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3년 12월 16일 09:30

코스 : 산수곡마을-월음산-달음산-천마산-함박산-아홉산-일광산-산수곡마을(약 18.3Km)

산행시간 : 약 05시간 35분(잠깐 휴식, 간식 포함~)

난이도 : 중급

기타사항 : 날씨가 장난 아니네요~ㅎ

온도는 그리 낮지 않았으나 똥바람이 너무 세개 불어서 가끔 날아 갈거 같았습니다~ㅎ

다음지도상 봐둔 주차장이 길가에 있어서 주차해도 되는가 했더니 식당 주차장 이라네요~ㅠ

결국 이리저리 돌다가 겨우 주차후 산행을 시작하였습니다만, 알고보니 월음산 산행입구에 비포장

주차장이 있었습니다~ㅋ

혹자는 달음산 환종주라고도 하는 곳으로 간만에 간단한 종주 했더니 상태가 영 아닙니다~

보통은 17Km 정도되는데 주차공간 못찾아서 조금 멀리하다보니 거리가 약 1Km정도 더 늘어 났습니다~ㅋ

근처 산중 달음산이 제일 높은 산으로 월음산에서 잠시 내려선뒤 꾸준하게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이후는 거의 능선을 따라가긴 하는데 봉우리마다 경사가 꽤 있는 코스입니다~

중간에 잠시 임도길 몇군데 걸어 가기도 하는데 달음산 이후는 조망이 거의 없이 진행 하다가 마지막 일광산에서

다시 조망이 보이네요~

일광산 올라갈때 봉우리 세개를 넘는데 힘이 빠진 상태라 조금 힘이 들기도 합니다~ㅎ

산수곡마을 지나 조금 가면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조금 올라가면 요런 주차자리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달음산 한번 바라보고 갑니다~

보통은 산수곡마을 정류장이 있는 이곳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지도상 주차장이 있어서 바로 주차후 산행 해야지 했는데 식당 주차장이고 고객외 주차금지라고 하네요~ㅎ

마을길로 조금 올라가면 산불조심 깃발이 휘날리고 그 옆으로 등로가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면 등산로 안내판과 함께 본격 등산이 시작되는데 우측에 주차장이 있습니다~ㅠ

초반 걷기좋은 길을 편안히 갑니다~

이후 완경사 오르막을 지속적으로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직진은 달음산으로 바로 가고 우측으로 올라가야 월음산입니다~

아무래도 등로도 좁아지고 경사가 조금씩 급해지기 시작합니다~

어느정도 올라가면 바위군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기장 앞바다가 조망되는 바위가 나옵니다~

월음산 정상입니다~

월음산에서 잠시 평지같은길로 내려가는데 나무 사잇길이 좋습니다~

조금 급경사 내려오면 갈림길인데 좌측이 이전 달음산으로 바로 오는 길입니다~

조금 올라간뒤 월음산쪽을 바라봅니다~

가을에 오면 여기 억새가 조금 있어서 더 좋습니다~

어느정도 올라가면 전망바위가 나오는데 기장 앞바다입니다~

용천저수지쪽도 바라봅니다~

그리고 산불감시초소가 나옵니다~

아무래도 확트인 곳이어서 조망이 좋습니다~

그리고 달음산 암봉이 한눈에 들어 옵니다~

암봉 오르면서 보이는 멋진 바위들입니다~

잠시 계단을 올라갑니다~

정상부에 올라서면 멋진 바위와 조망이 반겨줍니다~

가야할 능선과 정관신도시쪽도 조망 됩니다~

달음산엔 정상석이 두개입니다~

먼저 바닥에 붙어 있는 태극기 정상석입니다~

그리고 일반 정상석입니다~

정상에서 나머지 조망을 바라봅니다~

정상에서 내려오면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으로 가면 내리막 돌 계단이 시작됩니다~

