎ

여기가 지리산 둘레길 함양 안내센터입니다~

주차장 엄청 넓습니다~

다만 화장실이 건물에 있는게 아니라 저 끝에 별도 건물에 있습니다~ㅎ

여기가 안내센터 바로 옆에 있는 금계 버스정류장인데, 여기서 기다리면 될줄 알고 기다리는데, 버스가 오길래 물어 보니 마천까지만 간다고

하여, 기사 아저씨 한테 물어보니 마천 방향 조금 가면 다리(추성쪽)가 있는데 건너편에 있으면 된다고 하네요~ㅋ

버스 오기전에 좌측을 보니 학바위에 마애불이 보이길래 급히 망원렌즈 꺼내서 찍어 보았습니다~ㅋ

그리고 추성으로 들어가는 다리로 왔는데 버스가 오질 않네요~ㅠ

이때 저멀리 의평주차장에 사람이 보이길래 휙하고 버스정류장으로 걸어 갑니다~ㅎ

그랬더니 여기가 의평,의중 버스 정류장이네요~

학생이 있길래 여러가지를 물어 보는데, 버스는 곧오고, 그버스가 인월으로 가고, 그리고 드디어 교통카드가 된다는 사실입니다~ㅋ

후불 교통카드는 다되는데, 일반 교통 카드는 아마도 T-Money만 되는거 같습니다~ㅎ

여기가 인월 정류장 가기 바로 직전에 있는 하우마을 버스 서는 곳입니다~

3코스 시작지점으로 바로 가려면 인월 버스정류장으로 가는게 좋고, 지리산 줄레길 인월센터를 거쳐 가려면 여기서 내리는게 좋습니다~

버스는 시외일반이여서 벨 누르는게 없으니 반드시 기사 아저씨 한테 내려달라고 해야 합니다~ㅋ

저번에 왔던 인월센터입니다~

9시에 문을 열기 때문에 잠시들려서 몇마디 하곤 출발 합니다~ㅎ

여기가 3코스 시작지점입니다~

람천을 따라 한동간 계속 갑니다~

길 옆에는 막 장미를 심고 계시던데, 아마도 몇년후면 가로수가 커서 그늘이 있을거 같습니다~ㅋ

가야할 방향을 보는데 경치가 멋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람천에 소를 붚어서 키우고 있는 풍경을 보게 됩니다~(어미소와 아기소가 다정히 있네요~^^)

이런풍경 본지가 너무 오래되서 마냥 신기 합니다~ㅋ

코너를 도니 길옆에 이쁜 꽃들을 식재하여 두었네요~^^

람천옆길이 끝나면 잠시 도로로 걷게되는데 곧 중군마을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잠시 경사가 있는 길로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마을엔 여기저기 벽화들이 잘 그려져 있습니다~

마을을 올라서면 저멀리 삼신암이 보입니다~

초보코스는 삼신암 앞으로지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곧 요런 펜션이 나옵니다~ㅎ

좌측은 펜션으로 내려가는 곳인데 삼신암코스이고 직진은 황매암코스입니다~

황매암코스는 임도 지만 잠시 급한 임도길로 가야 합니다~

임도로 얼마간 올라가니 경치가 아주 좋습니다~

저만치 있는 산엔 여러수종의 나무가 자라고 있나 봅니다, 색깔이 알록달록하네요~^^

황매암도착전에 잠시 옆으로 빠져서 갑니다~

황매암 바로 밑에 길로 나옵니다~

여긴 지금 한창공사중이네요~

그리고 잠시뒤 드디어 돌계단이 나옵니다~ㅎ

어느정도 산길로 올라가니 드디어 정상부에 다다릅니다~

여기가 4거리인데 직진을 하면 됩니다~

하산길은 조금 완만하게 갑니다~

잠시뒤 임도와 만나게 됩니다~

우측으로 가면 되는데, 좌측으로 초보코스로 오는 길입니다~

저는 일단 좌측으로 해서 이전으로 돌아갑니다~ㅋ

여기가 갈림길이었습니다~

좌측이 황매암으로 가는 길이고 우측이 오던길이었습니다~

여기서 다시 돌아서 갑니다~ㅋ

잠시뒤 삼신암을 지나갑니다~

그리고 람천이 계곡으로 바뀌어 있습니다~ㅎ

한참을 완만한 임도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합수지점에 도착하기 전에 급한 오르막 임도가 나옵니다~

다시 합수지점으로 돌아옵니다~

바로위에 매점이 있습니다~

그냥가기 뭐해서 식혜한잔 켰습니다~

물론 비쌉니다, 요거 한잔에 2,000원~ㅋ

조금 올라가면 백련사 갈림길을 지나고 난뒤 잠시뒤 옆으로 산길로 들어갑니다~

여기도 매점이 있네요~ㅋ

매점 앞에 있는 나무다리를 건너 계속 진행합니다~

다리위에서 본 계곡 모습입니다~^^

완만한 산길로 가는데 아까 삼신암에서 올라오던길이 보이네요~ㅎ

잠시뒤 다시 정상(?)에 올라 섭니다~

그리고 조금 급한 내리막을 내려가는데 한 가족이 가벼운 차림으로 둘레길을 걷고 있습니다~

8시반쯤 시작했다고 하네요~^^

여기는 엄청 큰 낙엽송들이 즐비합니다~^^

그리고 확트인 경치가 펼쳐집니다~^^

잠시뒤 포장로가 나오게 되고, 저멀리도로도 보이는데 그 도로로 까지 나간뒤 앞 산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아! 이동네 곧곧에 고사리 밭이 엄청 많이 있네요~ㅋ

