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8년 06월 23일 08:10

코스 : 덕산-위태-하동호(약 21.1Km, 실제 걸은거리 약 27Km, 8코스 변경노선 포함)

트래킹시간 : 약 6시간 53분(지리산 둘레길 중태마을 안내소 에서 30분간 지킴이 아저씨랑 대화한 시간 포함)

난이도 : 중급

이동정보 : 하동군내버스 시간이 별로 좋지를 않습니다~

하동호에서 하동방향으로 가는 버스가 7시40분경 있긴 한데 그곳에서 덕산으로 가기가 만만하지 않습니다~

하동에서 진주로 간다음 진주에서 덕산으로 가려면 오전내내 버스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다행히 청학동에서 묵계를 거처 거림으로 간뒤 덕산을 거쳐 진주로 가는 버스가 있습니다~

하루에 두대가 있는데 7시 30분 청학동을 출발합니다~

실제로는 청학동에서 7시20분 출발, 묵계에서 7시30분입니다~ㅋ

이유는 7시30분에 출발하여 거림에 도저히 7시40분에 도착을 못한다고 하네요~ㅎ

덕산에서 하동호로 오면 하동에서 15:30분에 청학동으로 들어오는 버스가 있는데 하동호에 16시10분경 지나갑니다~

즉, 덕산에 도착하면 8시가 조금 넘는데 그때 부터 9,10코스를 8시간 동안 주파가 되면 가시면 됩니다~

물론 하동에서 19시에 출발하는 버스가 있어서 느긋하게 걸으셔도 됩니다~ㅎ

또한 하동 군내버스가 문제가 있어서 9코스와 10코스 이동도 만만하지 않습니다~ㅠ

참고로 지리산 둘레길에서 안내하는 위태에서 진주가는 버스의 위태는 9코스종점위태가 아니고 하동에서 옥종으로가는 길에 있는 위태

이니 그거 보고 가시면 안됩니다~ㅎ

기타사항 : 이번에 트랙 상태가 좋질 않습니다~

그래서 트랙을 상당수 수정하여 올리오니 참고 바랍니다~^^

<지리산둘레길 9, 10 코스(덕산 - 위태 - 하동호) 이동정보>

07:10 묵계도착(묵계삼거리, 묵계라는 정류장이 여러곳 있는데 반드시 삼거리 정류장이어야 합니다~)

07:30 - 08:02 묵계 - 덕산(현금 4,200원, 버스에서 카드가 되긴 한데 청학동 지역이 전파가 안되어서 불가합니다~)

08:10 - 15:05 트래킹

16:09 - 16:30 하동호 - 묵계(묵계삼거리, 카드 1,800원)

<지리산둘레길 9 코스(덕산 - 위태, 초중급이고, 여기도 머저 옥종에서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07:20 - 08:00 옥종 - 원지(옥종 - 원지 - 진주행 시외버스, 단성에서 갈아타도 됩니다~)

08:00 - 08:30 원지 - 덕산(진주 -원지 - 덕산- 중산리행 시외버스, 8코스 시작지점인 덕산 농협에 새워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08:30 - 14:00 트래킹(5시간 반이면 초보자도 충분히 완주가 가능 합니다~)

14:00 - 14:20 위태 - 옥종(옥종 - 상촌 - 궁항 -옥종행 군내버스, 12:20, 18:40분 차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지리산둘레길 10 코스(위태 - 하동호, 초중급입니다~)

10:30 - 10:50 하동호 - 횡천(청학동 10:00 출발 하동도착 군내버스)
   11:30 - 11:50 횡천 - 옥중(하동 11:10 출발 옥종 도착 군내버스)
   12:10 - 12:20 옥중 - 위태(옥종 12:10 출발 상촌 궁항행 군내버스)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시작부터약 2.3Km 지점부터 9코스가 시작됩니다~

