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1년 07월 20일 09:45

코스 : 배둔시외버스터미널-마동호-황리사거리-덕포일반산업단지-덕포교-내죽도수변공원-충무도서관(약 34.3Km)

트래킹시간 : 약 8시간 40분(중식 및 휴식 등 1시간 30분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중급이상(13코스 중급, 14코스 초중급)

기타정보 : 13코스는 임도길 약 1Km를 제외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그늘이 없습니다~

또한 14코스는 그래도 임도길이 길어서 약 3Km 정도는 그늘이 있네요~^^

어제 컨디션 난조와 덥고 습한 날씨로 인해 자주 쉬면서 걸었습니다~

아무래도 여름 땡빛에 35Km는 무리가 따라오네요~ㅋ(가끔 구름이 가려주긴 했습니다~)

이동정보 :

충무도서관에서 아래로 조금 내려가면 3거리 좌측에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640번과 81번이 지나가는데 시간을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네요~

640번 첫차가 08:00쯤 서호시장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그 버스를 이용하여 시외버스터미널까지 간뒤,

시외버스를 타고 배둔으로 이동하였습니다~

640번은 하루 6회 81번(마을버스)은 하루 5회 운행을 하는데 81번의 경우 거제대교에서 시외버스 터미널로 오는

버스중 오전 첫차(07:45)는 758번으로 변경되어서 충무도서관으로 오질 않습니다~ㅠ

결국 640번 첫차를 이용하였습니다~

08:48-08:51 충무도서관-통영시외버스터미널

09:00-09:38 통영-배둔(시외버스 4,000원)

13코스 예상 이동정보

06:45-07:20 무량촌입구-고성
07:35-07:45 고성-배둔

14코스 예상 이동정보

한선1차 아파트까지 도보이동
한선1차-통영시외버스 버스이용(버스 많음)
08:00-08:35 통영시외버스-임외마을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역시나 고도표는 큰의미는 없습니다~

약 15Km에서 18Km까지 도로오르막과 임도 내리막이 있고, 약 24Km에서부터 26Km까지 임도 오르막 내리막이

있습니다~

그외는 거의 평지에 가깝습니다~^^

통영시림충무도서관에 주차장이 있으며 무료입니다~

아래로 내려와서 3거리 좌측에 시내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시외버스 터미널로 이동한뒤 백둔으로 이동합니다~

백둔 시외버스 정류장 옆에 있는 남파랑길 안내판입니다~

맞은편으로 13코스가 시작됩니다~

넓은 논에 왜가리들이 20여마리가 날아 오르고 있네요~

논길을 따라가다가 끝에 다다르면 제방길로 올라가야하는데 수풀이 많습니다~

역시나 올라가도 수풀이 많은데 바지가 엉망이 되어 버렸습니다~ㅋ

도로로 얼마간 가면 체육공원이 나오는데 넓은길에 횡단보도도 없습니다~

물론 차는 거의 없습니다~

바로앞에 배화교가 있는데 공룡이 있네요~^^

얼마간 더가면 거북선 도보교가 나오는데 그리로 갑니다~

해상도보교라고 되어 있고 야간엔 조명도 들어오는거 같습니다~

솔직히 바다인지 강인지는 모르겠지만, 해상도보교이니 바다겠지요~^^

도보교를 건넌뒤 도로 인도로 한참을 가면 마동호 수문이 보입니다~

그옆으로 도로가 있습니다~

도로를 다 건너면 우측으로 가야하는데 갓길이 없습니다~

바닥에도 위험 구간이라고 되어 있네요~

우측으로 바다 같은 마동호가 보입니다~

얼마간 가면 좌측으로 마을길로 들어갑니다~

푸른 들녘과 함께 조망이 좋네요~^^

마을 중간쯤 가면 들샘흔적이라고 된곳이 있습니다~

우측으로 우뚝한 암봉 두개가 아마도 거류산인거 같습니다~

저산을 보고 있자니 이더운날 차라리 저산이나 다녀올걸 하는 생각이 팍팍 드네요~ㅋ

저멀리 거류면이 보입니다~

이제 마을길이 끝나고 거류면으로 들어갑니다~

조금 진행하면 좌측으로 논길이 있는데 마지막에 공사중이어서 빠져나오기 조금 어려울 수도 있으니 그냥도로로

가도 될거 같습니다~

거류면을 지나면 좌측으로 바다가 보입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근처에 있는 마을들이 가꾸고 있는 꽃밭이 있습니다~

다른데는 거의 접시꽃만 있더니 여기는 다른게 있네요~^^

꽃밭을 지나면 우측에 데크길 같은게 있어서 '저리로?' 했는데 그냥 직진이네요~ㅋ

다시 바다를 조망하면서 갑니다~^^

그러다가 도로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거의 고개에 도착할 무렵 엄청 방갑게도 산에서 내려오는 물이 있습니다~

잠시 머리도 감고 상의도 벗어서 찌든 땀도 씻어내고 나니 조금 살거 같네요~^^

그리고 나니 좌측에 바다 조망이 눈에 들어옵니다~ㅋ

잠시뒤 도로는 끝이 나고 임도로 진행하게 됩니다~

중간중간 바다 조망이 계속 보입니다~

임도가 끝나면 성동조선소 길이 나옵니다~

조선소가 끝나면 13코스 종점입니다~

분명 트랙상으로는 여기가 끝인데 아무리 봐도 안내판이 없습니다~

도로를 건너 좌측으로 가면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그 옆에 안내판이 있네요~ㅎ

조금 가니 인도 보도 공사가 한참입니다~

그래도보도를 걷는거 보다는 맨땅이 훨 낮네요~^^

마을을 빠져 나오면 좌측으로 임도길로 들어갑니다~

잠시후 본격적인 임도로 들어갑니다~

임도치고는 오르막이 조금 있습니다~

그리고 한참을 올라가네요~ㅋ

중간에 잠시 보여지는 조망입니다~

오르막을 다올간뒤 내려간는데 바다가 다시 보이기 시작합니다~^^

바다위에 조그만 섬 두개가 있네요~

임도가 끝나고 마을을 지나면 도로가 나오는데 가로 질러 갑니다~

입도라는 섬인데 사람들어 들어가는거 같습니다~

구집마을을 지나자 마자 다시 임도로 잠시 들어갑니다~

임도에서 바라본 바다 풍경입니다~

다시 임도가 끝나고 도로로 진행합니다~

이제 저멀리 통영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얼마간 가면 덕포교가 나오고 다리를 건너 제방길로 계속 갑니다~

제방에 들어서면 좌측에 작은 돗단배 모형이 있는데 코로나 이겨 내자는 문구가 있네요~

제방길이 끝나면 내죽도 수변공원길이 나옵니다~

다행이도 여기는 우레탄으로 보도를 만들어 두었네요~^^

우레탄길이 끝나면 좌측에 못건이 있는데 관광용인지 진짜로 움직이는지 모르겠네요~ㅋ

그리고 한참 공사중인 죽림종합문화센터 옆을 지나고 14코스가 종료됩니다~

여기도 길건너에 남파랑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다음 코스는 어떻게 할까 심각히 고민중입니다~

16코스 일부구간 공사로 인해 버스 이용하라고 공지가 되어 있기도 하고, 날씨도 어떨지 모르겠고~ㅋ

아무튼 여름에는 많이 쉬면서 움직여야 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