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1년 09월 19일 09:05

코스 : 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옥포항-장승포시외버스터미널-능포항-장승포항-거제어촌민속전시관(약 34.5Km)

트래킹시간 : 약 9시간 20분(중식 휴식, 약간의 알바 포함, 실제 36Km)

난이도(트레킹기준) : 상급(19코스 중급, 20코스 중급)

기타정보 : 19코스도 강망산 임도길이라고 되어 있는데 임도길은 전혀 없고 산길 입니다~ㅋ

오르막도 얼마간 올라가야 하고, 내리막은 바위 지대라서 너덜길도 있습니다~

옥포항까지는 산길과 해안 임도길 등으로 가게 되는데 이후 대우조선을 한바퀴 돌아서가야 합니다~

20코스는 거의 산길과 임도길로 되어 있습니다~

거리도 거의 20Km가 되어서 초보 트래커에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동정보 : 일단 지세포에서 대우조선까지 가는 버스(20번대)가 여럿 있고 대우조선에서 대계마을(30번대)까지도

몇대 있습니다~(20번대는 약 30분 간격, 30번대는 약 1시간 간격~)

시간상 저는 23번 버스로 대우조선까지 간뒤 32번으로 대계마을까지 갔습니다~

08:12-08:27 공령-대우조선정문(원래는 08시08분 경 와야 하는데 출발을 조금 늦게 하네요~ㅋ)

08:35-0857 대우조선정문-대계마을(대우조선 정문에 버스가 잘 서질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손들어야 함)

19코스 예상 이동정보

08:25-09:01 문화상가-대계마을(32,33 1시간 간격)

20코스 예상 이동정보

공령-옥수동 60,61,63,65,57번 약 30분 간격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초반 산길로 고도를 높이면 강망산봉수대에 도착합니다~

이후 급내리막 너덜길을 내려서면 덕포해안을 지나 이번엔 해안 산책로를 가게 됩니다~

그러면 옥포항에 도착하고 이후 도로를 따라 대우조선을 돌아서 장승포에 도착하면 19코스가 종료됩니다~

이후 경사가 있는 오르막 도로로 고개까지 올라간뒤 다시 산길로 양지암등대까지 올라간뒤 내려서면 능포항이고,

다시 임도를 올라서서 조각공원을 지난뒤 장승포 해안도로를 따가 가다가 가미산 임도길로 거제대학교까지 갑니다~

거제대학교에서 내려선뒤 몽돌해수욕장을 지나 해상 데크길로 가면 지세포에 도착합니다~^^

지세포에 있는 거제어촌민속전시관 주차장입니다~

여기서 메인 도로로 조금 올라가면 공령마을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주차장입구에 있는 남파랑길 21코스 안내판입니다~

메인도로에 올라서면 공령마을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버스를 갈아타고 대계마을에 도착하여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대계마을에서 해변을 내려갑니다~

