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6년 11월 20일 09:50

코스 : 호미곷-임곡(약 24.4Km)

트래킹시간 : 약 5시간 25분

난이도 : 초중급

이동정보 : 이번에는 버스를 한번만 타면됩니다~

동해면 도구에서 출발하는 동해지선을 이용하면 됩니다~

버스는 하루 3대밖에는 안다닙니다~

게다가 아침에 제일 빠른 버스가 09:10분에 도구에서 출발합니다~ㅎ

물론 도구에서 200번 또는 210번을 타고 구룡포로 간뒤 구룡포지선을 이용해도 됩니다만, 거리가 멀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ㅋ

도구에서 출발하는 버스는 임곡1리 버스 정류장에 약 4~5분 뒤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호미곷면민회관이 종점직전 정류장입니다~

<해파랑길 15, 16-1 코스 이동정보>

08:50 약전육교 하부 주차공간 도착(임곡1리 정류장 근처에서 여기가 주차하기 가장 좋습니다~)

09:14 - 09:43 호미곷면민회관 도착(포항 동해 지선, 현금 1700원, 카드 1600원, 14:14, 20:14분 3대 운행)

09:50 - 15:15 트래킹

<해파랑길 15코스 이동정보>

흥안간이 해수욕장- 호미곷(동해 지선 호미곷행 이용, 09:30~)

=> 오전엔 1대 밖엔 없으니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약 1.5Km까지 아주 완만한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이후 조금 내려간뒤 조금 급한 임도로 올라가고 이후 대보저수지를 지나면서 거의 평지를 갑니다~

약 3.5Km 지점에서 고도를 높이고 올라간뒤 오르내리는 임도로 갑니다~

약 5.5Km 에서 조금 많이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온뒤 약 10Km 지점에서 조금 급하게 내려갑니다~

이후 흥환까지 내려간뒤 흥환에서 다시 뒤로 돌아서 가다가 약 16Km 지점에서 고도를 높입니다~

동산 묘원을 지난뒤 조금 급한 내리막을 내려간뒤 산길 오르막을 올라가고 급내리막을 조금 내려오면 끝나게 됩니다~ㅋ

동산묘원 지날때 까지는 처음 부터 계속 임도길입니다~

동산묘원 지나서 부턴 산길로 가게되는데 이때만 경사가 쫌 있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초보분은 이번 제가간길을 두번 나누어 가시든지, 아님 아주 천천히 가시면 충분히 완주할 수 있습니다~^^

약전육교 아래에 있는 주차공간입니다~

임곡방향으로 조금 가면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호미곷면민회관 정류장 우측에 호미곷 향토 청년회 건물이 보이는데 그길로 올라가면 됩니다~

조금 올라가니 멋진 소나무들이 몇그루 있네요~

조금가면 지하도를 지나고 바로 좌회전하여 가면 쉽터가 있습니다~

가드레일 끝에 이정표가 얼핏 우측으로 가라고 하는거 같은데 직진하면 됩니다~ㅋ

조금더가니 멋진 억새 밭이 있어서 사진을 찍고 가려는데 고인돌이라고 하네요~

어느덧 마을길은 끝나고 포장된 임도길 같은길이 나옵니다~

그러다가 대보저수지를 지나가게 됩니다~

저수지가 상당히 크네요~ㅎ

저수지가 끝나자마자 동호사가 있고 좌측에 동호요양실버타운이 있습니다~

실버타운으로 올라갑니다~

실버타운을 지나자 마자 포장도로가 끝나는데 풀이 상당히 우거져 있습니다~

길도 보이지 않네요~ㅠ

맞은편 산 쪽으로 희미하게 나무 난간이 보입니다~

그난간 좌측 끝으로 가면 됩니다~

나무난간을지나면 조금 급한 경사를 오르게 되는데 그리 오래 걸리진 않습니다~

그리고 얼마뒤 완만한 걷기 좋은길이 나옵니다~

바로 임도가 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갑니다~

앙증맞은 이정표가 있습니다~^^

사실 이제 볼것도 크게 없고 마냥 임도를 걸어가야 합니다~

가끔 등산객도 보이고 자전거 타고 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임도 사진 몇장 올립니다~ㅋ

첫 사거리가 나오는데 등산객들이 여기서 쉬고 있습니다~

사진은 지나와서 찍은겁니다~ㅋ

이때 처음으로 저멀리 바다가 보이네요~ㅋ

이전 사거리부터 길은 한층 넓어집니다~

드디어 내륙쪽 풍경도 나옵니다~^^

그리곤 다시 사거리인데 애매한 사거리입니다~

여기서 첫 우회전으로 내려가면 흥환리로 내려가서 15코스가 종료됩니다~

만약 흥환리로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기 부담스러우면 여기서 두번째우회전 길로가면 동상묘원으로 바로 가게 됩니다~

