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0년 08월 01일 07:05

코스 : 굴불사지주차장-동산-불국유치원-알천제방끝-약산-금학산-섯갓산-용강-무지기산-소금강산-주차장(약 12.9Km)

산행시간 : 약 3시간 30분(잠깐의 휴식시간 포함~)

난이도 : 초중급

기타정보 : 이번주는 손님이 오는 바람에 산행을 못할뻔 하다가 오전에 시간이 비어서 경주 지날때 항상 보이던

소금강산이나 가볼까 하고 가볍게 시작하였습니다~ㅋ

그냥 둘레길 정도 생각하고 나섰는데 둘레길이라고 보기에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거 같습니다~ㅋ

게다가 선답자들이 다녀간 코스중 동산에서 약산 가는 코스에 유치원과 어린이 집이 생기면서 길이 막히는

바람에 약 600M 정도 돌아 다녀닌뒤 알천제방끝 쪽으로 진행 하였습니다~

약 10Km로 예상하였으나 3Km를 더 걸었네요~ㅎ

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

일단 고도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거 같습니다~
알천제방끝 산불감시초소에서 약산 오를때 조금 힘들다고 보시면 될거 같고 섯갓산에서 내려올때 경사가 조금 급합니다~
그냥 둘레길 정도로 생각하고 진행하였으나 약산에서 금학산 가는 길이 비탐인거 같습니다~
여기도 국립공원이어서 비탐은 되도록 진행하지 않는게 좋은데 올라갈때는 아무 표시가 없었는데 금학산 도착전에
반대 방향으로는 안내판이 있네요~
그리고 금학산에서 섯갓산 진행시 길을 막아둔거 같긴한데 동네분이 가도 된다고 해서 진행하였습니다~ㅋ

물론 이쪽은 여름엔 풀이 많아서 짧은 바지로는 진행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ㅎ

굴불사지주차장입니다~
일단 백률사쪽으로 들어갑니다~

진행하자마자 우측 등산로로 진행합니다~

여기 오르막 경사는 조금 있는데 잠시만 가면 됩니다~

능선에 올라서니 멧돼지 출현지역이라고 되어 있는데 설마하였지만, 중간중간 멧돼지 발자국과 흔적이 있네요~
실제로 고라니는 보았습니다~^^

잠시뒤 길이 여기저기 있는데 소금강산에서 백률사로 가는 길과 겹쳐서 그런거 같습니다~
최대한 잠시동안은 왼쪽으로 진행합니다~

소금강산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난뒤 잠시 능선을 따라 진행합니다~

그러면 봉우리올라가는 길과 돌아가는 길이 나옵니다~

봉우리 올라서면 여기가 동산입니다~
삼각점만 있네요~

삼각점 지나면 바로 헬기장입니다~

헬기장에서 내려서면 도로가 나옵니다~

도로로 따라 계속 가면 사러리가 나오고 좌측으로 갑니다~
원래는 여기오기전 불국유치원쪽으로 가서 약산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가보니 길이 막혀있습니다~ㅠ

중간에 마을길로 들어가는데 여기 엄청 오래된 고목이 하나 있네요~

조금가면 확트인 곳이 보기 좋습니다~

잠시뒤 알천끝에 도착합니다~

그곳에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감시초소 좌측으로 등로가 있습니다~

잠시 경사가 있는 오르막을 한동안 올라가야 합니다~

능선에 올라서면 완경사가 되고 잠시뒤 약산으로 가는 갈림길이 희미하게 있으니 약산 가려면 잘보고 가야 합니다~ㅋ

약산에 오르니 그래도 표지판이 있네요~

약산에서 나온뒤 금학산으로 진행하면 능선을 따라 진행하는데 금학산 정상전에 조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잠시뒤 막힌길이 나오는데 지나서 보면 비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ㅋ

그리고 금학산 정상석이 나옵니다~

정상 앞에 나무사이로 조망이 있는 곳이 있습니다~

금학산에서 몇발자국 가면 우측으로 길이 있는데 섯갓산 가는 길입니다~
그런데 비탐표지판은 없으나 길이 막혀 있네요~ㅎ

한동안 풀이 많고 거미줄도 엄청 많은 길이 나오고 빠져 나오니 길이 훨신 좋습니다~ㅋ

그리고 임도도착전에 확트인 곳이 나옵니다~

그리고 바로 넓은 터가 나옵니다~

잠시뒤 임도 사거리가 나오는데 직진 길로 갑니다~

여기도 넓은 초원이 있고 커다란 물웅덩이도 있습니다~

얼마간 가면 갈림길인데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임도가 끝나고 나면 여기도 수풀이 우거진 곳이 많이 있습니다~

완만한 길로 가다가 좌측에 희미한 길이 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서 희미한 길로 가야하고 바로 급경사 길로 올라갑니다~

잠시올라서면 능선인가 싶은 곳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섯갓산 정상입니다~

능선에 오르자마자 우측옆을 보면 섯갓산 표지판이 있습니다~(못볼수 도~ㅎ)

여기서 부터는 넒은 길로 진행하는데 잠시 완경사로 하산합니다~

중간에 다시가야할 소금강산 능선이 훤히 보입니다~

길이 조금 좁아지지만 소나무 숲길입니다~

급경사가 시작되고 원래는 좌측으로 해서 나우빌 좌측으로 내려서여 하는데 그쪽은 급경사에 길이 안보여서

나우빌 우측으로 하산하였습니다~

이제 도로가 보이네요~

나우빌을 우측으로 돌아서 가면 용강산길 입구가 나옵니다~

이쪽은 관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얼마간 오르막을 올라가야 합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능선을 따라 진행하는데 대나무 숲길도 있네요~

체육시설도 있고 돌탑도 있네요~

이후는 한동안 평지 같은 길로 진행합니다~

조망 포인트도 자주 나타납니다~

잠시 급경사로 내려가내요~

다시 올라가는 쪽으로는 계단이 있습니다만, 잠시뿐입니다~ㅋ

이제 바로 앞에 소금강산이보이고 돌탑이 있습니다~
여기가 무지기산인데 확인 못하고 진행 하였습니다~(다음지도상으로는 무지기산이 있는데 네이버 지도상으로는 없음~)

바위들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여기서 부터 잠시 올라갑니다~

그러면 소금강산이 나옵니다~

소금강산 정상입니다~^^

이제 백률사로 하산 하는데 중간에 꼭 햄버거 처럼 생긴 바위가 있네요~^^

여기 하산 길이 많아서 헷갈리네요~ㅎ

잠시뒤 백률사가 우측에 있는데 시간 관계상 패스하고 갑니다~

잠시 포장도로로 내려갑니다~

그러면 굴불사지가 있습니다~

굴불사지 석불입니다~

그리고 주차장이 나오고 산행을 종료합니다~

동네 뒷산 정도 생각하고 갔는데 생각보다 거리도 멀고 길이 험한곳도 있고 해서 원래는 트래킹으로 올리려고 하였으나,
봉우리도 아니고 산이 여섯개나 되어 근교산으로 올립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