잠시뒤 임도로 올라갑니다~

그러면 도로가 나오고 도로로 조금 올라갑니다~

그러면 거가대교로 연결되는 도로 밑을 지나가는데 지나가자마자 우측 임도로 갑니다~

조금 올라간뒤 민가를 지나 조금 가면 잡풀이 무성한 지역을 통과 합니다~

얼마간 산길로 올라가니 대계항이 조망 됩니다~

이전 임도길 시작할때 만난 남파랑길 지킴이분 입니다~

오르막길 중간까지 이런저런 대화를 하면서 진행하였는데 오르막이 약하다고 하셔서 하산하면 커피마시면서

기라릴테니 오시라고 하였는데 약 10분정도 기다려도 안오시길래 시간이 애매해서 그냥 가버렸습니다~ㅎ

오르막 계단도 있습니다~

그러다가 능선에 오르면 좌측으로 진행 합니다~

이후 갈림길이 몇개 있는데 시그널을 잘보고 가시면 됩니다~

마지막 갈림길에서 우측 이정표를 따라 갑니다~

그러면 봉수대가 나옵니다~

봉수대에서 바라본 조망들입니다~^^

봉수대에서 하산을 하면 조망바위가 몇군데 있습니다~

하산길은 대체로 너덜길입니다~

마지막 조망바위인데 여기로 로프를 타고 올라오는 곳도 있습니다~ㅎ

남파랑길은 로프구간이 아니고 거의 하산때 철 계단을 내려갑니다~

이제 도로구간을 가게 됩니다~

덕포 해안에 도착합니다~

하트모양 포토존도 있습니다~^^

해안을 덛어나자마자 철다리를 하나 지나고 이후 해안 산책로로 가게 됩니다~

조금 가니 갈림길인데 이정표나 표식이 전혀 없습니다~

좌측은 해안으로 내려가는 길이고 직진 계속 올라갑니다~ㅎ

조금 올라가니 덕포 해안이 조망됩니다~^^

중간중간 계곡이 많이 있어서 자주 씻으면서 갑니다~^^

편백 나무숲도 있습니다~^^

이제 산책로가 끝난건가 했습니다만 도로를 가로질러 좌측으로 산책로는 계속이어 집니다~

좌측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저멀리 대우조선이 보이네요~

유채 꽃밭이라고 하는거 같은데(정확히 기억이 가물~ㅎ) 아무튼 초원지대도 통과합니다~ㅋ

잠시뒤 해안 도로로 내려섭니다~

조금 가면 다시 해안 산책로로 들어갑니다~

여기도 해안 조망이 되는 곳이 몇곳 있습니다~^^

이제 급내리막 계단을 내려서 해안으로 갑니다~

내려가자마자 있는 쉼터에서 바라본 조그만 섬입니다~^^

그리고 해안 데크길로 계속 갑니다~^^

데크길이 끝나면 옥포항이 나오고 잠시뒤 대우조선 서문, 남문, 정문을 지나 동문까지 계속 걸어갑니다~

가장 지루한 코스입니다~ㅋ

동문을 지나면 잠시 도로 옆길로 가라고 하네요~

동문을 지나 도로를 따라 계속 가면 장승포 시외버스 터미널 바로 직전 사거리에 도착하고, 19코스가 종료됩니다~

횡단보도를 건너서 좌측으로 가는데 여기는 표지판만 있습니다~

도로를 따라 계속 올라가면 고개마루에 양지암 등대길 안내판과 함께 우측 산길로 들어갑니다~

길은 넓고 좋은데 오르막을 올라 갑니다~

얼마간 올라 가면 전망대가 있습니다~

조망이 좋습니다~

그리고 바로 능포 봉수대가 나옵니다~

여기도 조망이 있습니다~^^

여기는 완경사로 하산을 합니다~

그러면 도로가 나오고 도로 좌측으로 데크길이 있는거 같은데 길이 애매하여 저는 그냥도로로 내려갑니다~ㅋ

그러면 능포항이 나오고 바다를 조망하고 갑니다~

20코스는 트랙과 조금 다른 길이 몇군데 있습니다~

여기도 직진인데 막다른 길이네요~

자세히 보니 건물이 생겼고 우측으로 우회하게 되어 있습니다~

얼마간 가면 하얀등대 가는 길을 지나 바로 임도로 올라갑니다~

조금가면 우측으로 차단기가 있는 임도로 갑니다~

중간에 야자매트가 있어서 걷기 좋게 해두었습니다~

중간에 능포항을 조망하고 갑니다~

잠시뒤 해안 조망이 좋은곳이 나타납니다~

전망대도 있는데 힘이들어서 패스 합니다~ㅋ

그리고 조각 공원을 지나갑니다~

얼마뒤 갈림길인데 여기도 이정표는 없고 트랙은 좌측길인데 막다른 길입니다~ㅋ

잠시뒤 장승포 해안 도로가 나오고 이후 한동안 이길로 계속 갑니다~

가끔 조망도 있습니다~

중간에 남파랑길 안내판도 있습니다~

여기는 상사화에 속하는 꽃무릇이 엄청 식재되어 있었습니다~^^

해안도로가 끝나면 장승포가 보입니다~

장승포 수변공원을 지나갑니다~

여기도 하얀등대를 지나 조금 가면 데크 계단을 올라갑니다~

계단을 올라가면서 바라본 해안입니다~

그리고 장승포를 바라봅니다~^^

잠시뒤 전망데크가 나오면 우측으로 올라갑니다~

조금 올라가면 여기도 안내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임도로 가게 됩니다~

여기서도 장승포가 조망됩니다~

잠시뒤 산길로 가라고 하네요~

여기도 해안 산책로인데 조금 길이 좁습니다~

얼마간 가니 바위 여기저기에 시들을 적어둔 곳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너덜길이 나오면 오르막을 조금 올라 가야 합니다~

경사는 완만합니다~

얼마간 가니 고인돌 처럼생긴 바위가 있네요~^^

전망데크도 나옵니다~

전망데크에서 망망대해를 보고 갑니다~^^

갑자기 체욱시설이나오고 막다른 길인가 했는데 우측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내요~ㅎ

조금 올라가면 임도가 나오는데 여기 트랙이 완전히 틀린 곳입니다~

우측으로 임도를 따라 가면 됩니다~

조금 가면 이런곳이 있는데 트랙은 좌측 산책로로 가라고 되어 있는데 표시는 직진입니다~

아마도 좌측길이 학습장으로 바뀌면서 그냥 도로로 길이 변경된거 같습니다~

솔직히 길은 좌측길이 좋으나 저는 그냥 도로로~ㅎ

거제대학교에 다다를쯤 저멀리 옥겨봉이 보이고 그위에 구름 구름사이 햇님이 있는데 보기 좋네요~^^

완전히 한적한 곳에 있는 대학입니다~

옥림마을에서 바라본 지세포 쪽입니다~

다시 몽돌해변으로 들어섭니다~

몽돌해변으로 조금 걸어가면 데크길이 보입니다~

걸어온 봉돌해변을 바라봅니다~^^

여기는 해상 데크길이 많이 있습니다~

중간에 잠시 길은 해변으로 내려섰다가 다시 올라갑니다~

해상데크길이 끝나고 나니 저녘 노을이 지기 시작합니다~

소동해안교를 지나면서 바라본 저녘노을 입니다~

그리고 거제어촌민속전시관 주차장에 도착하여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이번코스는 조망이 좋은곳이 많아서 찍은 사진이 많네요~^^

그런데 점점 일몰시간이 짧아지고 있어서 다음 부터는 랜턴을 꼭 챙겨 가야 할거 같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