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8년 11월 10일 09:30

코스 : 난동-산동-주천(약 24.8Km)

트래킹시간 : 약 6시간 25분

난이도 : 중급

이동정보 : 주천에서 3번(아마도 갈때는 103번 올때는 3번인가 봅니다~ㅎ) 버스가 07:21에 주천 지리산둘레길 정류장에 오는 것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13분에 버스가 한대 옵니다~

  부랴부랴 버스에 가서 기사분한테 물으니 시외버스 터미널로 간다고 하여 타 보니 8번 버스입니다~

  8번 버스는 남원 홈피에 등록안되어 있는 버스로 알고 보니 학생 통학용 버스라고 합니다~(그런데 토욜에 왜 운행 하는지~ㅋ)

  8번 또는 3번 버스로 남원 시외버스 터미널로 이동한뒤 남원에서 구례로 가는 시외버스(07:40)를 이용합니다~

  물론 08:00에 구례로 가는 군내버스(구례)가 있고 요금도 조금 저렴하겠지만 구례도착 시간이 애매하여 시외버스를 이용 하였습니다~ㅎ

  구례 터미널에서 구만리로 가는 시내버스가 09:00에 출발 하는데 이버스가 난동까지 갑니다~


<지리산둘레길 21-1,22 코스(난동-주천 이동정보, 중급~>

   07:13 - 07:22 주천(둘레길 버스 정류장)-남원시외버스터미널(8번 카드 1,300원, 21분에 3번 버스 이용하여도 됨)

   07:40 - 08:25 남원-구례(시외버스 3,700원)

   09:00 - 09:20 구례버스터미널-난동(구만리행 카드 1,500원)


<지리산둘레길 21 코스(방광-산동, 초중급~)

   07:25 - 70:40 산동 - 방광(중동-구만리-화엄사-구례행 버스 하차지점은 방광이 아니고 참새미골입니다~) 또는

   08:25 - 08:55 산동 - 구례(중동-구례행 버스)

   09:00 - 09:15 구례 - 방광(구만리행 버스, 하차지점은 방광이 아니고 참새미골입니다~)


<지리산둘레길 22 코스(산동-주천, 초중급~)

   07:21 - 07:31 주천-남원(육모정행 3번 버스)

   08:00 - 08:30 남원-산동(남원-구례행 군내버스)

   원촌버스정류장에서 산동면 사무소까지 200M 이동~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일단 고도표를 보시면 처음부터 오르막 임도가 계속 됩니다~

물론 경사가 그리 크지 않음 임도이니 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약 15Km 지점에 급경사가 조금 있고, 약 17Km 지점에 급경사가 있는데 밤재 올라가는 길입니다~(자세한거는 따로 설명합니다~ㅎ)

다른 곳은 큰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지도상 하늘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산수유 시목이 있는 곳인데 노선이 변경 되었습니다~

원래 코스에서 조금 벋어나서 시목이있는데 그거 보라고 약 200M 정도 길을 돌려 놓았습니다~(물론 더 내려갔다가 올라가서 힘이 더듬~ㅋ)

그리고 밤재를 올라가는 곳이 노락색 표시 부분 입니다~

둘레길 정상 코스는 임도로(적색으로 표시된 코스) 가도록 되었다고 합니다~(전화해서 확인한 결과~ㅎ)

그런데 트랙상으로는 산으로 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유를 확인한 결과 산길이 사유지가 있어서 임도를 따로 내었다고 하네요~ㅋ

그런데 모두들 산길로 가는 모양입니다~(임도가 약 1Km 더 돌아가야함, 경사는 완만함~)

그래서 저도 일단은 트랙 따라서 산길로 갔습니다~ㅋ

마지막으로 주천 안내소 바로직전인데 트랙상으로는 수로길로 가라고 되어 있는데 이정표는 도로로 가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수로길이 조금 위험해서 인가 봅니다~(물론 저는 수로길로 갔고, 트랙은 도로길로 수정하여 두었습니다~ㅎ)

아무튼 길이 변경 되었으면 홈피에 즉각적으로 수정하여 올려야 되는데 아쉽네요~

그리고 밤재쪽은 확실히 이쪽 저쪽을 정해서 두코스중 하나만 가도록 해야 할거 같습니다~


아침부터 안개가 자욱 합니다~

주천 안내소 뒤에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안내소 맞은편에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그런데 21분 육모정행 3번 버스는 여기가 아니고 좌측에 있는 파출소라고 되어 있습니다~(확인해야 함)


남원 시외버스 정류장에 도착합니다~

터미널로 들어 가려면 시내버스가 온방향 뒷쪽으로 돌아가야 합니다~ㅎ


구례버스 터미널에서는 여유 부리다 사진을 못찍었네요~ㅋ

산동버스 정류장에 도착합니다~

여기는 버스 정류장이 안쪽에 있어서 잘 안보입니다~ㅎ


산동나믈 입구에서 바로 마을로 들어가면 됩니다~

중간에 누군가 그림하고 시를 전시하여 두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올라가니 전시하신분이 막 그림을 그리려고 준비하고 계시네요~

