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8년 06월 30일 09:15

코스 : 하동호-삼화실-서당-하동읍(약 19.4Km)

트래킹시간 : 약 5시간 36분(지리산 둘레길 삼화실 안내소 에서 30분간 지킴이 아저씨랑 대화한 시간 포함)

난이도 : 중급

이동정보 : 일단 이코스를 가게 되면 버스 이용이 아주 좋습니다~

하동버스터미널에서 하동호로 바로가는 버스가 있기 때문입니다~ㅋ

지리산 둘레길 홈피 하동 버스 시간에서 이동 시간이 20분이라고 되어 있는데, 실제론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ㅋ

기타사항 : 출발부터 일기가 좋지 않아서 비가 왔는데 서당에서 부터 거의 폭우 수준으로 비가 오는 바람에 사진기도 고장나고~ㅠ

등산화에 물이 가득차서 걷기도 힘들었습니다~ㅠ

일기상으로 오후3시부터 많이 온다고 되어 있어서 그때 까지 걸으면 될거라고 생각했는데 오산이었습니다~ㅋ

비올때는 집에서 뒹굴뒹굴하는게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

<지리산둘레길 11, 12-1, 13 코스(하동호 - 삼화실 - 서당 - 하동읍) 이동정보>

08:10 지리산둘레길 하동센터 도착(센터안에 주차공간 조금 있습니다, 필요시 읍사무소에 주차해도 됩니다~)

08:41 - 09:08 하동버스터미널 - 하동호(카드 2,100원, 손님이 없어서 일찍 도착한거 같습니다~)

09:15 - 14:52 트래킹

※ 하동센터에서 버스터미널까지 약 5분정도 걸으면 됩니다~^^

<지리산둘레길 11 코스(하동호 - 삼화실, 초중급~)

07:05 - 07:25 삼화보건소 - 하동터미널(동점 07:00 출발 하동행 군내버스~)

08:40 - 09:10 하동버스터미널 - 하동호(하동버스터미널 08:40 출발 청학동행 군내버스~)

※ 시간차이가 많이 있기 때문에 기다리는 동안 근처에서 아침식사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지리산둘레길 13 코스(하동읍 - 서당, 초급입니다~)

07:25 - 07:40 서당마을 - 하동버스터미널(정방향 신촌 07:20 출발 하동행 군내버스~)

07:00 - 07:15 하동버스터미널 - 서당마을(역방향 하동버스터미널 07:00 출발 신촌행 군내버스~)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하동호에서 잠시 내려간뒤 평지 같은 길을 한참 걸어갑니다~

이후 삼화실을 가기위해 조금 급한 임도를 올라간뒤 산길고개를 넘을때 경사가 있습니다~

삼화실에서 잠시 평지길을 가다가 서당으로 가기위해 다시 경사가 있는 임도와 산길을 갑니다~

서당에서 한동안 평지를 가다가 경사가 있는 임도와 산길을 간뒤 처음엔 내려올줄 알았는데 길이 변경되어 고개를 하나더 넘어 가야 합니다~ㅋ

약 9.5Km와 12.5Km에서 고도표가 이상한데, 삼화실 안내소와 서당 무인가게에서 잠시 트랙을 중지 시켰더니 고도가 이상해져 버렸네요~ㅎ

그리고 두군데 트랙과 이정표가 다른곳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서당에서 임도로 가기전에 이전에는 논으로 돌아가게 되어 있는데 지금은 축사사이로 지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향기는 별로이나 거리가 상당 줄어드네요~ㅋ

두번째는 서당에서 고개를 넘고 나면 트랙상으로는 바로 하산하도록 되어 있는데, 아마도 사유지 문제로 길을 변경한거 같습니다~

그래서 자그만 봉우리를 하나 넘어가야 합니다~ㅎ

적색선이 이전길이고 청색이 변경된 길입니다~

또한 하동호에서 평촌마을 진입할때 도로공사관계로 임시도로로 가게 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여기가 지리산둘레길 하동센터라기 보다는 사단법인 숲길 하동 센터입니다~ㅎ

