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6년 09월 04일 11:30

코스 : 상천리휴게소-용담폭포-폭포전망대-망덕봉-얼음골재삼거리-금수산(10,16m)-금수산삼거리-동문재-상천리휴게소(약 8km)

산행시간 : 약 6시간 30분

난이도 : 중급

기타사항 : 이번에도 포산사와 함께 하였습니다~

고속도로가 벌초행렬로 밀리는 바람에 예정시간을 초과하여 산행을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초보자가 많은데다가 날씨도 습하고, 가끔 빗발도 떨어지고 해서 생각보다 산행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즉, 위의 산행시간은 거의 초보자 기준으로 보시면 무방할듯 합니다~ㅋ

고도표를 보시면 원점회귀인데도 높이가 다른건 제가 깜빡하고 첫 삼거리까지 트랙을 저장하지 않아서 입니다~ㅠ

어차피 올라가는 길과 내려오는 길이 동일 하기때문에 별도 수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도 트랙이 조금 시원찮아서 보정을 상당히 하였습니다~ㅎ

처음 삼거리까지는 마을길이기 때문에 완만히 진행합니다~

이후에도 조금 완만하다가 폭포전망대쪽으로 오르기 시작하면서 고도를 급하게 올립니다~

약 1.3Km 지점까지는 계단과 암릉으로 되어 있어서 진행이 상당히 더디게 진행 합니다~

망덕봉에서 금수산까지는 그런데로 완경사를 오르내리면서 진행 하는데 금수산정상에서 부터 약 5Km 지점까지는 급경사 내리막입니다~

전날비가왔었고 이날도 습도가 높은 관계로 길이 상당히 미끄러워서 진행이 더 지체된거 같습니다~

이후는 거의 완경사로 하산하게 됩니다~^^

여기가 상천리 휴게소입니다~^^

휴게소 아랫쪽으로 들머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올라가니 눈에 익은 이정표가 보입니다~

여기가 자드락길과 연관이 있는 코스이네요~ㅎ

담에 시간되면 자드락길도 완주해 볼까 생각중에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니 보문정사입구가 나옵니다~

우측 길을 따라 계속 진행합니다~

암릉과 나무하나가 멋지게 자라고 있네요~^^

조금가면 도로에서 내려 산길로 접어듭니다~

조금가니 가옥이 있습니다~

안에 업소용 냉장고가 돌아가는거로 봐선 가게 같기도 합니다~ㅎ

이제 첫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올라가서 우측으로 내려옵니다~

잠시 걷기 아주 좋은길을 걸어갑니다~

그러다가 계곡이 나오고 다리가 하나 있는데, 다리 위로 가도 되고 물이 없을땐 그냥 질러가도 됩니다~ㅋ

다리를 지남과 동시에 경사가 가팔라지기 시작합니다~

나무 계단도 수없이 올라가고 끝나니 철계단을 수없이 또 올라갑니다~ㅎ

그래도 바위가 멋지긴 합니다만, 잘 안보이네요~

올라가느라 힘들어서~ㅋ

철계단을 올라오니 용담폭포가 보입니다~

철계단을 올라오면 우측에 데크가 있는데 그리로 가셔야 볼 수 있습니다~^^

그때 아래를 보니 출발한곳이 저아래 보입니다~ㅎ

용담폭포전망대에서 암릉을 조금 올라가면 이번엔 선녀텅이 확연히 보입니다~

가끔 아래로 잠시 내려갔다가 올라가기도 합니다~ㅎ

암릉구간이 상당히 길게 있습니다~

그리고 멋진 병풍바위도 보이네요~^^

올라가면서 가장 멋진 곳입니다~^^

청풍호와 멋진 바위가 어우러진 곳입니다~

조금 더 올라가서 다시 찍은 모습입니다~^^

암릉이 끝나면 경사는 조금 완만해지고 육산이 나옵니다~

마지막에 나무계단을 오르면 갈림길이나고오 좌측으로 약 30M만 가면 무명봉이고 우측으로는 금수산으로 가는 길입니다~^^

더디어 망덕봉에 도착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여기서 식사들을 하고 계시네요~^^

저도 식사를 마친뒤 금수산으로 향하는데 여기도 계단이 만만찮습니다~ㅋ

물론 계단만 내려오면 전형적인 능선길이 나옵니다~

약간 오른내리면서 금수산으로 향합니다~^^

그러다가 봉우리에 오르는데 아마도 무명봉이 아닌가 합니다만, 표시가 없네요~ㅠ

잠시 아래로 내려온뒤 다시 조금 급하게 올라갑니다~

조금더가니 멋진 소나무 한그루가 바위위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그리곤 바위를 내려가니 망덕봉 삼거리가 나옵니다~^^

이제 금수산이 다가오는가 봅니다~

철계단이 저멀리 보이네요~ㅎ

그리고 멋진 풍경도 펼쳐집니다~^^

다시 철계단이 또 보이기 시작하고 그위가 금수산입니다~^^

비비꼬인 철계단을 올라갑니다~

드디어 금수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정상석이 바위틈에 이쁘게 놓여져 있네요~^^

그리고 그옆에 멋진 소나무도 한그루 있습니다~^^

금수산정상을 뒤로하고 하산하는데 길이 장난이 아닙니다~

경사도 심하고 반 너덜지대 같아서 흙고아니고 바위도 아닌 게다가 이지역은 해가 안들어서 습하다 보니 엄청 미끄럽네요~ㅋ

그래도 한번씩 멋진 바위가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곤 금수산 삼거리가 나옵니다~

여기서도 한참을 급경사로 내려갑니다~

이제 경사가 확연히 완만해지면서 길도 멋있게 보입니다~^^

갈림길 미스므리한 곳이 나오는데 여기서 아래로 내려가야 합니다~ㅋ

물론 경사가 완전히 끝난게 아니네요~ㅎ

철계단도 있습니다~ㅋ

철계단을 내려오니 진짜로 완경사가 이어집니다~^^

물론 경사는 완만하지만 가끔 너덜지대가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ㅋ

더디어 첫 계곡물이 나옵니다~

얼마나 시원한지 남자분들은 아예 등목을 하였습니다~^^

억수로 좋은 길도 나오네요~^^

물론 요긴 조심히 내려가야 합니다~ㅋ

그리고 계단도 있습니다~ㅎ

계단 외에는 전체적으로 좋은길입니다~^^

마지막 계단을 내려갑니다~

이제 첫 삼거리에 도착하였습니다~^^

온도는 그리 높지 않았으나 습도가 엄청 높은관계로 땀을 엄청 흘린듯 합니다~ㅋ

게다가 보통 산행시 물 2L 이상을 가지고 가는데, 여기저기 물 부족으로 인해 퍼주다 보니 2L가 동나 버리네요~ㅠ

산행시엔 충분한 식수를 꼭 챙겨들 가시기 바랍니다~^^

GPS 트랙정보 : 금수산_201609041144.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