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8년 08월 25일 09:15

코스 : 법하-외곡-송정-오미-용두(약 21.8Km)

트래킹시간 : 약 7시간 40분

난이도 : 중상급

이동정보 : 원래 18코스는 오미에서 종료가 되는데 버스 이용에 붚편이 있어서 용두까지 가는 것으로 했습니다~ㅋ

용두에서 8시10분경 쌍계사로 가는 구례 버스가 있는데 우째 알람시간을 1시간 늦게 맞추는 바람에 그차를 탈 수 없었네요~ㅠ

구례에서 쌍계사로 가는 버스가 하루에 7대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트래킹을 완료하고 버스를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만 구례에서 쌍계사가는 버스는 시간대에 따라 가능 코스가 달라집니다~

화개에서 쌍계사로 바로 갔다가 바로내려오는 버스가 있고, 쌍계사로 바로 올라 갔다가 가탄으로 돌아 내려오는 버스,

가탄으로 돌아올라 갔다가 화개로 바로 내려오는 버스 세가지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6:40분(바로가서 바로내려옴),08:00,12:25,17:00(바로가서 가탄 들려옴), 10:50,14:30,18:00(가탄들렸다가 바로 내려옴)

상황에 맞게 이용하여야 합니다~^^

기타사항 : 가탄 송정 구간에서 처음으로 멧돼지 그리고 까치 살모사와 마주쳤습니다~

둘다 사람에 상당히 위협적인 생물인 관계로 이구간 이동하시는 분들은 잘 살피면서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지리산둘레길 16, 18 코스(법하(가탄)-용두(오미)) 이동정보, 중상급~>

09:15 - 16:55 트래킹

17:07 - 17:22 용두-화개중학교(카드 1750원, 구례에서 10분 소요될거 같았는데 7분 만에 오네요, 그리고 상당히 속도를 냅니다~ㅋ)

버스이동후 트래킹 하시려면 08:07-18:22 용두-화개중학교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리산둘레길 16 코스(가탄-송정, 중급~)

08:55 - 09:00 내한 - 송정(내한에서 08:50분에 구례로 가는 버스)

11:05 - 11:10 송정 - 가탄(가탄 먼저 들어갑니다~)

내한에서 구례로가는 버스가 송정(16코스 종점)에서 정차를 안합니다~

아마도 세워달라면 세워 주실거 같은데 애매합니다~

게다가 하루에 3대 들어가서 시간도 맞추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약 700여 미터 아래에 실제 송정 버스 정류장이 있으니 그곳에서 쌍계사로 가는 버스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08:15 - 08:45 송정 - 가탄(쌍계사 들렸다가 나올때 내리면 됩니다~)

<지리산둘레길 18 코스(송정-오미, 초중급~)

08:10 - 08:15 원내 - 송정(16코스 종점에서 19코스로 300M 가면 원내 버스정유장이 있습니다~)

여기도 운조루 버스정류장이 16코스 종점인데 하루에 버스가 6대 들어가지만 송정으로 가는 버스와 시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08:50 - 08:51 운조루 - 구룡

09:50 - 09:55 구룡 - 송정(피아골행)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물론 송정에서 트래킹 시작지점으로 약 700M 도로로 올라가야 합니다~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요즘 날씨가 안좋아서 GPX 상태가 별로 이네요~ㅋ

처음 시작하여 고개를 하나 넘어가는데 경사가 조금 있습니다~

넘어가면 피아골로 가는 도로와 만나게 되고 그곳에서 다시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다시내려오면 송정이고 여기서는 오르막이 경사는 있으나, 완경사와 경사가 반복되어서 조금은 수월 합니다~

원래는 여기서 버스를 타야 했네요~

용두 버스정류장입니다~

화개중학교 버스 정류장은 따로 없습니다~

기사분 한테 세워 달라고 하면 됩니다~

참고로 구례버스는 내릴때 계산 하면 됩니다~^^

주차를 화개 초등학교에 한터라 쌍계사쪽으로 조금 올라가면 트래킹이 시작됩니다~

처음엔 마을 도로인데 여기도 경사가 조금 있습니다~ㅎ

막 어느짐을 통과하는데 퇴비를 마당 지하에 요렇게 만들고 있는가 봅니다~

꼭 똥 돼지 집 같기도 하고~ㅎ

얼마간 올라가면 돌탑이 나오는데 여기서 좌측으로 임도로 들어갑니다~

임도길은 좋습니다만 그리 길지 않습니다~

조금 올라가니 가탄 마을이 한눈에 들어오네요~^^

잠시뒤 산길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어김없는 돌계단이 나오네요~ㅋ

멋진 소나무도 지나고, 편백 나무숲도 지나갑니다~

그러다 발견한 멧돼지 발자국인데 상당히 크고 그리 오래되지 않은 듯 보였습니다~

대나무 숲 사잇길도 지나갑니다~

땀 뻘뻘 흘리며 올라가니 작은재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우측으로가면 황장산으로 가게 되는데 다음 17코스의 시작점으로 갈 수 있어서 함 가볼까 하고 있는데,

