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8년 10월 13일 09:10

코스 : 난동-지리산둘레길 구례센터-구례시장-오미-방광-난동(약 36Km)

트래킹시간 : 약 9시간 05분(구례센터에서 50분, 시장에서 30분 가량 소요~)

난이도 : 중상급

이동정보 : 처음에는 1박2일로 계획을 하였는데 여의치 않아서 당일치기로 조금 무리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원점 회귀이기 때문에 특별히 이동정보는 없습니다~ㅎ

기타사항 : 히말라야 트래킹을 다녀온뒤라 여독이 완전히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트래킹을 하는데다가 19코스가 대부분 포장로로 되어

있다보니 발바닥에 무리가 가버린 모양입니다~

구례센터에 도착하니 발바닥이 따끔 거리기 시작하더니 트래킹을 완료하고 나니 물집이 엄청 큰게 잡혀 버렸습니다~

아픈 발바닥 때문에 용을 쓰다보니 다리 상태도 많이 않좋아지네요~ㅋ

구례센터에서 어떤 분을 만나 한참을 대화하다보니 시간을 너무 많이 지체해 버렸습니다~

한바퀴돌고나니 해가 지고 있네요~ㅋ

특히 21코스는 숲길(빛이 잘안드는 곳~)이 많은데 렌턴도 준비 안한 상태여서 조마조마 하게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ㅎ

<지리산둘레길 19코스(오미-난동) 이동정보, 초급~>

08:50 - 09:20 난동-구례(남원-구례행 버스)

09:40 - 09:50 구례-원내(피아골행)

원내에서 오미까지 약 500M 걸어 가야 합니다~

<지리산둘레길 20코스(오미-방광) 이동정보, 초급~>

08:50 - 09:10 방광-구례(중동-구례행 버스)

09:40 - 09:50 구례-원내(피아골행)

방광 도착지에서 방광정류장까지 약 100M 정도 및 원내에서 오미까지 약 500M 걸어가야합니다~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19코스는 처음에 완만한 내리막입니다~(물론 정코스는 완만한 오르막이 되겠네요~ㅋ)

이후 거의 평지 같은 길을 가게 됩니다~

약 20Km 지점이 19코스 종점입니다~

여기서 고도가 튄것은 트랙을 따로 저장하다보니 조금 튄것 같습니다~ㅎ

20코스는 처음에 거의 평지 걷듯이 내려갑니다~

이후 산길을 몇번 가게 되는데 조금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두번 넘어가야 합니다~

거리와 고도가 그리 길지 않아서 천천히 가면 누구나 갈 수 있는 코스로 보입니다~^^

아침에 안개가 자욱합니다~

난동 위쪽에 보면 넓은 주차장이 있고, 화장실도 있습니다~

조금 내려오면 19코스종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측은 19코스 직진은 21코스입니다~

19코스로 들어오면 전형적인 농촌 골목길로 가게 됩니다~

논에는 아직 벼베기를 하지 않은 논이 황금 빛으로 물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도로가 나옵니다~

여기 좌측에 교회가 하나 있는데 교회전에 갈림길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우회전해야 하는데 직진하는 바람에 알바 하였습니다~ㅋ

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한동안 계속 도로로 가야 합니다~

물론 차는 거의 없는 도로로 보입니다~^^

조금 가다보면 좌측에 온동저수지가 있습니다~

아침 물안개가 피어오르는게 보기 좋습니다~^^

그리고 쭉 뻗은 길이 멋져 보입니다~^^

그러다가 삼거리가 나오면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조금 더가면 우리밀체험펜션이 있는 그 안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러면 구만재라는 커다란 저수지가 나옵니다~

저수지에서 구례쪽으로 넓은 황금 들녘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그 아래 다리가 두개 있는데 첫번째 다리에서 수달을 또 보게 되었습니다~

이넘이 잠영으로 어딜 가버린 건지 다시 떠오르질 않아서 사진 찍는데는 실패 했네요~

그리고 이저수지는 작은 수력 발전도 한다고 하네요~

다리두개를 지나 강변길로 조금 가면 작은 언덕을 하나 넘습니다~

그러면 선심정이라는 정자가 하나 나옵니다~

선심정을 지나 계속 가면 다리가 두개 나오는데 아마도 둘다 구만교인가 봅니다~

오른쪽 구 구만교로 건너간뒤 다시 강변길로 가면 됩니다~

다리위에서 바라본 서시천입니다~

강변길인데 그림이 아주 좋습니다~^^

게다가 조금 더가면 길 중간에 우레탄을 깔아 놓아서 걷기도 좋습니다~

서시천에 있는 많은 풀들에 이슬이 있어서 인지 햇빛에 반짝이고 있었습니다~^^

하늘이 점점 맑아지면서 왼쪽 산이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장정교다리가 나오는데 한참 공사중입니다~

