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7년 12월 03일 11:20

코스 : 삼릉주차장-상선암-금오봉-설잠교-이영재입구-백운재-고위봉-이무기능선-천우사-용장골-삼릉주차장(약 12.7Km, 용장골까지 9.9Km)

트래킹시간 : 약 5시간45분(용장골까지 5시간 20분, 쉬엄쉬엄 놀면서 걸어감)

난이도 : 초급

기타정보 : 토요일 칠포리에 있는 곤륜산, 오봉산을 다녀오려고 나섰다가 곤륜산은 우째 넘었는데 오봉산을 가기위해 고개를 진입하는데

길이 하나도 안보이고 해서 혼자 또는 산쫌 타는 분이랑 갔으면 끝까지 가보려 했으나, 왕초보와 가다보니 왕초보 얼굴에 나뭇가지들이

춤을 추는 바람에 결국 포기하고 집에 들어와 있는데, 지인들이 남산 간다고 해서 일요일 따라 나서게 되었습니다~ㅋ

나중에 곤륜산, 오봉산은 다시 한번 혼자라도 다녀와야 하겠습니다~ㅎ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완만하게 오르다가 상선암 오르기전에 조금 급경사 있습니다~

이후 백운재 넘어서 고위봉 오를때 조금 경사가 있고, 고위산에서 이무기 능선 내려갈때 도금 급 내리막 있습니다~

나머진 대채로 완만하게 오르내리면서 진행을 하게 되네요~^^

삼릉 주차장입니다~

주차비 미리 받네요~ㅋ

등산로 입구입니다~

시작과 동시에 엄청큰 소나무들이 반겨 주네요~^^

조금 진행하면 오른쪽으로 꺽어서 올라갑니다~

꺽어서 바로 좌측으로 올라가는데 직진하면 바로 앞에 삼릉이 있습니다~^^

삼을을 뒤로하고 올라가면 돌바닥길로 조금씩 올라가는데 소나무 길이 멋집니다~^^

조금 올라가니 삼릉곡 제2사지 석조여래좌상이 나옵니다~

계곡에 묻혀 있던것을 옯겼다고 하네요~

조금 더올라가면 갈림길인데 좌측으로 가면 삼릉계곡 선각윤존불을 보고 갈수 있읍니다~

관심 없으시면 그냥 가시면 됩니다~ㅎ

삼릉계곡 선각윤존불입니다~

가까이에서 보면 상당히 뚜렸하게 보입니다~^^

왔던길 말고 육존불을 지나가면 바로 등산로와 이어집니다~

계곡 바윗길로도 올라갑니다~ㅋ

계곡길을 벋어나면 또다시 갈림길인데 좌측으로 가면 삼릉계 석조여래좌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옆에 제6사지 석탑터가 있다는데 정확히 어딘지 잘 모르겠네요~ㅋ

이번엔 왔던곳으로 돌아가서 다시 올라갑니다~

경사가 조금 있어지는거 보니 상선암이 얼마 남지 않았나 봅니다~ㅋ

상선암 바로직전에 나무 계단이 있는데 나무계단 좌측에 보면 요런게 있네요~

일단 번역한 바로는 석가모니가 편안히 앉았던 자리(relief of seated sakyamuni)라고 되는거 같은데~ㅎ

드디어 상선암입니다~

예전엔 여기서 물한모금 마시고 올라간거 같은데 물이 없네요~ㅠ

그리고 막 지나갈때 좌측에 제9사지 선각보살상이 있습니다~

희미하게 뭔가 있는거 같은데 지나가는 이들 모두 그거 위에 있을거라고들 하네요~

표지판 바로 옆에 있는 이바위가 맞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전망이 터지기 시작합니다~^^

조금 가면 다시 좌측에 뭔가 있어서 가보니 바위 하나에 뭔가(각도표시로 보임) 붙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게 제 9사지 선각마애불인데 희미해서 거의 안보일 정도 입니다~

