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12월 05일 08:50
코스 : 적석산주차장-깃대봉-적석산-국수봉-문도산-산불감시초소-일암마을-적석산주차장(약 9.8Km)
산행시간 : 약 03시간20분(약간의 휴식 포함)
난이도 : 초중급(암봉 오를때와 능선 오르내림으로 인해 초보자만 가기는 약간 무리가 있어 보임)

기타사항 : 갈곳을 못정하고 있다가 금욜 밤에 급하게 결정하여 다녀왔습니다~

깃대봉에서 한참을 내려간뒤 적석산으로 가는거 빼고는 평이 한거 같아서 다녀왔는데, 생각 보다 암릉도 조금

있고, 길이 애매한 곳도 조금 있네요~ㅎ

깃대봉에서 임도로 내려서면 이전에는 바로 간거 같은데 최근 사유지로 인해 조금 돌아가야 하고,

적석산에서 국수봉 가는 길이 애매 합니다~

적석산 바로 아래 바위 절벽으로 바로 내려갈 수는 있는데 알고 보니 돌아가는 길이 있네요~

처음엔 절벽 아래로 내려가는 길이 안보여서 이리저리 왔다리 갔다리 쪼매 했습니다~

주차장에서 마을 도로로 올라가다가 산길로 들어가면 길도 좁고 잡목이 조금 있습니다~

거의 깃대봉까지는 그 상태로 진행을 합니다~

이후 국수봉 부터 길이 좁기는 하지만 갈만 하네요~^^

고도표를 보시면 마을 도로로 서서히 고도를 올리다가 산길로 접어들면 고도를 조금씩 더 올립니다~
그러다가 능선에 올라서면 이후 능선을 따라 오르내리면서 조금씩 고도가 올라갑니다~
마지막 깃대봉 오를때 다시 고도를 높인뒤 깃대봉에서 임도까지 완경사로 내려갑니다~
임도에서 사유지 유회로를 따라 올라간뒤 잠시 완경사로 진행하면 적석산 이정표가 있는 넒은곳에 다다르고,
이후 다시 고도를 올립니다~
적석산전 암봉부터 적석산 바로 아래까지는 암릉길로 진행을 한뒤 국수봉에 오르고 나면 이후 문도산까지 능선을 따라
오르내리면서 진행을 합니다~
문도산 부터 하산을 하는데 산불감시초소를 지나면 조금 경사가 있는 내리막으로 얼마간 가게되고 그러면 하산을 합니다~^^

적석산주차장입니다~
주차장 끝에 화장실이 있는데 그뒤로 마을도로가 있고 그리로 올라갑니다~

주차장에서 적석산을 보니 암봉과 암봉사이 출렁다리가 보입니다~

마을 도로로 얼마간 가면 대방마을로 가는 도로가 나오고 도로로 얼마간 갑니다~

얼마간 가면 묘지 올라 가는 계단이 보이고 약 20여 M 앞에 초입이 있습니다~

이때 부터 잡목이 얼굴을 때리기 시작하는데 그야 말로 매트릭스 영화 장면 입니다~ㅋ

경사가 잠시 완만해지는데 이때 연화사 위를 지나갑니다~
잠시 내려가려 했더니만 개가 얼마나 짖는지 그냥 패스합니다~ㅎ

다시 얼마간 올라가니 능선에 접어듭니다~
물론 여기 능선은 경사가 여전합니다~

조금만 더가면 두번째 능선이 나오는데 여기서 부터 본격적인 능선길이 시작됩니다~

첫번째 조망바위가 나옵니다~

확트이진 않지만 그래도 조망이 좋으네요~^^

깃대봉에 본격적으로 오르기 시작하면 바위들이 여기저기 나오기 시작합니다~

바위를 오를때 마다 조망이 펼쳐집니다~

적석산도 조망이 아주 잘됩니다~

중간중간 바윗길도 올라가네요~

저멀리 운해가 있나 했더니 거제쪽 바다입니다~

조금 더 올라가서 이번엔 줌 사용 안하고 찍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더디어 깃대봉에 도착합니다~

정상석은 따로 없고 이정표에 깃대봉이라고 적어 두었네요~^^

초반 하산길은 완만한데 경사가 있는 곳도 있습니다~
다만 이때부터 참나무 낙엽이 많아서 길이 조금 미끄럽습니다~

중간중간 조망이 좋은 곳도 있습니다~^^

그러다가 임도가 나오는데 이정표가 아래에 있습니다~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로 간뒤 임도로 계속 진행 합니다~

임도이긴 한데 관리는 안하는거 같습니다만, 길이 넓으니 좋으네요~^^

제대로된 임도가 나오고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으로 올라가도 되고 좌측으로 조금더 내려간뒤 올라가도 되는데 이정표는 계단입니다~
전에는 가로 질러서 간거 같은데 사유지에 철망을 쳐 놓아서 작은 봉우리로 올라가서 돌아가야 합니다~

