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3년 02월 11일 07:50

코스 : 회진시외버스터미널-덕촌배수갑문-마량항-고바우공원전망대-가우도입구(약 35Km)

트래킹시간 : 약 7시간 55분(중식, 휴식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중급(80코스 중급, 81코스 초급)

버스정보 : 이번구간은 버스를 여러번 갈아타야 하는데 다행히 중간에 시간을 크게 낭비하는 곳이 없었습니다~

강진버스가 대부분 마량을 거쳐 고금도로 가는데 일부가 다른 곳으로 갑니다~

그중 분토와 신리를 운행 하는 버스가 있네요~

일단 중저마을에서 신리로 이동을 합니다~

신리는 장흥군인데 잠시 들렸다 가네요~ㅋ

신리에서 대덕으로 이동한뒤 대덕에서 회진으로 이동을 하면 됩니다~

반드시 대덕버스정류장에서 하차, 대덕에서 내림 안됩니다~ㅋ

그런데 장흥 버스중 일부는 홈피상 노선을 운행하지 않고 약간 변경 된거 같습니다~ㅎ

참고로 장흥버스는 환승이 안됩니다~ㅋ

06:27-06:54 중저(다음앱상 상저)-신리(요금은 카드 현금 동일 현금 1,000원)

07:08-07:18 신리-대덕버스정류장(요금은 카드 현금 동일 현금 1,000원, 원래는 원동에서 07:05분 출발해서 대덕으로

가야하는데 07:00 전에 출발하여 토곡을 잠시 들렸다가 나옵니다~)

07:39-07:46 대덕버스정류장-회진(요금은 카드 현금 동일 현금 1,000원, 원래는 진목을 거쳐 회진으로 가는데 꺼꾸로

가는 듯 합니다~)

80코스 예상 이동정보

08:25-08:50 마량-대덕버스정류장
  09:25-09:35 대덕버스정류장-회진

81코스 예상 이동정보(확인후 등록함)

08:20-08:35 중저마을(다음앱상 상저)-마량(약 30분 간격, 직행도 세워줌)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약 4Km에서 고도는 높지 않으나 잠시 산행을 해야 합니다~

나머지는 마을 고개 정도 이니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가우도선착장 주차장입니다~

아직 어둠이 짙게 깔려 있습니다~

주차장 맞은편에 안내판이 있습니다~

가우도 선착장에서 약 900여 미터를 도로로 올라가면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새벽에 마량으로 가는 버스에 사람이

거의 없는 관계로 버스가 그냥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저도 하마터면 못탈뻔~ㅋ)

게다가 버스는 대부분 전방에 버스 표시 램프가 있는데 꺼져 있는 버스가 상당 수 입니다~ㅋ

잘 보고 있다가 일단 아무버스나 오면 손을 들어야 할거 같습니다~ㅋ

중간에 신리입니다~

강진버스는 여기에 정차 하지 않고 바로 우측 신리산거리에서 하차한뒤 바로 돌아가 버립니다~

대덕을 거쳐 회진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대덕에서 회진으로 오는 버스는 버스 정류장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공원 위로 올라가면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고 트래킹을 시작 합니다~

회령진성으로 올라서면 커다란 조형물이 있습니다~

잠시 천관산쪽 조망을 보고 갑니다~

오늘은 미세먼지는 없다는데 안개 비슷한게 많아서 시야가 하루 종일 좋지 못하네요~

회령진성 우측을 돌아서 나갑니다~

진성안으로 들어가면 좋을텐데 그냥 가라고 하네요~(좌측으로 돌면 들어갈 수 있는거 같습니다~ㅎ)

잠시 윗마을 길로 가는데 돌담이 좋습니다~

다시 마을 아래로 내려와서 도로를 조금 가면 좌측 해안으로 가는데 방향 표시가 가려서 잘 보이질 않습니다~

한동안 해안도로로 걸어갑니다~

파래양식장인데 아침 부터 부지런히 파래를 채취하시는 분들이 있네요~

천년학세트장을 지나면 제방 아래 도로로 한참을 걸어갑니다~

도로가 끝나면 우측으로 간뒤 임도로 올라갑니다~

임도 경사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내려가라고 하네요~

이전 도로에서 조금 더간뒤 올라가면 급경사 임도 없이 임도 조금 오른뒤 산길로 가면 되는데~ㅎ

조금더가면 본격적인 산행 시작전 쉼터가 두군데 나옵니다~

두번째 쉼터에서 바라본 조망입니다~

그리고 힘겹게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능선에 도착하면 우측으로 능선길로 한참을 가게 됩니다~