조금 더가면 등로 우측에 금송정터가 있습니다~

옛날에 정자가 있었다고 하네요~

조금더 진행하면 삼릉계곡 마애석가여래좌상이 있습니다~

남산에서 두번째로 크다고 하네요~

조금더가다가 좌측으로 돌아 가면 상사바위가 있고, 그곳에 석조여래입상이 있습니다~

다만 희미해서 잘 보일 않습니다~

이제 금오봉에 다와가나 봅니다~

바지막 나무 계단이 있습니다~ㅋ

계단을 지나면 갈림길인데 계속 올라가시면 되고 혹시나 화장실 가고프면 왼쪽길로 조금 가면 있습니다~ㅎ

더디어 듬오봉에 올라섭니다~

고위산으로 가려면 직진으로 정상석 왼쪽으로 지나갑니다~

조금 좁은길로 진행하면 넓은 임도가 나옵니다~

소나무 사잇길로 난 넓은 임도로 한참 걸어갑니다~^^

갈림이 나오고 직진하면 통일전으로 가게 되고 우측으로 진행 합니다~

이때 부터 계단과 바윗길을 종종 나타납니다~

멋진 소나무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용장사곡 삼층석탑이 나옵니다~

석탑을 지나 아슬아슬 절벽 옆으로 갑니다~ㅋ

그러면 용장사지 마애여래좌상이 나옵니다~

이어서용장사곡 석조여래좌상도 나옵니다~

이제 대나무 숲길도 있네요~^^

아직 단풍이 완전히 지지 않고 조금 남아 있는곳도 있습니다~ㅋ

이제 내리막이 끝나고 설잠교가 나옵니다~

설잠교 지나자마자 갈림길인데, 왼쪽으로 진행합니다~

오른쪽은 바로 하산하는 길입니다~ㅋ

조금 진행하니 우측 저멀리 용장사곡 삼층석탑이 한눈에 들어오네요~^^

조금 가면 이영재입구입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이때 계곡이 깊어져서 그런지 여기도 얼음이 군데군데 있습니다~

이윽고 조그만 저수지가 나오는데 여기에 아직 억새가 이쁘게 피어 있습니다~^^

잠시뒤 갈림길인데 좌측으로 가면 용장계지곡 삼층석탑이 있다는데 앞에서 너무 놀아서 일단 패스 하고 직진을 합니다~ㅋ

이제 경사가 한층 많아지면서 계단이 나오는데 올라가면 갈림길입니다~

좌측으로가면 통일전 가는 길이고 우측으로 계속 진행합니다~

고위봉이 가까워 졌는지 경사가 점점 많아집니다~

드디어 고위봉이 눈에 들어옵니다~^^

고위봉 정상입니다~

앞쪽에는 한문으로 되어 있는데 일부러 뒷쪽 한글로된 쪽을 찍었습니다~^^

올라오던길에서 좌측으로 가면 바로 하산을 하게 되고 직진을 하면 이무기 능선이 나옵니다~

이때 조금 가면 요런 곳이 있는데 여기서 바위를 넘어가야 합니다~

실수로 우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어서 내려갔다가 알바하고 돌아왔습니다~ㅋ

앞에 넘어가야할 첫번째 암릉이 보입니다~

나무계단도 많고 바위 경사도 많아서 조심히 진행 해야 합니다~

바위 옆에 이쁘게 자라고 있는 소나무도 눈에 들어오네요~^^

넘어지려는 바위를 소나무가 지탱하여 주고 있는 곳도 보입니다~^^

다시 다음 암릉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저 암릉을 넘어가면 좌으로 하산을 합니다~ㅎ

어느듯 해가 넘어가려고 준비하고 있네요~ㅋ

하나 있는 밧줄 구간입니다~ㅋ

첫번째 암릉구간을 넘으니 멋진 소나무 숲길이 나옵니다~^^

다시 시작되는 암릉입니다~

물론 여기는 넘어가는게 아니고 좌측으로 돌아 내려가야 합니다~ㅋ

이제 마지막 암릉 구간을 지나갑니다~^^

이후 급내리막이 조금 이어집니다~

바위가 상당히 미끄럽습니다~

얼마를 내려오니 길이 완만해지고 있습니다~

이윽고 천우사가 나옵니다~

물론 여긴 안들리고 바로 하산해도 됩니다~ㅋ

천우사에서 조금 내려오면 화장실이 있습니다~

이후 포장 도로로를 따라 한참을 내려가면 산불감시 초소가 나옵니다~

그옆에 요런 다리가 나오는데, 이전에 설잠교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이리로 나오게 됩니다~

조금 더가면 드디어 도로가 나옵니다~

여기서 삼릉으로 가려면 약 2.5Km를 더 걸어가야 합니다~ㅋ

도로로 나오니 하늘에 까마귀 때가 엄청 많이 있습니다~ㅎ

바로 용장주차장이 있습니다~

도로로 한참을 걸어가니 드디어 삼릉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용장주차장에서 여기까지 버스가 약 30분 간격으로 있다고 하니 버스를 타고 오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남산은 그냥 문화재를 볼 수 있거나 산책하듯 하는 산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이무기능선도 있고 아주 다양한 산이다는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직 가보지 못한 코스가 많이 있는데 시간 날때 마다 한번씩 둘러봐야 하겠습니다~^^

GPS 트랙정보 : 경주남산(삼릉-금오봉-고위봉-이무기-용장)_201712031117.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