한참을 내려가니 마을이 보입니다~

그리고 멋진 소나무가 있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흥환간이해수욕장이고 좌측으로 가면 동산묘원으로 가는 길입니다~

일단 15코스를 완주하기 위해서 우측으로 갑니다~

흥환교가 보입니다~

흥환교에서 좌측으로 다리를 건너면 15코스 종점입니다~

15코스 종점에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15코스는 여기서 버스를 타고 호미곷으로 가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도 해파랑길 종점표지판은 없네요~ㅠ

버스정류장 맞은편에 흥환마트가 있는데 해파랑가게네요~

맛난 아이스크림 하나 사서 나오려는데, 주인 아주머니 눈치 백단~ㅋ

해파랑길 소개서를 건네려고 합니다~ㅎ

저는 이제 해파랑길이 얼마 남지도 않았고, 길도 왠만큼 다 아는 관계로 다른분에게 주라고 하면서 두고 나옵니다~^^

다시 이전 소나무로 되돌아 옵니다~

여기서 직진 하면 16코스로 임곡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마을을 벋어나니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측길로 가면 급오르막 잠시 올라갑니다~

저멀리 마지막 단풍이 그래도 아름 답네요~^^

완경사는 끝나고 앞에 경사가 조금있는 임도가 시작합니다~

한참을 올라가니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길이 이전에 흥환리로 내려가기전 두번째 우측 방향과 만나는 길입니다~

직진을 하면 됩니다~ㅋ

거의 경사가 끝날쯤 깍아놓은 벽에 바위들이 조금 멋있습니다~ㅎ

다시 갈림길이 나오는데 직진하면 상정리로해서 하산하는 길입니다~

우측으로 가면 됩니다~^^

여기도 길은 조용하고 멋집니다~

정말 가끔 바다가 보이네요~ㅋ

그러다가 동산묘원에 도착합니다~

묘원에서 내려가는 길이 멋지네요~^^

조금가면 비석이 하나 보입니다~

여기서 우측길로 가면 안되고 우측으로 90도 틀면 산길이 보이는데, 그리로 가시면 됩니다~^^

아늑하고 걷기 좋은 산길이 펼쳐집니다~

하지만 길이 애매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자세히봐야 리본이 보이는 곳도 있네요~ㅋ

풀이 우거진 곳도 여럿 있더군요~ㅋ

그러다가 등산로와 마주치게 되는데 앙증맞은 이정표가 있습니다~ㅋ

여기서 드디어 알바를~

우측으로 능선을 타야 하는데 아래쪽 길이 더 선명해서 내려 갔더니 나무가 앞을 막고 있네요~ㅋ

여긴 소나무가 지붕을 만들어 두었네요~

비가와도 몸을 피할 수 있을 정도로 보입니다~^^

드디어 처음으로 나무의자가 있습니다~

이때 부턴 몇번이런곳이 있는데 의자 귀퉁이에 해파랑길 마크가 붙어 있습니다~^^

쉼터를 지나자 마자 급내리막을 내려갑니다~

조금 내려오니 좌측에 마을이 보입니다~

그리고 바로 갈림길이 있는데, 우측으로 갑니다~

여기도 아늑한게 낙옆을 밟고 가면 기분 좋습니다~^^

경사는 있습니다만, 멋진 소나무도 많이 있습니다~^^

쩌매 올라가면 항공식별탑이 두기 나옵니다~

그러면 다시 급경사로 내려갑니다~

여긴 아마도 길을 만들려고 하다가 만듯한 느낌이 듭니다~ㅎ

조금 내려가니 경사가 조금 완만해지는데 멋있네요~^^

그리고 억새밭이 나오면서 바다가 보입니다~

억새밭을 지나가면 시멘트길이 금방 나오고 곧 지방도가 나옵니다~

지방도 내려서기 전에 바라본 포스코입니다~ㅋ

지방도에서 좌측으로 조금 가면 이전에 버스를 탓던 정류장이 보이네요~

앞에 횡단보도를 건너 조금 가면 좌측으로 가게 되는데, 저는 여기서 종료를 합니다~ㅎ

임곡에서 출발하여 가야 하는데 길이 조금 애매 합니다~

위에 사진에 약전육교 아래 옆길에도 해파랑길 시그널이 있고, 조금전에 알려드렸던 길(사진상 바로앞에 있는 우측길)에도 시그널이 있는거

같은데, 아마도 육교아래길은 이전길인거 같습니다~ㅋ

이제 제 예상으로 5코스만 가면 해파랑길도 끝날거 같습니다~ㅎ(영덕구간은 이미 걸어서 물론 2코스반만 가면 실제론 끝납니다만, 자료가

없는 관계로 다시 걸을 계획입니다~ㅋ)

GPS 트랙정보 : 해파랑길_15_16_201611200948.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