우측에 멋진 바위가 있는데 다음에 달음산 오면 가봐야 할거 같습니다~ㅎ

좌측에도 멋진 바위가 있어서 가보았습니다~

초반 급내리막 돌걔단과 너덜길을 지난후 완경사 길에서 어느정도 가면 입도가 나옵니다~

임도를 가로질러 천마산으로 오릅니다~

등로로 들어서자마자 급경사 바위길인데 한무리 산악회 회원 분들이 오르고 있었습니다~

정상 다가갈 무렵 멋진 바위도 있습니다~

그리고 천마산에 도착합니다~

정상석은 없고 표지판만 있는데 처음엔 은뜻 여기가 천마산이 아닌가 했습니다~ㅎ

자세히 보니 방향표시가 없네요~ㅋ

천마산도 암봉이라 정관 신도시가 한눈에 들어 옵니다~

가야할 함박산쪽 능선도 바라봅니다~

함박산지나 가야할 능선도 보는데 훅 내려갔다가 올라가야 하네요~ㅎ

이후 조망이 있는 곳이 거의 없이 앞만 보고 걸어 갑니다~

천마산에서 초반 내리막길이 상당히 위험 합니다~

앞만보고 걸어가니 어느듯 함박산에 도착합니다~

함박산지나 얼마간 가면 갈림길인데 좌측길로 가야 합니다~

이때부터 길이 조금씩 사나워 집니다~

날씨도 추워서 그런지 가다가 얼굴에 상처가 조금 난듯 합니다~ㅠ

경사가 금한곳은 낙옆에다가 전날온 비로인해 미끄러워서 다리에 힘을 한껏 주고 내려왔더니 집에와서

쉬는데 발꼬락에 쥐가 나려 하네요~ㅎ

얼마간 가면 우측에 임도가 나오는데 여기서 내려서도 되고 조금더가서 내려서도 됩니다~

조금더가서 내려선뒤 임도가 나오면 가로질러 산길로 가도되고 우측 임도길로 가도 됩니다~

산길로 가도 잠시뒤 다시 임도길로 내려섭니다~

임도길로 조금 가면 개구멍 지나 쉼터가 나옵니다~

쉼터지나 임도로 고금더가면 갈림길인데 직진으로 갑니다~

조금 더가면 다시 산길로 들어갑니다~

조금 간뒤 다시 산길로 들어섭니다~

역시 길이 사나워 지기 시작하고 잠시뒤 금경사 길로 올라갑니다~

그러면 아홉산에 도착합니다~

아홉산 지나 급경사 내려서면 다시 임도가 나옵니다~

조금 진행뒤 좌측 산길로 다시 들어가는데 임도로 가도 됩니다~

산길은 지맥길인거 같습니다~

278봉을 지나 조금 가면 쉼터가 나옵니다~

여기서 간만에 조망을 보게 됩니다~

얼마뒤 다시 임도로 내려서게 되는데 여기서 부턴 조금 긴 임도길로 가게 됩니다~

가다보면 우측에 편백나무 숲이 있습니다~

시간 되시면 잠시 들어가도 될 듯요~ㅎ

나름 멋진 임도길을 걸어 갑니다~

얼마간 가면 쉼터 같은곳이 나오는데 직전에 좌측으로 산길이 있습니다~

그러면 마지막 봉우리 세개를 넘어가는데 힘이 빠진 상태라 조금 힘이드네요~ㅎ

첫번째 봉우리 입니다~

두번째 봉우리가다보면 갈림길인데 우측은 봉우리 안가고 바로가는길 좌측은 봉우리 가는 길입니다~

봉우리 넘어가니 마지막 봉우리인 일광산이 보입니다~

내리막 다내려갈쯤 잣나무 숲이 멋진곳이 나옵니다~

그리고 임도가나오고 역시나 가로질러 갑니다~

여긴 아주 환상적인 잣나무 숲이 나옵니다~

그것도 잠시 드디어 마지막 계단을 올라갑니다~ㅎ

계단을 다올라가면 갈림길인데 잠시 우측 일광산에 올랐다가 다시 돌아와서 좌측길로 가야 합니다~

정상부에 있는 멋진 바위입니다~

그리고 일광산도 암봉인지라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

일광산 정상석입니다~

잠시 조망을 더보고 갑니다~

다시 갈림길로 돌아오면 확트인 곳이나오고 기장 앞바다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산불감시초소가 나옵니다~

감시초소 지나 조금 가니 달음산이 다시 조망되네요~

여기도 계단이 있다가 너덜길도 조금 있고 합니다~

바닥에 야자매트를 깔아서 걷기 좋은 곳도 있습니다~

그러면 임도가 나오고 일광정이 나옵니다~

일관정에서 바라본 조망입니다~

조금 내려가면 갈림길인데 그대로 직진합니다~

아니나 다를까 진달래가 얼마간 더운날로 인해 피엇다가 된서리를 맞고 잇는게 보입니다~ㅎ

얼마간 내려가면 억새밭이 나오는데 시그널 하나가 있습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야 합니다~

그러면 고속도로 옆길끝이 나오고 이때부터 포장길로 내려갑니다~

잠시후 지하도를 두개 지나갑니다~

그러면 마을이나오고 이때부터 날이 화창해지내요~

저멀리 월음산과 달음산도 아주 잘 보입니다~

도로가 나오면 원래는 데크길로 가야 하는데 공사중이라 진입금지내요~ㅎ

보통 산행이 끝나는 지점인 산수곡마을 입구가 나오지만 저는 계속 진행합니다~ㅎ

다리를 지나 주차된독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

간만에 긴산행에다가 전날온 비로 인해 길이 미끄러워서 다리에 힘을 많이 주었더니 뻐근 하네요~ㅎ

원래 겨울엔 짧게 산행 하는데 떨어진 체력 올려 보려 조금 긴 산행을 하였습니다~^^

GPS 트랙정보 :

기장_달음산_아홉산_일광산_202312160929.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