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6년 09월 11일 09:50

코스 : 환경교육원-로타리대피소-법계사-천왕봉-장터목대피소-유암폭포-장터목갈림길-중산리탐방안내소(약 12km, 실제걸은거리 약 13Km))

산행시간 : 약 7시간

난이도 : 중급

기타사항 : 이번엔 쪼매 젊은 산악회에 게스트로 참석 하였습니다~

   초보기준 9시간 이상 예상 하였는데, 7시간만에 하산하라고 하여 천왕봉까지 올라갈때는 초보분들과 동행한뒤,

   초보분들은 다시 환경교육원으로 하산 시키고 저는 혼자 장터목 방향으로 하산 하였습니다~

   일반 분들과 반대로 돌았네요~ㅋ

   또한 정상에서 초보분들이랑 제일 경사심한곳을 다시 내려온뒤 식사를 하고 다시 올라가는 바람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아마도 중급 분들은 5시간이면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환경교육원은 중산리 탐방지원센터에서 셔틀이 있는데 거의 시간당 1대 꼴로 있습니다~

   다만 사람이 많으면 수시로도 운행하고 버스비는 인당 2,000원입니다~ㅎ


산행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환경교육원이 중산리 버스정류장에서 부터 약 400M 위에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수월 할 수도 있으나, 경사도가 장터목으로 가는거보단 조금더 있습니다~

약 3Km까지는 완경사이지만 이후 경사가 급해지고 마지막엔 수직오르막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천왕봉에서 장터목까지는 능선을 타게 되고 장터목대피소에서 약 2Km 정도 급경사를 내려오면 이후는 조금 수월합니다~

다만 지리산은 대부분 돌계단이 많기 때문에 하산시 상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일행중 한분 아마도 발목 인대 또는 뼈에 손상이 간거 같습니다~

다른 한분은 넘어져서 무릅을 조금 찍기도 하였고요~

여튼 안산 즐산이 제일인거 같습니다~^^


여기가 버스주차장입니다~

여기서 탐방지원센터까진 약 1.5Km를 가야하는데 도로지만 오르막이 심해서 초보분들 모두 택시타고 갑니다~ㅋ

그래서 저도 함께~

기본 5,000원인데 4명까지고, 5명 타면 7,000원 달라고 하네요~ㅎ


여기가 셔틀타는 곳입니다~

택시를 타시면 바로앞까지 대려다 주십니다~ㅋ


셔틀 시간입니다~


여긴 환경교육원 들어가기전에 있는 셔틀이 서는 곳입니다~

앞에 보이는 길로 산행을 시작합니다~ㅋ


출발은 완경사로 올라가게 됩니다~^^


조금 올라가니 생태탐방로라는 초입이 나타납니다~

지리산은 정규 등산로에 항상 요게 있는거 같더군요~ㅎ


그리고 이내 돌계단이 나오기 시작합니다~ㅠ


물론 아직은 경사가 완만하고 멋진 나무도 있습니다~^^


출렁다리도 올라갈때 두개정도 있는거 같습니다~


경사급한데는 요런 나무계단도 있네요~ㅎ


요런 사무데크 계단도 있네요~ㅋ


옆에는 개울도 흐르고 있어서 잠시 씻고 가기도 좋습니다~^^


무다리도 건너 가네요~ㅋ


작은 폭포도 몇개 있습니다~^^


물론 이런 돌계단도 아닌 너덜지대도 있습니다~

이런곳은 내려올때 항시 조심해야 됩니다~ㅋ


그나마 봐줄수 있는 돌길입니다~ㅋ


드디어 로타리 대피소에 도착합니다~

화장실도 있고 잠시 쉬어 갈 수도 있습니다~^^


대피소에서 잠시올라가면 요런 샘터가 있는데, 물이 너무 작게 나와요~ㅠ

그래도 한잔~ㅋㅋㅋㅋㅋ


그리고 조금더가면 법계사가 나옵니다~

직진하면 절로 가고 좌측으로 해서 산행을 계속 합니다~ㅎ


법계사를 지나면 경사가 급해지기 시작합니다~


물론 경치 좋은곳도 있습니다만, 이날 날이 흐려서 먼곳은 볼 수 없었습니다~ㅋ


더디어 시작되는 끝도 없는 마의 돌계단이네요~ㅠ


구름에 가려 경치가 전혀 보이질 않네요~ㅠ


그러다가 개선문에 도착합니다~


이때 부턴 그래도 인근 산세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구름과 산과 나무가 어우러져 멋있는 곳도 있습니다~^^


