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코스는 이동정보가 없어서 정규코스와, 실제 코스로 나누어 볼려고 합니다~

<정규코스>

일시 : 2013년 06월 22일 11:00(가상시간임)

코스 : 용운사 - 김삿갓문학관(약 16.6Km)

트래킹시간 : 약 5시간 50분(예상 시간임)

난이도 : 상급

이동정보 : 이코스는 대중교통이란 택시 밖에는 없고 4개시군을 통과해야하며 거리도 50Km이상 되기 때문에 도저히 택시를 이용할

수 없네요~ㅠ

두가지 방법이 있읍니다~

1. 완전 대중교통이용 :

대중교통으로 봉화로 가신뒤 봉화에서 물야 시내버스를 타고 물야에서 트래킹 시작.

김삿갓문학관에서 영월로 시내버스를 타신뒤 영월에서 집으로 가는 방법

2. 용운사에서 중간지점까지 트래킹한뒤 다시 용운사로 가고, 다음에 김삿각문학관에서 다시 중간지점까지 간뒤 되돌아가는 방법

(어느 분이 이렇게 하시더군요~ㅎ)

<실제코스>

일시 : 2013년 06월 22일 09:35

코스 : 남대리 - 늦은목이-선달산-어래산-김삿갓문학관-남대리(약 29Km 원점회귀 방식)

산행시간 : 약 10시간(영월객주 40분정도 휴식포함)

이동정보 : 원점회귀 방식을 선택하였읍니다~

남대리에 주차를 한뒤 소백산 자락길 9자락길을 이용하여 늦은목이까지 이동후 외씨버선길 열하나째길을 완주합니다~

이후 김삿갓문학관에서 소백산 자락길 8자락길을 이용하여 남대리까지 이동하면 됩니다~

다만, 소백산 자락길이 제대로 정비가 되지 않은 관계로, 남대리에서 늦은목이까지 가는 길이 시작지점에서 부터 길이 없더군요~

여기서 길을 해매지 마시고, 마을길을 이용해 가면 마을 끝에 합류지점이 있는데, 여기서 부턴 길이 있읍니다~

또한 김삿갓문학관에서 남대리까지는 그냥 도로로 이동하였읍니다~

원래는 30Km이상 걸었는데, 트랙을 정리하고나니(해매던길 없앰) 29Km정도 되네요~ㅎ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정규코스)

고도표를 보시면 처음에 급경사를 올라갑니다~

약 3Km정도 되는데, 고도를 엄청 올리게 됩니다~

그이후로 내리막이긴한데, 그냥 내리막이아니고, 급경사오르막 내리막이 이어집니다~

길이는 짧지만, 이미 3Km를 올라간뒤라서 체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힘든 트래킹?(산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마지막 내리막 경사 또한 조금 급하게 내려가니 미끄러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ㅎ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실제코스)

고도표를 보시면 늦은 목이까지는 완만한 경사가 이어집니다~

약간 산길이고, 길이 희미한 곳이 많으니 잘 살피면서 가야 합니다~

김삿갓문학관에서 부터는 완만한 오르막이 끝까지 이어지는데, 도로다 보니 조금 힘들 수도 있읍니다~^^

열번째길의 종점이자 이번코스 시작지점입니다~

잠시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좋은길이 펼쳐집니다~

조금더가면 늦은목이인데, 도착직전 나무 계단이 있읍니다~

나무계간 끝나기전 좌측에 늦은목이 옹달샘이 있읍니다~

여기가 늦은목이입니다~

직진하면 소백산 자락길입니다~

여긴 좌우로 선달산과 마구령으로 가는 등산로가 만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일반 나무에 꼭 잔디같은 풀이 엄청 있는곳인데, 멋있기도하고, 아니기도 하고~ㅎ

숨이 깔딱거릴때보니 이제 반 올라 왔네요~ㅠ

드디어 선달산에 근처 까지 올라왔는데 정상도 아닌데 좌측으로 가라고 하네요~

물론 정상으로 더 올라 갔읍니다~ㅎ

정상에서 다시 조금 내려와서 우측으로 갑니다~

이놈의 수풀사이로 길을 가야하는데, 운동화다보니 속에 물이차서 빠지질 않네요~ㅠ

발은 퉁퉁 부어 있고, 한참을 갔는데, 아직도 겨우 4Km라니~헐

회암봉을 지나다 보니 어떤 분이 외씨버선길을 걷다가 쉬고 계시네요~

근데 지도와 트랙을 보아하니 여기가 회암령인거 같아서 그렇게 알려 주었는데, 알고보니 화암봉이네요~ㅎ(죄송합니다~)

이분은 태백에서 오셨다는데, 여기서 다시 돌아가신다네요~

다음엔 반대로 오시겠다는데, 반대길 장난 아닙니다~ㅎ

회암령을지나 더디어 거의 중간지점인 어래산에 도착하였읍니다~

어래산 부턴 쫌 내려가겠지 했으나 이번길 왠 봉우리가 이리도 많은지~

경사가 완경사도 있지만, 급경사 엄청 많읍니다~(오르막 내리막 공히~ㅠ)