이전에 덕산 버스터미널에서 8코스 변경된 부분 걸은게 약 2.3Km 정도 되네요~ㅎ

그곳에서 한동안 거의 평지를 걸어갑니다~

약 6Km 지점에 중태안내소가 있는데 한참을 쉬었더니 고도가 이상하게 튀어 버렸네요~ㅎ

중태안내소를 지나 조금 더가면 경사가 있는 임도를 갑니다~

그러다가 약 9.8Km 지점 부터 조금 경사가 급한 산길을 올라갑니다~

그렇게 해서 내려서면 위태가 나옵니다~

위태에서 하동호까지는 고대를 3개 넘어가는데 급경사가 있긴 하지만 그리 길지 않습니다~

여기가 묵계삼거리입니다~

정류장에서 찍은건데 좌측이 청학동, 우측이 하동, 좌측으로 돌아올라가는 길이 덕산입니다~

묵계 정류장인데, 하동호에서 올라오다보니 묵계가 여러곳이네요~ㅋ

반드시 묵계삼거리라야 합니다~^^

덕산버스 정류장입니다~

새롭게 개장해서 깨끗하네요~^^

8코스 임도에서 내려서는 지점입니다~

저는 여기서 우측로 갈줄알았는데 알고보니 여기서 시내방향으로 조금 내려가면 남면기념관이 나옵니다 그때 좌측으로 가시면 됩니다~

남명 기념관에서 덕산천으로 가서 정코스가 아닌 반대편으로 조금 가면 돌다리가 있습니다~

혹, 코스를 정확히 하지 않고, 8,9코스를 연계해서 걸으시면 여길 건너가면 시간이 많이 단축 됩니다~ㅋ

왜냐면 길건너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ㅎ

전에 시내로 갈때는 건물에 가려 보이지 않던 풍경이 이쪽은 훨 보기 좋게 펼쳐집니다~^^

덕천강변길은 적당히 그늘도 있고 아주 잘 꾸며 놓았습니다~^^

조금 가니 길건너에 포토존이라고 있습니다~

저멀리 보이는 큰산 중간이 천왕봉, 좌측이 제석봉, 우측이 중봉이라고 합니다~^^

덕산시장에 다다를쯤 강변길이 데크길로 바뀝니다~

덕산시장을 지나갑니다~

잠시뒤 농협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가 변경된 8코스 종점입니다~

다리를 건너면 덕산고등학교가 나오는데 여기 버스가 정차합니다~

다시다리를 건너면 가게가 하나 나오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가야 합니다~

아직 트랙상으로는 직진을하여 좌측으로 가라고 되어 있는데 가게앞에 있는 파란색 포장 앞에 이정표가 좌측으로 가라고 합니다~

물론 이정표가 잘 안보이네요~ㅎ

그러면 조용한 강변길을 다시 걸어 갑니다~^^

조금 걸어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전길은 우측에서 여기로 와서 만나게 되어 있습니다~

아직 트랙이 우측길로 되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우측에서 오는 모양입니다~ㅋ

여기서도 역시나 천왕봉이 잘 보이네요~^^

길건너에서 봤던 돌다리입니다~ㅋ

다리밑을 지나 조금 가니 우측에 옥수라고 있습니다~

물이 잘 떨어지질 않아서 밑에 그릇을 아예 받혀두고 있네요~

덕분에 바로 시원하게 한잔 마시고 갑니다~^^

강변길이 끝날때쯤 덕산천 풍경입니다~^^

덕산천을 벋어나면 조금씩 고도를 올리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지리산 둘레길 중태마을 안내소가 나옵니다~

여기에 나이 드시분이 지키고 계시는데, 제가 제시한 문제점 그리고 교통정보등 모두 받아 적으시면서 개선점을 찾아 보겠노라고 하시네요~

상당히 열의를 가지고 계신분이었습니다~

아무쪼록 오래오래 건강히 지리산 둘레길을 지켜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리고 맛난 커피 잘마시고 갑니다~^^

안내소를 지나면 우측 작은 봉우리에나무로 꼬깔을 씌워둔듯한 형상이 있네요~ㅋ

요즘한창 여기 도로 공사중입니다~

조만간 길이 조금 바뀔거 같습니다~

고도가 높아지면서 뒤를 보니 중태 마을 풍경이 좋습니다~^^

그리고 우측에 멋진 대나무 숲도 보이네요~

9코스와 10코스는 대나무 숲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얼마간 가니 유점마을이 나옵니다~

여기서 급경사 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급경사길을 올라와서 바라본 유점마을입니다~

그리고 이내 대나무 숲길이 나옵니다~

조금 가면 중태마을 쉼터도 있네요~

그릭 ㅗ이곳에 야생화를 재배하는 곳이 많이 있는데 그래서인지 산에서 처음보는 꽃이 몇개 있네요~^^

잠시뒤 잘 가꾸어진 소나무 숲길도 지나갑니다~^^

그리고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정표가 직진을 하라는데 임도로 가라는건지 산길로 가라는 건지 애매 합니다~

트랙상 산길입니다~ㅎ

그러면 꼬불꼬불 산길로 올라가는데 여기가 경사가 조금 급한길을 조금 길게 올라가야 합니다~

한참을 올라가니 드디어 꼭대기에 도착합니다~

하산길은 올라올때 보다는 완만합니다~

그리고 소나무 숲이 아주 좋습니다~^^

멋진 대나무 숲도 지나가고, 멋진 숲 터널길도 지나갑니다~^^

산길이 끝날때쯤 조그만 저수지가 나옵니다~

저수지를 돌아서 내려가면 임도가 나옵니다~

임도에서 바라본 풍경이 아주 좋습니다~^^

임도가 끝나면 도로가 나오는데 위태 마을입니다~

도로를 따라 조금 올라가면 좌측으로 마을길이 있는데 그곳이 9코스 종점입니다~^^

종점 바로전에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마을길로 조금 가면 위태마을 당산이 있고 쉼터가 있는데 쉼터면 쉬어가라고 있는 곳일텐데 그 앞에 함부로 들어가지 말라고 하는

