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19년 08월 24일 09:30

코스 : 영춘하나로마트-영춘면사무소-동대리-의풍옛길-배틀재-김삿갓문학관-의풍2교(약 23.9Km)

트래킹시간 : 약 5시간 50분(약간의 간식시간 및 외씨버선길 영월객주 탐방(약 1시간) 포함)

난이도 : 중급

이동정보 : 사실 8코스시작점까지 갈까 8코스 중간 용담2교 근처까지 갈까 고민 하였습니다만, 주차하기가 쉽질 않아서 의풍2교까지

하기로 하였습니다~

용담2교 근처에서 단양-의풍 버스가 회차를 합니다~

회차한 버스는 단양으로(총 3회 중 1회와 3회만, 3회 모두 영춘은 감) 돌아갑니다~

시간이 그래도 상당히 좋아서 8:45분 의풍에서 출발하는 버스를 타면됩니다~

기타정보 : 7코스종점이 김삿갓문학관 입구 인게 의아한데, 차라리 김삿갓묘로 해야 하지 않나 싶으네요~

그랬으면 저도 김삿갓묘까지 갔을건데 그곳은 이전에 외씨버선길 걸을때 들려서 이번엔 그냥 패스해 버렸습니다~ㅎ

<소백산자락길 7,8-1 자락(영춘면사무소-의풍) 이동정보>

08:00 의풍2교 도착(영주에서 남대리로 넘어가는 임도길이 꼬불꼬불하여 시간을 넉넉히 잡고 갔더니 너무 일찍 도착했네요~ㅋ)

08:49 - 09:22 의풍-영춘하나로마트(영춘버스정류장직전, 카드요금 1,200원[현금 1,300원])

<소백산자락길 7 자락(영춘면사무소-의풍) 추천이동정보>

08:50-09:25 의풍1리-영춘하나로마트(하나로 마트에서 영춘면사무소 까지 약 300M 이동~)

참고사항 : 7자락이 김삿갓문학과 입구 다리에서 종료되는데, 그곳까지는 버스가 없습니다~(영월버스는 있슴~)

홈페이지에 거리가 18.2Km라고 되어있는데 속으면 안되고 의풍까지 되돌아 나오려면 약 22Km가 됩니다~ㅎ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완만한 오르막 임도로 고개하나를 넘으면 동대리가 나옵니다~

동대리에서 약 2Km 정도 도로로 올라가다가 다시 임도로 올라가는데 그곳이 의풍옛길인데 완경사 오르막으로 배틀재까지 올라갑니다~

배틀재에서 부터 거의 10Km를 도로로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배틀재에서 의풍까지 내리막 도로 경사가 동대리에서 배틀재까지 임도 경사보다 조금더 있다고 보면 됩니다~

즉 경사도등으로 보았을때는 그리 힘들지 않은 코스인데 이번코스 반이상이 일반 아스팔트 도로로 가야 합니다~

약 20Km 지나 고도차가 갑자기 난것은 김삿갓문학관에 있는 외씨버선길 영월객주에서 1시간 가량 쉬다보니 발생하였습니다~ㅎ

의풍2교에 있는 버스정류장입니다~

맞은편에 주차동간 다수 있습니다~

영춘농협입니다~

우측에 하나로마트가 있습니다~

마트와 농협 사잇길로 면사무소로 갑니다~

가는중에 운무에 일부 가려진 소백산자락 풍경이 나옵니다~^^

면사무소 입구에 도착합니다~

이번코스는 이정표가 거의 없으니 최대한 트랙보고 가시기 바랍니다~ㅎ

면사무소 맞은편 길로 가면 다시 소백산자락 풍경이 나옵니다~

포장임도로 얼마갈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갑니다~

그러면 차단기가 나오네요~

가끔 전망도 보입니다~^^

걷기좋은 아주 완만한 오르막길을 조금씩 올라갑니다~

얼마간 가니 고개가 나오네요~

문제는 고개에서 내려가는 길입니다~

온갖 풀들과 약간의 잡목으로(허리까지 올라가는 곳도 있슴~) 걷기가 아주 불편하네요~ㅠ

물론 가끔 경치를 보여주기는 합니다~

얼마간 내려가니 동대리가 보입니다~

그리고 내가가야할 길도 보이네요~^^

여기도 약간의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작은 박스형다리를 건너서 돌아 내려갑니다~

