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1년 08월 22일 08:00

코스 : 내조마을주차장-산불감시초소-헬기장-자굴산-금지샘-절터샘--내조마을주차장(약 9.5Km)

산행시간 : 약 4시간(간단한 간식과 휴식 포함~)

난이도 : 초중급

기타정보 : 전날 비로 인해 가깝고 빨리 마칠 수 있는 곳으로 가고자 자굴산을 다녀왔습니다~

근처에서 가장 높은 산이어서 조망이 좋다고 하였고, 일기예보상 10시쯤 흐리고 나머지는 구름 있슴으로 되어

있어서 정상 조망을 내심 기대하고 갔는데, 10시쯤 부터 몰려드는 구름으로 인해 정상 조망은 볼 수 없었습니다~ㅋ

그리 많이 알려진 산은 아니지만 산행중 등산을 하시는 분들 몇분 볼수 있긴 했는데 아마도 단코스로 올라

오시는거 같습니다~ㅎ(올라가면서는 한분도 보질 못했네요~)

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임도가 끝나는 지점 부터 오르막이 시작되는데 애법 경사가 있습니다~

첫번째 봉우리를 오르면 당분간 완경사로 오르내리면서 산상곡소류지 갈림길 까지 갑니다~

갈림길에서 다시 오르막을 올라가는데 다음 갈림길까지 애법 경사가 있습니다~

이후 정상까지 완경사로 올라간뒤 정상에서 첫번째 갈림길까지 완만히 가다가 갈림길에서 금지샘까지

급경사로 내려간뒤 이후는 완경사로 하산을 하면 됩니다~^^

내조마을 공용 주차장입니다~

아주 넓어서 좋네요~^^

주차장에서 도로를 따라 조금 가면 가압장이 나오는데 여기서 안으로 들어갑니다~

조금 들어가서 자굴산쪽을 보는데 구름이 장난이 아니네요~ㅠ

자광사를 지나자 마자 시멘트 길로 우측으로 들어갑니다~

전날 비가 많이 와서 그런지 작은 폭포가 있는데 아직 땀이 그리 나지 않은 상태여서 패스 합니다~ㅋ

그리고 잠시뒤 임도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산길로 들어갑니다~

초반에 잠시동안은 길이 아주 좋습니다~ㅎ

잠시뒤 오르막이 시작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가다가 뭔가 있어서 흠짓 했는데 꽃뱀인데 죽어 있습니다~ㅠ

이후에도 작은뱀 하나 더 봤는데 이제 비온뒤에는 뱁을 조심하여야 할거 같습니다~

얼마간 올라가니 능선에 접어 듭니다만, 이후도 경사는 계속 됩니다~ㅋ

경사가 급한 곳은 여지 없이 지그재그 입니다~

잠시뒤 갈림길인데 이정표 따라 가면 안되고 좌측 진진으로 가야 합니다~

이정표는 운암리에서 올라오는 길이네요~

다시 갈림길인데 직진은 능선따라 치고 올라가는 코스이고 좌측은 돌아서 가는 길인데 치고 올라가는 길 경사가

많이 심한 듯 합니다~

땅도 젖어 있고해서 저는 좌측길로~ㅎ

오늘의 하이라이트는 거미줄입니다~ㅎ

얼마나 많은지 거짓말 조금 보태서 100군데 이상 만난거 같습니다~

게다가 깔다구도 거짓말 조금 보태서 거의 100여 마리가 주위를 맴돈거 같습니다~ㅋ

잠시뒤 다시 갈림길인데 우측길로 가면 되지만 왠지 직진길에 조망 바위가 있을거 같아서 가봅니다~

역시나 멋진 조망이 나오는데 이쪽 조망은 이때가 제일 좋았습니다~^^

계속 올라가니 더디어 첫 봉우리에 도착합니다~

이후 오르내리면서 능선을 따라가는데 갈림길이 나옵니다~

역시 운암리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

이후 약간의 바위 지대를 지나갑니다~

그리고 우측 봉우리 옆으로 가는데 지도상으로는 암봉 같은데 당연히 조망이 있을거 같은데 길이 없네요~ㅎ

이런 계단도 내려갑니다~

뻥 뚤린 길도 가네요~

그러다가 산상곡 소류지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부터 다시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이번엔 가례면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게 되는데 이제 조금만 더 올라가면 완경사입니다~

