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1년 09월 04일 09:10

코스 : 고현버스터미널-석름봉- 하청야구장-장목파출소-두모마을-대금산-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약 33Km)

트래킹시간 : 약 9시간(중식 및 휴식 등 포함)

난이도(트레킹기준) : 상급(17코스 중급, 18코스 중급)

기타정보 : 17코스는 약간의 등산도 있을 뿐더러 거리도 거의 19Km 입니다~

18코스는 대금산으로 돌려 놓은 곳이 만만치 않습니다~

거의 낮은 산 등산 수준이네요~

게다가 여름이라서 그런지 길도 안보이고 가시 덤불은 아니지만 가시 풀잎에 진행도 어렵습니다~

이동정보 : 이번에는 버스 한번만 타면 갈 수 있었습니다~

대계마을에서 고현으로 가는 버스는 약 1시간 간격으로 있는데 32번과 33번이 운행합니다~

08:11-09:00 대계마을-고현버스터미널

17코스 예상 이동정보

장목 - 고현 : 30,30-1,31,32,33,33-1 약 20분 간격

18코스 예상 이동정보

대계마을-장목 32,32-1,33,33-1 약 매시 25분 경

트레킹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를 보시면 약 1Km 지점 부터 산행을 시작합니다~

약 5Km까지는 산길로 이동하고 이후는 임도입니다~

약 28Km 지점 부터 대금산 바로 아래까지 산행을 하게 되는데 올라가는 길 경사가 애법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초보자는 가지 않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김영삼대통령 기록전시관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맞은편에 대계마을 무더위 쉼터가 있고 그곳이 버스 정류장입니다~

여기는 안내판은 없고 요렇게 19코스 시작을 알리는 표지만 있습니다~

고현 사거리인데 길을 건너 트래킹을 시작합니다~

사거리에서 다리를 건너서 조금 가면 공사구간이 나옵니다~

원래는 공사구간으로 해서 가야 하는데 길이 막혀서 조금 돌아 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조금 돌아서 가면 다시 원래길과 만나게 됩니다~

조금 가면 신오교가 나오고 다리를 건너 가자마자 산행이 시작됩니다~

다리에 다다르면 화살표가 다리를 건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건너편에 직진 화살표가 하나더 있습니다~

17-1코스라고 해서 17,18코스를 건너 뛰고 가는 길입니다~

다리를 건너면 이렇게 산으로 들어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동네 뒷산이어서 갈림길이 많이 있는데 석릉봉으로 향합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전망대가 나오는데 전망대 보다는 바로 아래 나의 의자쪽이 조망이 좋습니다~

나무의자에서 바라본 고현 시내 조망입니다~

이후능선을 따라가면 체육시설이 나옵니다~

조금 가면 갈림길인데 오른쪽은 작은 봉우리 들렸다가는 길이고 왼쪽이 남파랑길입니다~

두번째 갈림길인데 오른쪽은 석릉봉을 들렸다 가는 길이고 좌측이 남파랑길입니다~

그런데 다음 지도상 석릉봉은 더가야 있다고 하여 가면 있겠지 했는데 없네요~ㅎ

지나가고 나서 우측 길이 석릉봉임을 알았습니다~ㅋ

석릉봉을 지나면 애법 가파른 내리막을 얼마간 내려갑니다~

그러면 임도와 쉼터가 나옵니다~

쉼터 입구에 수도가 있는데 마시면 안된다고 하네요~

간단히 세수 정도는 충분합니다~^^

포장임도 조금 가면 이쁜 임도길이 나옵니다~

가끔 우측으로 조망이 나옵니다~^^

약간 오르내리면서 임도를 진행하다가 본격적으로 내리막 임도에 접어 드니 바다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대성사 지나 마을을 벋어나면 도로가 나옵니다~

하정야구장에 다다르면 바다가 보입니다~

야구장 지나 가다가 논사잇길로 들어가고 곧 도로로 가게 됩니다~

도로로 조금 가면 우측으로 다시 임도길로 들어갑니다~

올라가다가 바라본 조망입니다~

여기 대나무 숲이 아주 좋습니다~^^

임도를 빠져나와 실전마을을 지나면 다시 도로가 나옵니다~

여기 이면 길도 없고 차도 조금 있어서 위험한 구간이네요~

도로 공사구간도 있습니다~

오히려 공사를 안하고 있어서 차를 피해 가기엔 좋았습니다~ㅎ

공사가 끝나는 지점에서 짧은 임도구간으로 들어갑니다~

그럼데 쓰러진 대나무로 인해 포복으로 가야 하네요~ㅎ

임도 위에 서니 저멀리 장복마을이 보입니다~

장목파출소앞 장동삼거리에 도착하면 17코스가 종료됩니다~

여기도 코스도는 없고 표지판만 있습니다~

잠시뒤 장목항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장목항을 벋어나니 이런 코스이정표가 있네요~