포장도로로 조금 내려가니 멋진 소나무가 있는데, 노루목 당산 소나무라고 합니다~^^

이제 도로로 내려옵니다~

앞에 보이는 좌측 도로로 올라가게 되는데, 길건너기 전에 둘레길 화장실도 있으니 잠시 씻고 가셔도 됩니다~^^

꼬불한 길로 가는데 이번엔 앞에 두 남자분이 이런저런 대화를 하면서 둘레길을 걷고 있습니다~^^

경사가 애법 급해지더니 도로가 끝나고 임도가 시작됩니다~

잠시뒤 급 내리막 계단이 나오네요~ㅋ

이번코스의 백미 입니다~

온 사방이 소나무로 둘러 쌓여 있는데 소나무도 엄청 크고 멋지네요~^^

그리고 아주 오래된 고사목도 있습니다~^^

빼곡한 소나무 숲입니다~^^

한참을 가면 길이 훤해지면서 다시 포장도로가 나옵니다~

포장도로로 가는데 여기도 경치가 좋습니다~^^

근데 이건~ㅋ

아마도 고철을~ㅎ

포장도로로 한참을 가면 다시 산길이 시작하기전에 짜장면집이 있더군요~ㅋ

원래는 짜장면을 먹을까 했는데, 날이 워낙 더워서 콩국수로 시켰는데, 헐! 양이 어마어마합니다~ㅎ

잠시 산길을 걷고 나면 요런 돌계단을 올라가는데 트랙상으론 여기서 우측으로 조그만 밭을 돌아가라고 하는데,

돌아가는 길이 별로인듯 하여 그냥 직진했습니다~ㅎ

밭을 빠져나오니 전망대가 있는데 그곳 보단 조금 더가니 경치다 더 좋습니다~ㅋ

임도로 한참을가면 동구재 올라가기전에 급 경사를 올라갑니다~

바로 앞이 동구재인데 한무리의 둘레길 객들이 있었는데 올락는게 쉽지를 않은가 봅니다~ㅋ

동구재 끝에는 요렇게 그물망으로 길을 보호하고 있었습니다~

동구재를 지나면 잠시 산길로 들어가는데, 여기도 낙엽송들이 즐비합니다~^^

그리고 잠시뒤 급 내리막이 시작됩니다~

여기는 대가족이 함께 내려가고 있었는데, 애들이 계단이 멋있고 좋다고 하네요~ㅋ

저는 계단이 제일 싫은데~ㅎ

잠시 산길을 빠져나오면 시멘트 포장된 길을 한참 걸어갑니다~

이때 또다른 학생 둘이 가는데 노래를 부르면서 가고 있네요~ㅎ

다만 이번코스 포장길 경사가 급한곳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여기도 급 내리막인데 너무 빨리 내려가면 무릅상할 듯 보입니다~

조금 가니 갑자기 옆길로 가라고 하는데 가니 엄청 큰 나무 두그루가 있는데, 밑둥을 어른 둘이성 잡기도 힘들거 같습니다~

창원마을 뒷당산이라는데 나무에 대한 팻말이 없네요~

다시 시멘트 포장 도로로 가는데 경치 좋은 곳이 또 나옵니다~^^

그리고 마지막 고개를 넘기위한 산길로 들어갑니다~ㅎ

여기도 소나무 숲이 좋습니다~^^

고개를 넘으니 저아래 목적지인 금계마을이 보입니다~

하산길은 처음엔 너덜지대가 많이 있습니다~

급 경사를 조금 내려오면 길은 한층 걷기 좋게 바뀝니다~^^

그리고 다시 포장 도로가 나옵니다~

드디어 지리산 둘레길 함양 안내센터에 도착합니다~

다만 여기도 포장 도로 경사가 급하니 무릅 조심히 내려가야 합니다~ㅋ

1,2, 코스에 비해 산길이 많은 관계로 조금은 편했던거 같습니다~

또한 소나무 군락지가 많이 있었고, 경치도 좋은 곳이 많이 있어서 나름 좋은 코스로 보여 집니다~^^

다만 포장 도로 경사가 급한 곳이 많으니 조심히 걸으셔야 합니다~ㅎ

<GPS 트랙정보>

3코스(황매암코스) : 지리산3_인월_금계_1_201704290917.gpx

3코스(삼신암코스) : 지리산3_인월_금계_2_201704290917.gpx

지리산3_인월_금계_1_201704290917.gpx
0.69MB
지리산3_인월_금계_2_201704290917.gpx

'완료트래킹 > 지리산둘레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리산둘레길 7-2, 8 코스  (0) 2018.06.10
지리산둘레길 6-2, 7-1 코스  (0) 2018.05.09
지리산둘레길 5, 6-1 코스  (0) 2018.04.07
지리산둘레길 4 코스  (0) 2017.05.28
지리산둘레길 1, 2 코스  (0) 2017.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