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2년 10월 08일 06:35

코스 : 남열마을 입구-해창만캠핑장-해창만2방조제-도화버스터미널(약 37.1Km)

트래킹시간 : 약 8시간 25분(중식, 충분한 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상급(57코스 초중급, 58코스 중급)

버스정보 : 원래는 도화로 가서 도화에서 고흥으로 고흥에서 남열리로 가려 했는데 이렇게 할 경우 조금 늦어지면

어두워서 도화에 도착할 수도 있어서 작전을 바꾸었습니다~

도화에서 고흥으로 오는 버스는 시간당 1~3대가 있기 때문에 도화에 도착후 잠시만 있으면 고흥으로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흥에서 첫차로 남열리로 간뒤 트래킹을 완료후 고흥으로 돌아 왔습니다~^^

06:00-06:30 고흥-남열리역(원래는 거의 40분에 도착하는데 기사분 엄청 달리네요~ㅎ)

06:35-15:00 트래킹

15:30-16:03 도화-고흥

혹 도화에 차량을 두시는 분들을 위한 주중(월~토)시간표

07:40-08:10 도화-고흥
  08:20-09:10 고흥-남열리

주말(일, 공휴일)

07:40-08:10 도화-고흥

08:30-08:50 고흥-과역
  09:00-09:50 과역-남열리

67코스 예상 이동정보

10:50-11:10 능정-남열리(해창만-능정 약 2.4Km 이동)

66코스 예상 이동정보

09:30-10:00 도화-고흥
  10:20-10:50 고흥-능정(능정-해창만 약 2.4Km 이동)

기타사항 :

오늘은 간만에 걷기 좋았습니다~

간간히 햇님이 반겨 주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흐리고 바람도 불어 주었네요~

그래도 하루 37Km는 여전히 힘이 듭니다~ㅋ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67코스는 오르내림이 아주 많습니다~

다만 급경사(도로)는 없으니 그리 힘들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68코스는 조금 높은 고개를 넘어가야 하나 급경사(임도)는 없이 완만히 올라갑니다~

이후 도로를 몇번 오르락 내리락 하는데 마지막 약 31Km 지점에서 약 33.8Km 까지 은근한 오르막이 사람 죽여 주네요~ㅋ

아침일찍 고흥버스 터미널에 도착하였으나 아무 것도 없습니다~ㅠ

알고 보니 버스는 차고지에 있고 05:55분경 이리로 온다고 하네요~ㅎ

05:55분이 되니 갑자기 어디선가 버스 여러대가 한꺼번에 들어 옵니다~

남열리에 도착 예정시간이 40분인데 30분에 오는 과역에서 오는 버스와 나란히 도착하였습니다~ㅋ

마을 쉼터옆 안내판에서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초잠부터 도로 오르막이 시작되네요~

조금 올라가서 막 떠오르는 햇님을 바라 봅니다~^^

거의 정상에 올라가면 지붕없는 미술관이란 곳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바다 조망을 보고 갑니다~^^

얼마간 가면 구도로가 나오는데 트랙상은 신도로지만 방향 표시는 구도로여서 구도로로 진행 합니다~

얼마간 가니 해변이 멋진 곳이 나옵니다~

그리고 저멀리 팔영산이 조망 됩니다~

억새와 함께 바다 조망도 찍어 봅니다~

내리막 거의 내려갈쯤 양사로 가지 않고 좌측으로 돌아 제방길로 갑니다~

제방이 끝나면 바다인데 바다 제방 아랫길로 가다가 해안임도가 시작되는 곳에 올라오면 바다 조망이 나옵니다~

임도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어느 정도 올라가면 다시 바다 조망이 나옵니다~

그러다가 안내판이 있어서 보았더니 여기가 영남만리성 이라는 성벽이 있던 곳이네요~

이후에도 바다 조망은 계속 됩니다~

임도를 내려와서 다시 오르막을 올라가기를 반복 합니다~

조그만 섬 앞에 바위 섬이 하나 있는게 멋지네요~

어느 정도 진행하면 측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도로가 보이면 임도길이 종료되고 도로로 진행 합니다~

