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2년 10월 09일 07:50

코스 : 도화버스터미널-천등산철쭉공원-백석버스정류장-오마간척한센인추모공원-녹동버스공용정류장(약 29Km)

트래킹시간 : 약 6시간 30분(간단한 중식, 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중급(69코스 초중급, 70코스 초급)

버스정보 : 녹동에서 고흥 구간은 시외버스가 수시로 있고 마을 버스도 있으나 시간절약상 시외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07:23분 직행을 타고 간뒤 07:55분 도화행 버스를 타려 했는데, 조금 일찍 도착하여 한차씩 앞으로 땡겼습니다~ㅋ

07:01-07:15 녹동-고흥(여수행직행, 2,400원)

07:20-07:45 고흥-도화

69코스 예상 이동정보

11:00-11:30 백석-고흥(일요일), 09:00-09:30(주중)
  11:50-12:20 고흥-도화(일요일), 09:50-10:20(주중)

70코스 예상 이동정보

10:00-10:30 녹동-고흥(일요일), 08:00-08:30(주중)
  10:40-11:00 고흥-백석(일요일), 08:40-09:00(주중)

기타사항 :

전날 일기예보상 오후 2시부터 빗발이 있다고 하였는데 아침부터 빗발이 날립니다~

가끔 조금 오기도 하였으나 걷기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여서 오히려 편하게 걸었던거 같습니다~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일단 69코스는 임도 오르막을 한참 올라가야 하는데 경사도는 그리 급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내려갈때 조금 급한곳들이 몇군데 있네요~ㅋ

그리고 쓸데 없는 급오르막(약 12Km) 잠시 올라가면 됩니다~

70코스는 전체적으로 무난하나 오마간척한센인추모공원 올라갈때 급경사 오르막 잠시 올라가야 합니다~^^

녹동버스 정류장 근처는 주차장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얼마간 걸어가면 읍민회관 주차장이 있습니다만, 조금 머네요~

그래서 터미널 좌측 갓길에 주차하였습니다~ㅎ

주차하고 바라본 녹동버스터미널입니다~

버스를 갈아타고 도화버스 정류장에 도착합니다~

도화시내를 따라 위로 올라갑니다~

마을을 빠져 나오면 도로가 나오는데 잠시만 진행 합니다~

바로 농로가 나오고 은근한 오르막을 한참 올라갑니다~

빗방울은 계속 날렸지만 조망은 좋습니다~

농로가 끝날쯤 좌측에 먼가가 있는데 신호리석주라고 하는데 앞에가야 안내판이 있습니다~

발바닥 상태가 별로인지라 그냥 패스하고 줌만 땡겨서 찍고 갑니다~ㅋ

농로를 나와 도로로 조금 가면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 임도길이 시작됩니다~

넓은 임도길로 조금 올라가면 신호제 저수지가 나오고 바로 임도길은 좁아집니다~

올라갈때는 비포장길이 많으나 거의 자갈길입니다~

가끔 커브길과 경사가 있는 곳만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정상부에 다다를쯤 부터 조망이 아주 좋아집니다~

여기서도 팔영산이 보여서 줌을 땡겨 보았습니다~^^

색감이 좋은 임도길이 나오면 거의 다 올라온 것입니다~

철쭉 공원에 도착합고 여기서 우측으로 약 1Km 가면 천등산인데 역시 포기하고 갑니다~ㅎ

대신 멋진 조망만 찍습니다~^^

어떤 등산객 분과 얼마간 환담을 한뒤 조금 내려가는데 여기 조망이 더 좋습니다~ㅋ

여기도 얼마간 내려갈때 까지 조망이 계속 됩니다~

이쪽은 경사가 조금 급한곳이 몇군데 있어서 비포장 길이 많지는 않습니다~

얼마간 내려가니 천등산 줄기에 있는 암봉들이 나타납니다~

큰 암봉 아래로 애법 단풍이 들어 있습니다~

꼬불꼬불 경사길로 내려갑니다~

멋진 암봉들도 계속 보입니다~

그러다가 임도 갈림길인데 좌측에서 남파랑길 동진하는 두분과 만나 또다시 몇마디 한뒤 진행 합니다~^^

거의 다내려와서도 멋진 암봉이 보이네요~^^

이제 마을을 한바퀴 돌아서 다시 은근한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얼마간 가면 도로가 나오는데 조금간뒤 좌측으로 해서 돌아서 다시 도로로 내려와야 하는데 도로가 위험해도