최소한 사람이 다닐수 있게는 해줘야 하는데~ㅋ

장정교지나 바로 광용교를 지납니다~

그러면 반대편 강변길로 가게 되는데 여기저기 강태공들이 낚시를 하고 있습니다~

다시 펼쳐지는 황금 들녘입니다~

서시2교 아래를 지나가면 구름다리도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펼쳐진 코스모스입니다~^^

사진 동호회분들인지 좋은 카메라를 들고 나와서 연식 사진찍기 여념이 없습니다~

아침일찍 나와서 코스모스를 만낀하는 분들도 있고, 여기 서시천에는 돌다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강변 아랬길로 가게 됩니다~

서시천에는 수많은 오리들이 한가롭게 노니고 있습니다~

저멀리 하늘에는 멋진 구름도 떠다니고 있네요~^^

그러다가 과의대교 아래를 지나가는데 대교 위에 둘레길 이정표가 있습니다~

위로 갈까 하는데 바닦에 화살표가 그대로 가라고 합니다~ㅎ

그래서 조금더 그대로 가니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구례센터에 계신분한테 말하니 곧 제가 간길로 코스가 바뀔듯 합니다~ㅋ

조금 더가니 여기에 천황봉 정상석이 있습니다~

의아해 했는데 곧알게 되네요~ㅋ

구례센터 맞은편에 있는 지리산 생태공원 종합안내도를 보니 여기에 지리산의 여러 모양을 만들어 둔거 같습니다~ㅎ

그리고 지리산 구례센터에 들어갑니다~

맛나 커피한잔 얻어마시고 이런저런 예기하다가 구례시장으로 출발합니다~^^

센터를 나오면 작은 다리하나를 지나는데 지나자 마자 좌측으로 들어가야 합니다~(여기서도 알바했습니다~ㅋ)

조금 더가니 오늘(10월 13일 4시) 여기서 동편제 행사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인지 여기저기서 소리 연습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었습니다~

그옆에 연하교라고 사람만 다닐수 있는 멋진 다리가 있습니다~

조금 더가면 요런 새천년 기념탑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측으로가면 구례시장으로 자로 갈 수 있습니다~

구례시장입니다~

오늘이 장날이라고 하는데 사람 많이 있습니다~

시장안에 이런 가게가 있는데 맛집이라고 해서 찾아갔습니다~

사람이 많아서 혼밥하러 오신분들은 혼상을 주시네요~

그래도 반찬은 따로입니다~

소머리 국밥을 시켰는데, 여긴 맑은 국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솔직히 제 입맛에는 그럭저럭입니다~(저는 조금 찐한걸 좋아합니다~ㅋ)

맛나게 식사를 한뒤 시장에 맛난 도너츠를 판다는 곳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제가 빵을 워낰 좋아라해서 3가지 종류를 2개씩 총 3천원에 구매를 하고선 이전 새천년 기념탑에서 먹었는데 이것또한

그럭저럭입니다~ㅋ

소머리국밥과 도넛을 먹고나서 조금 더 진행하니 다리가 나옵니다~

여기서 다시 다리아래로 건너갑니다~

근데 여기 초목이 우거져서 그냥은 통과가 어렵습니다~ㅠ

다리아래로 통과한뒤 다리위로 돌아 올라가야 합니다~

그뒤 다리를 건너가서 다시 강변길로 계속 갑니다~

히말라야만 좋은게 아니고 우리나라 산천도 좋은 곳이 많이 있다는걸 느끼는 풍경입니다~^^

그러다가 강변길이 우측으로 돌아가는데 돌자마자 아래로 내려가야 합니다~

그러면 데크 길로 조금 진행을 합니다~

조금 가면 대나무 숲 사이로 위로 올라갑니다~

올라가자말자 우측으로 작은 언덕을 올라가면 됩니다~

그러면 정자와 고택을 지나가게 됩니다~

이 고택에 개가 멀쩡히 가만히 있다가 거의 지날갈때 쯤 뒤에서 짖어대는 바람에 깜짝 놀랬습니다~ㅋ

고택을 지나면 다시 데크길로 가는데 조금 더가면 정자가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우측 위로 올라갑니다~

그러면 갈림길인데 이정표가 없습니다~

자세히보면 나무 말꾹 두개가 있는데 그곳에 코팅된 종이로 이정표가 있어야 하는데 떨어진 모양입니다~

다시 붙여 보려 했지만 여의치 않아서 보이는 곳에 이정표를 올려두고 진행합니다~ㅋ

그러면 이번엔 섬진강 강변길로 갑니다~

여기도 경치가 아주 좋습니다~^^

한참을 가다가 좌측으로 해서 도로로 빠져 나갑니다~

도로에 다다를쯤 논에 백여마리의 참새때가 난리가 아닙니다~

빨리 추수를 해야 할거 같습니다~

도로를 건너고 나서 으측으로 조금 가면 오미로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면 드디어 19코스 시작점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20코스가 시작됩니다~