멧돼지와 살모사를 본뒤로 심히 고민중에 있습니다~ㅋ

고개를 넘어으면 쉼터가 있고 길은 편안하게 이어 집니다~

그럼데 약 200여 미터를 진행하는데 뭐가 꽥 거리면서 후다닥합니다~

멧돼지였는데 도망갔나하고 몇발자국 움직이니 숲속에서 킁킁대고 있습니다~

더가면 위험 할거 같아서 일단 소리나는 쪽으로 사진을 찍었는데, 거리가 멀어서 선명하질 않네요~ㅎ

그래서 일단 뒤에있는 쉼터로 제가 피신을 했습니다~

피신한뒤 잠시 목을 축이고 다시오니 어디론가 사라지고 없네요~ㅋ

참고로 멧돼지를 만나면 소리지르지 말고 가만히 있으면 됩니다~

만약 그래도 멧돼지가 보고 있다면 뭔가 그쪽에 볼일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천천히 멧돼지가 없는 쪽으로 이동하여 시야에서 사라지면

별일 없습니다~^^

이날은 아마도 길에 멧돼지 자국이 많이 있었던걸로 봐서 비온뒤 영역 표시하러 돌아 다니는것 같았습니다~

조금 더가니 습지대가 나옵니다~

그리고 하산을 시작하는데 경사가 있는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얼마간 가니 확 트이면서 경치가 좋아 집니다~

그리고 외곡마을과 섬진강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조금 내려가면 밤 밭이 나오는데 그 밭 사이로 내려갑니다~

밭 길인데도 경사가 상당합니다~

얼마간 내려가니 더디어 임도가 나옵니다~

물론 여기 임도도 경사는 있습니다~

임도를 내려오면 외곡 마을이 나오고 여기서 우측으로 조금 도로를 따라 올라갑니다~

조금 올라가면 좌측으로 다리를 건너 다시 올라가야 합니다~

다리를 건너면서 내서천을 바라봅니다~

포장임도를 따라 올라가다가 보니 여기도 차밭이 있네요~

아랫쪽 경치가 좋습니다~^^

흙으로 지은 집도 있습니다~

영수문이라고 하는데 뭐하는 곳인지는 확실치 않네요~ㅋ

멋진 풍경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요때만 파란 하늘이 있었던거 같습니다~

흐리다고 조금 개다가 비도 조금 오기도 하는게 지리산의 날씨인가 봅니다~ㅋ

얼마간 가니 이제 곧 산길로 들어가는가 봅니다~

저멀리 섬진강이 굽어가는게 멋지네요~^^

여기도 산길을 땀 범벅이 되서 오르니 고개가 나옵니다~

다시 앞으로 가는데 소나무 숲이 멋지네요~^^

이 골짜기에 고사리 밭이 있습니다~

근데 길을 고사리들이 막고 있네요~ㅋ

고사리 밭을 지나 얼마간 갔는데 요넘이 있습니다~

보통 뱀들은 사람을 느끼면 먼저 도망을 가는데 요놈들(까치살모사)은 도망을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뱁들이 싫어한다는 스틱을 꺼내서 돌에 치는데 이넘 도망을 가기는 가는데 영 탐탁찮게 가다말다를 반복합니다~ㅎ

그리고 잠시뒤 임도가나오는데 여기가 17코스 종점입니다~

17코스는 상당히 애매한 코스로 보입니다~ㅎ

17코스 종점에서 간단히 식사를 하고 나니 경치가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다시 산길로 가는데 이런 나무가 길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우째 통과는 했는데 상당히 어렵네요~ㅎ

이번에 태풍이 오고 난뒤라 이런 곳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엄마간 가니 하산을 해야 하는데 갈림길입니다~

