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11월 21일 07:50
코스 : 반야교-칼바위능선-주행봉-한성봉갈림길-칼바위능선-반야교갈림길-한성봉-보현사갈림길-반야교(약 9.2Km)
산행시간 : 약 04시간30분(약간의 간식, 휴식포함)
난이도 : 중상급

기타사항 : 여름에 한번 갔다가 같이간 일행이 힘들어해서 주행봉만 돌고 왔는데 시간이 되어서 혼자 휘리릭

다녀왔습니다~
  백화산은 상주로 되어 있으나, 주행봉은 영동이고, 한성봉은 영동과 상주 경계입니다~

사실 칼바위 능선이 어떤가 하고 가보았는데 아찔한 곳도 많고 밧줄구간도 많습니다~

게다가 길도 바위 구간과 우회구간이 뒤썩여 있어서 애매한 곳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날씨가 칼바람에 서리가 얼어버리니 진행상 어려움이 많이 있네요~

겨울철에는 함부로 가면 안될거 같아 보입니다~

고도표를 보시면 주행봉 갈림길까지 지속적으로 오르막입니다~
이후 완경사로 가다가 칼바위능선 구간이 잠시 나오면 주행봉에 도착합니다~
주행봉에서 잠시뒤 칼바위능선이 한동안 진행한뒤 오르막 올라가면 한성봉입니다~
한성봉에 하산시도 바위 구간과 너덜길이 거의 끝까지 이어집니다~
전반적으로 위험한 구간도 많이 있고 길도 그리 좋지 않습니다~
다만 풍경은 아주 좋으며, 이번에 멋진 상고대도 볼 수 있었습니다~^^

반야교를 지나 들어가면 주차공간 조금 있습니다~
반야교 도착전에 우측에 화장실과 주차공간이 많이 있으니 반야교 안에 주차할곳이 없으면 주차장에 주차하면 됩니다~
산행은 코스가 두군데이며 사진에 보는 방향은 돌아서 가는 구간이고 사진뒷편에 등로가 있는데 그쪽이 조금은

편한데, 저는 정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임도로 조금 올라가면 눈사람바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쉼터가나오면 좌측에 등로가 있습니다~

초반 부터 돌 계단이 나옵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지그재그 오르막이 한참 진행됩니다~

지그재그가 안되는 곳은 계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7부능선 정도 올라가니 조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저멀리 한성봉도 보입니다~

가이드 밧줄 구간이 나오면 급한 오르막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ㅎ

바위지대를 조금 올라가면 주행봉 갈림길이 나옵니다~

갈림길에서 조금 진행하면 곧 밧줄구간이 나오는데 두번째 밧줄구간까지는 밧줄 없이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만 바위에 살 얼음이 있어서 무조건 밧줄 잡고 올라갔습니다~

올망졸망 바위들도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조망도 점점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이제 칼바위 능선이 시작됩니다~

물론 조망은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가야할 칼바위능선과 주행봉 그리고 한성봉이 한눈에 조망됩니다~

그러다가 만난 상고대입니다~^^

바위와 약간의 단풍과 상고대와 하늘이 너무 멋집니다~^^

그러다가 절벽이 나옵니다~
절벽 도착전에 좌측으로 내려가는 곳이 있는데 여기도 전에는 밧줄없이 갔으나 이번에는 도저히 안되네요~ㅋ

밧줄구간과 암봉 우회로를 지나 올라가니 멋진 조망이 다시나옵니다~

그리고 주행봉이 보입니다~

작은 정상석이 있습니다~

잠시 조망을 보고 진행합니다~^^

주행봉 지나 20여미터 가면 갈림길이 있습니다~
전에는 여기서 직진으로 하산을 하였고 이번에는 우측으로 한성봉으로 갑니다~

여기도 한동안 상고대가 만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눈앞에 펼쳐진 칼바위 능선과 한성봉~

물론 조망과 바위능선들은 계속 이어집니다~

잠시 우회를 하는 곳에서는 멋진 바위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칼바위 능선이 끝나고 육산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는 간간히 바위 능선과 육산을 왔다리 갔다리 하게 됩니다~

육산이 없어지고 바위능선이 나오면 어김없이 조망이 좋습니다~

약간의 경사가 있는 내리막도 한참을 가기도 하네요~

그러다가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반야교로 바로 하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부터 오르막이 다시 시작됩니다~

다시 올라가니 조망이 다시 나오네요~ㅋ

그리고 암봉이 나오는데 저기는 올라갈수도 있고 우회할 수도 있는데 올라가는 길이 만만치 않아 보여서 일부 우회하였습니다~ㅋ

작은 암봉들은 되도록 암봉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암봉에 오르면 당연히 조망이 나옵니다~

여러 바위들을 조각으로 모아둔 곳도 있네요~

지금까지 진행한 주행봉에서부터 길을 바라봅니다~ㅎ

더디어 한성봉이 보입니다~

여기는 정상석이 3개나 됩니다~

올라간 방향으로 진행하면 금돌산성으로 해서 보현사로 하산하는 길이고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조금 가면 다시 갈림길인데 직진은 보현사로 바로 하산 하는 길이고 우측이 반야교로 가게 됩니다~

그러면 여기도 잠깜잠깐씩 칼바위 또는 바위 능선이 나옵니다~

얼마간 더가면 다시 갈림길인데 좌측은 골로하산 하는 길이고 직진은 능선으로 하산하는 길입니다~
저는 능선으로 하산을 합니다~

급경사 바위 구간과 너덜길이 한동안 계속이어집니다~

중간중간 바위능선 구간은 당연히 조망이 좋습니다~

멋진 바위도 많이 있습니다~

조망바위도 몇군데 있네요~

그러다가 갑자기 평지가 나오는데 헬기장입니다~

헬기장 지나 조금 더가니 꼭 대포같은 바위가 있습니다~

그 바위르 지나 뒤에서 보니 또다른 모습이 너무 멋집니다~^^

다시 시작되는 바윗길과 너덜길~ㅋ

이제 반야사를 배경으로 석천의 모습이 조망됩니다~

반야사와 반야사를 휘감아도는 석천이 확연히 보이네요~

멋진 소나무 숲이 더디어 나옵니다~

잠시뒤 전망대가 나오네요~
여기서 우측으로 갑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전망대에서 우측으로 가면 편백나무 숲이 나옵니다~

그리고 갈림길인데 여기서 부터는 주행봉 둘레길입니다~
어디로 가도 되나 최단 코스는 일단 좌측으로 갑니다~

30여미터 진행한뒤 다시 우측으로 갑니다~

그러면 쉼터가 나오고 여기좌 다시 좌측으로 가면 됩니다~

계곡을 두번 지나는데 수량도 어느정도 있고 물도 아주 맑습니다~

이제 임도가 나오면 우측으로 갑니다~

반야교 입구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

이제 겨울이 되다보니 높은산 보다는 낮은산이나 남쪽 산으로 다녀야 할거 같습니다~ㅋ

그리고 트랙은 이전에 갔던 주행봉과 함께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