조금 가면 저수지가나오는데 저수지 위 뚝길로 가면 됩니다~

저수지끝에서 우측으로 가면 계단이 있고 계단을 오른뒤 좌측으로 갑니다~

그러면 멋진 소나무 숲길이 나옵니다~

조금 진행한뒤 좌측으로 내려가면 주유소가 나옵니다~

주유소에서 우측으로 가면 사거리가나오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갑니다~

역시 한동안 도로를 따라가게 되는데, 여기도 차는 거의 없습니다~

도로로 가는데 우측 나무에 덩쿨에 단풍이 물들면서 꼭 하트 모양을 하고 있네요~^^

이윽고 하사마을을 지나는데 길가에 벼를 말리느라 도로가 아주 좁아져 버렸습니다~ㅋ

하사마을을 지나가면 다시 임도로 가는데 임도로 조금 가면 이제 흙길로 접어듭니다~

감나누 밭을 지나가게 되네요~

그리고 대나무 숲길도 지나갑니다~

그러다가 종골삼거리에 다다르게 됩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갑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어느정도 올라가니 확트인 전망이 아주 좋습니다~^^

멋진 소나무 숲길도 지나가네요~

다른 확트인 곳입니다~^^

그러다가 계곡을 넘어갑니다~

돌다리가 있는데 조금 흔들리니 조심히 건너야 합니다~

돌다리지나 계속 가니 멋진 계곡이 나옵니다~

계곡바로 위에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을 올라가면 화엄사입구 지리산 탐방안내소가 있습니다~

그옆에 반달곰 동상이 있네요~

도로를 가로질러가면 호텔이 하나있는데 지나자 마자 우측으로 임도로 올라갑니다~

그러면 잠시뒤 좌측으로 다시 산길로 가라고 하네요~

멋진 소나무길이 펼쳐지지만 두번째 오르막입니다~

얼마간 오른뒤 다시 임도로 나와서 내려가는데 단풍이 곱게 물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잠시뒤 확트인 전망이나옵니다~

전망 구경하다가 그냥 가면 안되고 전망이 나옴과 동시에 다시 산길로 들어가야 합니다~ㅋ

그러면 이번엔 너덜길도 있네요~

이후 산길과 임도가 계속 이어집니다~

그리고 임도로 나올때 마다 멋진 풍경도 계속 됩니다~^^

대나무 숲길도 지나가네요~

이윽고 수한마을에 도착합니다~

수한마을엔 약수터가 있습니다~

약간의 탄산이 함유된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옆에 둘레길 다녀간 사람들의 방명록이 크게 있습니다~

마을을 돌가나는데 담쟁이넝쿨이 이쁘게 단풍들고 있었습니다~^^

조금 더가니 누군가 요런걸 만들어 놓고 그옆에 "내가만든 나의 삷"이라고 해놓았네요~

다시 펼쳐지는 들녘인데 길가에 코스모스와 잘어우러져 있습니다~^^

드디어 방광마을로 진입합니다~

마을로 들어가는 길에 엄청큰 느티나무가 있는데 단풍이 들어서 멋들어지게 보입니다~^^

그아래서 중년의 남성 한분이 스마트 폰과 씨름을 하고 계시네요~

조금 더가니 500년된 느티나무 세그루가 있는 곳이 나옵니다~

그리고 방광마을 회관이 나오는데 여기가 20코스 종점입니다~

마을회관을 지나 조금가면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20코스를 이용하시는 분은 옆에 공터가 있으니 여기 주차하고 버스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정류장 지나 조금 가니 다시 흙길에 대나무 숲길이 있습니다~

어느듯 석양이지고 있네요~ㅋ

그래도 멋진 참나무 숲으로 들어가기도 합니다~^^

다만 저 안은 너무 어두워요~ㅋ

다시 감나무 밭도 지나갑니다~

그러다가 정자와 구름다리가 나옵니다~

조금 더가니 대전리 석불입상이 있네요~

길에서 조금만 가면 있으니 들려 보세요~

이제 태양이 산에 걸려 버렸습니다~ㅋ

조금 더가다 보니 태양이 더디어 모습을 감추어 버렸습니다~

이윽고 구례예술인 마을에 도착합니다~

마을 중간에서 위로 올라가야 합니다~

예술인 마을을 멋어나니 애법 어둑해져 버렸습니다~

그리고 19코스 종점에 다다릅니다~

조금 더 올라가면 주차장이 나오고 하루를 마치게 됩니다~^^

아무래도 너무 무리해서 걸은거 같습니다~ㅋ

그래도 11월 초에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가면 둘레길을 완주 할거 같습니다~^^

<GPS 트랙정보>

19코스(트랙을 정방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지리산19_오미_난동_201810130854.gpx

20코스 :  지리산20_오미_방광_201810131406.gpx

19-21코스(원점 회귀입니다~) : 지리산_192021_난동_201810130854.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