약 5분 걸어가면 하동버스터미널이 있습니다~

입구는 중간에 있는데 그리로 들어가지 말고 바로 이옆으로 들어가면 버스 바로 탈 수 있습니다~ㅋ

원래 터미널 내부 표시상 7번에 가야하는데 7번이 없습니다~ㅋ

그래서 6번에 서야 하는데 그곳에 다른 버스가 있으니 5번에 서네요~ㅎ

하동호에 도착합니다~

버스 정류장 이름이 금남이네요~

기사분한테 그냥 하동호에 세워 달라면 됩니다~^^

버스정류장에서 하동호 까지는 약간 걸어가면 되는데 요렇게 데크 길로 되어 있습니다~^^

비오는날 하동호 입니다~ㅋ

하동호입구 끝에 화장실이 있는데 그 우측에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내려오면 넓은 길이 나오고 좌측으로 갑니다~

조금 가니 하동호 위에서 보던 경치와는 다른 경치가 보이네요~

멋진 바위 수석도 있습니다~ㅋ

운무와 함께 경치도 나름 좋습니다~^^

여기가 평촌마을 들어가기전에 있는 공사구간입니다~

왼쪽 다리를 지나 이리로 오는데 원래는 우측 길이나 폐쇄되고 임시길로 여기로 옵니다~ㅋ

평촌마을을 돌아 나오면 아주큰 쉼터가 있고 도로가 나옵니다~

잠시 도로로 가다가 우측으로 가야 합니다~

도로에서 벋어나 왔던길을 보니 나름 좋습니다~^^

그러다가 막다른 길이 나오는데 이때 밭두렁으로 잠시 갑니다~

밭두렁을 가다가 요런 돌다리로 횡천강을 건너갑니다~

강변길을 가는데 빗줄기가 애법 세지는데 강에 빗방울 떨어지는 모습이 나름 운치가 있네요~^^

다시다리를 건너 도로로 나오게 되는데 조금 가니 가로수가 멋진길이 나옵니다~

근데 여기 가기전에 우측에보이는 옆길로 가야하는데 사진 찍다가 이정표를 보질 못했습니다~

물론 이정표도 잘보이질 않은곳에 있더군요~ㅋ

도로옆길로 가다가 우측 마을로 들어가는 다리에서 바라본 경치 입니다~

마을길로 조금 올라가면 마을회관이 있는데 여길 돌아조금 가면 산길이나옵니다~

물론 잠깐 올라가면 됩니다~

길이 점점 파여서 골을 이루고 있네요~

내려가는데 여기도 경치가 좋습니다~

다시 도로로 한참을 가다보니 폭포가 있습니다~^^

이게 수량이 많을때만 생기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ㅎ

도로 오르막을 한참 올라가는데 아담한 마을 하나가 산골짜기에 있습니다~^^

어느정도 올라가면 쉼터가 있습니다~

쉼터에서 아랫마을로 본 풍경입니다~^^

쉼터에서 조금 가면 좌측으로 다시 들어갑니다~

그러면 조그만 마을을 지나가고 나면 대나무 숲 사잇길로 갑니다~

잠시뒤 다시 산길로 들어갑니다~

여기도 대나무 숲이 아주 좋습니다~

물론 산길 조금 경사가 있네요~ㅋ

고개를 넘게되면 잠시동안 편안한 길을 가게 됩니다~

산길을 조금 내려가면 다시 임도가 나옵니다~

임도를 조금가면 마을이 나옵니다~

다만 여기서부터 마을길 경사가 상당히 가파릅니다~ㅋ

한참을 내려오니 드디어 11코스 종점이 나옵니다~

종점 우측에 삼화실 안내소가 있습니다~

삼화실 안내소인데 여기는 에코하우스와 함께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에코하우스 분이 주신 자두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다시 서당쪽으로 가는데 마을 나무가 엄청 큽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카메라 상태가 안좋아지네요~ㅠ