한번씩 요렇게 멋진곳도 나타 나네요~^^


그러다가 바위틈에서 새어 나오는 샘물터가 있습니다~

물론 여기도 끈기가 있어야 물 한잔 마실 수 있습니다~^^


드디어 마지막 급경사 계단이 시작됩니다~

바로 옆에서 식사를 하는 바람에 여기서 부터 천완봉을 두번 올라 갔습니다~ㅋ


그런데 이때 저멀리 바위 위에 새 한마리가 있는데 크기로 봐선 독수리 같기도 하구요~ㅎ


그리고 드더어 천왕봉에 오르게 됩니다~

역시나 정상석 근처엔 사람들이 많네요~ㅋ


정상석 앞과 뒤입니다~^^


그리고 하산 할 방향으로 멋진 모습이 보입니다~^^


조금 내달리면 통천문이 나옵니다~

사진은 지나고 난뒤 뒤로 찍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계곡으로 멋진 풍경도 나오네요~^^


앞에 큰 돌탑이 있는데 구름과 적당히 어우러져서 나름 멋있습니다~ㅋ


그리고 제석봉을 지나갑니다~


제석봉이후는 넓은 벌판이 나오는데 여기 야생화가 피면 엄청 멋있을거란 생각을 하면서 지나갑니다~ㅎ


더디어 장터목대피소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바로 꺽어 내려갑니다~


좌측으로 바로 꺽으면 식수대가 있습니다~

일단 목한번 축이고 보니 여기도 역시나 돌계단입니다~ㅎ


경사급한데는 어김없이 나무계단이나 철계단이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안내려와서 바로 계곡물이 흐르네요~ㅋ


이쪽은 계곡을 여러번 건너게 됩니다~


이런 곳은 반드시 밧줄잡고 내려가야 하겠네요~ㅋ


그리고 올라올때보다 아기자기한 폭포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심지어 4단 폭포까지 있네요~^^


그리고 급내리막 계단도 있습니다~


급내리막 계단을 내려오니 유암폭포가 있습니다~

꽤 큰 폭포네요~^^


폭포를 지나 가면 통신탑이 보이는데 이때 좌측으로 보면 다리가 있습니다~


길이 조금 애매한데 반드시 다리로 가시기 바랍니다~^^


다리를 지나 조금 가면 너덜지대를 가는데 수많은 작은 돌탑들이 있네요~^^


이제 작은대나무들이 보이는걸로 봐서 경사급한데는 거의 내려오고 장터목갈림길도 다와 가는거 같습니다~^^


이때 나무가 죽었나 했는데 아직 살아있는 나무가 눈에 띄네요~

중간에 구멍도 뻥뚤려 있는데~ㅎ


그러다가 물 웅덩이가 나오는데 깊이가 엄청 깊어 보입니다~

여기서 수영한판 하면 좋을껀데~ㅋ


더디어 장터목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좌측으로 가면 법계사로 가고 우측으로 가면 하산합니다~^^


여기도 출렁다리가 있고, 그리고 멋진 길도 나옵니다~


더디어 여기도 생태탑방로 시작지점이 나오네요~ㅋ


그리고 탐방지원센터가 나옵니다~


여기서부턴 도로로 가야하는데 다행히 좌측에 나무데크가 있습니다~


조금 내려가면 나무데크가 끊어지고 우측에 보면 산길이 보입니다~

그리고 가면 시간을 조금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ㅋ



그리고 마을이 나타나면 좌측으로 가야 합니다~

그러면 내려가는 지름길이 나옵니다~ㅎ


그러면 바로 중산리 버스주차장이 나옵니다~^^


오늘도 여전히 습도가 높아서 애법 땀을 많이 흘렸습니다만, 이번에 수시로 식수를 공급 받을 수 있어서 물이 별로 소진되지 않았네요~ㅎ

지리산은 두번가겠나 했는데, 벌서 두번째네요~

설마 세번 또 갈까 싶은데, 그건 모르겠습니다~ㅎ


GPS 트랙정보 : 지리산_201609110949.gpx


지리산_201609110949.gpx
0.22MB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쉰음산, 두타산 산행~  (0) 2016.11.07
설악산 공룡능선 산행~  (0) 2016.10.04
제천 금수산 산행~  (0) 2016.09.05
파주 감악산 산행~  (0) 2016.08.08
괴산 칠보산 산행~  (0) 2016.07.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