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8년 08월 11일 09:45

코스 : 하덕-입석-원부춘-기탄-법하(약 19Km)

트래킹시간 : 약 7시간 30분

난이도 : 중상급

이동정보 : 간만에 하동 구간에서 한번에 움직이는 버스가 있습니다~ㅋ

가탄이 15코스 종점이긴 하지만 하루에 하동 버스가 1대 밖엔 들어가지를 않아서 반대편 봉대까지 갑니다~ㅎ

혹 15코스 걸으시려는 분들은 버스를 이용하려면 법하(화개초등학교)까지 이동 하는게 좋습니다~^^

기타사항 : 몇일 몸이 않좋은데다가 날도 덥고 습하다 보니 엄청 힘들었습니다~

아직 몸이 좋지 않은데, 우째 몸에 힘이 없네요~ㅠ

다행인 것은 옛날 코스보다 15코스가 약 1Km 단축 되는 바람에 조금 수월 했던거 같습니다~^^

<지리산둘레길 14-2, 15 코스(하덕(입석)-법하(가탄)) 이동정보, 중급~>

09:16 - 09:33 법하-하덕(카드 1350원, 하동 홈피상 09:10분에 신흥에서 출발한다고 하는데, 실제론 09:05분에 출발합니다~)

09:45 - 17:15 트래킹

<지리산둘레길 14 코스(대축-원부춘, 초중급~)

06:55 - 07:20 원부춘 - 하동터미널(원부춘에서 나오는 버스는 하루 2대인데 하나는 15:00 이후에 있습니다~)

07:40 - 08:10 하동버스터미널 - 대축

<지리산둘레길 15 코스(원부춘-가탄, 중급~)

06:30 - 06:50 하동터미널-원부춘

07:00 - 13:00 트래킹

15:10 - 15:50 가탄-하동버스터미널(법하에서는 시간당 한대의 버스가 있으니, 일찍 도착하면 법하로 이동하면 됩니다~)

※ 원부춘으로 가는 버스 시간이 상당히 에매하여, 역시나 버스 이용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약 2Km까지는 임도로 올라갑니다~(물론 급경사 임도입니다~ㅋ)

이후 약 3Km까지 급한 산길로 올라갑니다~(트랙상 조금 꺼진거는 고도가 잘못 기록 된겁니다~ㅠ)

이후 완만하게 올라간뒤 원부춘으로 내려갑니다~

원부춘(약 7Km)에서 임도로 올라가는데 여기도 경사가 꽤 있습니다~

약 11.5Km 지점에서 하산을 하는데 경사가 많이 급한곳이 상당수 있습니다~

다 내려오면 이후는 걸어갈만 합니다~^^

화개초등학교 앞에 넓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한뒤 아래로 내려가면 됩니다~

그러면 법하 버스정류장이 나옵니다~

다만 화개 방향은 정류장이 없고 건물 앞에 나무의자가 있으니 그곳에서 기다리면 됩니다~ㅎ

하덕 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버스정류장 맞은편으로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한참을 올라가니 보호수(푸조나무라는데 300년이상되었네요~)가 있는데 올라가서 찍은 겁니다~

