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2년 10월 02일 07:25

코스 : 독대마을회관-여호항-간천버스정류장-우암전망대-우주발사전망대-남열마을 입구(약 35.9Km)

트래킹시간 : 약 9시간 50분(중식, 충분한 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상급(57코스 중급, 58코스 중급)

버스정보 : 고흥버스 노선을 보면 각지역별 노선도와 버스회사별 노선도가 있는데 회사별 노선도가 조금 더

정확하지만, 중간 경유지는 지역별 노선도가 보기 좋습니다~

사실 남열리에서 과역으로 가는 버스중 06:30분 버스는 지역별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회사별 노선도를 참고 했는데 과역에서 남열리로 올때는 바로 오고 갈때는 한참을 돌아서 갑니다~ㅠ

원래는 과역에서 남열리까지 30분 소요, 남열리에서 과역까지는 50분이 소요 되는데 30분으로 계산했다가

큰 낭패를 볼뻔 하였으나 다행히 기사분의 도움으로 40분 만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ㅎ

06:30-07:07 남열리-과역(일요일은 승객이 없어서 빨리 갈 수 있었습니다~ㅎ)

07:09-07:20 과역-독대(이버스를 이용 못하면 08:00에 버스가 있습니다~)

65코스 예상 이동정보

09:30-10:20 간천-과역
  10:30-10:40 과역-독대

66코스 예상 이동정보

09:40-10:00 남열리-신성(신성-간천 도보 2Km이동)
  09:30-09:40 간천-남열리(반대로 갈 경우 이용하면 됩니다~ㅎ)

기타사항 :

오늘 고흥 날씨는 온도는 그리 높지 않았으나 일기예보상 낮에 흐림이었는데 전혀 흐리지 않네요~

햇살이 따갑다 보니 체감 온도는 여전히 높았으며, 이번코스는 남파랑길 코스중 역대급으로 힘든 코스중

하나였습니다~ㅋ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65코스는 평지 보다는 언덕이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66코스 고도 때문에 평길 같아 보이지만, 오르내림이 많은데다가 코스도 약 24Km나 되어서 초보분들에게는

상당히 힘든 코스가 될거 같습니다~

66코스는 아주긴 임도오르막과 약간의 산길로 올라간뒤 지루한 산길 내리막을 내려가게 됩니다~

거리는 짧아도 산하나를 넘고 난뒤 고흥우주발사전망대 급오르막을 올라가야 해서 여기도 초보분들에게는 힘들 수

있는 코스입니다~

남열리 버스 정류장입니다~

아침 06:30분 버스는 양사에서 와서 영남으로 가기 때문에 반대편에서 버스를 타야 합니다~

종점이 남열리여서 회차 하는 줄 알았더니 회차가 아닙니다~

버스에따라서 영남에서 양사로 가는 버스도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과역 버스 터미널입니다~

가까스로 도착하여 독대버스를 바로 갈아 탈 수 있었습니다~

독대에 도착하여 약간 위로 올라가야 시점이 있습니다~

시점에서 QR코드 찍고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도로로 얼마간 가면 농로길로 들어가는데 이번 코스도 도로와 농로길 마을길 등을 계속 지나가는 코스입니다~

