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04월 30일 10:15

코스 : 학동입구-학동-심포-장지-망산-미포-우학-우학삼거리(약 13.3km)

산행시간 : 약 3시간 55분

난이도 : 초중급

기타사항 : 2018년 봄에 산악회 따라 비렁길 가서 3,2,1코스를 걸었습니다~

언제간 4,5코스도 걸어야지 하고 생각하다가 어제 실행에 옯기게 되었습니다~ㅋ

근데 4,5코스는 약 7.5Km 밖에 되지를 않아서 안도 둘레길을 더 걸을까 하다가 망산을 가보기로 하였습니다~

참고로 홀산을 하다보니 이동이 쉽지를 않은데 금오도는 다행히 택시와 버스가 있습니다~

근데 버스가 여수시청 홈피에 있는 시간대로 움직이질 않네요~

게다가 배도 약간 시간차이가 있는거 같습니다~ㅠ

원래는 배가 9시10분 배로 알고 갔는데 티켓팅하니 9시20분이고 실제로는 30분되어서 출항합니다~ㅋ

마을버스가 9시40분에 직포로 가는데 배를 타고 가서는 버스를 탈수 없다 싶어서 부랴부랴 택시를 콜 하였습니다~

근데 마을버스가 배들어올때 까지 대기하고 있습니다~ㅠ

결국 거금 15,000원 내고 택시를 탓는데 제가 학동을 말한다는게 우학으로 하는 바람에 5,000원 아꼈습니다~ㅎ(20,000원)

물론 택시는 우학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길이 좁다나 어쨋다나~ㅋ)

그래서 우학 들어가는 입구에서 트래킹을 시작 할 수 밖에 없습니다~ㅎ

돌아 오는 길에는 버스가 14시00분에 여천항을 출발해서 직포로간뒤 직포에서 14시30분 출발하여 여천으로 돌아간다고 되어있는데

역시나 배가 늦게 도착하였는지 14시30분 다되어서 우학삼거리를 지나 직포로 가네요~ㅎ

그래서 다시 택시를 타야하나 했으나 다행히 14:40분경 우학 삼거리로 오길래 마을 버스로 이동하였습니다~^^

근데 마을버스가 우학까지는 1,000원으로 알고 있는데 2,000원 달라고 하네요~ㅠ

일단 고도표를 보시면 트래킹 코스는 완만하게 진행합니다~(중간중간 오르막 내리막이 많기는 합니다~ㅋ)

약 8Km 지점에서 망산으로 가는데 거의 쉬지 않고 올라갑니다~

망산올라가는길 중간쯤 갈림길이 있는데 좌측은 망산 직진은 미포로 가는 길인데 이길을 비탐으로 막아두었습니다~

장지로 돌아가면 버스를 탈수 없어서(장지-여천은 13:00, 16:00 버스가 있슴) 시간이 애매한 관계로 비탐으로 진행하였는데,

전체 거리중 약 200여미터가 가시 덤불에 쓰러진 나무와 잡목들로 진행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길은 원래 잘되어 있었는걸로 보이네요~

마을분 말씀도 갈 수 있다고 하였는데 팔 여기저기 상처가~ㅎ

배출항 20분전에 도착하였으나 주차된차와 배에 실을차가 뒤엉키면서 진입자체가 어려워서 뒤로 돌아 들어가서 어렵게 주차를 하고 나니

티켓팅하는 엄청긴 줄에 무사히 티켓팅하고 나니 출항시간이 다되어서 신기항 사진은 제대로 찍지도 못한체 배에 승선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9시20분 배가 출항은 30분 다되어 하여 시간적인 여유가 있었는데 티켓에 20분배로 되어 있다보니~ㅎ

그래서 승선후 신기항을 찍어 봅니다~^^

배가 출항하면 우측에 화태대교가 보입니다~

원래는 배가 대황간도와 두라도 사이로 가야하는데 시간이 없었는지 두라도와 대두라도 사이로 갑니다~

그래서 근처에서 조업중인 선박 바로 옆으로 지나가네요~ㅎ

여천항에 도착하여 여천항을 찍을 틈도 없이 택시에 탑승하고 나니 다른 일행분들과 함승을 하였습니다~

제가 잘못말해서 학동을 우학이라고 했더니 15,000원 달라길래 일단 주고 나서 가다가 잘못했다하니 합승해서 그런지 더 달라고는

안하네요~ㅎ

일단 직포로 가는길에 학동갈림길에서 하차를 하고 잠시 커피한잔 하면서 숨고르고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4코스 시작지점에 도착합니다~

