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4년 05월 18일 07:15

코스 : 건암사-신불재갈림길-삼봉능선-호랑이봉-남근봉-신불산주능-신불재-신불산-신불공룡-홍류폭포갈림길-
          건암사갈림길-건암사 (약 6.6Km

산행시간 : 약 4시간 20분(간식 및 휴식 포함~)

난이도 : 중급(단 암릉전문가 대동 필요~)

기타정보 : 일전에 신불공룡~간월공룡 산행때 신불칼바위능선에서 보이던 호랑이봉과 남근봉을 보고는 언젠가 가봐야지

했었는데 오늘 다녀 왔습니다~^^

물론 이번엔 암릉전문가 두분 모시고 다녀와서 조금 수월하게 진행 한듯 합니다~

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면 호랑이봉까지는 거의 경사가 있는 오르막입니다~

트랙을 봐서도 보이지만 지그재그로 계속 올라갑니다~

호랑이봉 주변에서 완만히 진행 하다가 남근봉으로 한번더 치고 올라갑니다~

남근봉 다음에 있는 봉까지 올라가면 주능에 다가가게 되고 완만히 진행 합니다~

주능에 도착하여 신불재까지 조금 내려간뒤 신불산으로 올라가는 길이 상당히 지루하네요~

신불산에서 공룡능선을 타고 내려가다가(칼바위 능선 구간이라서 바위 경사가 있슴~) 홍룡폭포 갈림길에서 약간

급내리막과 바위길을 내려갑니다~

건암사 갈림길전 조금 완경사로 진행 하고 갈림길 이후도 얼마간 완경사로 진행 합니다~

중간쯤 부터 경사가 급해지고 계곡(신불재 갈림길)까지 내려가면 이후는 완경사로 건암사까지 갑니다~^^

건암사 아래 주차공간에 주차를 하고 나니 울산쪽 풍경이 멋지네요~

건암사 바로 아래에 양쪽으로 주차 가능 합니다~

건암사로 올라갑니다~

입구에 도착하면 바로 들어가도 되고 우측에 약수터가 있는데 약수 한잔 하고 올라가도 됩니다~^^

건암사는 아주 조그만 절이고 입구쪽에 커피와 사탕등이 방문객을 맞이 하고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은 삼봉능선길이고 직진은 신불재와 공룡능선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한동안 땅만보고 올라가니 드디어 바위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호랑이봉 중간보다 조금더 올라가면 첫 조망바위가 나옵니다~

조금더 올라가면 두번째 조망바위가 나오고 좌측에 남근봉 정면에 신불평원 우측에 신불산이 조망 됩니다~

신불 갈바위 능선도 보고 갑니다~

잠시 완만한 길에 도착합니다~

이후도 조망은 계속 됩니다~

그리고 호랑이봉이 나타나고 그뒤에 남근봉이 조그만하게 보이네요~

호랑이봉을 오르기 위해 밧줄구간도 있으나 없이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중간쯤 올라가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좌측으로 영축산도 보이네요~

멋진 소나무도 있습니다~

호랑이봉에 오르니 남근봉이 확연히 보입니다~

호랑이봉 정상에 있는 바위를 찍은 사진입니다~^^

여기저기 바위도 멋있고 풍경도 멋있습니다~

호랑이봉에서 내려온뒤 바라본 좌측 모습입니다~

고도가 높아지니 조릿대 지역이 나오네요~

얼마간 올라가서 바라본 호랑이봉입니다~

남근봉 마로아래서 바라본 바위 이고 여기는 좌측과 우측 모두 우회로가 있습니다~

저는 좌측으로 진행 하였습니다~

남근봉 정상에 있는 바위입니다~

바로 뒤로 아주 거대한 봉우리가 있는데 정상부가 평편하여 나무들이 많네요~

남근봉에서 바라본 호랑이봉입니다~

신불산쪽도 바라봅니다~

멋진 바위도 보고 갑니다~

다시 오르막 올라가다가 바라본 남근봉입니다~

거대한 암봉 위에 도착합니다~

신불평원이 한눈에 들어 오네요~

첫번째 헬기장을 지나 갑니다~

두번째 헬기장이고 바로 주능에 들어갑니다~

주능에서 바라본 풍경도 아주 좋습니다~

신불재를 지나갑니다~

신불산으로 오르다가 뒤돌아보니 영축산이후 능선이 보이네요~

호랑이봉과 남근봉도 보입니다~

작은 싱불산 정상석입니다~

바로 뒤로 신불공룡으로 가는 갈림길이 있습니다~

정상에 갔다가 다시돌아와서 공룡능선으로 갑니다~

정상에 도착하였는데 멀쩡하던 돌탑 한쪽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신불산 정상입니다~

역시 풍경은 좋습니다~

조금 내려온뒤 바라본 풍경입니다~

이제 신불 칼바위 능선으로 진입하는데 저번에 올라 올때와는 사뭇 느낌이 다르네요~

사진은 조금 덜찍으면서 빠르게 진행 합니다~

조금 내려가면 좌측이 칼바위능선 우측이 우회로인데 좌측이 위험 하다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역시나 멋진 바위들이 나타 납니다~

꼭 개가 강아지를 업고 있는 듯 하네요~^^

역시 멋진 소나무도 보고 갑니다~

그렇게 빠르게 진행 하니 홍류폭포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홍류폭포쪽으로 조금 내려가다가 우측으로 가야 합니다~

모르고 직진 했더니 절벽이네요~ㅎ

바로 아래에 실제 갈림길이고 여기서 부터 잠시동안 길이 경사가 크고 상당히 미끄럽습니다~

잠시뒤 다시 공룡능선으로 타고 갑니다~

당연히 이쪽에서도 호랑이봉과 남근봉은 아주 잘보입니다~

그러다가 우회길과 만나게 됩니다~

이후는 암릉길이 거의 끝나고 완만히 진행 합니다~

잠깐잠깐 암릉이 나오고 여전히 멋진 풍경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제 갈림길에 도착하고 우측으로 건암사로 본격적인 하산을 합니다~

초반은 완만히 진행을 합니다~

중간쯤 가면 지그재그 길로 경사가 있는 구간을 내려갑니다~

그러다가 계곡을 건너가게 되고 이후 경사는 완만해 지기 시작합니다~

잠시뒤 신불재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멋진 계곡에 도착하여 잠시 머리도 감고 땀을 식히면 쉬어 갑니다~

이후는 걷기 아주 좋은길이 나옵니다~

잠시뒤 삼봉능선 갈림길에 도착하여 직진으로 갑니다~

건암사에 도착하게되고 당연히 바로 하산 안하고 우측 약수한잔 하고 갑니다~^^

건암사에서 내려와서 산행을 종료합니다~^^

오늘 낮치고 기온이 30도네요~

그래도 산행 내내 그늘도 많고 간간히 시원한 바람이 불어서 즐거운 산행이었던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