조금 가니 다시 임도길로 올라가라고 하네요~ㅠ

그래도 바다 조망이 계속 되어서 좋았습니다~^^

도로로 내려서면 우측으로 돌아서 조금더 내려갑니다~

도도로 얼마간 가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우측 횡단 보도를 건너 좌측길로 갑니다~

조금 가면 다시 길을 건너 좌측 소로로 가라고 하네요~

조금 가면 제방이 있는데 사진 액자 같습니다~^^

바로 제방길로 올라서는데 한참을 가야 합니다~

바다조망은 한동안 계속 됩니다~

어느정도 가면 우측에 캠핑장 같은게 있고 도로 건너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제방을 내려가서 남파랑길 안내판으로 가서 67코스를 종료합니다~

트랙이 조금 변경 되어 다음 횡단보도 까지는 우레탄 길로 진행합니다~

횡단보도가 나오면 우레탄길을 버리고 길을 건너가야 하는데 애매 합니다~

다시 제방으로 올라가야 할지 갓길로 가야 할지~ㅎ

일단은 갓길로 진행 합니다~

한참을 가니 계단이 나오네요~

계단으 올라가니 팔영산이 코 앞에 모습을 드러 냅니다~^^

제방이 끝나면 반쪽 터널 좌측 길로 진행합니다~

잠시뒤 조용한 어촌 마을이 나오네요~

가다가 갑자기 우측으로 가라는데 우측이 나니고 앞에 제방길이 아닌 마을길로 들어가라는 겁니다~

마을을 빠져나와 도로가 나오면 좌측에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을 올라 다시 제방길로 갑니다~

제방길이 끝나고 얼마간가니 억새가 흐트러 지게 피어 있습니다~

그리고 간만에 지하도를 지나갑니다~

지하도 지나면 길을 건너 계속 갑니다~

지하도 지나면 은근한 오르막 길을 한참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길이 좁아지면서 임도가나오는데 여기 임도도 경사는 은근 합니다~ㅎ

얼마간 가면 오르막 정상에 도착하고 다시 내려갑니다~

잠깐 잠깐 바다도 보여 주네요~

임도가 끝나고 농로로 내려갑니다~

마을에 도착하면 커다란 마을 나무가 반겨 줍니다~

마을을 나오면 도로가 나오고 우측에 있는 과속 방지턱을 횡단보도 삼아 길을 건너 계속 진행 합니다~

다시 오르막 도로가 나오네요~

오르막 거의 올라갈쯤 저수지와 저멀리 바다가 한눈에 들어 오는곳이 있습니다~

다시 바다로 내려갑니다~

갯벌이 있는 해변에 도착합니다~

다시 오르막 조금 올라가는데 마을 해변이 멋집니다~^^

그러다가 삼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도화방면으로 갑니다~

조금 가면 농로로 들어가라고 합니다~

황금 들녘이 아주 멋진데 아마도 다음주면 모두 추수가 끝날거 같습니다~

길끝에서 잠시 쉬면서 하늘을 보니 무척 보기 좋습니다만, 여기서 부터 은밀한 오르막이 시작 됩니다~

평지 같은데 힘은 왜 드는지 모르겠습니다~ㅋ

여기는 억새가 완전히 핀 곳도 있네요~

한참을 올라가면(?) 포장도로가 나오고 좌측으로 갑니다~

그런데 뜨억 경사가 애법 있네요~ㅎ

잠시 경사가 있는 오르막 올라간뒤 내려가면 좁을 마을길로 잠시 지나 갑니다~

이번엔 은밀한 내리막이 시작됩니다~

다시 농로로 들어 갑니다~

얼마뒤 도로가 나오면 잠시 우측으로 갑니다~

우측으로 가자마자 길을 건너는데 좁은 우측 길로 진행을 하게 되고 이길이 끝나면 도화면 소재지가 나옵니다~

도로가 나오면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삼거리가 나오기전 횡단 보도에서 길을 건너 갑니다~

코너를 돌면 안내판이 있습니다~

코스상 종료지점은 조금 더가야 합니다~

코너를 돌면 좌측에 도화버스 정류장이 있고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오늘은 걷는게 한결 쉬웠습니다만, 저번주 여독이 아직 남아 있어서 조금은 힘이 드네요~

내일은 임도 오르막과 산길이 있는데 잘넘어 가야 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