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022년 04월 30일 08:05

코스 : 벽계유원지-우물터-운계재-활공장-전망대-한우산-산성산사거리-상투바위-산성산-굴샘약수터(약 12.7Km)

산행시간 : 약 4시간05분(간단한 식사 및 휴식 30분포함~)

난이도 : 초급이상

기타정보 : 작년에 갈까 했는데 여기 철쭉이 유명하다고 해서 올봄으로 미루어 두었던 곳입니다~

여기는 주위에 높은산이 없어서 조망이 아주 좋기 때문에 꼭 철쭉때가 아니어도 좋은 산인거 같습니다~^^

다만 지금 정상부에 여기저기 길조성 공사와 데크 공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어서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ㅠ

내년에 가야 제대로 산행이 가능 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인지 최근에는 이번에 갔던 코스는 사람들이 안가고 대부분 거리가 짧은 합천 쪽에서 올라오는

코스로 다닌거 같습니다~

한우산과 산성산은 의령과 합천 경계에 있는데, 한우산은 의령, 산성산은 합천에서 관리 하나 봅니다~ㅋ

산행 코스도 및 고도표

고도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거 같습니다~

경사가 조금 있는 코스 몇군데 빼고는 대부분 평이한 경사입니다~

원래는 풍역발전기쪽 도로로 가야 하는데 새로난 길이 있어서 가보았더니 파란색 원에서 길이 끊어져 버렸습니다~

그래서 급히 풍력발전기 도로 쪽으로 탈출을 하였네요~ㅋ(아마도 내년엔 길이 다 조성이 될 수도 있을 듯~)

두번째는 노란색원 부분이 활공장 지나자 마자인데 데크공사한다고 출입을 막고 있습니다~

사람이 없으면 그대로 진행하려 했는데 공사관계자분들이 절대 안된다해서 임도 길로 우회합니다~

임도길로 가다 보니 임도길이 너무 길어서 안되겠다 싶어서 다시 원래길로 치고 올라갔는데 올라가서 보니 도깨비들이

있는 곳입니다~

조금 더가면 도깨비들이 있는 곳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었습니다~ㅎ

마지막으로 도깨비들이 있는 곳에서 올라가면 전망대가 있는데 여기서 한우산 정상쪽도 데크 공사로 막혀 있습니다만,

사람이 없어서 그대로 진행 하였습니다~ㅋ

벽계 유원지에서 펜션같은곳 아래에 몇대 주차가능한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을 지나 조금가면 임도가나오고 임도따라 조금 올라갑니다~

커브를 돌아 가면 한우산 등로가 보입니다~

완만히 오르는데 초반은 약간의 너덜길이 이어지는데 커다란 바위 하나를 지나갑니다~

계곡따라 올라가는데 계곡물이 아주 좋습니다~^^

얼마간 올라가면 작은 폭포가 하나 나옵니다~

길은 대체로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우물터라는 안내판이 나오는데 한참을 찾아 해매었는데 알고 보니 우물터가 아니고 샘터입니다~

길 우측 바로 옆에 있는데 물은 안나오네요~ㅎ

중간쯤 올라가니 임도가 나와서 등로가 잘려나간것 처럼 보이는데 좌측에 올라가는 길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임도 갈림길에서 약간의 경사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마지막 계단을 올라서면 능선에 도착하는데 운계재입니다~

운계재에서 초반 약간의 경사오름을 가면 어느 순간 길이 완만해지고 드디어 풍력발전 단지 도로가 나옵니다~

원래는 도로를 따라 올라가야 합니다~

그런데 도로와 비포장 임도 사이에 이런길이 보여서 들어가 봅니다~ㅎ

물론 조망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저멀리 한우산이 보이고 그아래 철쭉 군락지도 보입니다~

그런데 길이 끊어져 버립니다~ㅎ

다시 풍력발전기 쪽으로 동물길을 찾아서 올라왔습니다~ㅎ

이후에도 조망은 계속 좋습니다~^^

조금 가니 마지막 풍력발전기에서 좌측으로 산길로 들어 섭니다~

조금 가니 드디어 첫 철쭉 군락지가 보입니다~

도착하니 여기가 활공장이네요~

활공장에서 확트인 조망을 봅니다~

아주 고운 색깔의 철쭉도 봅니다~

계속 진행하려는데 한참데크 공사중이고 위에서 공사하는 분이 절대로 갈 수 없다고 하네요~ㅠ

그래서 활공장으로 가기전에 철쭉과 조망을 함께 찍어 보았습니다~^^

활공장에서 임도로 내려섭니다~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사면을 치고 올라가기로 합니다~ㅎ