봉우리에 올라서면 좌측으로 철망을 따라 계속 갑니다~

철망 안에는 커다란개 두마리는 목줄을 메어 두었고, 작은개 3~4마리는 풀어 두었는데 얼마나 짖어 대는지

모르겠습니다~ㅎ

철망길이 끝나면 갈림길인데 우측길로 가야 합니다~
이정표를 세워 두었는데 직진은 길없슴이라고 되어 있네요~ㅋ

당분간 걷기좋은 길로 가는데 조금 더가면 삼거리가 나오고 좌측으로 등로가 있습니다~
이전 임도에서 좌측으로 조금 내려가서 올라오면 이리로 오는것 같습니다~
(다음 지도상 보이는 등로 참조)

분명 중간에 있는 산행지도 이정표가 있던 공터를 찍은거 같은데 사진이 없네요~ㅎ

이정표를 지나면 한동안 오르막이 이어 집니다~

그러다가 너른 바위가 나오고 이때 부터 조망이 좋아집니다~^^

눈사람 바위와 함께 찍은 풍경입니다~^^

조망바위를 지나 조금 더가면 커다란 바위가 나오는데 바위로 바로 올라갈 수도 있고 우측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바로 올ㄹ가는 길이 너무 희미해서 우측으로 갔더니 아예 암봉을 지나가 버리네요~ㅠ

그래서 일단 올라간뒤 암봉을 갔다가 다시왔습니다~
암봉 끝에 이런 바위가 있는데 충분히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저바위 위에 올라가면 360도 뷰가 터지는데 그위에서 360도 파노라마 컷을 찍으려니 약간 쫄낏 하네요~ㅋ

적석산 직전에 있는 암봉도 조망 됩니다~

직전에 봤던 암봉은 계단이 잘되어 있습니다~

올라가니 넓은 바위 위에 나무 두그루가 반겨줍니다~^^

조망도 아주 좋습니다~

두번째 암봉으로 가는데 요런 바위문을 지나갑니다~

바위 문에서 바라본 첫번째 암봉 모습입니다~

바위문을 통과한뒤 바라본 바위문입니다~

두번째 암봉입니다~

여기도 위는 평편합니다~

조망도 아주 좋습니다~

이제 거제쪽 바다도 훨씬 잘보입니다~^^

그리고 출렁다리가 나옵니다~

세번째 암봉으로 가면서 바라본 출렁다리입니다~

세번째 암봉을 지나면 바위가 있는데 저위가 적석산입니다~
그런데 올라가는 길이 잘 안보이는데 조금 앞으로가면 바위와 바위가 갈라져 있고 그틉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좌측으로 길이 있는데 적석산으로 가는 길인지는 모르겠네요~ㅎ

바위위에 올라가니 약간의 억새 군락이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 제일 넓은 바위가 나오는데 그곳이 정상입니다~

너른 바위와 함께 바라본 풍경입니다~

그리고 적석산 정상석입니다~

물론 제일 확트인 곳이어서 풍경도 아주 좋습니다~^^

잠시 급내리막 계단을 내려갑니다~

그러면 여기도 바위문이 있는데 통과 할수는 없습니다~
왼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그러면 갈림길인데 여기서 직진을 하면 바윗길로 내려가야 하고 우측으로 가면 바위를 돌아서 갈 수 있습니다~
저는 직진~ㅋ

직진하면 너른 바위와 함께 절벽입니다~
일단 풍경사진 한장을 찍고 나니 내려가는 길이 막막~ㅋ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보니 바위 왼쪽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전 이정표에서 직진을 하면 좌측이 너른 바위입니다~
가는 길 그대로 가면 내려가는 길이 보이지만 숏다리는 불편 할 수도~ㅎ

내려와서 바라본 바위 입니다~
여기서 보았을때 우측에 길이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으로 우회길이 보이네요~

조금 가니 바위를 받혀둔거 같은데 자연적으로 된건지 아님 인위적(?)

조금 더가면 갈림길인데 우측길이 워낙 뚜렸해서 자칫하면 추윽으로 가버릴 뻔~
좌측 능선길로 가야 합니다~

그러면 국수봉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잠시 조망도 보고 적석산도 봅니다~

이후는 평이하게 오르내리면서 진행을 합니다~

중간중간 조망도 보입니다~

그러다가 문도산에 도착하였는데 표지판은 오봉산입니다~
자세히보니 오자를 으자로 그리고 봉자는 X표를 하고 글씨로 문도산이라고 적어 두었네요~ㅎ

문도산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하산이 시작됩니다~

잠시뒤 산불감시 초소가 나오는데 바위위에 지어 놓았네요~

이제 마지막 조망을 보고 갑니다~^^

초소를 지나면 경사가 애법있는 네리막을 얼마간 내려갑니다~

그리고 도로가 보이기 시작 하면 완경사로 바뀝니다~

도로로 내려서는데 성구사라는 곳이 있네요~

도로로 약 800여 미터를 가니 주차장이 나오고 산행을 종료합니다~^^

사실 적석산 근처에서만 사람들을 보고 나머진 사람구경하기 힘드네요~
하산 한뒤 보니 주차장에 차들이 많은데 대부분 적석산만 다녀오는듯 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