반갑게 인사하고 지나 갑니다~^^


조금 더가면 19코스 종점이 나옵니다~

실제 트래킹은 여기서 시작입니다~


시작지점 좌측에 다리를 건넌뒤 바로 입도로 진입합니다~

안개가 자욱한 임도가 운치있어 보이네요~^^


어느정도 올라가니 안개가 사라지고 맑은 하늘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조금더 올라가니 저멀리 운해가 아주 멋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 코스는 임도에 비포장길이 많이 있는게 아주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곡면공이 아주 깨끗한게 많이 있는데, 보통 이런데서 셀카만 찍고 가다가 이번엔 배경사진도 찍어 보았습니다~^^


이번 코스는 중간에 쉼터가 아주 많이 있습니다~


우측에 편백나무가 널어서 있는 곳도 지나갑니다~


고개 도착전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네서 바라본 운해입니다~

맑은날과는 다른 여운이 있네요~^^


그리고 고개에 도착합니다~

여기 쉼터는 위로 올라가도록 되어 있는데 올라가도 나무에 가려 전망이 전혀 보이질 않습니다~ㅋ


내려가는 길엔 단풍나무가 꽤 있는데 윗부분은 이미 다 떨어지고 없네요~

그래도 길에 쌓인 단풍길을 걸어도 좋습니다~^^


조금 더내려가니 이쁜 단풍 나무들이 아직 있습니다~^^



길도 이쁘네요~^^


곡면경 사진도 잘나옵니다~ㅋ


한참을 내려오면 넓은터가 나오고 쉼터가 있는데 여기서 임도길이 아니고 아래로 내려서 산길로 가야 합니다~

이정표가 나무색이다 니 모르고 휙 가면 임도길과 산길간에 차이가 얼마간 별로 없어서 알바 무척 많이 할 수도 있습니다~ㅋ

다행히 저는 반대편에서 오시던 분들이 있어서 쉽게 발견하고 진행 하였습니다~^^


산길로 가는데 여기도 편백 나무 숲이 조금 있습니다~


산길을 얼마간 내려오니 수목원이 나옵니다~(산길에 낙엽이 많아서 길이 안보이는 곳이 상당수 있습니다~)


수목원 안내센터를 지나면 도로로 한참을 갑니다~


원촌마을을 지나는데 낙엽과 돌담길이 멋져 보이네요~^^


그리고 마을 나무가 있는데 이나무도 뿌리가 벽을 타고 자라고 있었습니다~


이제 도로로 나오는데 사실 여기서는 횡단 보도가 안보입니다~ㅋ

좌측으로 가면 다리가 있는데 그곳에 있지만 페인트가 지워져서 희미 합니다~ㅎ


횡단 보도를 지나 다리를 다시 건넌뒤 마을을 돌아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정표가 없습니다~

우측길로 해서 산동면으로 들어 갑니다~


얼마간 가면 산동면 사무소가 나옵니다~

면사무소 입구가 21코스 정료지점입니다~


입구 맞은편에 텃밭이라는 가게가 있습니다~

여기서 점심을 해결합니다~(원래는 그 옆에 있는 형제식장에서 간짜장을 먹으려 했는데 문이 굳건히 잠겨 있네요~ㅋ)


사실 먹다보니 아주머니께서 우측위에 있는 청량고추전을 주셔서 먹다가 다시 찍은 겁니다~ㅎ

다슬기도 직접잡은거고 반찬용 애소도 직접 재배하신다고 하네요~

맛은 약간 비린내 비슷한(다슬기 탕에서 나는~) 맛이 있습니다~

고춧가루가 있으면 좋을거 같은데 없어서 아쉽다고 생각 했는데, 우주머니가 반찬이 별로 없다며 공기밥하고 고추전을 가지고 오시면서

맵다고 하시네요~

매운거 못드시는 분은 부담이 가게 맵습니다~ㅎ

어쨋든 완판하고 진행합니다~^^


조금 가니 길에 억새가 이쁘게 피어 있습니다~^^


가을 풍경도 아주 좋습니다~^^


그러다가 굴다리 지나 현천마을에 도착하면 무더위 쉼터가 있고 마을 나무가 있습니다~

아무생각없이 나무에 가서 보니 쉼터가기전에 우측으로 돌아가야 하네요~ㅋ


마을을 돌아가는데 여기 논이렁이랑 가을 풍경이 눈에 확 들어 옵니다~^^


잠시 산길로 가는데 소나무가 아주 멋지네요~^^


산길에서 조금 벋어나서 포장로로가다가 다시 산길로 들어가는데 나름 가을풍경이 좋습니다~^^


다시 마을로 들어오면 저수지가 있는데 여기도 풍경이 좋습니다~^^


마을을 돌아가는데 드디어 코스변경된 지점에 도착합니다~

트랙상 좌측인데 여기 내려오기전에 직진쪽으로 성 같은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곳이나 다녀 와야 하겠다하고 잠시 더 내려가기로 했습니다~


성위에 잠시 올라가서 사진찍고 다시 돌아갔습니다~ㅋ

그런데 여기 뭔가를 만들다가 만 느낌이랄까~ㅎ

관리가 전혀 안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돌아가는데 요게 산수유 시목이랍니다~

