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3년 02월 10일 08:35

코스 : 원등마을회관-죽청배수갑문-정남진 전망대-회진시외버스터미널(약 27.2Km)

트래킹시간 : 약 5시간 35분(간편식, 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중상급

버스정보 : 이번에는 버스를 타고 한번에 갈 수 있었습니다~

다만, 장흥군 홈피상 자세히 봐야 한번에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ㅎ

홈피상은 신상-회진-대덕-관산-장흥, 그런데 회진, 대덕, 관산이 모두 시외버스 승강장입니다~ㅎ

즉, 잘못보면 각 지역에서 정차하거나 다른차로 갈아 탈것 같은데 실상은 한차가 움직입니다~ㅋ

이렇게 회진에서 원등까지 한번에 움직이는 차는 오전에 한대 밖에 없습니다~

07:44-08:28 회진버스정류장-원등[위쪽](요금은 카드 현금 1,000원)

참고로 회진버스터미널엔 07:50 출발이라고 되어 있스며, 대덕(07:55), 관산(08:10) 입니다~^^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초반 고도는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아주 완경사 도로 언덕을 몇개 넘어 갑니다~

약 19Km 지점에서 정남진전망대 올라가는 급오르막 계단이 있는데 잠시 입니다~

약 22Km 지점에서 신상마을로 올라가는 완만한 오르막 도로를 오른뒤 임도를 따라 한재를 넘어가게 되는데

약간 경사가 있는 어르막입니다~

임도빼고는 그리 경사가 있는 코스는 아니지만, 거리가 27Km가 넘고 거의 도로길인데다가 마지막 님도 오르막이

있어서 초보자가 하루에 가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회진버스정류장입니다~

08:10 광주행 버스가 기다리고 있네요~ㅎ

군내 농어촌 버스는 도로쪽에 잠시정차후 지나가는데 아마도 사람이 있어서 인거 같습니다~ㅎ

원등(위) 버스정류장입니다~

여기서 마을로 조금 내려가야 합니다~

그러면 원등(아래)버스정류장이 있는 마을회관이 나옵니다~

여기는 안내판이 없고 사진상 뒷쪽에 담벽에 QR코드가 있습니다~

다시 조금 걸어가면 다리를 건너고 제방길로 들어 갑니다~

밤새 평지는 비가 왔는데 높은 산에는 눈이 온 모양입니다~

조만간 네팔 희말라야 트래킹을 가게 되는데 꼭 그쪽 설산을 보는 느낌이 드네요~ㅎ

조금 진행한뒤 농로를 따라 들어갑니다~

조금 더가다가 전체를 찍어 보았습니다~

운해와 눈과 논이 어우러진게 보기 좋습니다~^^

농로를 따라 얼마간 가면 우측으로 도로로 나가라고 합니다~

그곳에서 부터 완경사 고개를 몇개 넘어서 도로로 한참을 가게 됩니다~

언덕을 올라 가면서 바라본 풍경도 아주 좋습니다~

그러다가 이상한 방향표식을 보게 됩니다~

이건 바로 앞에 있는 임도로 가라는 건지 길을 건너가라는 건지~ㅎ

아마도 길이 변경되었는데 미처 바꾸질 못한거 같습니다~

다음 전봇대에는 직진으로 되어 있습니다~(이번 코스 전체적으로 시그널이나 방향표식등이 상당히 부족한거 같습니다~)

한참 도로로 가다보면 좌측 마을로 내려 가라는데 간이 의자가 있습니다~

딱 쉬기 좋은 곳이었습니다~^^

조금가다가 우측으로 가야 하는데 방향 표식이 우째 턴을 해야 보이는 곳에 있네요~ㅠ

마을에 들어서면 옛 우물이 있습니다만, 식수는 커녕 씻을 수도 없을거 같습니다~

상징적이라 해도 조금 관리해서 세수정도는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물은 조금 더가면 하나더 있습니다~

