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1년 07월 31일 08:25

코스 : 충무도서관-삼봉산 등산로-신거제대교-사등면사무소-거제레져월드-고현항-고현버스터미널

(일봉산 왕복 약 400M 포함, 약 30.28Km)

트래킹시간 : 약 9시간 40분(중식 및 휴식 등 2시간 10분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중상급(15코스 중급이상, 16코스 초급)

기타정보 : 15코스는 삼봉산 등산이 포함 되어 있을뿐 아니라 오르내림이 많이 있습니다~

등산인 기준으로 보면 그리 난이도가 높은것은 아니지만 트래커 입장에서 보면 거리도 있어서 난이도가 상당하네요~

16코스는 그늘이 별로 없습니다~

새벽에 엄청안 폭우가 내리고 나니 신발도 젖어 버린데다가 오전 내내 높은 습도로 힘들었고, 오후에는 쨍쨍한 햇빛에

또한 힘들다 보니 자주 쉬면서 걸었습니다~

그레서 일단 8월중에는 남파랑길을 걷지 않으려 생각 중입니다~ㅋ

이동정보 :

고현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통영으로 가는 시외버스가 약 20분 간격으로 있습니다~

문제는 통영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충무도서관으로 가는 시내버스가 많지 않다는 건데 주로 81번이 약 1시간 간격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81번 시간을 기준으로 시외버스를 타면 됩니다~

07:04-07:40 고현시외버스터미널-통영시외버스터미널(시외버스, 원래는 20분차를 타려 했는데 조금 일찍 도착하여~)

08:15-08:19 통영시외버스터미널-충무도서관(81번, 원래는 20분에 출발해야 하는데, 마을 버스라 그런지 일찍 출발~)

참고로 07:40분 시외버스를 타고 가면 너무 빠듯할거 같아서 20분 차를 타려고 했습니다~

고현에서 통양까지 시외버스가 35분~40분 정도 소용 됩니다~

15코스 예상 이동정보

08:13-08:23 사등면사무소 - 거제대교(거제 40번) 08:38-08:48(거제 41번)
  08:55-09:25 거제대교-충무도서관(통영 81번)

16코스 예상 이동정보

고현시외버스-사등면사무소 : 40,41,42 약 15분 간격 운행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초반 삼봉산 오르내림이 있습니다~

게다가 이후에도 평지는 거의 없는 오르내림이 계속 됩니다~

15코스를 조금 줄이고 16코스를 조금 늘리는게 어떨까 합니다~^^

고현시외버스 터미널 뒷편에 공용주차장이 있습니다~

오전 7시경부터 오후 6시까지 주차하였는데 6,000원 나왔네요~

주변에 길가 주차장이 있기도 한데 안전하게 여기 주차하였습니다~

통영 충무도서관 정류장에 도착하여 도서관 방향으로 조금 더갑니다~

충무도서관 앞에 15코스 안내판이 있습니다~

여기서 길을 건너 15코스가 시작됩니다~

안내판을 등지고 서면 시작지점이 보이고 가야할 길도 보입니다~

조금 가면 바다가 있는데 여긴 시내쪽이라서 그런지 쓰레기등으로 좋지 않습니다~ㅠ

오르막 조금 올라가면 우측 좁은 도로로 진행합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좌측길로 가라고 하는데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와야 하는데 직진 해도 됩니다~ㅋ

잠시후 도로를 벋어나 임도로 올라가는데 임도 경사치고는 조금 급합니다~

임도길이 평편해지면 우측으로 산길로 들어갑니다~

조금 올라갔을 뿐인데 습도로 인해 땀으로 범벅이 되니 갈림길이 나옵니다~

정상루트는 여기서 좌측 이봉산으로 가는 것인데 일봉산만 빼고 가는게 그래서 저는 우측으로 갑니다~

약 200M 올라가면 일봉산입니다~

정상표지판이 있고 조망도 조금 있을거 같은데 안개로 인해 전혀 보이질 않습니다~

다시 갈림길로 내려와서 직진을 합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헬기장이 나옵니다~

헬기장 지나 조금 더 올라가면 이봉산입니다~

여기도 표지판이 있습니다~

조금 내려가면 체육시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오르막이 시작되는데 길은 좋습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삼봉산이 나옵니다~

물론 여기도 표지석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망대가 있는데 역시나 전혀 보이질 않습니다~

삼봉산에서 내려가면 임도가 나오는데 여기는 28코스도 지나가는 곳입니다~

그래서 안내판이 여럿 붙어 있네요~

28코스 안내판도 있습니다~

잠시동안 멋진 임도길을 걸어갑니다~

조망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내려가면 있는 양촌마을도 보입니다~

마을에 도착하면 도로를 가로질러 갑니다~

원평마을에 도착하여 후지냉동이란 곳이 나오는 그 건물 뒤로 돌아서 가는 샛길로 갑니다~

조금 더가니 어미소와 새끼소가 나란히 풀을 뜻고 있네요~^^

잠시뒤 조그만 포구에 도착합니다~

포구를 지나니 굴다리를 지나가라고 하네요~

굴다리 지나 조금 가면 거대한 다리가 나오는데 신거제대교 입니다~

잠시뒤 저 다리를 건너가게 됩니다~

다리 아래에 안내판이 있습니다~

이제 신거제대교를 지나가는데 가도 가도 끝이 없네요~

차들은 씽씽 달리는데 조금 겁나기도 합니다~

다리에서 바라본 바다 풍경입니다~

줌을 땡겨 보니 저멀리 아마도 옥녀봉인거 같은데 구름인지 안개인지가 걸려 있습니다~

다리를 건너자 마자 좌측 데크로 갑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이제 해안 길로 갑니다~