저멀리 산에 구름이 걸려져 있습니다~^^

동대리에서 의풍 방향으로 바라본 풍경입니다~

이제 일반 도로로 나오는데 여기서 의풍옛길 입구까지 약 2Km를 아스팔트 길로 가야 합니다~(물론 차는 거의 없습니다~ㅎ)

중간에 교회가 하나 있는데 아주 고전스러운 느낌이 나네요~^^

조금 가니 우측에 멋진 봉우리들이 나옵니다~

동대1교가 나오는데 이때 다리를 건너지 않고 직진을 합니다~

그러면 바로 의풍옛길 입구가 나옵니다~

조금 올라가니 이번코스 거의 마지막 전망이 나옵니다~

조금 올라가면 작은 집이 있는데 집전에 요런 계곡이 있어서 멱한번 감고 갑니다~^^

그리고 갈림길인데 이정표가 전혀 없네요~

첫번째 좌측 임도로 진행합니다~

그러면 다시 차단기가 나오고 본격적인 의풍옛길을 가게 됩니다~^^

아주 완만한 경사를 이곳도 올라갑니다~

중간에 계곡물이 나오는 곳이 있어서 여기서도 멱을 감고 갑니다~^^

여긴 임도 수준이 아니라 거의 고속도로(?) 수준으로 길이 넓습니다~

약간의 잡풀들이 있으나 발복정도 밖에는 안올라와서 걷는데 지장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걷는거 밖에는 할게 없다는~ㅎ

몇분이서 오손도손 이런저런 이야기 하면서 걷기 아주 좋은 길입니다~^^

거의 끝날무렵 멋진 나무들이 반겨 주네요~^^

그리고 차단기가 나오고 임도가 끝납니다~

조금 돌아가면 일반도로가 나오는데 이정표상 여기가 배틀재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실제는 더올라가야 합니다~ㅎ

도로에서 바라본 배틀재입니다~

고개를 넘으니 배틀재석이 있네요~

이후 한참을 도로로 내려가니 더디어 의풍 마을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삼거리가 나오는데 여기가 8코스 시작지점입니다~

7코스는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여전히 도로로 계속가니 김삿갓문학관이 나옵니다~

문학관입구에 7구간종점 팻말이 있네요~

여기서 직진으로 약 100M를 가면 김삿갓묘가 있습니다~

저는 몇년만에 외씨버선길 영월객주에 가보기로 하였습니다~ㅎ

객주에 계신 해설가분과 한참을 이야기하다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리네요~ㅎ

객주에서 나오면 좌측에 이런 돌다리가 있습니다~

다시 한참을 돌아오니 삼거리가 나옵니다~

자락길 안내판이 있네요~

여기는 단양군에서 운영하는 삼도힐링길과 겹치는 곳입니다~

자락길 안내판은 거의 없고 삼도힐링길 안내판이 자리잡고 있네요~ㅎ

의풍2리로 진행하면 ㄱ갈림길 좌측에 다리가 있는데 그 다리가 의풍2교입니다~

의풍2교를 지나서 이번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초보분들은 배틀재까지만 진행하시면 좋을듯 합니다~(단, 동대리 내려갈때 잡목제거가 된다면)

반대로 진행하면 훨씬 편하게 트래킹이 될 수 있습니다~^^

<GPS 트랙정보>

7 자락 : 자락길_7_201908240930.gpx

7, 8-1 자락 : 자락길_7_8_201908240930.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