이정표가 없네요~

길은 둘다 선명한데 좌측길입니다~ㅎ

조금가니 확트인 곳이 나옵니다~

그러다가 바위 능선길을 조금 내려갑니다~

글때 바위위에 자라고 있는 어린 소나무 하나가 있네요~^^

저아래에 송정 마을이 보입니다~

드디어 임도로 나옵니다~

임도 경사 여기는 상당합니다~

조금 급경사 임도로 내려가니 다행히 완경사 흙길로 가라고 합니다~^^

다 내려오니 개울이 있습니다~

물이 없을때는 그냥 가고 물이 많으면 돌다리를 건너야 합니다~

돌다리 지나 조금 올라가면 16코스 종점이 나옵니다~

도로에서 조금 내려가면 다시 우측으로 산길이 시작됩니다~

역시 경사가 있으니 돌 계단이 나옵니다~

근데 이코스는 중간중간 아예 길이 수풀로 막힌곳이 있습니다~ㅠ

여차처차하여 고개에 올라섭니다~ㅎ

요전에 비가 조금 왔는데 렌즈에 빗방울이 묻었는가 봅니다~

여기 편백나무 군락지가 엄청 큽니다~

중간에 갈림길이 있는데 어디로 가도 밑에서 만나게 됩니다~

좌측은 완경사로가고 직진은 조금 경사가 있는 곳으로 갑니다~

계곡 웅덩이도 있습니다~

너덜지대도 지나갑니다~

그러다가 확트인 전망이 나오기도 합니다~^^

밤나무 사잇길도 지나갑니다~

그러다가 쉼터가 나오네요~

여기서 우측으로 돌아가는데 임도 경사가 만만찮습니다~ㅎ

임도로 조금 가면 다리를 하나 지나 다신 산길로 들어서는데 여기도 돌계단이 있습니다~ㅎ

중간중간 계속 경치가 좋습니다~^^

조금 가다보면 수풀이 길을 가리고 있는 곳도 지나갑니다~ㅠ

물론 풍경은 계속 됩니다~^^

다시 임도가 나오네요~

이제 저멀리 구례읍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가끔 임도에서 숲길로 들어갔다 나오다가를 합니다~

두번째 숲길에 나무 다리가 있는데 다리에서 본 계곡입니다~^^

꼭 목장처럼 길을 만들어 둔곳도 있습니다~

이윽고 아스팔트 도로가 나옵니다~

아스팔트에서 다시 시멘트 포장로로 가는데 앞에 엄청난 경사의 임도가 보입니다~ㅎ

땀 삐질 거리며 올라가니 쉼터가 있습니다~

한참을 걸어가니 문수제라는 저수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그아래로 내죽마을이 보입니다~

내죽마을이 끝날때쯤 구멍가게가 있어서 부족했던 물한통하고 요넘 하나 사서 더위 식혀가면서 진행합니다~^^

외죽마을 끝에 18코스 종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19코스(오미-난동) 이고 직진은 20코스(오미-방광)입니다~

그런데 이정표는 19코스만 가르키고 있습니다~

저는 일단 용두까지 가기위해 20코스로 진행 합니다~

왼쪽 풍경이 좋아서 사진 한장 찍고 갑니다~

그런데 트랙따라 왔더니 도로나가기전에 이곳에서 우측으로 가야하는데 수풀이 우거져서 갈길이 없습니다~

바로 위에 조그만 저수지가 있는데 그쪽을 보니 누군가 올라간 자국이 있어서 올라가니 코스가 저수지 뚝길로 변경 되어 있네요~ㅠ

트랙은 수정하여 올립니다~ㅋ

저수지에 올라가서 본 모습입니다~

저수지를 따라가면 나무계단이 나옵니다~

다올라가서 좌측으로 가면 멋진 길이 나옵니다~

길 끝에 주유소가 있고 도로로 내려섭니다~

도로에서 우측으로 조금 가면 다시 우측으로가야 하는데 도로 건너편에 용두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기서 트래킹을 마무리합니다~^^

이번 트래킹은 아마도 둘레길중에 최악의 날이었던거 같습니다~

멧돼지, 까치살모사에 쓰러진 나무에의한 길막힘, 수풀에의한 길막힘, 게다가 엄청난 거미줄에 깔따구 까지~ㅎ

물론 경치좋은곳 많이 있고, 편백나무 군락지도 좋았습니다~^^

아무래도 둘레길 끝쪽이다 보니 발길도 줄어들고 해서 인가 봅니다~

<GPS 트랙정보>

이번에도 GPX가 하도 오동작이 많아서 상당수 수정하여 올립니다~

16코스 : 지리산16_가탄_송정_201808110946.gpx

18코스 : 지리산18_송정_오미_201808250916.gpx

16,18코스 : 지리산_1618_법하_용두_201808250916.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