자그만치 1000년이나 되었다고 하네요~

이거 보고 아까 그위치로 갔는데 아까 안보이던 이정표가 다시 이리로 가라고 합니다~ㅎ


아랬길로 얼마간 돌아가니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전에는 좌측에서 오게 되어 있는 곳입니다~ㅎ


다시 얼마간 가니 체육공원이 있는데 이런곳에 왠~ㅎ

다행히 화장실이 길옆에 있어서 잠시 들렸다가 갑니다~


공원을 지나면 다시 산길로 들어갑니다~


얼마간 올라간뒤 내려가는데 어마어마한 편백나무 숲이 있습니다~^^


계곡도 지나고~


멋진 대나무 숲도 지나고 마을도 지났습니다~


그리고 임도로 가는데 갈림길입니다~

각종 리본은 좌측 산으로 가라고 하는데 둘레길 이정표는 직진 임도로 가라고 합니다~

하는수 없이 처음으로 주천안내소로 전화흫 하여 어디로 가야 할지를 문의 합니다~

그런데 여기가 구례구간이어서 잘 모르겠다고 하네요~ㅠ

결국 다시 구례센터에 전화하니 역시 어딘지 모르시네요~ㅋ

다행히 이정표에 있는 식별 번호를 알려주니 그제서야 답변이 왔는데, 둘레길 코스는 임도라고 합니다~

아마도 처음에는 산길이었는가 본데 산길에 사유지가 있고 허락을 못 받았는가 봅니다~

그런데 센터에 계신 분들도 산길로 가신다고 하네요~ㅎ

결국 저도 산길로 갑니다~


여기도 얼마간 급경사를 올라가니 편백나무 숲이 있습니다~


그리고 밤재에 도착합니다~

우측 임도길이 이전 삼거리에서 오면 나오는 길입니다~

초보자분들은 임도로 진행 하면 될거 같습니다~^^


밤재에서 내려가는 임도길도 아주 좋습니다~


조금 더내려가니 저멀리 남원시내가 한눈에 들어 옵니다~

미세먼지가 없으면 더 잘 보일거 같습니다~ㅎ


거의 내려갈때 여기도 단풍이 아주 좋습니다~^^



다 내려가면 유스호스텔이 있는데 그곳을 돌아가니 한참 데크 공사중입니다~

다행이 여기는 난간만 없어서 수월하게 내려갔습니다~ㅋ


그런데 조금 더가니 아예 계단을 만들고 있는 곳이 있는데 기존 길위에 그대로 만들다 보니 저곳을 꼭 통과해야 하네요~ㅠ

지금은 뼈대만 있고 바닥이 없다보니 상당히 조심스럽게 진행 하였습니다~

아마도 다음주면 완공이 될거 같네요~ㅎ


얼마간 올라간뒤 내려가는 길은 완만하고 걷기 좋은 길입니다~


그런데 중간에 커다란 나무가 쓰러져 있습니다~(바로 밑에 하나더 있더군요~)

다행인 것은 조금 내려가니 어떤 분이 톱을 가지고 이거 처리하러 올라 가시네요~^^


산길이 끝나면 도로가 나오는데 바로 좌측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그옆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그리로 가면 됩니다~


잠시뒤 다시 도로가 나옵니다~


그리고 넓은 도로가 다시 나옵니다~


넓은 도로로 따라 아무 생각없이 가다 보니 하마터면 골목길 지나칠뻔 했네요~ㅎ


주천 안내소 다와갈쯤 여기서 트랙상 우측으로 가야 하는데 이정표가 없습니다~

그런데 우측길 저멀리 이정표가 있길래 들어 갔더니 방치된 이정표 였습니다~

다시말해서 여기서 좌측길을 따라 돌아가야 합니다~

저는 이정표 보고 않으로 그냥 진행 했습니다~(트랙은 수정하여 두었습니다~ㅎ)


바로 주천 안내소가 나오고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지리산 둘레길이 여러 지역에 걸쳐 있다보니 각 지역 안내소가 해당 지역만 알고 나머지 지역은 잘 모르는 경향이 많습니다~

최소한 인접 지역 정보는 같이 공유하여 주었으면 합니다~

밤재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 하였네요~

당연히 산동-주천 구간이면 주천에서도 알고 있으리라 생각 했지만 전혀 모르고 있으니까요~ㅎ


아무튼 이렇게 하여 2년간의 지리산 둘레길을 모두 완료 하였습니다~

원래는 작년 한해에 완료하려 하였으나 이런저런일들이 겹쳐서 이제 마무리 하게 되었네요~^^


<GPS 트랙정보>


21코스 : 지리산21_방광_산동_201810131406.gpx


22코스 : 지리산22_산동_주천_201811100928.gpx


21-2,22코스 : 지리산_2122_난동_주천_201811100928.gpx



지리산21_방광_산동_201810131406.gpx
0.43MB
지리산_2122_난동_주천_201811100928.gpx
0.81MB
지리산22_산동_주천_201811100928.gpx
0.5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