해안 길인 만큼 바다 풍경을 보고 갑니다~

후포항을 지나자 마자 우측 임도길로 갑니다~

얼마간 올가면 다시 산길로 들어갑니다~

조금 올라가면 갈림길인데 좌측은 원래길이고 우측이 새로 생긴 길입니다~

즉, 트랙상으로는 좌측길, 이정표상으로 우측길, 그런데 좌측길은 풀이 무성하게 자라서 갈 수가 없네요~ㅋ

우측길로 가면 잠시 걷기 좋은 길로 갑니다~^^

다시 마을로 내려온뒤 조금 더가면 갈림길인데 이정표와 남파랑길 화살표가 다릅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야하는데 직진이 후포항(?), 후포항은 이미 지나왔는데 엉뚱한 방향입니다~ㅋ

그리고 뒤돌아가면 다음에 가야할 청곡 마을이라고 하네요~ㅎ

좌측으로 들어 가면 청곡마을이 나오고 포구에 도착하기전 우측으로 가면 자그만 교회를 지나 밭길로 들어갑니다~

산길을 내려온뒤 마을 지나 가면 커다란 나무와 정자가 있는데 그아래에 청곡리 지석묘가 있습니다~

사동축구장을 지나면 다시 해변길로 가게 되는데 바다에 바위가 하나 있네요~

바다 풍경이 좋습니다~^^

사동에 도착하면 바다위 데크길이 있습니다~

한참을 갔는데 갑자기 공사표지판과 함께 통행 금지라고 하네요~

데크 수리중인데 수리는 모두 끝난거 같았지만, 약간 흔들리는거로 보아서 아마도 바닥이 조금 떠 버린거 같습니다~ㅋ

데크길이 끝나면 15코스 종점입니다~

그리고 16코스 안내판이 있습니다~

바다에 물고기 처럼 생긴 섬이 있네요~(지도에는 노루섬이라고 되어 있슴~)

그리고 가조도로 들어가는 다리가 보입니다~

성포항을 지나자 마자 아주 좁은 골목길로 들어가야 하는데 이정표가 없습니다~

리본에 보이면 그리로 들어 가야 합니다~

좁은 길로 조금 올라가니 도로가 나오네요~

도로로 한참을 가다가 다시 지하도를 지나면 임도로 들어갑니다~

임도로 조금 올라가면 바다 조망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때 발견한 이것~

틀어보니 물이 아주 잘나옵니다~^^

잠시뒤 사등제2배수지 건물이 나오고 안내판이 있으면서 산길로 다시 들어갑니다~

오르막을 다 올라가면 임도길이 나오는데 여기도 아주 좋습니다~^^

편백나무 숲길 입니다~^^

비포장 임도가 끝나면 다시 안내판이 있고 잠시 쉬어 가라고 의자도 여럿있습니다~^^

숨 한숨 돌리고 조망사진도 찍습니다~^^

다시 산에서 내려오니 사등성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지하도를 지나갑니다~

공터를 지나고 나면 요런 철다리를 지나갑니다~

바다에 떠 있는 선도 구경하고 갑니다~^^

해변길을 걸어 갑니다~

그러면 잠시뒤 사곡해수욕장이 나오는데 코로나에도 사람들이 많네요~

그리고 현재 남파랑길 공지상으로는 여기서 버스로 이동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버스는 여기서 우측 도로로 얼마간 나가야 됩니다~

일단 저는 다음 버스 정류장 까지 가보기로 합니다~ㅎ

사곡 해수욕장을 지나면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여기서 우측으로 도로를 올라갑니다~

한참을 올라가면 대로가 나오는데 여기 직전 우측에 지하도가 있습니다~

지하도를 지나면 버스 정류장이 있고 그곳에서 버스를 타면 되는데 일딴 저는 조금 더가면 있는 휴게소로 갑니다~ㅋ

휴게소까지는 조금 안전합니다~

휴게소를 지나면 갓길이 좁아서 조금 위험합니다~

차들도 엄청 빠르고 심지어 오토바이들이 갓길로 들어 옵니다~ㅠ

이제 위험 구간이 끝이 나네요~ㅎ

여러명이 가기에는 위험 구간인거는 확실한거 같습니다~

얼마간 가면 아파트 단지가 나오고 단지 옆으로 산책로가 있습니다~

조금 더가니 육가가 나오고 육교를 지나갑니다~

육교를 지나면 두길이 있는데 윗길은 일반 횡단보도길이고(방음벽 넘어) 아랫길은 산책로 입니다~

화살표는 윗길로 되어 있으나 아랫길이 공기도 좋고 걷기도 좋은거 같습니다~

아파트 단지가 끝나고 새로운 아파트 단지 공사현장을 지나고 나면 고현 시외버스 사거리가 나옵니다~

여기가 16코스 종점인데 여기는 안내판이 없습니다~

아마도 아파느 공사중이어서 그런가 봅니다~ㅎ

이번에 걷고 나서 보니 한코스는 갈만한데 두코스는 이런 날씨에 가기엔 무리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잠시 접고 대신 다음에 선선해지면 1박2일 일정을 한두번 갈까 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