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4년 03월 09일 09:10

코스 : 통합안내센터-1길시작점(청령포주차장)-팔괴리카누마을-각동리-김삿갓면사무소-출항인공원-모운동(약 34.4Km)

트래킹시간 : 약 9시간 50분 (중식, 휴식 포함, 1길시작지점 기준 약 33.8Km)

난이도(트레킹기준) : 상급(1길 중상급, 2길 중급)

버스정보 : 이번 두 구간을 버스로 이동 하려면 시간이 맞질 않습니다~

게다가 통합안내센터가 9시부터 운영되기 때문에 모운동에서 일찍 나와도 시간이 많이 남습니다~

그래서 일단 모운동에서 첫차를 이용하여 영월로 이동한뒤 영월에서 간단히 아침식사를 하고 통합안내센터로는

택시를 이용하였습니다~

만약 버스를 이용 하려면 2시간이상 기다려야 합니다~ㅎ

주의점은 영월버스 요금이 카드는 1,200원 이지만 현금은 1,700원 입니다~ㅋ

07:00-07:44 모운동종점-동우프라자(17번 동우프라자에서 내리면 백반집이 몇군데 있습니다~)

08:20~08:30 택시이용(카카오택시 6,000원)

=> 원래 9시 오픈인데 8시40분에 간다고 사전 연락했으나, 9시되서 출근 하네요~ㅎ(센터에서 30분 대기함~)

=> 동우프라자에서 청령포주차장 가는 버스는 09:56~10:04(1번 동우프라자-청령포주차장) 을 이용하면 됩니다~

=> 아침 첫차는 07:32~07:37(2번 동우프라자-청령포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1 예상 이동정보

07:55-08:10 각동학생수련장-서부시장(15번)
  09:56-10:04 서부시장-청령포삼거리(1번)

2길 예상 이동정보

07:00-07:26(10:50-11:16) 모운동-각동다리(17번, 다리에서 약 800m 이동)

트레킹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이코스 오르내림이 아주 많습니다~

특히 약 10Km 지점에서 태화산능선으로 올라가는 코스는 끝없는 산길 오르막입니다~

또한 약 18Km 지점도 오르막이 쉽지 않네요~

마지막 약 21Km 지점에서 올라가는 오르막도 경사가 상당 합니다~

이후는 임도로 서서히 고도를 올리는데 약 29Km 지점인 출향인공원에서 임도로 올라갈때 산길로 처음엔 가볍게

가다가 급오르막 구간이 조금 있습니다~

원래는 모운동으로 임도길로 계속 내려가게 되어 있는데 코스가 변경 되어 임도중간에서 산길로 내려갑니다~

이때도 초반은 급내리막 구간입니다~

전체적으로 산길이 많고 특히 너덜구간이 많아서 1길과 2길은 반드시 중등산화 이상을 신고 가시기 바랍니다~

모운동벽화마을 호텔진입전에 화장실과 주차장이 있습니다~

바로 도로쪽에 버스정류장이 있고 버스는 보통 조금 일찍도착하여 주차장 입구에서 대기한뒤 출발합니다~

이번에는 06:50분에 도착하여 10분 대기하다 출발하네요~

영월관광통합안내센터에 도착합니다~

안으로 들어가서 1계단을 올라가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공간이 나오고 계단(에스컬레이터)를 올라가면 안내센터가 있는데 그곳이 아니고 안으로 들어 가야 합니다~

일단 패스포트를 받고 밖으로 나옵니다~

이전에는 여기가 출발지였는데 지금은 청령포주차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주차장 가는 길은 일반 인도로 가는 길과 수변공원에 있는 다리를 건너가는 길이 있는데 수변공원길이 조금 멉니다~ㅎ

청령포주차장에 도착하여 보면 주차장 중간으로 들어 가는 입구로 갑니다~

그러면 시작지점이 있고, 그옆에 스템프찍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계단을 올라갑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다시 계단이 나오고 바로 산길로 조금 올라갑니다~