나름 걷기 좋은 능선길입니다~

능선길이 끝나면 다시 임도로 진행합니다~

조금 가다가 조망이 보이는 곳이 나옵니다~

그리고 도로가 나오면 진목마을로 들어갑니다~

여기에도 우물이 있는데 역시나 씻을 수도 없는 곳입니다~

마을을 벋어나서 얼마간 가면 진목저수지가 나오는데 트랙상은 직진이로 방향표시는 저수지로 올라가라고 되어

있는데 사진상 좌측 전봇데에는 직진 방향표시가 또 있습니다~ㅠ

일단 저수지를 보기위해 우측으로 올라갑니다~ㅋ

진목저수지입니다~

저수지에서 내려선뒤 농로로 들어가는데 끝없는 농로길입니다~

중간에 두번 꺽어 갑니다~

첫번째 꺽은 곳인데 아마도 천관산쪽인거 같습니다~

중간에 다시 해안쪽으로 한번더 꺽어 갑니다~

그러면 작은다리를 건너는데 다리에서 바라본 갈대 숲입니다~

그리고 제방으로 올라서는데 제방위에 자갈을 깔아 두어서 걷기 조금 불편합니다~

물론 여기도 한없이 끝까지 가야 합니다~ㅋ

중간에 갈대 숲과 논과 저멀리 산군들이 보이는 조망이 좋은 곳이 있습니다~

바다쪽은 여전히 조망이 좋질 못합니다~

제방길이 끝나면 잠쉬 작은 고개를 멍은뒤 다시 해안길로 내려갑니다~

해안길을 조금 간뒤 내륙으로 가는데 갈림길에서 방향표시가 없습니다~

직좌 농로로 갑니다~

여기도 한참을 직진~ㅋ

가다가 작은 언덕이 나오면 우측으로 마을로 들어가는데 도로가 나오면 길을 건너 가야 하는데 우측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돌아서 가시기 바랍니다~

조금 가니 아침에 버스를 갈아 탔던 신리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 삼거리 매점이 있네요~

마을을 벋어나면 좌측 도로로 갑니다~

잠시뒤 다시 농로 길로 가게 됩니다~

해안으로 가기전에 갈대 숲이 있습니다~

해안으로 나오면 다시 얼마간 해안길로 가게 됩니다~

조금 가면 고금대교가 한눈에 들어 옵니다~

신리마을에 도착하여 80코스 마지막 언덕을 올라갑니다~

다만 여기 갓길도 없고 위험한데 차도 많으니 조심히 가야 합니다~

언덕을 넘어가면 드디어 80코스 종점인 마량항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러면 바다쪽에 조형물이 있는데 트랙상은 그곳이 종점인데 안내판은 더가야 있습니다~

즉, QR위치와 81코스 출발지점은 다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안내판은 조금 더가면 마량놀토 수산시장 입구 우측에 있습니다~

마량항을 지나 마을로 올라가는데 거의 오를쯤 우측 소로로 가야 합니다~

방향표시가 전봇대에 있지만 풀들로 인해 가려져 잘 안보입니다~

언덕을 내려선뒤 마량초등학교를 지나서 마량항 쪽을 보니 대오도가 보이네요~

그리고 해안로를 따라가는데 앞에 외호도가 보입니다~

조금 더가면 내호도와 외호도가 같이 보입니다~

내호도는 아마도 사유지인거 같습니다~

한참을 가다가 남호마을로 올라가야 하는데 약 200M 앞에 남파랑길 방향표시판이 보여서 아무생각 없이 그곳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왔습니다~ㅠ

와서 보니 도로표지판에 방향표시가 있네요~

길이 변경 되었으면 이전 구조물은 철거를 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들이 많이 아쉽네요~

남호마을 언덕을 넘어 다시 해안으로 내려섭니다~

이제 저멀리 두륜산쪽이 희미하게 조망되기 시작합니다~

백사마을에 도착하면 바다에 조그만 바위섬이 있고 그곳으로 다리가 있으나 내려서는 계단이 다 삭아서 갈 수도

없게 되어있네요~ㅎ

계속 해안을 따라 가면서 두륜산 쪽을 바라보면서 갑니다~

그러다가 이제 도로로 올라섭니다~

도로에는 갓길은 넓은 편이나 차량이 상당수 많고 속도가 빠르니 조심히 진행해야 합니다~

중간쯤 고바우공원전망대가 있는데 안으로 들어가야 하나 공사중으로 길을 막아 두었습니다~

우측은 갓길없는 도로고 얼마간 망설이다가 막아둔 곳을 넘어 가기로 합니다~

안으로 들어가서 데크길로 가는데 데크상태가 상당히 않좋습니다~

다만 좌측에 새로운데크를 만들어 두긴 하였습니다~

그런데 일단은 안으로 들어 가길 잘한거 같습니다~

도로로 나오면 이렇게 데크길과 나중에 야자매트길로 가게 되는데 도로로 왔으면 계속 가거나 가드레일을 넘어

와야 합니다~

이제 저멀리 가우도가 보이기 시작 합니다~

도로가 끝나면 박스다리를 넘어 U턴하여 갑니다~

해안으로 나오면 이제 가우도와 가우도 출렁다리가 보입니다~

그리고 가우도 선착장에 도착합니다~

원래는 출렁다리로 가볼까 하였으나, 솔직히 힘도 들고, 점심시간때 혼밥 안되는 식당때문에 마량항에서 이리저리

해매고, 중간에 약 400M 알바 하고 나니 시간도 오버 되어서 그냥패스 하였습니다~ㅋ

아침에본 남파랑길 안내판에 도착하여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하루 30키로 까지는 주위에 볼게 있으면 들렸는데 30키로 이상이 되니 왠지 가기가 싫습니다~ㅋ

이번에도 회령진성이나 가우도정도는 들어가도 되는데 패스 해버리네요~ㅎ

남은 남파랑길은 9코스인데 작전을 조금 바꿔 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