저수지를 지나는데 아침햇살이 벌써 장난 아니네요~ㅎ

황금 들녘과 하늘과 산이 보기 아주 좋습니다~

잠시후 다리를 건너는데 갈대가 중간에 있네요~

이제 도로로 나가서 얼마간 도로로 진행 합니다~

한번씩 이런곳을 보면 좋기는 보기는 좋긴 한데 가려면 까마득 합니다~ㅋ

얼마뒤 바로 오르막으로 올라 갑니다~

언덕하나를 넘으리 바로 갯벌이 나오네요~

바로 해변 임도길로 올라가는데 바다 풍경이 좋습니다~

그리고 멋진 소나무도 있어서 찍고 갑니다~

한참을 가면 다시 해변으로 내려 오는데 갯벌에난 수로가 보기 좋습니다~^^

도로 언덕도 올라갑니다~

황금 들녘과 저멀리 팔영산이 조망 됩니다~

조금 큰 호수도 지나 가네요~

길게 뻗은 들녘도 지나 갈줄 알았더니 조금 가다가 우측으로 빠지네요~ㅋ

그런데 꺽어서 보니 방향 표시가 뿌러져서 넘어져 있습니다~

주위 돌을 다시 모아서 세워는 두었는데 보수해야 할거 같습니다~

갈대밭 속에 조그만 산(?)이 하나 있습니다~

다시 바다로 나와서 제방길로 가는데 풍경은 좋습니다~

반대쪽으로는 팔영산이 조망되네요~

그러다가 여호에 도착하는데 조그만 골목길로 여호항으로 갑니다~

여호항에 도착합니다~

조그만 섬에 등대가 있는 줄 알았더니 아니더군요~ㅋ

해양경찰서가 나오면 우측으로 올라갑니다~

오르막 경사가 애법 급한데 조금 올라가야 합니다~

힘들에 올라가니 여호항이 한눈에 들어 오네요~^^

그리고 여호항에서 본 섬인데, 등대 사이에 있습니다~ㅋ

역시 힘들때는 조망이 나와 줘야 한숨 돌리고 갈 수 있습니다~^^

잠시 다시 도로로 나갑니다~

해안에 도착하여 바다를 바라봅니다~

이제 팔영산이 지척으로 보입니다~^^

이제 갯벌이 없는 바다가 나옵니다~^^

여기도 중간에 우측으로 빠지게 됩니다~ㅎ

저멀리 오르막 도로가 있는데 저길 넘어가야 합니다~ㅎ

조금전 돌아온 조그만 산(?)을 바라봅니다~

이제 도로를 건너 오르막 언덕을 넘어 갑니다~

신성마을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면 길을 건너 갑니다~

삼거리에서 좌측길로 한참을 걸어 가면 건천리 마을 입구가 나오고 65코스가 종료됩니다~

입구바로 앞에 안내판이 있습니다~

입구 지나 조금 올라가면 무더위 쉼터가 있는데 안에 들어가면 화장실이 있습니다~

무더위 쉼터지나 좁은 마을길로 올라갑니다~

그러면 대나무 숲길이 나오고 숲길을 지나면 본격적으로 임도길로 올라갑니다~

주로 커브길은 포장도로 직선길은 비포장인데 생각 보다 경사가 급하지는 않습니다만, 힘들어서 몇번 쉬다 갑니다~ㅋ

중간중간 조망이 좋습니다~

팔영산도 조망이 되는데 조망이 많다는 것은 그늘이 없다는~ㅠ

그러다가 임도길이 끝나는 지점에 도착합니다~

완전히 끝까지 가면 좌측으로 등로가 나옵니다~

조금 완만한 등로를 따라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이 전망대가 있는 곳인데 힘들면 그냥 가도 됩니다~ㅎ

전망대 가는길 중간쯤에 요상하게 꼬인 소나무 한그루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암대에 도착하는데 데크가 있을 줄 알았더니 데크가 아니고 조망 바위 입니다~ㅎ

낭도쪽 조망이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

조망바위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 갈림길로 돌아옵니다~

갈림길이 제일 높은곳은 아니고 오르내리면서 조금더 올라가는데 바위가 많아서 진행이 느립니다~

하산을 시작하면 우미산 정상 2.1Km 이점 이정표에서 우측으로 갑니다~

조금더 내려가면 갈림길인데 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엄청 완만한 길로 하산을 엄청 오래 하게 됩니다~

한참을 가면 갈림길에 도착하고 직진으로 계속 내려갑니다~

조금 더가면 우주발사 전망대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급경사 내리막이나오는데 이제 산길이 종료됩니다~

잠시후 바로 임도길이나오고 좌측으로 내려가는데 여기 경사도 만만치 않습니다~ㅎ

내려가면 도로를 가로질러 갑니다~

확트인 조망이 반겨 주네요~^^

그리고 다시 전망대가 보이는데 해변까지 내려 갔다가 저길 다시 올라가야 합니다~ㅠ

해변에 도착하니 얼굴모양 바위가 하나 있습니다~

해변 끝에서 우측으로 올라갑니다~

드디어 시작되는 급오르막 계단, 한참을 올라갑니다~

중간에 바다 조망도 보입니다~

조금은 완만하지만 힘이 드네요~ㅋ

드디어 전망대에 도착하였으나 시간도 없고, 힘도 들고 해서 그냥 지나 갑니다~ㅋ

이번엔 급경사 내리막 계단이 기다리고 있네요~ㅠ

내려가다가 바라본 남열리 해변입니다~

계단이 끝나도 경사가 애법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된 내리막 계단~(미칠것만 같았습니다~ㅎ)

남열리 해변에 도착합니다~

잠시뒤 건물 뒤로 돌아가야 하는데 뭔 넘의 쓰레기인지 뭔지 길을 막고 있어서 조금 돌아 갑니다~ㅠ

그러면 소나무 숲 데크길로 얼마간 가다가 도로로 빠져 나갑니다~

도로로 가다보면 우측 소로로 빠집니다~

잠시 마지막으로 전망대를 보고 갑니다~

그러면 좌측으로 급회전하여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올라가면 도로가 나오고 가로질러 남열마을 사이를 지나갑니다~

다시도로가 나오는데 우측 쉼터 앞이 66코스 종점입니다~

참고로 트랙상 종점은 도로 나오자마자이고, 안내판은 쉼터 지나 있습니다~^^

솔직히 65코스가 왜 쉬움인지도 모르겠고, 전망대로 가는 길을 돌려서 왜 힘들게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65,66코스는 중간에 화장실도 없고, 식수 구할때도 없는데 엄청 힘든 최악의 코스였던거 같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