잠시후 임도길이 나오고 편안히 걸어갑니다~

시멘트 포장길로 청령포 역으로 가는데 풍경이 좋습니다~

잠시후 청령포역을 지나갑니다~

세경대학교를 지나면 팔괴교가 나오고 다리를 건너 갑니다~

다리건너 마을길로 가다가 사길로 가야 하는데 여기 집을 짓고 있습니다~

공사중이라 잘 살피면서 진행 합니다~

산길과 임도를 지나가니 도시가스 건물이 나오고 바도 임도로 가야 하는데 임도 경사가 상당 합니다~ㅎ

임도를 다올라가진 않고 산길로 조금 진행후 내려오니 절벽에 있는 데크길이 나옵니다~

다시 산길로 올라가는데 외씨버선길 양심항아리가 있네요~

산길을 조금 올라가니 개활지가 나오고 여기도 풍경이 좋습니다~

임도길로 내려가면 도로가 나오고 길을 건너 인도로 진행합니다~

그러면 팔괴리카누마을 입구에 있는 팔괴2리 버스정류장이 나옵니다~

우측에 스템프찍는 곳이 있고 바로 좌측으로 내려가야 합니다~(알바 할뻔~ㅎ)

잠시후 남한강으로 내려서는데 풍경이 아주 좋습니다~(오전엔 조금 뿌옇습니다~)

조금더 가다가 뒤를 보니 여기도 풍경이 좋습니다~

길 곳곳에 물웅덩이가 있어서 피해다니면서 걸어갑니다~(물이 많을때는 우회로가 있습니다~)

얼마뒤 돌을깔아둔곳을 지나가는데 발목 조심하면서 갑니다~

돌길이 끝나면 다리밑을 통과하고 바로 계단이 나옵니다~

이때부터 산길이 시작되는데 초반에 계단 올라간뒤 잠시동안은 편히 갑니다~

그러다가 경사가 점점 급해지기 시작합니다~

중간에 각동리 돌넘무덤이란 곳으 지나갑니다~

여기 지나면 지그재그 오르막을 올라가야 합니다~

어느정도 오르고 나니 다시 편안히 가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오르막을 올라가려는데 아직 눈이 있습니다~

드디어 오늘 제일 힘든 코스를 올라왔습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태화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은 경사가 있는곳도 있고, 계단도 있고, 너덜길이 계속 이어집니다~

경사가 완만한곳은 거의 너덜길입니다~

중간에 신선바위가 있습니다~

드디어 산길이 끝나고 임도길이 나옵니다~

임도길로 나오니 다시 좋은 풍경이 펼쳐집니다~

잠시후 포장길로 내려갑니다~

얼마간 내려가면 바지막 집이 보이고 이때 좌측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갈림길에서 조금더 가면 비포장임도길이 나옵니다~

조금더가면 다시 산길이 나오는데 편히 갈 수 있습니다~

이제 도로가 나오고 도로를 건너 인도로 진행 합니다~

그러면 각동학생수련장 버스정류장이 나오고 여기가 1길 종점입니다~

정류장 우측에 스템프가 있습니다~

정류장 지나자 마자 마을길로 들어가면 우측에 가재골교가 나오고 다리를 건너갑니다~

다리에서 바라본 풍경도 좋습니다~

다리를 지나면 완만한 오르막 길이 나오는데 좌커브길 전에 사진찍기 좋은 곳이 있습니다~

좌턴 하는곳에 쉼터가 있네요~

좌턴한뒤 계곡 옆길로 올라 가는데 우측 계곡이 아주 좋습니다~

중간에 폭포도 있습니다~

한참을 올라가면 좌측으로 완전히 틀어서 올라 가는 길이 나옵니다~

조금 간뒤 계단을 올라가고 다시 산길로 들어갑니다~

계단 끝에도 외씨버선길 양심항아리가 있습니다~

와만한길로 얼마간 가니 드디어 지그재그 길로 다시 올라갑니다~

여기 중간중간 전깃줄이 있는데 조심히 가야 합니다~

어떤줄은 발에 걸리고 어떤줄은 머리에 걸리고~ㅋ

조금 헐떡이면서 올라가니 드디어 고개가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대야 산성이 있는데 시간관계상 패스 합니다~

다음에 외씨버선길을 갈때는 다녀 올까 합니다~^^

계단도 있으나 대체로 완만히 내려갑니다~

중간에 살짝 올라가는 길이 있는데 그곳에서 바라본 대야리 풍경입니다~

이제 거의 내려오니 다시 풍경이 좋습니다~

대야리에 도착합니다~

마을에서 벋어나면 농로가 나오고 농로를 가로질러 갑니다~

잠시뒤 도로가 나오는데 이때 도로를 건너지 않고 10여미터 걸어간뒤 다시 임도로 올라가야 합니다~

임도로 조금 올라가니 대야동굴쪽 멋진 암릉이 보입니다~

임도로 조금(급경사임) 올라가면 가옥이 하나 있도 좌측으로 갑니다~

초반은 걷기 아주 좋은 길이었습니다~ㅎ

저멀리 김삿갓면이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부터 급오르막이 한동안 이어지고 한참을 오르다보면 좌측에 전망대가 보여서 여기가 끝인가 했습니다~ㅎ

