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4년 04월 06일 08:00

코스 : 창녕박물관-목마산성-화왕산-동문-배바위-비틀재-구현산-석대산-삼성암북암교(약 12.5Km)

산행시간 : 약 5시간 40분(간식 및 휴식 포함~)

난이도 : 중상급(단 암릉전문가 및 비탐전문가 대동 필요~)

기타정보 : 여기는 들머리와 날머리가 달라서 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구현산까지는 그런데로 진행에 별무리가 없습니다~

석대산 부터는 약간의 암릉을 지나는데 길도 잘 안보이고 위험한 구간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석대산 암릉구간 지난뒤 내려갈땐 길인지 아닌지 분간도 안가고, 거의 릿지 산행에 버금가는데도 밧줄 없는

그런곳을 내려와야 합니다~ㅎ

이동정보

07:31-07:48 전평-창녕읍파출소(6번, 카드 900원~)

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

초반부터 화왕산정상까지 하염없이 올라갑니다~

이후 억새평원을 한바퀴 돌아서 배바위로 간뒤 암릉을 따라 한동안 이동 합니다~

비틀재로 조금 경사가 있는 내리막을 한없이 내려간뒤 구현산을 다시 올라갑니다~

이후 다시 암릉을 타고 석대산으로 간뒤 석대산에서 부터 길이 있는지 없는지 암릉을 이리저리 돌아돌아 가다가

하산을 하는데 한동안 다시 길이 있는지 없는지 거의 릿지를 타고 내려가듯이 바위지대를 이리저리 돌고돌아

내려가면 삼성암에 도착합니다~

삼성암에서 시멘트 포장 도로를 따라 한동안 내려가는데 도로인지 산행인지 경사가 어마무시한 도로로 한참을

내려가니 마을에 도착하네요~ㅎ

전평마을 북암교옆에 작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앞이 계성천인데 여기 벚꽃이 아주 이쁘게 피어 있습니다~

다리 바로 옆에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원래 창녕읍파출소에는 버스정류장이 없는데 하차버튼을 누르니 여기 정차해 줍니다~ㅎ

일단 창녕박물관으로 약 600M 걸어간뒤 산행을 시작합니다~

고분군인데 고분이 여러기 있습니다~

원래는 고분군 끝에서 바로 치고 올라가야 하는데 발굴조사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포장을 씌워 놓아서