올라가면서 보면 잘 안보이네요~ㅎ

조금 가면 갈림길인데 왼쪽 위로 올라갑니다~

물론 오른쪽 위로 올라가도 되긴 합니다~ㅋ

여기가 저번에 왔던 곳입니다~

저번에 왼쪽으로 내려갔고, 이번엔 오른쪽으로 올라갑니다~

다시한번 입석 마을 풍경을 바라봅니다~^^

조금더가니 저멀리 형제봉이 보입니다~

둘레길은 형제본 아래로 지나갑니다~

그리고 평사들녘도 한눈에 보입니다~

임도가 끝날때쯤 화장실이 하나 있네요~

근데 여기 바로직전 대나무 숲에 아마도 맷돼지가 있나 봅니다~ㅎ

잠시뒤 포장도가 끝나고 산길이 시작됩니다~

산길을 어느정도 올라가니 능선에 오릅니다~

물론 여기서도 경사가 있는 오르막은 계속 됩니다~

근데 가다가 보니 발 밑에 뭔가 있어서 보니 쥐인가 했는데 속도도 느리고~ㅎ

두더쥐 한마리가 있네요~^^

힘겹게 오르고 나니 아랫재가 나옵니다~

아랫재에서 당분간 완만한 길을 걸어갑니다~

가다보니 거목도 한그루 있네요~^^

조금 더가면 전망 바위가 나옵니다~

여기 오는 내내 흐렸는데 갑자기 하늘이 맑아집니다~

물론 요때만 잠시~ㅋ

그리고 우뚝 솓은 바위도 있네요~

잠시뒤 작은 대나무 밭을 지나면 급경사로 하산을 시작합니다~

돌계단도 내려가야 합니다~

어느정도 내려가니 길이 한층 완만해 지내요~

그리고 돌길이 나옵니다~

이때부터 물이 많아져서 머리한번 감고 지나갑니다~^^

대나무 숲도 지나갑니다~

그러면 쉼터가 나옵니다~

쉼터를 지나자 마자 집한채가 있는데 작은펜션인데 간단한 식사도된다고 하네요~

게다가 길손님 목축이고 가라고 요렇게 샘터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런데 여긴 말이 도로지 경사가 장난이 아닙니다~ㅋ

잔뜩 흐린 하늘과 한께 전망이 확트이네요~^^

그리고 14코스 종점인 원부춘 마을회관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여기도 말이 도로이지 오르막 경사가 상당합니다~

얼마간 올라가니 원부춘 마을이 한눈에 보이네요~^^

임도를 한참 올라가니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되는데 우측에 보면 계곡물이 있습니다~

시원하게 씻고 갑니다~^^

평지라서 간만에 임도길이 흙길입니다~

잠시뒤 쉼터가 나오고 여기서 좌측으로 산길로 하산을 합니다~

하산하기 전에 하늘이 또 맑아져서 산진 한장 담고 갑니다~^^

당분간 완만한길을 오르내리면서 갑니다~

그러다가 나무 계단이 나오네요~

나무계단 뒤에는 돌계단인데, 완만한곳이 아니면 무조건 돌계단입니다~ㅋ

한참을 내려가니 이정표가 보이고 길은 완만해집니다~

잠시뒤 집한채가 나옵니다~

여기서 차도 팔고 전 같은거도 판다고 합니다~

입구엔 요렇게 샘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치 좋은 전망도 있습니다~

잠시뒤 갈림길인데 트랙상으로는 오른쪽 그러나 집을 가로질러 가서 왼쪽으로 조금 돌아갑니다~ㅋ

집을 돌아가면 도로가 나옵니다~

도로로 조금 내려가니 계곡 너머에 차 밭이 있습니다~

보기 좋네요~^^

저 멀리 황장산도 보이고 경치가 좋습니다~^^

길도 쭉 뻗어 이있는데 좋네요~

다만 휴가철이라 자가 많이 다닙니다~

한참을 내려가면 좌측으로 가라고 하는데 잠시 오르막을 올라가야 합니다~

얼마간 오르면 여기가 나옵니다~ㅋ

그리고 차밭과 함께 가탄 마을이 한눈에 보입니다~^^

바로옆 차밭을 더 잘나오게 찍어 보았습니다~^^

얼마간 내려가면 도로가 나오고 왼쪽으로 올라가야 하는데 여기도 도로 경사가 급합니다~

힘들게(?)오르고 나니 쉼터가 있습니다~

이전길은 직진을 하여 돌아가는 길이고 새로난 길은 여기서 우측으로 갑니다~

여기저기 차밭과 함께 경치가 좋습니다~^^

그리고 저멀리 화개중학교와 화개초등학교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작은 마을을 지나면 다시 도로가 나오는데 이전 길이 우측에서 내려오는 길입니다~

도로로 조금 내려가면 다시 좌측으로 마을길로 가라고 합니다~

마을길을 따라 조금 내려가면 15코스 종점이 나옵니다~

저는 일단 법하까지 계속 진행 합니다~ㅎ

가탄교를 조금 지나서 횡단보도를 니나 윗길로 올라갑니다~

여기서 둘레길은 우측으로 다시 올라갑니다~

초등학교는 바로 앞에 있습니다~

여기서 오늘의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중간에 비도 맞고 후반에는 햇빛이 장난아니게 따갑고~ㅎ

사실 다음부터 구례코스인데 구례에서 쌍계사로 가는 버스는 법하로 오질 않고 가탄으로 갑니다~

그래서 다음엔 아마도 가탄에서 다시 걸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ㅋ

<GPS 트랙정보>

이번에도 트랙이 형편 없어서 상당수 수정하여 올립니다~

14코스 :  지리산14_대축_원부춘_201808110946.gpx

15코스 : 지리산15_원부춘_가탄_201808110946.gpx

14-15코스 : 지리산_1415_하덕_법하_201808110946.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