어은동 갈림길도 지나고 곱돌령에 도착 이제는 하산길만 있겠지 했는데, 이또한 아니더라는~ㅠ

954고지를 지나면 잠시뒤 곰봉삼거리가 나옵니다~

곰봉 삼거리 표시판인데, 사실 여기 표시판이 약간 이상하긴 한데, 시계방향으로 90도 돌려져야 맞는거 같읍니다~

일단 여기 표시판은 좌회전이고 회전하기전에 인식표가 있고 90도(사실 40도 정도 됨) 돌아보니

그쪽에도 인식표가 있어서 단번에 찾아 갈 수 있었읍니다~(여기서 해매시는 분들이 있는거 같읍니다~ㅎ)

다만 여기서부터 급내리막이 시작됩니다~

잠시후 곡골삼거리를 지나게 되는데 이때부터 빗방울이 떨어지네요~

일기예보상으로 15~18시 사이에 1~4mm 정도 비가온다고 했는데, 이거 큰일이다 싶어서 서두르고는 싶었지만....

곡골삼거리에서 남은거리가 0.9Km면 10분 정도면 도착하겠거니 했는데, 신발이 안좋아서 발가락에 멍들까봐 조심히 내려오다보니,

거의 20분 만에 도착하였읍니다~

다행인것은 비가 그리 많이 오질 않았다는 겁니다~ㅎ

드디어 종점인 영월객주입니다~

객주 잘지어 놓았네요~

여기서는 녹차한잔 맛나게 마셨읍니다~

그리고 김삿갓 문학관인데, 아직 9Km나 더 가야해서 멀리서 보기만하고 패스하였읍니다~ㅠ

여기까지는 정규코스 였읍니다~

사실 이길은 그닥 볼거리도 많지는 않습니다~

그냥 등산한다 생각하고 가시면 되리라봅니다~

물론 중간중간 야생화는 볼 수 있었읍니다~

이제 실제가게된 나머지길에 대해 조금 소개하겠읍니다~

남대리다리옆에 주차하면 민가가 있읍니다~

이 민가 옆으로 가시면 소백산 자락길입니다~

그런데, 길인지 아닌지 구분이 되질 않읍니다~

결국 얼마못가서 탈출하게 되었읍니다~ㅠ

분명히 인식표가 있는데도 억지로 뚫고 지나가면 막혀 있고를 반복하더군요~ㅠ

그래서 탈출하다가 넘어져서 정강이 상처도 나고~ㅠ

차라리 첨부터 마을길로 갈걸 그랬읍니다~

지금은 소백산 자락길도 마을길로 변경 된걸로 알고 있읍니다~ㅎ

마을 끝에 보니 더디어 다시 인식표가 보이네요~

다른 인식표도 함께~^^

근데 여기도 수풀이 거의 허리높이 이상 올라오네요~

그냥 쭉 가시면 다음 인식표가 나옵니다~

요렇게 멋진곳도 지나고 계곡을 따라 가게 되는데, 계곡을 자주 건너야 합니다~

방수되는 등산화를 신고 가셔야 합니다~ㅎ

늦은목이에 가까워지면 이렇게 나무와 풀이 어우러진 곳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가 소백산 자락길이구요~

김삿갓문학관에서 마포천을따라 남대리로 가다보면 좌측에 지금까지 걸었던 길이 한눈에 보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엄청난 봉우리를 지나가야 하네요~ㅠ

사진으로 보기에도 경사가 심해 보입니다~

마포천 중간쯤 마을에서 요놈을 하나 사서 에너지 보충~ㅎ

한참을 가니 요런 소백산 자락길 이정표가 나오네요~

그리고 아직도 4.5Km나 남았다고 하는데, 해가 질려고 합니다~ㅠ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무거운 다리를 계속 움직였답니다~ㅋ

이렇게하여 장장 30Km 이상을 완주하였읍니다~

도착하니 어두워 지더군요~ㅎ

사실 이번 코스는 처음부터 꼬여서 남대리에 도착하니 가지고 온 등산화가 저께 아니더군요~ㅠ

그래서 운동화 신고 완주하였습니다~헐

흰색 운동화가 검은색으로 변했더군요~ㅠ

게다가 스마트폰 GPS가 잡히질 않아서 30분동안 움직이지도 못했습니다~

원래는 9시 이전에 출발했어야 하는데, 거의 40분에 겨우 GPS가 되어서 출발, 그러나 자락길 입구를 못찾아서 한참 이리저리 방황하다가,

겨우 찾았는데, 길도 없고~ㅠ

겨우 탈출해서 가다보니 인식표가 별로 없어서 여기저기 해매다가 겨우 늦은목이까지 도착하니 이건 트래킹이 아니라 등산~ㅠ

아무튼 외씨버선길중 가장 힘든 구간이 아니었나 합니다~

GPS 트랙정보 : 외씨버선11(마루금길)_201306221100.gpx

원점회귀 트랙정보 : 외씨버선11(원점회귀)_201306220937.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