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3년 05월 13일 10:00

코스 : 강구-화진(약 15.6Km)

트래킹시간 : 약 4시간 35분(점심 및 휴식 포함, 등린이와 함께~)

난이도 : 초급

이동정보 : 원래 19코스(블루로드  D코스)는 부경 대게공원에서 시작 하는데 몇년 만에 가니 출발지점이 화진으로

변경 되었네요~

화진은 포항이고 강구는 영덕이어서 버스 이용이 애매하여 일단은 남진을 택했습니다~

화진해수욕장(지경2리)는 포항 마을버스가 아침에 송라에서 지경3리로 갈때는 들리는데 올때는 들리지 않습니다~

그 버스가 올때는 대전리로 들어가게 되는데 대전리에서 회차하여 나오면 대전리 입구 정류장에서 버스를 타면 됩니다~

그러면 송라 면사무소가 종점인데 그곳에서 내려 송라버스터미널까지 잠시 걸어갑니다~

송라버스터미널에서 강구로 가는 완행버스가 1시간 간격으로 있고 그 버스를 타고 강구로 가면 됩니다~

<해파랑길 19 코스 이동정보>

09:01 - 09:20 대전리입구-송라면사무소(화진에서 대전리입구까지 약 10분 이동, 요금은 1,300원,카드 1,200원 입니다~)

09:40 - 09:54 송라버스터미널-강구버스터미널(원래는 09:35~09:50, 이버스 직전 영암고속 태백행이 지나갑니다~ㅎ)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강구파출소에서 출발하여 해안으로 조금 가면 삼사해상공원이 나오는데 그때 오르막 도로를 올라갑니다~

도로치고는 경사가 조금 있으니 참고 바라며 나머지는 평이 합니다~^^

화진해수욕장에서 약 10여분 걸어가면 대전리입구 정류장(카카오맵 기준)이 있습니다~

위에는 화진3리라고 되어 있는데 다음 정류장입니다~ㅎ

송라버스터미널에 도착하였는데 매표도 안하고 그냥 타라고 합니다~

그런데 어디서?

터미널 맞은편 버스정류장이 있는데 그곳에서 타면 됩니다~

요즘은 버스가 간이터미널로는 들어오지 않습니다~

요금은 교통카드로 결재하면 되고(핸펀 교통카드도 됨) 요금은 2,100원입니다~

원래 예정상 35분에 도착하여야 하는데 주말이라 차가 막혀서인지 늦게 도착하였습니다~

그런데 직전 영암고속 태백행 버스가(직행, 09:35분경) 횡하고 지나 가서 왜 그냥지나 가나 하고는 트래킹을 포기하고

가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망설이는데 완행버스가 오네요~ㅋ

무사히 강구터미널에 도착하였습니다~

길건너에 옛 7번국도 다리가 있었는데 철거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다리입구에 안내판이 있었던걸로 아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네요~ㅋ

다리는 이미철거 되어 버렸습니다~(새로 건설 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조금 가면 전망을 볼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원래 이곳에서 건너편을 보면 길아래 가게들이 줄지어 있는 모습이 보기 좋았는데 아마도 다 문을 닫은거 같습니다~

역시 동해바다는 남해바다와는 다른 느낌을 줍니다~^^

잠시 해변을 걷다가 삼사해상공원으로 올라가는데 도로 경사가 애법있습니다~

다올라가면 경북대종각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저리로 통과 한거 같은데 지금은 바로 내려가라고 하네요~ㅎ

공원에 조상된 조형물이 나옵니다~

그리고 삼사해상공원 입구가 나옵니다~

삼사해상공원을 빠져 나와 다시 해안으로 가면 바다에 조성된 길이 있습니다~

코스는 아니지만 한바퀴 돌고 나옵니다~

바람이 조금 새게 불어서 인지 파도는 보기 좋습니다~

얼마뒤 도로로 잠시 걸어 갑니다~

다시 해안으로 들어오니 멋진 바위와 소나무가 있습니다~^^

냇가물에 모래사장을 통과 하는 모습도 보기 좋습니다~

다시 도로로 나오는데 여기가 가장 위험한 구간인데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

이후는 별도 조성되 자전거길(데크길 상당 수)로 가게 됩니다~

그러다가 바다를 보는데 데크길이 있습니다~

뭐지하고 빽 한뒤 내려가니 두루누비앱에서 경로 이탈 메세지가~

다시 올라오니 이전에는 좌측 해안길로 갔는데 지금은 도로옆 데크길로 가도록 되어 있네요~ㅎ

잠시뒤 마을로 내려서면 길이 있는지 없는지 모를 정도의 풀밭길를 지나가게 되오 잠시뒤 좁은 집 사잇길로 지나 갑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이상한길이 나옵니다~

제가 몇일전 받은 트랙은 부흥리 마을길로 가도록 되어 있는데 두루누비앱상은 여기서 우측으로 내려가라고

되어 있습니다~(지나온뒤 뒤를 찍은 사진이고 전방에 군부대가 있습니다~)

두루누비 앱상 트랙은 이전길 트랙이고 두루누비 홈피상 트랙은 새로 변경된 트랙입니다~

어느게 맞는지 몰라서 왔다리 갔다리 하다가 도저히 아래로 내려가는 길이 안보여서 트랙상 길로 가기로 합니다~ㅎ

그런데 여기도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라 어수선 하네요~

일단을 길을 지나가면 됩니다~

마을을 지나가면 다리 아래를 지나가게 되고 앞에 보이는 옛 다리를 건너 다시 다리 아래를 지나가야 합니다~

그런데 입구에 공사표지판이 있고 출입금지라나 뭐라나~ㅎ

일단 지나오니 여자는 가기 힘들정도의 두둑이 있습니다~

일단은 타넘고 가면 됩니다~ㅎ

그러면 장사해변이 펼쳐집니다~

장사해변을 지나 부경으로 들어가면 데크길이 나옵니다~

잠시 풍경을 바라보고 갑니다~

부경마을을 지나 7번국도로 나오면 지하도가 있습니다~

지하도 지나면 대게공원이 있고 블루로드 D코스 종점입니다~

해파랑길은 여기서 좌측 다리를 건너 지경리로 들어 갑니다~

바다에 바위와 파도가 역시 남파랑길과는 다른 느낌을 줍니다~

얼마뒤 호랑이 바위라는 곳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바위 사이로 저멀리 빨간 등대가 멋진 곳도 나옵니다~

드디어 화진해수욕장이 보이기 시작 합니다~^^

화진해수욕장 들어가기 전에 잠시 모래위를 걸어 가야 합니다~

모래를 빠져나오면 해파랑길 안내판이 나오고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갑자기 등린이가 블루로드 D 코스 걸어 볼까 하는 바람에 급 추진하게 된 트래킹이었습니다~

역시나 해파랑길은 쉼터도 많고, 그늘도 많고, 매점도 많고, 식당도 많아서 남파랑길 보다 걷기 좋은거 같습니다~ㅎ

다만 관리가 조금 안되는거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