여긴 18코스인데~ㅎ

잠시뒤 도로를 건너 다시 임도로 가야하는데 횡단보도도 없습니다~

여기 도로 공사가 되어서 이전 길과 조금 변경이 되어서 트랙하고도 맞지 않네요~ㅠ

임도 정상부에 다다르니 잡풀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여기도 내리막 시작할때쯤 바다가 조망됩니다~^^

그리고 지하도를 건너갑니다~

관포마을을 벋어나 임도로 가다보면 좌측으로 들어가라고 합니다~

그러면 신봉산 둘레 임도길로 가게 됩니다~

가끔 바다 조망이 보입니다~

둘레임도 중간쯤 가면 임도길이 아니고 좁은 길로 얼마간 가게 됩니다~

여기서도 바다가 조망이 됩니다~

임도가 끝나면 두모몽돌해변이 나옵니다~

그리고 해변 데크길로 갑니다~

데크길이 끝나면 몽돌해변길로 가야 하는데 걷기 아주 불편합니다~ㅋ

해변 중간쯤 산책길로 올라갑니다~

저멀리 거가대교가 보이네요~

이제 다시 도로로 나가게 됩니다~

도로로 얼마간 가면 매미성이라는 관광지가 있는데 여기 사람도 바글바글 차도 바글바글 하네요~

관광지를 지나면 데크길로 올라가는데 바로 앞에서 다시 내려 오게 됩니다~ㅋ

데크길 내려와서 조금 가면 우측으로 지하도를 지나갑니다~

그러면 임도 오르막이 나오고 잠시 조망을 보고 갑니다~

그러다가 임도가 끝나고 산길이 나옵니다~

분명 대금산 임도길이라고 했는데 조금 당황 스럽네요~ㅠ

바닥을 자세히 봐야 길이 보이고 길인지 아닌지 분간도 힘들고 잡목과 풀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약 200여미터를 해치고 지나가니 그래도 조망이 나오네요~^^

첫번째 능선에 오르게 되는데 여기도 잡풀은 장난이 아닙니다~ㅎ

사진상으로는 길이 전혀 보이질 않네요~ㅋ

두번째 능선에 어렵게 도착합니다~

여기서 대금산으로 가다가 알바하였습니다~

대금성 방향의 조금 우측방향으로 길인 것으로 나오는데  그쪽 방향 길이 없습니다~

알고 보니 올라온 방향 그대로 직진 조금 하면 좌측 방향으로 임도 길이 있네요~ㅎ

요렇게 잠시 임도길로 갑니다~

그러다가 갈림길인데 좌측 산길로 가야 합니다~

우측에 대금산이 보이네요~

시간도 상당히 지체하였고 잘못하다가는 어두워 질수도 있고(산에서는 금방 어두워 짐) 체력도 안되고 해서 올라가는거

패스하기로 합니다~ㅋ

중간쯤 올라가면 우측에 샘터가 있다고 하는데 길을 막아 두어서 그곳도 패스하였습니다~ㅎ

일단 남파랑길로는 정상입니다~

좌측은 이전 대금산 갈림길에서 오는 길이고 우측은 대금산 직진하면 됩니다~

일단 정상에 올라 멋진 조망을 보고 갑니다~

조그 가면 갈림길인데 좌측으로 갑니다~

역시나 숲속은 어두워 지기 시작합니다~

이쪽으로도 조망이 있습니다~

이제 시루봉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하산을 합니다~

얼마간 내려가면 임도가 나오고 좌측으로 갑니다~

좌측으로 꺽자마자 방가운 샘터가 나와서 바로 한잔을 마셨는데 마시고 나서 우측을 보니 수질검사중이라고 먹지

말라고 하네요~ㅠ

그렇거면 바가지는 걸어 두지를 말던지~ㅋ

이때부터 임도를 살짝 오르내리면서 진행하게 되는데 조망이 있는 곳이 몇군데 있습니다~

저멀리 외포 마을이 보이고 언덕위 마을이 보이는데 언덕위마을을 내려가면 소계이고 그다음이 대계마을 입니다~

다시 지하도를 지나갑니다~

이제 도로로 나갑니다~

소계마을을 지나 조금 올라가니 소계항이 보입니다~

그리고 내리막 내려갈때 보니 전형적인 섬해안이 보입니다~^^

그리고 대계마을에 도착하여 트래킹을 종료합니다~

18코스는 조금 위험하더라도 기존 도로로 가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산길이 너무 위험해 보이고(트래킹 기준) 거리도 약 3Km가 늘어나있기 때문입니다~

분명 대금산 임도길로 우회하였다고 공지가 되어 있어서 당연히 임도길인가 했지만~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