학동항을 한번 바라보고 갑니다~

조금가면 잘 만들어둔 화장실이 있습니다~

화장실 지나 데크길로 조금 가면 바로 트래킹길로 들어갑니다~

조금 올라가면 동백나무 숲으로 들어갑니다~

물론 동백꽃은 거의 지고 없습니다만, 그 나름 보기는 좋습니다~^^

잠시뒤 갈림길이 나오는데 좌측으로 진행합니다만 일단우측으로 내려가 봅니다~ㅎ

그러면 조망 포인트가아니라 낚시 포인트가 나오네요~ㅋ

여기저기 낚시객들이 많이 있습니다~ㅎ

다시 돌아와 걷기 좋은 길을 갑니다~

중간에 조망 바위가 두어군데 있는데 첫번째는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 두었습니다~

두번째는 들어 가서 해안 절경을 찍었는데 여기도 들어가지 않아도 곧 다시 볼 수 있습니다~ㅋ

깍가지른 벌벽 옆으로도 지나갑니다~

잠시뒤 사다리통전망대에 도착합니다~

그러면 조그전 전망바위에 가서 찍은 사진과 유사한 풍경이 나옵니다~ㅎ

그리고 간혹 동백꽃이 아직 나무에 있는게 있습니다~^^

전망이 좋은곳도 여기 저기 나옵니다~^^

심포항에 가까워지는듯 합니다~

심포항으로 내려가기 전에 온금동전망대가 나옵니다~

이번엔 반대쪽 해안풍경을 담아봅니다~^^

전망대 지나자마자 음수대가 있는데 역시나 물은 나오지 않습니다~ㅋ

잠시뒤 대나무 숲길을 걸어갑니다~

그리고 갈림길인데 오른쪽은 정상루트로 전망바위로 갈 수있고 왼쪽은 직진입니다~

오른쪽으로 가면 잠시 내려갔다가 올라와야 합니다~ㅎ

조망바위 입니다~

다른곳에 비해 조망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막 내려가는데 갈림길이 있네요~

혹시나하고 우측으로 가봅니다~

여기도 조망바위가 있습니다~

조망이 그리 좋지는 않으니 꼭 갈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아마도 여기서 아래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거로 봐서는 역시나 낙씨 포인트로 가는 길인다 봅니다~ㅎ

조금 더가면 심포항 풍경이 나옵니다~

그리고 심포항 입구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윽고 전망대와 데크길이 나옵니다~

단지 심포항 조망만 조금 있을 뿐이네요~ㅎ

금오도 메인 도로로 나옵니다~

도로에서 방파제로 가기전 4코스 종점이 나옵니다~

이후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올라가는데 심포마을이 한눈에 보입니다~

이렇게 얼마간 올라가야하는데 여름엔 그늘이 별로 없어서 힘들거 같습니다~

5코스는 전반적으로 그늘이 별로 없습니다~

거의 올라가니 조망이 좋은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올라가면 우측에 충산이 보이는데 가볼까 하다가 내려가는 길이 장난이 아닌거 같아서 포기합니다~ㅋ

