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02월 16일 09:30

코스 : 금오산주차장-대혜문-해운사-대혜폭포-마애보살입상-오형돌탑-약사암-금오산현월봉-금오정-대혜골-대혜폭포-주차장(약 9.3km)

산행시간 : 약 5시간 15분(시산제 식사시간 포함, 실제 3시간 50분 정도)

난이도 : 중급

기타사항 : 이번에도 7080산악회와 함께 하였습니다~

   시산제가 있어서 시간이 많이 소요 되었습니다~

   빗방울 또는 눈이 날릴것으로 보고 출발하였는데 다행히 비는 안오고 눈발만 조금 날렸습니다만, 바람이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중간중간 바닥이 얼어 있어서 미끄러운 곳도 상당수 있네요~

   특히 금오산에서 금오정으로 내려갈때 통나무계단에 통나무 한번 잘못 밟다가 골로 갈펀 했습니다~ㅎ(옆으로 발이 그대로 미끄러짐)

   그래도 정상 부근에 눈꽃이 만개하여 나름 멋진 산행하고 왔습니다~


산행코스도 및 고도표



일단 마애불까지는 회원들과 함께 천천히 진행한뒤 기상조건으로 인해 정상을 가지 않는분들이 많고, 모두 올라간 코스로 그대로 하산하는데,

혼자 금오정으로 해서 하산하여 금오정에서 부터는 속도를 내서 하산하였습니다~ㅋ

전체적으로는 오름이 대체로 경사가 있는 편입니다~

마애불 지나서 현약사암 가는 구간 경사도가 특히 심하네요~

정상에서 금오정까지 조금 급경사내려 간뒤 금오정에서 한동안 거의 평지 같은길로 가다가 경사가 급해지는데 이때 거의 너덜길이 많습니다~

대혜폭포 가기전에 약간의 오르막 간뒤 대혜문까지 가면 이후는 완경사입니다~^^


주차장 바로위 공원입니다~


공원 옆길로 갑니다~


공원옆길을 잠시지나면 도로로 가는데 케이블카 타기위한 마지막 주차장이 나옵니다~


잠시뒤 케이블카 탑승장옆으로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케이블카가 내려오고 있네요~


경사가 조금 있는곳도 있고 요런 걷기 좋은길도 있습니다~^^


잠시뒤 대혜문을 지나갑니다~


대헤문 지날때 천정에 멋진 그림이 있네요~


그리고 케이블카 하선장을 지나갑니다~


잠시뒤 해운사에 도착합니다~


그앞에 영흥정이라는 샘물이 있는데 다가가면 나온다는 물이 전혀 안나옵니다~ㅋ


해운사에 들어가보니 금박으로 된 대웅전이 있네요~


잠시뒤 갈림길이 나오는데 오른쪽은 도선굴로 가는 길입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경사가 급해집니다~


갈림길 지나면 바로 대혜폭포가 나옵니다~


대혜폭포를 지나 올라가면 좌측에 도선굴이 보입니다~


오르막 계단이 계속 됩니다~


계단이 끝나면 전망바위가 있습니다~


전망바위를 지나면 급경사 오르막이 계속 되는데 가는중에 조망바위가 하나더 있어서 조망을 보고 갑니다~


그리고 멋진 바위와 함께 조망도 그려봅니다~^^


잠시뒤 얼음폭포가 나옵니다~


그리고 알록달록 바위도 있네요~^^


어느정도 올라가니 갈림길입니다~

오형돌탑을 거쳐서 정상을 가려면 좌측 아니면 우측으로 가면 됩니다~


잠시뒤 오형돌탑이 나옵니다~

오형돌탑에서 마애불로 갈때 지나가야할 쌍룡문이라고 하는데 나무로 잘만들어 놓았습니다~^^


오형돌탑입니다~


돌탑아래에 불상이 있는것도 있습니다~


날씨가 좋으면 풍경이 아주 좋을듯 합니다~


눈꽃이 피어있는 바위도 멋있네요~^^


소나무에 핀 눈꽃인데 바람때문에 솔잎이 한쪽으로 쏠려있습니다~ㅋ


눈꽃길을 걸어갑니다~


잠시뒤 마애불이 있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마애불입니다~


마애불을 지나면 다시 오르막이 심해집니다~


중간에 샘터가 있는데 이건 아무래도 고드름이라고 해야 하겠지요?ㅋ


어느정도 올라가니 봉우리에 눈꽃이 활짝 피어있습니다~


약사암 직전 조망바위에 올라가니 잠시 날씨도 좋아져서 조망이 훨씬 좋네요~^^


약사암입니다~

위로 올라가면 전망대가 있는데 출입을 급지하여 놓았네요~


다시 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올라가다가 다시 뒤돌아 봅니다~^^


동국제일문을 지납니다~(올라올때 사람들이 있어서 지나온뒤 찍었습니다~ㅋ)


제일문 지나면 바로 요런 바위가 있습니다~


좌측에 암봉에 눈꽃이 상당히 이쁩니다~^^


그리고 그바위 옆에서 바라본 풍경도 아주 좋습니다~^^


조금더 진행 하면 아랫쪽 정상석이 있습니다~


조금 더가면 진짜 정상석이 있습니다~


정상에서보니 제일문에서 본 암봉이 다시 보입니다~


우측에 소나무 한그루가 있는데 풍파의 흔적이 또렸하네요~


금오정으로 발길을 돌리는데 눈꽃과 풍경이 아주 좋습니다~^^



잠시 급경사 조금 내려오고 나면 아늑한 길이 나옵니다~


그리고 갈림길을 지나면 통나무 계단이 있는데 여기 추울때는 상당히 위험 하네요~

나무 잘못밟았다가 그대로 미끄러질뻔 했습니다~ㅠ

잠시뒤 금오정이 나옵니다~


여기서 직진을 하면 칼다봉으로 가고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그러면 잠시 걷기 아주 좋은길이 나옵니다~^^


작은 연못을 몇개 지나갑니다~


그러면 다시 돌계단에 너덜길에~ㅎ


중간에 거북이 등딱지 같은 바위가 보입니다~

그리고 작은 세줄기 폭포도 있습니다~


갈림길 도착전 잠시 오르막올라가는데 그곳에 조망바위가 있네요~^^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여기가 대혜폭포에서 조금 올라가면 있는 갈림길입니다~


바로 대혜폭포가 나옵니다~


그리고 대혜문도 지나갑니다~


드디어 마지막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진짜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

시산제때 사진 찍느라 가져간 옷을 안입었더니 나중엔 추위에 머리가 띵해지네요~

겨울 산행중 쉴때(특히 식사등 장시간)는 몸의 온도를 자가 확인하여 반드시 가져간 여벌 옷을 챙겨 입어야 하겠습니다~^^


GPS 트랙정보 : 구미_금오산_202002160929.gpx


구미_금오산_202002160929.gpx
0.31MB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오도 비렁길 4~5코스 와 망산~  (0) 2020.05.01
포항 기동지 환종주~  (0) 2020.04.12
경남 고성 연화산~  (0) 2020.02.02
태백 태백산~  (0) 2020.01.20
함양 법화산 삼봉산~  (0) 2020.01.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