길을 막아버렸습니다~

그래서 우측 목마산성 이정표를 따라 갑니다~

조금 가면 대나무 숲을 지나 갑니다~

그리고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으로 산성으로 갑니다~

조금 더가면 산성이 나오고 산성길로 가는데 저 앞에 오르막 경사가 장난 아닙니다~ㅋ

얼마간 올라가니 산성과 함께 창녕시내가 한눈에 들어 오네요~

산성길이 끝나면(복원된) 직진은 복원이 안된 산성길이고 우측으로 등로가 있습니다~

직진 해보려 했는데 잡목때문에 우측으로 진행 합니다~ㅋ

우측 등로도 초반에는 잡목이 조금 있습니다~

얼마간 올라가니 창녕읍 북쪽 평원이 눈에 들어 옵니다~

좌측은 무너진 산성돌들이 가득 하네요~

그러다가 무너진 산성길이 끝나고 돌탑이 있는 봉우리에 올라섭니다~

여기도 조망이 좋습니다~

이제 길이 훤한 등로로 진행을 합니다~

여기 진달래는 이미 지고 있는 듯 합니다~

화왕산에 다가가면 갈림길인데 우측은 편안한 등로이고 직진은 능선길입니다~

직진 능선길은 잡목도 조금있고 오르내리면서 진행을 해서 힘이 조금더 들지만 저는 직진합니다~ㅎ

작은 슬랩같은곳도 지나네요~

당연히 능선길이어서 조망이 좋습니다~

그러다가 전망대에 도착했는데 한무리의 산악회분들이 100좌 완등식 한다고 전세를 내버렸습니다~

겨우 꼽사리 껴서 조망사진을 버뜩 찍어 댔습니다~ㅎ

우측부터 돌면서 찍는데 좌측으로 가니 저멀리 억새평원이 보입니다~

이전 편안한 길과 다시 만납니다~

멋진 바위는 당연히 찍고 갑니다~

정상에 도착하니 정상석에 줄이 길게 늘어서 있어서 먼저 조망사진부터 찍습니다~

그리고 사진 찍고 빠지는 사이 퍼뜩 꼽사리 정상석을 찍고 사라집니다~ㅋ

몇번 온 곳이지만 억새평원과 산세가 아주 멋진 곳입니다~

바위 절벽들도 멋집니다~

억새평원 전체를 한번 찍어 보았습니다~

뒤돌아서서 정상도 한번 바라봅니다~

가야할 동문도 바라봅니다~

여기는 아직 진달래가 만개가 안되었습니다~

아마도 담주면 만개할거 같습니다~

그나마 배바위 쪽은 많이 핀거 같습니다~

저멀리 허균찰영장쪽은 만개 한거 같습니다~

동문에 도착합니다~

동문에서 서문쪽을 바라봅니다~

배바위로 올라가는데 그나마 여긴 거의 만개하였습니다~

헬기장에 도착합니다~

헬기장 좌측에 조망바위가 있고 그곳에서 바라본 조망입니다~

화왕산 정상을 한번 보고 갑니다~

그리고 배바위에 도착합니다~

조금 더가면 걱정바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산불감시초소 아래를 지나갑니다~

이제 암릉이 시작되는데 멋진 조망이 펼쳐집니다~

뒤돌아서 배바위와 걱정바위를 봅니다~

멋진 바위들도 계속 나옵니다~

바위 틈에서 자라는 멋진 소나무도 많이 있습니다~

바위가 액자처럼되는 풍경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늘 베스트 샷인거 같습니다~^^

그렇게 진행하다가 749.6봉에 도착합니다~

749.6봉 지나 조금 가면 우측으로 멋진 바위산이 있어서 잠시 다녀 왔는데 약간의 칼바위 능선이 있다는거 빼곤

별로 였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바로 723봉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야하나 이전에 봤던 바위산을 보기위해 직진으로 갔다가 다시 돌아 왔습니다~

간단히 조망만 보고 갑니다~

다시 돌아와 진행을 하는데 바위위에 진달래가 이쁘네요~

이제 685.2봉을 지나 갑니다~

오늘 두번째 베스트 샷인거 같습니다~^^

헬기장이 나오는데 관리가 안되어 엉망이네요~

이제 급경사 바위지대를 내려갑니다~

오늘 요런 바위가 종종 있습니다~

드디어 비틀재에 도착합니다~

예전엔 직진으로 넘어 갔는데 지금은 도로에서 좌측으로 조금 내려가야 합니다~

그러면 길건너 계단이 나오고 이제부터 구현산으로 올라갑니다~

어느 정도 올라가니 여긴 거의 만개하였습니다~

이제 서서히 바위 지대가 나옵니다~

조망도 좋은 곳이 나옵니다~

바위에 자라는 진달래가 아주 이쁩니다~^^

멋진 바위가 있는데~

꼽사리 껴서 자라는 진달래가 멋집니다~^^

그리고 구현산에 도착합니다~

다시 내려가는데 길이 점점 희미해지고 역시나 잡목이 있는 곳이 군데군데 있습니다~

다시 바위지대가 나오네요~

그리고 조망이 펼쳐집니다~

여기가 석대산 갈림길인데 직진은 하산이고 우측으로 갔다가 와야 합니다~

조금 가니 오르막이 급하네요~ㅎ

그리고 석대산에 도착합니다~

여긴 돌다리 같은 바위가 있습니다~

그바위들을 넘어가면 멋진 소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조망도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 계속 가면 다시 멋진 바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숫자 1처럼 생긴 바위도 있네요~

멋진 소나무도 보고 갑니다~

더시 헬기장이 나오는데 여기도 관리가 엉망입니다~

갑자기 바위 지대가 나오는데 길이 어딘지 구분이 안되는 곳을 만나게 됩니다~

요런 틈도 지나와야 합니다~

경사는 급한데 밧줄은 없고 엉금엉금 기어서 갑니다~

이런곳도 지나가는데 여긴 조금 약과라 해야 하나~ㅋ

바위 능선인지라 멋진 바위는 계속 이어집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가야 하는데 길은 안보이고 일단 직진을 하여 갑니다~

그러면 금줄이 나오는데 조금 내려간뒤 우측으로 꺽어서 우측 금줄로 넘어 가야 합니다~(길은 있슴~ㅎ)

우측 금줄로 넘어왔습니다~

잠시뒤 갈림길인데 좌측은 옥천저수지로 내려가는 길이고 직우가 전평으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그런데 이때부터 길인지 뭔지도 모를 길을 한동안 내려가야 하는데 간간히 보이는 시그널을 찾아서

느릿느릿 진행을 합니다~(급경사 바윗길도 계속 나옵니다~)

정신 없이 이리저리 돌아돌아 내려가다가 잠시 정신 차려서 조망바위 위에 올라가 봅니다~ㅎ

드디어 삼성암 진입로에 도착합니다~

잠시 삼성암에 들려 물한모금 마시고 내려갑니다~

그런데 여기 포장길은 도대체 경사가 얼마인지 모르겠습니다~ㅎ

정신없이 내려가다가 북암교 사진도 못찍고 바로 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ㅋ

거리는 얼마 안되는데, 조망도 좋고, 멋진 바위도 많고 게다가 석대산에서 내려갈땐 길인지 아닌지 분간도 안가고,

거의 릿지 산행인데, 밧줄 없는 그런곳을 내려와서 시간이 조금 지체 되었습니다~ㅎ

이코스는 바위와 조망 생각하고 초보 대리고 갔다가는 싸다구 맞고 올거 같습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