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02월 01일 10:55

코스 : 주차장-암벽쉼터-연화1봉-느리재고개-월곡(싸리)재-적멸보궁-정상-운암고개-남산-황새고개-청련암-옥천사-주차장(약 7.6km)

산행시간 : 약 3시간 40분(점심시간 포함)

난이도 : 초급

기타사항 : 이번에는 처음으로 토산방에 가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지인이 시산제인데 함께 가자고해서 따라 나섰습니다~

날씨가 춥지 않을거 같아서 간단히 입고 갔습니다만, 출발전에 시산제 한다고 바깥에 한동안 있었더니 어실어실 하네요~ㅋ

물론 산행중엔 땀 바가지로 흘렸습니다~ㅋ

미세먼지가 주의 단계로 발령이 난 관계로 조망이 그리 좋지는 않았지만, 간만에 화창한 날씨에 산행 하였습니다~^^

고도표를 보시면 처음에 완경사로 이동을 합니다~

암벽 쉼터 가면서 조금 경사를 올라가는데 초반 급경사는 고도표가 조금 이상했던거 같습니다~ㅎ

암벽쉼터에서 완만한 능선길로 한참을 가다가 연화1봉을 올라가기전에 조금 급경사 있습니다~

이후 어느정도 내려오면 도로가 나오고 곧이어 편백 나무숲이 있습니다~

약경사로 연화산까지 가는데 연화산 오르기전에 조금 경사가 급해집니다~

연화산에서 운암고개까지 금경사 내리막을 내려갑니다~

이후 남산 급경사 조금 올라갑니다~

남산에서 다시 급경사 내리막을 조금 내려가면 청련암이 나오는데 이때 부터는 거의 도로로 내려갑니다~^^

대형차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바로위에 있는 소형차 주차장 우측에 산행시점이 있습니다~

나무데크 다리를 지날때 좌측에 보면 공룡발자국이 있습니다~

이후 잠시동안 완경사로 진행을 합니다~

그러다가 계곡을 건넌뒤에 조금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올라가는데 능선까지 올라갑니다~

능선에서 잠시 숨을 고른뒤 다시 조금 경사가 있는 오르막 얼마간 가면 암벽쉼터가 있습니다~

이후 한동안 완만한 길을 걸어갑니다~

그러다가 다시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잠시뒤 연화1봉이 나옵니다~

연화 1봉입니다~

매봉이라고도 하네요~ㅋ

바닥에 있는 정상석도 있습니다~ㅎ

잠시 급내리막을 내려갑니다~

경사가 완만해질 무렵 소나무 사이도 작은 나무가 있는데 햇빛을 받아서 하얀 꽃이 핀듯한게 있네요~^^

그리고 도로가 나옵니다~

도로를 따라 조금 올라가면 좌측에 등로가 나오는데 여기에 두갈래 길이 있습니다~

올라가면서 직진을 하면 연화산으로 바로가고 우측길로 가면 적멸보궁쪽으로 갑니다~

등로로 올라서면 편백 나무숲이 나옵니다~^^

적멸보궁쪽으로가면 미니 장승이 있습니다~^^

잠시뒤 도로가 나오는데 도로로 내려서서 계속 가면 적멸보궁이 나오고 좌측으로 돌아서 가면 연화산으로 바로갑니다~

적멸보궁에 도착합니다~

적멸보궁 우측에 석탑이 있고 좌측엔 커다란 불상이 있습니다~

상당히 큰 불상입니다~

불산 좌측에 커다란 바위가 우뚝 솓아 있는데 그 옆으로 등로가 있습니다~

여기로 올라가면 조금 경사가 있습니다~

조금 올라가면 조망이 아주 봏은 바위가 하나 있습니다~^^

그리고 적멸보궁으로 안오고 바로 올라가는 길과 만나게 됩니다~

바로 경사는 계속 됩니다~

잠시뒤 완경사로 올라서게 되네요~

그러면 돌탑이 있고 여기도 조망이 좋은 곳입니다~^^

처음으로 확트인 조망이 나오네요~^^

여기 올망졸망한 바위들이 많이 있는데 확 눈에 띄는 바위는 없는거 같습니다~ㅋ

잠시뒤 연화산 정상이 보입니다~

연화산 정상입니다~

정상석 앞에도 미니 장승이 두군데 있습니다~

우측에는 솓대도 있네요~^^

잠시동안 급경사 내리막을 다시 내려갑니다~

그러면 운암고개가 나오고 여기서 좌측으로가면 옥천사로 바로 내려가게 됩니다~

직진하면 남산으로 가네요~

잠시 바위들이 무성한 오르막을 올라갑니다~

잠시뒤 바로 남산이 나옵니다~

남산 정상입니다~

여기 조망이 조금 보입니다~

바로아래로 내려서면 갈림길인데 우측으로 가면 갓바위가 있다는데 갈까 하다가 시간 관계상 패스하기로 합니다~ㅋ

여기는 내리막이 급경사까지는 아니나 길이 질퍽해서 상당히 미끄럽네요~

잠시뒤 완경사로 내려섭니다~

그리고 갈림길인데 청련암과 옥천사로 가려면 좌측 바로 주차장으로 가려면 직진을 합니다~

청련암으로 내려가는 길이 좋습니다~^^

조금 내려가면 청련암이 보입니다~

안에 들어가면 우측에 각성암이 조금 오래되어 보이네요~

청련암에서 나오면 도로가 있는데 나오자 마자 우측에 보면 내려가는 돌계간이 있습니다~

물론 직진해도 되지만 한참 돌아가네요~ㅋ

돌계단을 내려오자마자 도로가 나오면 도로 좌측으로 옥천사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옥천사에 도착합니다~

옥천사 일주문을 통과합니다~

도로로 얼마간 내려가면 대형차 주차장이 나오고 산행을 종료합니다~^^

저번 태백산때 너무 추워서 혼났지만 이번엔 오히려 땀으로 범벅이 되어 버렸네요~

날씨가 요상한게 겨울에는 적당히 추운게 좋은거 같습니다~^^

GPS 트랙정보 : 고성_연화산_202002011046.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