오르막을 모두 올라서니 쉼터가 있습니다~

물론 조망은 없는 곳이고 오로지 쉼터 입니다~ㅋ

이제 왼경사인데 여기서도 산상골로 가는 길이 있네요~

그리고 저멀리 자굴산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조금 가니 배틀바위라고 있습니다~

역시나 조망은 구름에 가려 보이질 않네요~ㅎ

조금 더가니 구름 사이로 살짝 내조리가 보였습니다~^^

그리고 중봉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아마도 우측에 있는 봉우리가 중봉인거 같은데 그쪽으로 잠시 다녀옵니다~

그러면 조망바위가 나옵니다~

바위 위에 돌탑도 만들어 두었네요~

그리고 산불감시초소가 나옵니다~

딴데 가지말고 산불감시 초소에 올라가면 멋진 조망이 나옵니다~

물론 내조리쪽 조망은 구름으로 볼 수 없네요~

다시 조망바위로 와서 자굴산을 보는데 구름이 자굴산을 덥기 시작하였습니다~

조망바위에서 바라본 갑을리 조망입니다~

내조리쪽은구름에 가려서 조망바위위에 자라고 있는 풀을 찍어 보았습니다~^^

다시 갈림길에 도착하여 보니 멋진 소나무가 있네요~^^

조금 더가니 갑을리 쪽도 구름이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정상 바로 아래에 있는 헬기장에 도착합니다~

헬기장에 풀이 무성하면서 평지여서 날만 좋으면 멋진 사진이 나올거 같습니다~

조금 더가니 정상 바로 아래에 쉼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간단히 간식먹고 쉬어 갑니다~

계단을 올라가니 자굴산 정상입니다~

그옆에 자굴산을 설명 해둔 곳도 있네요~

여기 조망이 아주 좋다는데 어쩔 수 없네요~ㅋ

조금 더가면 첫번째 갈림길입니다~

여기로 내려가면 금지샘으로해서 절터샘으로 가고 조금 더가면 조망이 좋으면서 절터샘으로 바로 가는 길이 있어서

원래는 직진을 하려고 하였으나 어차피 조망이 없는 관계로 금지샘으로 하산합니다~

경사가 급한 길을 얼마간 내려갑니다~

중간에 조망바위가 있네요~

조망은 없고 옆에 있는 바위만 찍고 갑니다~ㅎ

조금 더가면 다시 조망바위가 있는데 뜨아~~~~~~

조망 보다 멋진 암봉이 있습니다~^^

내리막을 다내려가면 원래는 우측으로 가야 하는데 등로가 없다고 폐쇄하였습니다~

대신 직진으로 내려가는데 좌측에 금지샘이 있습니다~

샘물을 먹어 보려면 저 좁은 틈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들어갈 수 없어서 패스 합니다~ㅎ

조금 더가면 절터샘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은 내조리로 바로 하산하는 길이고 우측으로 가야 절터샘이 나옵니다~

조금 가면 나무데크가 나오는데 우측이 원래 금지샘에서 내려오는 산길입니다~

이때 잠시 다시 조망이 보이네요~

그리고 절터샘이 나옵니다~

원래는 우측에서 하산하려 했었습니다~

절터샘은 갈림길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간단히 목도 축이고 머리도 감고 하산 합니다~^^

이후 너덜길이 오래 이어집니다~

가끔 조망이 있기도 하는데 이후는 전혀 없습니다~ㅋ

거의 내려올쯤 계단이 나옵니다~

계단이 끝나면 도로로 조금 더가면 됩니다~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

역시나 오늘도 높은 습도와 하산때는 더위가 어김없이 찾아오네요~

그리고 이코스는 자굴산 둘레길을 만들면서 이전 길을 조금 변경한 곳이 많이 있으면 제 트랙이을 따라가면

이전 보다는 조금 수월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