치고 올라가니 트래킹 코스길이 나옵니다~

조금 가니 도깨비들이 나오는데 임도에서 여기로 바로올라 오는 길이 있었네요~ㅠ

도깨비 전망대에서 바라본 조망입니다~^^

계단을 얼마간 올라가야 하는데 여기 계단도 다시 한지 얼마 안되어 보입니다~

계단을 올라서니 여기저기 철쭉들이 보이는데 여기는 활공장 보다 색감이 더욱 선명합니다~^^

또한 아니보리색 철쭉도 보이는데, 한가지 색의 철쭉이 아니고 여러가지 색의 철쭉이 많이 보입니다~^^

전망대도 있습니다~

전망대 아래에 핀 철쭉인데 정말로 색감이 너무 좋습니다~^^

그리고 자굴산쪽 조망도 바라봅니다~

반대쪽도 보고 갑니다~

전망대 지나니 여기도 출입금지라고 되어 있네요~ㅠ

여기는 일단 무시하고 등로로 올라서니 길 옆으로 이쁜 철쭉들이 여기저기 있습니다~^^

정산 도착쯤 풍력발전 기들이 쭈~~~우~~~ㄱ 늘어서 있는 풍경도 보입니다~

그리고 한우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물론 정상 조망도 아주 좋습니다~^^

정상석을 가로질러 가는데 여기도 데크 공사가 계속 진행중이네요~

조금 가니 길옆에도 도깨비 모양있는데 그리로 가도되고 무시하고 가도 됩니다~ㅎ

거의 마지막 철쭉으로 보고 갑니다~

중간에 전망바위가 있어서 잠시 들렸다가 갑니다~

그리고 갈림길에 도착하는데 좌측은 합천에서 올라오는 길입니다~

멋진 소나무 숲길도 지나 갑니다~^^

조금 더가면 좌측에 상투바위가 있는데 바위와 함께 조망을 찍어 보았습니다~

바위 좌측 조망입니다~

상투바위 입니다~

옆에서 바라본 모습인데 사진 찍은 뒷쪽은 천길 낭떠러지입니다~ㅎ

바위 우측에소 멋진 바위가 몇개 보이는데 아쉽게도 가는 길이 없네요~ㅎ

상투바위 지나 조금 더가면 다시 조망바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산성산에 도착하는데 여기 너른 터가 있습니다~

정상석인데 합천에서 세운거로 보입니다~

여기도 조망이 좋은데 그중에서 소나무 한그루가 멋있어서 함께 찍어 보았습니다~^^

조금 가면 헬기장이 나오는데 여기서 직진을 하면 벽계 유원지로 가기는 하는데 경사가 있는 코스입니다~

좌측으로 진행 하면 완경사여서 그리로 갑니다~

여기도 초반은 약간의 경사가 있는데 잠시 계단을 따라 내려갑니다~

가끔 조망도 계속 보여 주네요~^^

그러다가 굴샘터 이정표가 있는데 길에서 약 120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수량도 아주 풍부하고 땀날때 목을 축여가기 아주 좋은 곳 같습니다~^^

길은 한층 걷기 좋은 길이고 경사도도 거의 없는 곳이 많이 나옵니다~^^

얼마간 가면 지그재그 경사길을 잠시 내려가는데 바로 넓은 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은 합천이고 직진을 합니다~

그러면 잠시뒤 넓은 임도 길로 얼마간 가는데 걷기 아주 좋습니다~^^

드디어 도로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여기서 부터 약 2Km는 도로로 진행 해야 합니다~(요게 제일 안좋았습니다~ㅋ)

우측으로 풍력발전 단지 조망이 보이네요~

도로로 한참을 내려가면 종동교가 나오고 보행다리로 다리를 건너 우측으로 갑니다~

잠시 오르막을 올라가면 주차장이 나오고 산행을 종료합니다~^^

한우산은 원래 평일은 정상 바로 아래까지 차가 올라가고 주말엔 통제한다고 하는데 요즘은 통제를 안하는 걸로

보입니다~ㅎ

또한 일출로 유명하다고 해서 내년 이맘때 일출보러 차타고 정상 아래까지 한번 가볼까 합니다~^^