2~30M 만 더가면 될것을 너무 힘들게 돌라 놓았습니다~ㅋ

거리는 잠깐이지만 급오르막 임도로 올라가라고 하네요~ㅎ

잠깐 올랐다가 내려오면 이전 임도 오르막 지점하고 여기하고 불과 2~30M~ㅋ

우사가 있는 곳을 지나 가면 도로가 나옵니다~

여기서 마을까지 계속 도로로 진행 합니다~

마을 중간에 도착하면 마을회관이 있는데 여기가 69코스 종점 입니다~

안내판은 좌측 회관 끝에 있습니다~

마을을 나와서 당분간 도로로 진행 합니다~

갓길이 무척 넓은 곳이네요~^^

가끔 바다 조망도 보고 갑니다~

그러다가 여기서 맨붕이 옵니다~

좌측 제방길로 가는게 트랙인데 그길은 막혀 있습니다~

저 앞에보면 이전 이정표가 있는데 그것도 아닌거 같고, 일단 여기서 길을 건너변 됩니다~

그런다은 도로를 따라 돌아서 다리를 건너갑니다~

근데 여기 전봇대에 이상한 방향 표시가 있습니다~

정방향(빨강색)위에 역방향이 덧 씌워져 있네요~ㅠ(뭔가 문제가 있는 듯 합니다~ㅋ)

다리를 건너면 제방으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억새가 바람에 흔들리는 제방길을 한참 걸어 갑니다~

좌측은 바다 조망이 펼쳐지고,

우측은 갈대가 어우러진 저수지(?) 같은 풍경이 계속 됩니다~

제방길이 끝나기전에 우측으로 내려서 도로로 잠시 이동합니다~

이전에는 도로에 있는 가드레일 때문에 제대로 못찍었는데 내려와서 잠시 도로를 부단횡단 한뒤 사진한장 퍼뜩

찍고 갑니다~ㅎ

조금 가면 다시 방조제로 올라갑니다~

이번에는 제방끝에서 내려오는데 내려오자 마자 길을 건너야 합니다~

그러면 농로 길로 가는데 여기서 비포장 좌측일로 가야하는데 되도록 직진후 우회전 하시기 바랍니다~

길 상당히 안좋습니다~ㅎ

그러면 오르막이 시작되고 당연히 조방이 좋은 곳이 있습니다~

저멀리 거금대교도 보이네요~

급오르막 길을 올라간뒤 조금 내려서면 오마간척한센인추모공원이 나오는데 여기 내려가는길이 두곳인데

좌측 계단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저는 우측 계단으로 갔더니 조금 더 돌아서 내려가네요~ㅎ

오마간척한센인추모공원을 나오면 삼거리인데 우측으로 해서 길을 건너면 농로길이 있으니 그리로 갑니다~

농로길로 한참을 갑니다~

길 좌측에 다리가 있는데 두번째 다리에서 좌측 도로로 빠져 나갑니다~

도로로 얼마간 가면 다리를 건너고 좌측으로 해변으로 갑니다~

해변길로 얼마간 진행 합니다~

그러면 우측 도로가 보이는데 언덕을 하나 넘어 갑니다~

언덕에 올라서니 거금대교가 한층 가깝게 보입니다~

마을로 내려서서 다시 농로길로 가는데 마을 분이 직진하는게 빠르다고 하네요~ㅎ

마을을 빠져나와 다시 해변길로 조금 갑니다~

그러면 제방이 나오고 제방길로 한참을 진행합니다~

제방길로 가면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제방이 끝나면 저멀리 녹동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잠시 후 도로로 내려서야 하는데 여기 좌측에 계단이 있으니 계단으로 매려간뒤 좌측 횡단 보도를 건너 갑니다~

얼마간 가니 녹동신항이 나옵니다~

전통시장도 지나갑니다~

그리고 터미널에 도착하여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터미널 벽에 안내판이 있는데 트랙상은 좌측으로 조금 더 가야 하네요~ㅎ

이제 날씨가 조금 쌀쌀해 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걷기는 좋으나, 트래킹 할 수 있는 시간이 점점 줄어 드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