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7년 04월 16일 11:10

코스 : 남부주차장 - 고금당 - 전망대 - 봉두봉 - 탑사갈림길 - 암마이산 - 온수사 → 탑사 → 탑영재 기점 → 금당사 → 남부주차장(약 8.7km)

산행시간 : 약 4시간 50분

난이도 : 초중급

기타사항 : 이번에도 7080산악회와 함께 하였습니다~

원 계획은 봉두봉에서 탑사를 거쳐 온수사로간뒤 암마이산에서 올라가서 다시 돌아서 탑사로 내려오는 코스로 가려 하였는데,

봉두봉에서 내려오니 왼쪽으로 암마이산을 가는 길이 생긴거 같습니다~

그런데 그길이 거리는 짧으나 경사가 심해 체력 소비는 더 많은거 같습니다~ㅎ

일반적으로 초보분들은 남부주차장에서 암마이산으로 바로 올라가서 다시 돌아오는 코스를 이용하면, 마지막 암마이상 오르는 길만

힘내서 올라가면 됩니다~ㅋ

고도표를 보시면 약 1Km 지점이 고금당위치입니다~

일반적으론 고금당으로 가지 않고 바로 우측으로 해서 지도상 초록색선으로 해서 가면 쉽습니다~

또한 고금당으로해서 돌아갈때 봉(약 1.2Km)에 올라서 좌측으로 탐금봉까지 다녀오는 경우도 있습니다~(왕복 2Km 정도 소요되나 능선길임~)

두번째 큰 봉우리는 약 2.2Km 지점에 전망대입니다~(경사가 꽤 있습니다~)

이후 조금 내려간뒤 능선따라 가다가 봉두봉 오르기전에 경사가 한번더 있습니다~

봉두본에서 하산한뒤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처음엔 완경사지만 곧 급해지고 오르내리는데 경사가 만만치 않습니다~

마지막 암마이봉 경사는 상당히 급한 경사를 올라가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ㅎ

온수사까지 내려오면 이후는 편한길로 내려가게 됩니다~^^

인산인해라고 했던가요~ㅋ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차가 남부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삼거리 입구전 부터 밀리기 시작하는데 장난이 아니네요~

결국 삼거리 지나 조금 올라간뒤 임시 주차장으로 들어간뒤 약 1Km 조금더 걸어서 남부주차장으로 걸어 올라갑니다~

올라가는 길에 벚꽃이 아직 활짝 피어 있습니다~^^

남부 주차장에 도착하여 인원 점검하는 중에 입구쪽으로 불상이 있네요~

출발하는데 벚꽃반 사람반이네요~ㅎ

남부주차장에서 조금 올라가면 풍경식당이 있는데 그곳에서 좌측으로 틀어 갑니다~

저멀리 전망대가 보입니다~

그리곤 바로 시작되는 오르막인데 날도 더운데다가 사람도 많아서 처음부터 진이 빠집니다~ㅋ

여긴 아직도 진달래가 많지는 않았지만 한창 피어나고 있었습니다~^^

고금당 도착전인데 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바로 전망대로 갈 수 있고, 고금당으로 간뒤 좌측으로 해서 뒤로 넘어가면 봉하나를 거쳐진행

하게 됩니다~

다른분들은 모두 바로 가고 일단 저만 고금당 뒤로 넘어갑니다~ㅋ

고금당 뒤에 있는 봉우리입니다~(사진이 많이 흔들렸습니다~ㅠ)

사실 별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혹 탕금봉 갈거면 뒤로 달아 가시기 바랍니다~ㅋ

봉우리에서 내려오는데 조망이 확 트입니다~^^

그리고 고금당우측으로 해서 진행 하는 길도 있는데 그길과 만나는 지점으로 옵니다~

이때 부터 사람행렬에 치이기 시작하네요~

내려가는 경사도 만만 찮습니다~ㅎ

여기가 고금당에서 처음 갈라져나온 길과 만나는 지점입니다~

이후 작은 봉우리도 하나 넘어 갑니다~

이때 남부주차장에 핀 벚꽃이 한눈에 들어 오네요~^^

이제 전망대를 향해 계단을 힘차게 올라갑니다~ㅋ

더디어 전망대에 도착하였습니다~

우측으로 암마이봉이 보이고 그뒤로 숫마이봉도 조금 보이네요~^^

나중에 암마이봉 좌측에 있는 능선으로 올라가야 합니다~ㅋ

전망대에서 내려가는 길도 급내리막입니다~

그래도 진달래는 이쁘네요~^^

이제는 탑영저수지가 눈에 들어옵니다~^^

봉두봉을 향해 힘차게 올라가고 있습니다~ㅋ

봉두봉에 도착하였습니다~

여기는 봉임과 동시에 헬기장이 있습니다~

다시 급내리막을 내려가네요~

이제 갈림길에 도착하였습니다~

원래는 여기서 우측으로 탑사로 진행뒤 돌아서 암마이산으로 가야 하는데 좌측이로 갈 수 있는길이 있다고 하여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처음엔 돌로된 길로 가다가 돌계단을 올라갑니다~ㅎ

암마이산 바로 옆을 지나갑니다~

그러다가 바로 급 내리막으로 한참을 내려가네요~ㅎ

데크길까지 계속 내리막입니다~

그리곤 이번엔 급 오르막 계단이 한참을 이어집니다~ㅎ

그레도 좌측에 멋진 산 벚꽃이 보여서 다행이 었습니다~^^

이제 암마이산을 올라가기위한 쉼터에 도착합니다~

직진을 하면 천황문으로 가게되고, 우측으로 암마이산으로 올라갑니다~

암마이산을 올라간뒤 다시 여기로 내려와서 천황문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급계단을 올라가다보니 길이 갈라집니다~

직진은 올라가는 계단, 우측은 내려오는 계단입니다~

계단도 있고 암릉도 있고, 아무튼 줄기차게 올라갑니다~ㅋ

어느정도 올라가니 숫마이산이 한눈에 들어오네요~^^

암마이산 정상 다와갈쯤 다시 길이 합쳐 집니다~

드디어 암마이봉에 올라왔습니다~ㅋ

암마이봉에서 조금 내려오면 우측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여기에가면 숫마이산에 있는 화엄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암마이산을 모두 내려옵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천황문으로 진행 합니다~

조금 가면 천황문이 나옵니다~

여기서 숫마이산에 있는 화엄굴로 갈 수 있는데, 통제중이라하여 그냥 하산을 시작합니다~

천황문에서 은주사까지 요런 계단으로 가는데 보기보단 경사가 완만합니다~ㅎ

이때 맞은편에 보이는 봉우리가 나도산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은수산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바로 하산하여도 되고 직진을 하면 약수터가 있습니다~^^

약수터인데 시원합니다만 물위에 약간의 먼지 같은게 있습니다~

잘 떠서 드시기 바랍니다~ㅋ

그리고 그 옆에 엄청큰 청실배나무가 있습니다~^^

은수사에서 조금 내려가면 마이산탐사가 나옵니다~

엄청 화려하고 각종 돌탑도 엄청 많은데, 사람도 엄청 많네요~ㅋ

이제 탑영 저수지를 지나갑니다~

그리고 남부주차장 매표소에 도착합니다~^^

여긴 산행객과 벚꽃구경 온분 그리고 탑사구경온 분들로 인산인해 입니다~

산행을 위한다면 벚꽃전이나 후에 가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ㅎ

이날은 다행히 미세먼지가 많지않아서 전망이 좋았던거 같습니다~^^

GPS 트랙정보 : 마이산_201704161108.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