빛바랜 조그만 현수막이 있네요~ㅠ

그때부터 고도를 조금씩 올려가는데 조금 올라간뒤 뒤를 보니 위태마을 풍경이 좋습니다~^^

임도가 끝날때쯤 우물이 있는데 솔직히 위에 부유물이 조금 있어서 먹기 그렇네요~ㅋ

잠시 걷기 좋은 임도길을 가기도 합니다~

한번씩 경치도 아주 좋습니다~^^

그러다가 급오르막 임도길에서 다행히 우측 산길로 들어가라고 하네요~ㅎ

여기도 대나무 숲이 많이 있고 오르막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여기는 그리길지 않게 올라갑니다~

이후부터 완만한 경사를 오르내리면서 길을 가는데 겯기 아주 좋습니다~^^

대나무 숲길이 여기도 있습니다~

그러다가 임도로 나갑니다~

임도로 가면서도 중간중간 개울이 있어서 더운날 세수하고 가기 좋으네요~ㅋ

꽃길도 걸어갑니다~^^

경치도 아주 좋습니다~^^

얼마간가니 한쪽에는 대나무 숲이 있어서 멋지고,

한쪽은 붉은 단풍 나무가 있어서 꼭 가을 갇기도 한곳이 있네요~^^

우무 생각없이 경치 보다가는 요렇게 꺽어가야 하는 곳을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ㅋ

잠시뒤 다시 산길로 갑니다~

여기는 길이 미끄러워서 인지 받줄이 있는데 하산시 조심해야 할듯 합니다~

그리고 돌계단고 있습니다~

돌계단이 끝나고 나면 지나왔던 마을이 훤히 보이는 멋진곳이 있습니다~^^

잠시 숨을 돌리니 이번엔 나무계단이 나옵니다~ㅠ

그리 길지는 않지만 더운데 땀좀 흘리니 다시 꼭대기입니다~ㅋ

여기서도 완만한길을 오르내리면서 한참을 가게 됩니다~^^

가끔 경치도 나타나네요~^^

그리길지않게 가면 다시 임도가 나옵니다~

잠시뒤 궁항마을이 보입니다~

도로가나오면 좌측으로 조금 내려갑니다~

궁항 마을 회관을 지나면서 자로 우측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가야할길과 멋진 풍경이 펼쳐집니다~^^

조금 올라가니 궁항마을이 보이고 궁항마을 지날때 보였던 한무리의 트래킹 하시는 분들이 저멀리 보이네요~^^

여기는 편백 나무도 조금 있습니다~

그리고 마을분 식수탱크에서 넘치는 물을 먹을 수 있게 해둔곳도 있네요~^^

조금 경사가 있는 임도를 올라갑니다~

그러면 꼭대기에 쉼터가 있고 쉼터를 지나면 지리산 둘레길에 대해 글을 세겨 놓은 돌들이 여럿있습니다~

임도롤 조금 내려가면 우측으로 다시 산길로 들어가는데 우천시는 임도로 가라고 되어 있네요~

여기는 너덜길이 많이 있으니 발목 삐질 않게 조심히 하산해야 합니다~

조금 내려가면 계곡과 함께 지나가게 됩니다~

멋진 대나무 숲도 몇번 지나가는데 대신 대나무 잎때문에 길이 상당히 미끄럽네요~

멋진 소나무 숲도 있습니다~^^

제가 꽃을 잘몰라서 그런데 여기 이런 꽃이 많이 있습니다~^^

얼마간 내려오니 다시 임도가 나옵니다~

여기도 대나무가 양쪽에 길게 널어져 있네요~^^

그리고 더디어 하동호가 보입니다~^^

멋진 경치도 보이고요~^^

하동호에 다다르니 도로가 나오는데 그정면에 전망데크가 있습니다~

전망데크에서 바라본 하동호 풍경입니다~^^

도로로 걸어가지는 않고 아마도 자전거길로 보입니다~ㅎ

얼마간 가면 전망쉼터가 우측에 있는데 그리로 가서본 하동호입니다~^^

하동호 중간에 작은 섬이 두개 있는데 두곳 모두 중간에 나무가 한그루씩 있네요~

하동호 수분이 있습니다~

우측 수문은 아무도 물이 찻을때 중간 부분물이 나가도록 해둔거 같습니다~

이제 여기만 통과하면 10코스가 끝납니다~ㅎ

댐위에서 바라본 아래쪽 모습입니다~

중간쯤 가서 바라본 하류쪽 풍경입니다~^^

그리고 하동호 모습입니다~^^

여기가 10코스 종점입니다~

종점에서 우측으로 조금 가면 비바체 리조트가 있는데 직전에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하도 더워서 버스 기다리면서 비바체 리조트안에 카페에 들어가서 아메리카노 한잔 했는데 별 맛은 없네요~

차라리 뽕따 아이스크림이 더 맛낫던거 같습니다~ㅎ

<GPS 트랙정보>

9코스 : 지리산9_덕산_위태_201806230811.gpx

10코스 : 지리산10_위태_하동호_201806230811.gpx

9,10코스(실제 걸은코스) : 지리산910_201806230811.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