드디어 포장길이 끝나고 비포장길이 나옵니다~

여기가 막개라고 하네요~

막개에서 충산을 바라보면 꼭 거북이가 고개를 옆으로 돌리고 있는듯한 형상입니다~

잠시뒤 돌계단(?)을 올라갑니다~

5코스는 전반적으로 돌길이 많이 있습니다~

숲길을 잠시지나면 개활지가 나오는데 좌측에 망산이 있네요~

다시 대나무 숲길을 지나갑니다~

그려면 바위 낙석지대가 나오는데 막포전망대가 있습니다~

멋진 풍경을 감상하고 갑니다~

조금더 진행하면 알바도가보이는데 섬 좌우에 작은 섬이 두개 있습니다~

그리고 계단을 조금 올라갑니다~

계단을 다올라가서 갑자기 뱁이 한마리 길에 있습니다~ㅠ

돌도 던져 보고 스틱 꺼내서 소리도 내보고 별짓을 해도 꿈쩍을 안해서 결국 나무로 들어 보았더니 죽은 뱀입니다~

누가 그랬을까요~ㅠ

길에서 완전히 떨어진 옆으로 치우고 진행 하였는데 잠시뒤 여성두분이 반대로 오고 있었습니다~

그냥 두고 갔으면 기겁을 했을 수도 있겠네요~

섬 트래킹중 뱀 보기는 처음인듯 합니다~

잠시뒤 야자매트 길로 올라갑니다~

이때부터 아기자기한 섬 조망이 좋은 곳이 계속 나옵니다~^^

잠시뒤 숲구지전망대가 나옵니다~

여기도 조망이 좋습니다~^^

전망대를 지나면 본격적으로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가는내내 좋은 조망을 볼 수 있습니다~^^

더디어 안도대교가 보입니다~

그리고 5코스입구가 나옵니다~

장지항을 걸어가면 장지대합실이 나오고 여기서 5코스를 종료합니다~

대합실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뒤 대합실 좌측 전방을 보면 골목길이 있습니다~

그리고 망산으로 갑니다~

도로로 얼마간 올라가야합니다~

도로오르막 다올라가기전에 좌측에 망산으로 가는 등산로가 있습니다~

여기도 돌계단이 많이 있습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잠시 숨을 고르는 곳이 나오는데 여기 갈림길이 있습니다~

직진이 미포로 가는 길인데 탐방로 아님이라는 표지만이 있네요~ㅠ

얼마간 올라가면 전망대가 나옵니다~

안도가 한눈에 들어오네요~^^

잠시 숨을 고른뒤 계속올라가니 드디어 망산에 도착합니다~

커다란 봉수대가 나옵니다~

봉수대 뒤로가면 봉수대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봉수대에 오르니 360도 조망이 그림같이 평쳐집니다~^^

다시 이전 갈림길로 내려옵니다~

갈까말까 망설이다가 진행합니다~ㅎ

처음엔 길이 좋습니다~

그러다가 잡목에 가시나무에 길을 해치고 지나갑니다~

그렇게 해치고 나가니 대나무 숲이 나옵니다~

잠시뒤 한참 터를 고르는 공사중인 지역을 지나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임도가 나옵니다~

임도 따라가다보니 좌측에 심포마을이 보입니다~

잠시뒤 억새지역을 지나갑니다~

그리고 도로로 내려섭니다~

도로로 조금더가면 좌측에 마을로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그러면 미포항이 나옵니다~

미포항에서 다시 메인도로로 올라서는데 저멀리 우학이 보입니다~

얼마간 올라가니 해변에 유채꽃이 활짝피어 있네요~

그리고 메인 도로로 나옵니다~

도로를 따라 내려가면 우학항이 나옵니다~

그리고 보건지소가 나옵니다~

건너편이 마을버스가 서는 곳인데 아무래도 직포로 가는 버스는 여기 안올거 같아서 삼거리로 이동합니다~

삼거리에 도착하였습니다~

삼거리에 있는 편의점에 문의하니 버스가 여기서 정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트래킹(?)을 여기서 종료합니다~^^

만차인 마을버스에 낑겨 탄뒤 여천항으로 돌아오니 이미 배가 떠날 채비를 하고 있습니다~ㅠ

그래서 급하게 뛰어가서 표를 끊고 배에 승선을 하니 바로 배가 출항하네요~ㅎ

금오도를 배경으로 마지막 사진을 찍어 봅니다~^^

금오도는 비렁길도 좋지만 함구미에서 대부산-옥녀봉-우학으로 가는 산길도 아주 좋다고 마을분이 그러시네요~

그래서 혹시나 다음에 시간이 되면 이코스로 한번더 가 볼까 합니다~^^

GPS 트랙정보 : 비렁길_45_망산_202004301014.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