전망대에 잠시올랐는데 전망이 없습니다~ㅋ

여길 지나 조금더 올라가야 고개가 나옵니다~

고개를 넘어 내려가는데 여기는 급경사가 꽤 있고 바닥이 낙엽이 많아서 미끄러운 곳이 상당부분 있습니다~

게다가 산불이 난 지역이라서 나무 몇번 잡았더니 손이 시꺼매져 버렸습니다~ㅠ

한참을 내려오니 드디어 민가가 나옵니다~

잠시 포장로로 가면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얼마뒤 김삿삭아리랑장터가 나오는데 문이 닫힌듯 합니다~

원래는 여기서 우측 김삿갓 마을로 들어 가야 하는데 홈피에서 받은 트랙은 직진, 시간도 촉박하여 마을로 안들어가고

바로 진행 하였습니다~ㅋ

면사무소를 지나면 인도로 진행을 한동안 합니다~

다리가 나오면 구다리로 들어가는데 여긴 수세미 터널이 있습니다~

마을을 지나면 지하도가 나옵니다~

지하도 지나 얼마간 가면 서서히 올라가는 오르막길이 나오고 얼마간 가면 족욕체험센터가 있습니다~

시간되시면 잠시 들려 피곤한 다리 쉬게 해도 될거 같습니다~

드렇게 올라가면 본격적으로 꼬부랑 길이 시작되는 곳이 나오는데 여기가 출향인공원입니다~

공원 왼쪽에 스템프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못이 있고 그위에 올라가는 계단이 있는데 그쪽이 아니고 여기 좌측으로 길이 희미하게 보입니다~

그길로 가면 계곡을 건너가게 됩니다~

그러면 민가가 나오고 민가 우측으로 진입합니다~

민가 올라가기전 바라본 풍경이 아주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산길이 시작되고 한참을 올라가면 계단이 나오는데 그곳에 폭포가 있습니다~

계단을 올라가다가 뒤를 보면 멋진 바위가 하나 있습니다~

여기는 상단폭포입니다~

상단폭포를 지나면 길이 잘 안보이는데 밧줄이 있습니다~

밧줄타고 오르면 됩니다~

그러면 다시 임도가 나오고 이때부터 임도 오르막을 하염없이 올라가야 합니다~ㅎ

얼마간 가니 갈림길이 나오고 다시 좌측으로 계속 올라가야 하네요~ㅎ

중간에 삭도시점(탄광을실어나르는 기계 시작지점)을 지나 갑니다~

그리고 더디어 해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아주 멋진 일몰을 감상하면서 올라갑니다~

일몰과 함께 멋진 소나무도 있습니다~

일몰로 인해 피곤함을 잠시 잊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아래 예밀 마을도 보이네요~

그리고 내리막 길을 가는데 저멀리 드디어 모운동마을이 보입니다~

한참을 내려가니 우측에 데크계단이 나오고 그리로 내려갑니다~

(예전엔 임도로 계속 갔습니다~)

계단을 내려가니 어둑해지는데 너덜길입니다~

너덜길을 한동안 가니 편한 임도길이 나옵니다~

임도길 끝에 다다르니 이쁜 불빛으로 감싼 모운동이 나옵니다~

운탄고도 마을호텔앞에서니 운치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종점인 모운동종점 정류장이 나옵니다~^^

정류장 바로 앞에 스템프가 있습니다~

시간을 9시간에서 최대 10시간으로 잡고 진행하였는데 상당히 무리가 따르네요~ㅎ

다행히 도착하자마자 어두컴컴해 졌습니다~

일행한테 혹시나 모르니 랜턴챙기라고 했는데 다행이었습니다~^^

<GPS 트랙정보>

1 길 :(청령포주차장 시점으로 하였슴~)

운탄고도_1_202403090912.gpx

2 길 :(김삿갓면으로 안들어감~)

운탄고도_2_202403090912.gpx

1,2 길 :(통합센터 기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