마을을 나와 도로로 가다가 우측 농로로 가야 하는데 방향 표식이 없습니다~ㅠ

놀로로 가다보니 밤에 비온뒤라 그런지 파란 하늘과 흰구름과 산이 어우러진게 아주 보기 좋습니다~^^

얼마뒤 해변이 나오고 여기도 나름 운치가 있어 보입니다~

이때부터 또다시 한참을 도로로 가게 됩니다~ㅎ

자라섬을 보면서 지나 갑니다~

햇살이 비치는 바다도 아주 보기 좋습니다~

갯벌이 있는 바다도 역시 보기 좋습니다~^^

그러다가 농로로 다시 들어서는데 끝이 안보입니다~ㅋ

그래도 주변 풍경은 좋아 보입니다~^^

다시 해안도로로 나오면 역시 풍경은 좋습니다~

그리고 정남진 이한 비석이 보입니다~

그런데 이런게 가다 보면 몇개 있는거 같습니다~

어디가 지짜인지~ㅎ

이제 삼산 방조제 길을 가게 되는데 약 3Km입니다~

50M 마다 도로쪽 턱이 있는 곳에 거리 표시를 했는데 마지막 본게 2900M 이고 그곳에서 100M 더가면 제방길이

끝이나게 됩니다~ㅎ

우측으로 멋진 천관산이 조망됩니다~^^

지루한 제방길이 끝나면 정남진 전망대가 나오고 우측으로 해서 올라갑니다~

조금 가파란 계단을 얼마간 올라가야 합니다~

완전히 오르면 이풍경을 볼 수 없으니 거의 오를쯤 뒤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완전히 오르면 바다쪽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망대를 돌아가면 조망터가 있습니다~

도로로 내려오다 보면 주차장이 나오고 주차장 입구 끝에 샛길로 들어가는 길이 있으니 그리로 내려갑니다~

전망대 지나 조금 가면 다시 방조제가 나오는데 이번에는 아랫길로 갑니다~

윗길은 관리가 안되어서 풀이 무성한거 같습니다~

내려가기전에 조망 한번 보고 갑니다~

여기 갈대가 아주 좋습니다~

중간에 쉼터가 있으면 잠시 커피한잔 하면서 바라보고 싶은 곳입니다~^^

방조제가 끝나면 도로가 나오는데 여기서 반드시 길을 건넌뒤 가시기 바랍니다~

저는 길을 안건너고 조금 갔었는데 갓길은 커녕 차가와서 피하다 보면 바다로 추락 할 수도 있습니다~ㅋ

저멀리 자그만 섬과 함께 정남진 전망대가 조망됩니다~

산상마을 중간에 들어서면 버스정류장이 보이고 여기서 우측으로 임도로 들어가게 됩니다~

조금 가면 한승원생가가 있는 갈림길에 도착하는데 내일을 위해서 오늘은 그냥 패스하고 좌측으로 갑니다~ㅋ

임도 오르막은 가파른길과 완만한길이 반복되는데 나름 운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고개마루에 도착하면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네요~

그리고 한대 조형물이 있습니다~

약간 경사가 있는 내리막을 내려오다가 바라본 풍경입니다~

그러다가 요넘을 발경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두꺼비가 털이 많은게 정상인지 모르겠습니다~

나름 힘들게 가다가 쉬다가 가다가를 반복하네요~

다시 도로가 나오면 도로를 따라 조금 갑니다~

그러면 회진1교를 건너게 되는데 드디어 회진항이 보입니다~

다리를 지나 조금 가면 좌측 인도로 가야 하는데 가드레일이 있습니다~

높지 않으니 넘어가시기 바랍니다~ㅋ

회진 시내(?)를 지나면 공원이 나오고 돌계단이 있습니다~

돌계단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인공폭포가 있는데 아마도 겨울이고 지금 식수가 부족하여 멈추었는거 같습니다~

폭포 맞은편에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고 오늘의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80코스는 계단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79코스는 두루누비 홈피상 쉬운 코스라고 되어 있습니다~

오르내림이 없어서 쉬운 코스인지는 몰라도 거리가 일반 트래킹 기준 거의 2배나 되고 임도 오르막에 거의 도로인데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코스 난이도는 제대로 다시 해야 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