렌즈에 물이 묻어서 영~ㅋ

마을을 빠져나오니 경치는 좋은데 카메라가 말썽입니다~ㅋ

마을을 빠져나와서 임도로 조금가면 다시 산길로 들어갑니다~

계단도 올라가게 되네요~ㅎ

어느정도 있는 경사를 올라갔다가 내려가면 임도가 다시 나옵니다~

임도에서 조금 가면 다시 산길로 내려가라고 하네요~

이때부터 카메라로 사진기를 변경합니다~ㅋ

여기는 길이 아주 좋습니다~^^

경치도 좋은곳도 있습니다~^^

다시 마을길인데 여기도 경사가 만만치 않습니다~ㅎ

급내리막을 모두 내려오면 13코스 종점인 서당이 나옵니다~

종점 우측에 무인가게가 있습니다~

안에들어가면 요런 메뉴가 있습니다~^^

저는 간단히 사이다 하나 1,500원인데 잔돈이 없어서 2,000원에 사먹었습니다~ㅋ

잠시 마을 길로 가는데 경치가 좋습니다~

얼마뒤 갈림길인데 여기가 원래길은 좌측으로 해서 논을 돌아가도록 되었는데 바로 직진 하는것으로 변경되어 있는 구간입니다~

어느정도가니 넓은 도로에 사람도 차도 없이 걷는데 길은 멋져 보이네요~^^

논두렁과 어우러진 풍경이 좋습니다~

가을에 누런 벼가 익으면 더 멋일거 같습니다~^^

가는 길에 비가와서 그런지 지렁이와 달팽이가 이 넓은 길을 열심히 건너고 있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이제 도로가 좁아집니다~

그리고 임도로 가다보면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산길로 들어갑니다~

어느정도 올라가니 고개가 나옵니다~

여기는 길 옆에 작은 나무들을 일부러 심어 두었습다~

한동안 편안한 길로 갑니다~

운무가 멋진 곳도 있습니다~^^

멋진 소나무 숲도있지만 경사도 있는 곳이 있습니다~ㅋ

그러다가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이 트랙상길입니다~

그런데 둘레길이 아니라고 하네요~ㅠ

좌측으로 가면 바로 하산인데 우측으로 가면서 언덕을 넘어가야 합니다~ㅋ

더이상 오르막이 없다고 생각했다가 오르막이 나오니 힘이드네요~ㅋ

하산도 경사급한데가 조금 있습니다~

그러다가 우측으로 하동풍경이 나옵니다~

잠시뒤 좌측으로 경치가 하도 좋아서 억지로 카메라 켜서 찍어 보았습니다~^^

얼마간 내려가니 임도가 나옵니다~

임도로 가지않고 직진으로 다시 산길로 갑니다~^^

이제 하동시내가 한눈에 보입니다~

그리고 산길이 끝납니다~

잠시뒤 엄청 큰 소나무가 여러 그루 있는 곳이 나옵니다~^^

하동센터 도착전 자활센터가 나오는데 여기서 주의점은 우측에 샛길이 있습니다~

그리로 가야하는데 이정표가 건물뒤에 있어서 보이질 않습니다~ㅋ

이제 하동센터에 도착합니다~^^

도착하고 나니 비가 그치네요~ㅠ

어떻게 보면 13코스는 거리도 짧고 번외 코스로 보여 집니다~ㅋ

비에 젖은 등산화 신고 내리막 내려가다가 발톱에 이상이 와서 그다음부터 앞으로 못내려가고 옆으로 내려 갔네요~ㅎ

13코스 트랙은 뒤집어서 정방향으로 해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GPS 트랙정보>

11코스 : 지리산11_하동호_삼화실_201806300915.gpx

13코스 : 지리산13_하동_서당_201806300915.gpx

11-13코스 : 지리산1113_하동호_하동_201806300915.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